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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위치 결정을 위한 센터링 장치(CENTERING DEVICE FOR DETERMINING POSITION OF VEHICLE)

좌절하지말자 2018. 1. 16. 21:22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11) 공개번호 10-2015-0136871
(43) 공개일자 2015년12월08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B62D 65/18 (2006.01) B62D 65/02 (2006.01)
(21) 출원번호 10-2014-0064504
(22) 출원일자 2014년05월28일
심사청구일자 2014년05월28일
(71) 출원인
(주)에이앤지테크놀로지
경기도 시흥시 공단2대로139번길 6, 시화국가산업
단지 2마-710 (정왕동)
(72) 발명자
김형종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107 (개포동, 현대2차
아파트)
김진상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각골로2안길 24 (본오동)
전체 청구항 수 : 총 11 항
(54) 발명의 명칭 자동차 위치 결정을 위한 센터링 장치
(57) 요 약
본 발명은 자동차의 좌우 차륜을 각각 안착시키도록 한 쌍이 이격 설치되어, 상기 안착된 자동차에 가해지는 외
력에 의해 측방향의 이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프리롤러부(110) 및 이송 실린더(330)의 동력에 의해 중앙으로부
터 상기 자동차의 측방향으로 왕복 구동되는 제1플레이트(342)와, 상기 제1플레이트(342)와 링크 부재(350)를 통
해 연결되어 상기 제1플레이트(342)와 연동하여 반대 방향으로 왕복 구동되는 제2플레이트344) 및 상기 프리롤러
부(110)를 향하는 상기 제1플레이트(342)와 상기 제2플레이트(344)의 외측에 각각 형성되어 상기 차륜을 밀어 이
송시키는 가압 레버(343, 345)가 포함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위치 결정을 위한 센터링 장치에 관한 것이
다.
대 표 도 - 도3
공개특허 10-2015-0136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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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 세 서
청구범위
청구항 1
자동차의 좌우 차륜을 각각 안착시키도록 한 쌍이 이격 설치되어, 상기 안착된 자동차에 가해지는 외력에 의해
측방향의 이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프리롤러부; 및
상기 한 쌍의 프리롤러부 사이에 형성되어 상기 프리롤러부에 안착된 자동차의 차륜을 밀어 이송시키는 구동 본
체를 포함하되,
상기 구동 본체는 이송 실린더의 동력에 의해 중앙으로부터 상기 자동차의 측방향으로 왕복 구동되는 제1플레이
트와, 상기 제1플레이트와 링크 부재를 통해 연결되어 상기 제1플레이트와 연동하여 반대 방향으로 왕복 구동되
는 제2플레이트 및 상기 프리롤러부를 향하는 상기 제1플레이트와 상기 제2플레이트의 외측에 각각 형성되어 상
기 차륜을 밀어 이송시키는 가압 레버가 포함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위치 결정을 위한 센터링 장치.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프리롤러부는 자동차 생산라인의 바닥면의 상부에 수평하게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위치 결
정을 위한 센터링 장치.
청구항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이송 실린더는 상기 제1플레이트의 일측에 수평하게 배열되어, 상기 제1플레이트의 일측면에 유체 압력에
의해 작동되는 이송 로드를 브라켓에 의해 결합시킨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위치 결정을 위한 센터링 장치.
청구항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프리롤러부는 상기 자동차의 전후 방향을 회전축으로 자유 회전하는 다수의 롤러를 포함하되, 상기 롤러는
상기 회전축의 동일선상에 다수 배열되는 동시에 수평방향으로 서로 엇갈리게 지그재그로 다수 배열된 것을 특
징으로 하는 자동차 위치 결정을 위한 센터링 장치.
청구항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링크 부재는 일단부가 상기 제1플레이트와 상기 제2플레이트에 각각 회전 가능하게 결합되어, 결합되지 않
은 반대쪽의 타단부가 대향되는 제1플레이트 또는 제2플레이트의 어느 일측으로 이어지는 한 쌍의 제1, 2링크;

양단에 상기 상기 제1, 2링크의 상기 타단부를 각각 2점 결합하고 상기 양단의 중앙이 상기 제1플레이트와 상기
제2플레이트 사이의 상기 구동 본체에 회전 가능하게 결합되는 제3링크; 로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위치 결정을 위한 센터링 장치.
공개특허 10-2015-0136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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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플레이트와 상기 제2플레이트는 상기 구동 본체의 중앙을 향해 서로 마주하는 일측의 면이 요철 형상에
의해 서로 끼워 맞춰지도록 다수 절곡된 제1형상면과 제2형상면이 각각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위
치 결정을 위한 센터링 장치.
청구항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제1형상면과 상기 제2형상면의 중앙은 서로 맞대어질 경우 상기 제3링크의 중앙을 상기 구동 본체에 회전
가능하게 연결하기 위한 관통홀을 형성하는 하프홀 타입의 제1홈부와 제2홈부가 각각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
는 자동차 위치 결정을 위한 센터링 장치.
