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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확인장치

좌절하지말자 2018. 1. 14. 00:04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0C 23/00
(11) 공개번호 실1998-022536
(43) 공개일자 1998년07월25일
(21) 출원번호 실1996-035888
(22) 출원일자 1996년10월28일
(71) 출원인 대우자동차 주식회사 양재신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199번지
(72) 고안자 박경진
인천광역시 남동구 만수6동 1049 담방마을 아파트 104/903
(74) 대리인 최학현, 황주명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확인장치
요약
본 고안은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확인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상세하게는 운전자나 탑승자가 평상시에도
손쉽게 타이어의 공기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자동차 타이어의 적정 부위에 공기 확인 수단을 구비함으로
써, 종래에 이러한 공기 확인 수단이 없어 사용자가 불편함을 겪던 것을 해소하기 위한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확인 장치에 관한 것이다. 즉 자동차 타이어(7)와, 고무 재질의 호스(12)와, 이 호스(12)와 일체
로 형성되어 끝단이 타이어(7)의 공기 주입구에 결합되는 삽입구(13)와, 상기 호스(12)가 이어져 나오는
몸체를 가지고 있는 압력 확인 수단(1) 및 상기 압력 확인 수단(1)의 표시부(11)를 덮는 경질 플라스틱
계열의 투명 덮개(2)로 이루어져 종래에 못과 같은 뾰족한 물건에 타이어가 찔려 공기가 조금씩 누출되
어 운전자가 이를 인지할 수 없어 장시간 주차후 타이어 공기가 모두 배출된 후에라야 비로소 타이어 펑
크 여부를 알 수 있는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다.
대표도
도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1은 본 고안인 공기압 확인 장치의 분해 사시도
도 2 (가)(나)는 본 고안인 공기압 확인 장치를 실시한 타이어의 개략도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 압력 확인 수단2 : 덮 개
3 : 프론트 허브4 : 브레이크 디스크
5 : 스핀들 너트 6 : 센터 캡
7 : 타 이 어 11 : 표 시 부
12 : 호 스13 : 삽 입 구
61 : 결 합 공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확인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상세하게는 운전자나 탑승자가 평상시에도
손쉽게 타이어의 공기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자동차 타이어의 적정 부위에 공기 확인 수단을 구비함으로
써, 종래에 이러한 공기 확인 수단이 없어 사용자가 불편함을 겪던 것을 해소하기 위한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확인 장치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용 타이어는 자동차의 하중을 지지하고 구동력 제동력을 노면에 전달하고 노면에서의
3-1
공개실용신안실1998-022536
충격 완화 및 자동차의 방향을 전환 또는 유지하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게 되는데 상기 자동차용 타이
어의 압력이 적정 압력(예를 들면 승용차의 경우 약 1.7 내지 2.1 Kg/cm
2
)을 유지하지 못하고 너무 높거
나 너무 낮게 되는 경우에는 안전 운행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치고 승차감 저하 등의 문제를 발생시킨
다.
자동차의 타이어에는 튜브가 없는 타이어와 튜브가 있는 타이어가 있으나 최근에는 튜브가 없는 타이어
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튜브가 있는 타이어거나 튜브가 없는 타이어거나 상관없이 타이어에 펑
크가 발생할 경우 그 펑크 여부는 갑작스런 충격에 의하여 큰 소음을 발생하면서 터지기 전에는 펑크 여
부를 거의 알 수 없다.
즉 못과 같은 뽀족한 물건이 타이어를 찔렀을 때는 대부분의 경우 타이어의 공기압은 일시적으로 누출되
지 않고 조금씩 누출되어 운전자들로서는 이를 인지할 수 없어 미세한 공기 누출 상태로 밤을 보내거나
장시간 주차후 타이어 공기가 모두 배출된 후에라야 비로소 타이어 펑크 여부를 알 수 있는 것이다. 일
반적으로 주의력이 있는 운전자라 하더라도 평상시 타이어의 주차 상태 높이로 보아 현저한 상태로 작아
지지 않고서는 타이어 평크 여부를 알 길이 없고 더욱이 미세한 부분이 무엇엔가 찔려 있어 펑크가 진행
되고 있다는 사실은 일반 운전자들의 육안에 의해서는 발견해낼 수 없는 부분이다.
이와 같은 펑크난 타이어를 정비하는 정비소에서도 외부에 나타난 타이어 상태만 가지고는 어느 부분에
서 펑크가 발생되었는지 금방 알 수 없어 결국 공기를 충진시킨 상태에서 타이어를 물속에 집어 넣어 타
이어를 천천히 돌려보아야 비로소 공기가 누출되는 위치를 알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주행중 일시 정차
를 한다던가 깨끗한 노면을 주행함에 의하여 타이어의 펑크여부를 운전자의 간단한 육안 확인으로도 발
견할 수 있는 펑크 여부를 아는 수단을 강구함과 동시에 타이어 정비를 위하여 타이어를 일일이 물속에
넣지 않고도 펑크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로 되어 왔다.
한편 굳이 타이어가 펑크가 나지 않았더라도 장시간 주행으로 인해 그 공기압이 감소 자동차의 주행 성
능을 떨어뜨리는 일이 발생하였으며 심한 경우에는 적정치 못한 타이어 공기압으로 말미암아 예기치 않
은 안전 사고를 유발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평상시에 타이어
공기압의 정도를 수시로 체크하고 있어야 한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고안은 상술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된 것으로서, 그 목적은 운전자나 탑승자가 평상시에도
손쉽게 타이어의 공기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자동차 타이어의 적정 부위에 공기 확인 수단을 구비함으로
써, 종래에 못과 같은 뽀족한 물건에 타이어가 찔려 공기가 조금씩 누출되어 운전자가 이를 인지할 수
없어 장시간 주차후 타이어 공기가 모두 배출된 후에라야 비로소 타이어 펑크 여부를 알 수 있는 문제점
을 해소하는 데에 있다.
