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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펜더의 밀봉 구조

좌절하지말자 2018. 1. 13. 23:41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2D 25/02
(11) 공개번호 실1998-042595
(43) 공개일자 1998년09월25일
(21) 출원번호 실1996-055700
(22) 출원일자 1996년12월24일
(71) 출원인 대우자동차 주식회사 양재신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199번지
(72) 고안자 김태성
경기도 군포시 산본동 대림(아) 727-1001
(74) 대리인 진천웅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 펜더의 밀봉 구조
요약
본 고안은 자동차의 펜더에 관한 것으로, 펜더와 도어패널 간의 틈새를 밀봉하기 위해, 자동차의 전방바
퀴를 감싸고 있는 펜더(1)와, 이 펜더(1)에 인접하여 회동가능하게 설치된 도어패널(2)에 있어서, 상기
펜더(1)와 도어패널(2)의 사이에 형성된 틈새(3)를 밀봉할 수 있도록 틈새(3)가 형성된 방향을 따라 상
기 펜더(1)의 내측 가장자리에 띠모양의 밀봉부재(4)가 부착되어 있고, 이 밀봉부재(4)가 절곡된 단면으
로 이루어져 절곡된 일측부위가 상기 펜더(1)의 내측가장자리에 부착되어 있으며, 절곡된 타측부위가 상
기 틈새(3)를 막아주도록 형성됨으로써, 펜더와 도어패널의 사이에 형성된 틈새에 오염물이나 소음이 들
어오지 않게 한 것이다.
대표도
도1b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a는 본 고안에 따른 펜더의 밀봉 구조가 형성된 차체의 외관도이고,
도 1b는 본 고안에 따른 펜더의 밀봉 구조가 도시된 단면도,
도 2는 일반적인 차체의 외관도,
도 3은 종래의 펜더와 도어패널을 도시한 단면도이다.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펜더 2-도어패널
3-틈새 4-밀봉부재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자동차의 펜더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펜더와 도어패널 간의 틈새에 오염물이나 소
음이 들어오지 않도록 한 자동차 펜더의 밀봉 구조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는 여러가지 다양한 종류의 패널이 서로 결합되어, 완전한 차체를 이루고 있는 바,
이 패널들은 서로 용접이나 보울팅 체결되어 결합되어진다.
그런데, 자동차의 외관을 이루고 있는 패널 중에는 서로 인접한 위치에서 결합되지 않는 상태로 있는 패
널이 있는 바, 주로 양패널이 동작부위에 있을 경우 그러하다.
예를 들면, 도어패널과 펜더와의 관계가 그러한 바, 펜더는 자동차의 바퀴부분을 감싸는 부위로서 고정
되어 있으나, 도어패널은 이 펜더와 인접되어 힌지구조를 매개로 회동하는 구조로 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이, 고정된 패널에 대해 인접한 패널이 움직일 경우에는, 보통 양패널 간에는 어떠한 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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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42595
봉구조가 형성되어 있지 않아, 패널 간의 틈새에 오염물이 침투되거나, 틈새를 통해 외부의 소음이 차실
내로 들어오고마는 문제점이 있었다.
예컨대, 도 2에는 자동차의 전방바퀴부분을 감싸는 펜더(50)와, 이 펜더(50)에 소정의 간격을 유지한 채
도어패널(51)이 설치된 자동차의 외관이 도시되어 있으며, 도 3에는 이 펜더(50)와 도어패널(51)의 조립
단면도가 개략적으로 도시되어 있다.
따라서, 이와같은 종래의 기술 구성에 의하면, 펜더(50)와 도어패널(51)의 사이에서 발생된 틈새(52)는
그대로 외부에 노출되어 있어, 이 틈새(52)를 통해 오염물이나 소음이 내부로 들어오는 문제점이 있었
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이에 본 고안은 상기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안출된 것으로서, 펜더와 도어패널의 사이에 발생된 틈
새에 외부로부터 이물질이나 소음이 유입되지 않도록 한 자동차 펜더의 밀봉 구조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상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고안은, 자동차의 전방바퀴를 감싸고 있는 펜더와, 이 펜더에 인접하여
회동가능하게 설치된 도어패널에 있어서, 상기 펜더와 도어패널의 사이에 발생된 틈새를 밀봉할 수 있도
록 틈새가 형성된 방향을 따라 상기 펜더의 내측 가장자리에 띠모양의 밀봉부재가 부착되어 있고, 이 밀
봉부재가 절곡된 단면으로 이루어져 절곡된 일측부위가 상기 펜더의 내측가장자리에 부착되어 있으며,
절곡된 타측부위가 상기 틈새를 막아주도록 형성되어 있다.
따라서, 상기한 기술 구성에 의하면, 펜더와 도어패널의 사이에 형성된 틈새가 밀봉부재에 의해 밀봉됨
으로써,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이물질이나 소음 등을 차단시킬 수 있는 잇점이 있는 것이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이하, 첨부된 도면에 의해 본 고안에 따른 일실시예를 자세하게 설명한다.
도 1a 및 도 1b는 본 고안에 따른 자동차 펜더의 밀봉 구조를 도시한 것으로서, 자동차의 전방바퀴(미
도시함)를 감싸고 있는 펜더(1)와, 이 펜더(1)에 인접하여 회동가능하게 설치된 도어패널(2)이 도시되어
있다.
여기에서, 상기 펜더(1)와 도어패널(2)의 사이에 형성된 틈새(3)를 밀봉할 수 있도록 틈새(3)가 형성된
방향을 따라 상기 펜더(1)의 내측 가장자리에는 띠모양의 밀봉부재(4)가 부착되어 있다.
그리고, 이 밀봉부재(4)는 플라스틱 재질로 이루어져 있고, 그 단면 모양은 절곡된 형태로 이루어져 있
는 바, 절곡된 일측부위는 상기 펜더(1)의 내측가장자리에 접착되어 있으며, 절곡된 타측부위는 상기 틈
새(3)를 막아주도록 형성되어 있다.
따라서, 상기한 기술 구성에 의하면, 상기 밀봉부재(4)가 펜더(1)와 도어패널(2)의 사이에 형성된
틈새(3)를 밀봉시켜줌으로써, 이 틈새(3)에 유입되는 이물질이나 소음을 외부로부터 차단시킬 수 있는
잇점이 있는 것이다.
고안의 효과
이상 설명한 본 고안에 따른 자동차 펜더의 밀봉 구조에 의하면, 펜더와 도어패널의 사이에 발생된 틈새
에 외부로부터 이물질이나 소음이 유입되지 않도록 하여, 자동차의 내구성을 향상시키고, 차실내 탑승자
가 쾌적한 승차감을 가질 수 있게 한 데에 우수한 효과가 있는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자동차의 전방바퀴를 감싸고 있는 펜더(1)와, 이 펜더(1)에 인접하여 회동가능하게 설치된 도어패널(2)
에 있어서, 상기 펜더(1)와 도어패널(2)의 사이에 형성된 틈새(3)를 밀봉할 수 있도록 틈새(3)가 형성된
방향을 따라 상기 펜더(1)의 내측 가장자리에 띠모양의 밀봉부재(4)가 부착되어 있고, 이 밀봉부재(4)가
절곡된 단면으로 이루어져 절곡된 일측부위가 상기 펜더(1)의 내측가장자리에 부착되어 있으며, 절곡된
타측부위가 상기 틈새(3)를 막아주도록 형성된 자동차 펜더(1)의 밀봉 구조.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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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42595
도면1a
도면1b
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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