이와 같은 본 고안의 목적은 프론트 허브 전면에 브레이크 디스크를 결합하며 스핀들 너트로 센터 캡을
체결한 자동차 타이어부와, 고무 재질의 호스와, 이 호스와 일체로 형성되어 끝단이 타이어의 공기 주입
구에 결합되는 삽입구와, 상기 호스가 이어져 나오는 몸체를 가지고 있는 압력 확인 수단 및 상기 압력
확인 수단의 표시부를 덮는 경질 플라스틱 계열의 투명 덮개를 포함하여 달성된다.
이하 본 고안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첨부된 도면에 의거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도 1은 본 고안인 공기압 확인 장치의 분해 사시도이다. 이에 따르면 본 고안은 크게 자동차 타이어(7)
와, 고무 재질의 호스(12)와, 이 호스(12)와 일체로 형성되어 끝단이 타이어(7)의 공기 주입구에 결합되
는 삽입구(13)와, 상기 호스(12)가 이어져 나오는 몸체를 가지고 있는 압력 확인 수단(1) 및 상기 압력
확인 수단(1)의 표시부(11)를 덮는 경질 플라스틱 계열의 투명 덮개(2)로 이루어진다.
구체적으로는 본 고안에 따른 공기압 확입 장치를 실시한 타이어의 개략도를 나타낸 첨부도면 도 2
(가)(나)에서 도시하는 바와 같이 프론트 허브(3) 전면에 브레이크 디스크(4)를 결합하며 스핀들
너트(5)로 센터 캡(6)을 체결한 자동차 타이어부와, 고무 재질의 호스(12)와, 이 호스(12)와 일체로 형
성되어 끝단이 타이어(7)의 공기 주입구에 결합되는 삽입구(13)와, 상기 호스(12)가 이어져 나오는 몸체
를 가지고 있는 압력 확인 수단(1) 및 상기 압력 확인 수단(1)의 표시부(11)를 덮는 경질 플라스틱 계열
의 투명 덮개(2)가 구비되어 있다.
본 고안인 압력 확인 수단(1)을 타이어(7)에 고정시키는 방법은 센터 캡(6)에 결합공(61)이 형성되어 있
어 이 결합공(61)에 호스(12)를 삽입하면 된다. 호스(12)와 압력 확인 수단(1)은 일체로 형성되어 있으
므로 호스 끝단의 삽입구(13)를 타이어(7)의 공기 주입구에 체결하게 되면 결과적으로 압력 확인
수단(1)은 센터 캡(6)에 부착되는 형상을 가지게 된다.
이 때에 압력 확인 수단(1)을 센터 캡(6)에 완전히 밀착시키기 위해 별도로 볼트공을 센터 캡(6)에 형성
하던가 기타 다른 마운팅 수단을 이용하여도 무방하다. 부착된 압력 확인 수단(1)의 표시부(11)를 외부
의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투명 플라스틱 재질의 덮개(2)가 구비되어 있으며 평상시 운전자는 이
표시부(11)에 나타나는 타이어(7)의 공기압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적정치 못한 공기압을 가진 타이어(7)에 새로이 공기를 주입하기 위해서는 간단히 공기 주입구에 연결된
삽입구(13)를 인출하면 된다. 공기 주입 작업을 마친 후 다시 삽입구(13)를 공기 주입구에 끼워야 함은
물론이다. 결합이 된 공기압 확인 장치는 도 2 (가)(나)에서와 같이 센터 캡(6) 중앙에 위치하며 그 표
시부(11)는 아날로그 방식 혹은 디지탈 방식 어느것이라도 무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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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22536
고안의 효과
이와 같이 구성된 본 고안은 운전자나 탑승자가 평상시에도 손쉽게 타이어의 공기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자동차 타이어의 적정 부위에 상술한 바와 같이 공기 확인 수단을 구비함으로써, 종래에 못과 같은 뾰족
한 물건에 타이어가 찔려 공기가 일시적으로 누출되지 않고 조금씩 누출되어 운전자가 이를 인지할 수
없어 미세한 공기 누출 상태로 밤을 보내거나 장시간 주차후 타이어 공기가 모두 배출된 후에라야 비로
소 타이어 펑크 여부를 알 수 있는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다.
또한 굳이 타이어가 펑크가 나지 않았더라도 장시간 주행으로 인해 그 공기압이 감소, 자동차의 주행 성
능을 떨어뜨리거나 심한 경우 적정치 못한 타이어 공기압으로 말미암아 예기치 않은 안전 사고를 유발시
키던 요인을 배제할 수 있게 된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프론트 허브(3) 전면에 브레이크 디스크(4)를 결합하며 스핀들 너트(5)로 센터 캡(6)을 체결한 자동차
타이어부에 있어서, 고무 재질의 호스(12)와, 이 호스(12)와 일체로 형성되어 끝단이 타이어(7)의 공기
주입구에 결합되는 삽입구(13)와, 상기 호스(12)가 이어져 나오는 몸체를 가지고 있는 압력 확인
수단(1) 및 상기 압력 확인 수단(1)의 표시부(11)를 덮는 경질 플라스틱 계열의 투명 덮개(2)를 포함하
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확인 장치
도면
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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