청구항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이송 실린더의 왕복 이송되는 구동로드의 일측에 결합되어 일체로 이송되는 이송 탄성체; 및
상기 이송 탄성체가 왕복하는 구간의 양 끝부에 형성되어 상기 구동로드의 과다한 스트로크 발생시 상기 이송
탄성체와 접촉하여 충격을 완화시키는 고정 탄성체; 가 포함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위치 결정을 위한 센
터링 장치.
청구항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구동 본체는 상부에 자동차가 재석했는지 여부를 감지하여 상기 제1플레이트 및 상기 제2플레이트의 구동
제어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재석감지 센서가 포함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위치 결정을 위한 센터링
장치.
청구항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제1플레이트 또는 상기 제2플레이트의 적어도 어느 하나에 일체로 결합되어 이송됨으로써, 상기 재석감지
센서의 표면에 형성되는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도록 접촉되는 센서 크리너가 포함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위치 결정을 위한 센터링 장치.
청구항 1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플레이트 또는 상기 제2플레이트의 적어도 어느 일측에 감지 돌기가 형성되고,
상기 구동 본체의 일측에 상기 감지 돌기의 위치를 감지하여 상기 제1플레이트 및 상기 제2플레이트의 구동 제
어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위치감지 센서가 포함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위치 결정을 위한 센터링
장치.
발명의 설명
공개특허 10-2015-0136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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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술 분 야
본 발명의 자동차를 생산라인 등에 정확하게 위치시킬 수 있도록 측방향의 위치를 조절하는 자동차 위치 결정을[0001]
위한 센터링 장치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최근 생산되는 자동차에는 다수의 전장장비가 탑재되어 진다.[0002]
예를 들어, AVM(Around view monitoring), BSD(Blind spot detector), SCC(Smart Cruise Control), HUD(Head[0003]
Up Display), LDWS(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전장장비는 통상 자동차의 조립이 완료된 후 생산라인의 제일 마지막 부분의 검차라인에서 그 작동 및[0004]
품질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기 위한 검사가 반드시 수행되어야 한다.
이 경우 자동차에 장착되는 대부분의 전장장비는 자동차가 정확한 위치에 정차되어 있어야만 그 장착 상태 또는[0005]
기능의 합격/불합격을 검사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까지는 거의 모든 자동차의 생산라인에 자동차가 정확하게 정렬될 수 있도록 위치를 결정하는 위치[0006]
결정장치가 구비되어 있다.
기존의 자동차의 위치결정장치는 자동차를 전후 방향으로 진행시키는 중 차륜이 V형의 홈에 삽입되어 이동을 규[0007]
제함으로써, 전후 방향의 위치를 결정하는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여기에 좌우 측방향 및 상하 방향의 위치조절
수단을 더 포함될 수 있다.
한편, 자동차의 좌우 측방향으로의 위치 결정은 전후 방향 및 상하 방향의 위치가 결정된 상태에서 차륜의 중앙[0008]
에 설치되는 실린더와 링크구조가 포함된 구동부가 차륜을 바깥쪽으로 밀어내면서 위치를 결정하는 방법이 적용
되고 있다.
이를 위해, 자동차의 전후 방향의 위치를 결정하기 위한 V형 홈 구조를 채택하는 동시에 V형 홈의 상부에 차륜[0009]
을 측방향으로 이송 가능하게 하는 롤러가 다수 구비되는 구조가 적용된 바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존의 자동차 위치결정장치는 V형 홈의 형성에 의해 상하의 높이가 증가할 수 밖에 없다. 따라[0010]
서, 위치결정장치를 생산라인에 설치하여 그 상부에 자동차를 위치시키기 위해서는 지면(FLOOR)의 하부에 구덩
이를 판 후 매설하는 방식을 이용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기존의 위치결정장치는 터파기, 콘크리트를 이용한 타설, 양생, 커버링 등이 필요한 PIT 공사가 필요로[0011]
되며, 이로 인한 공사비용의 증가와, 생산의 차질, 시간 소요 등이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상기한 문제점을 해결하여 자동차의 위치결정을 위한 작동 성능이 우수하면서도 생산라인 등의 작업 현장[0012]
에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의 개발이 시급하게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선행기술문헌
특허문헌
(특허문헌 0001) 한국등록특허 제10-0748561호 [0013]
발명의 내용
공개특허 10-2015-0136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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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하려는 과제
이에 상기와 같은 점을 감안하여 발명된 본 발명은 센터링 장치의 높이를 최소화시켜 자동차 생산라인 등의 지[0014]
면 위해 직접 설치할 수 있도록 하고, 자동차를 측방향으로 이송시키는 성능의 유지 및 장치의 내구성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하는 자동차 위치 결정을 위한 센터링 장치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
과제의 해결 수단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에 따르면, 자동차의 좌우 차륜을 각각 안착시키도록 한 쌍이 이격[0015]
설치되어, 상기 안착된 자동차에 가해지는 외력에 의해 측방향의 이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프리롤러부 및 상기
한 쌍의 프리롤러부 사이에 형성되어 상기 프리롤러부에 안착된 자동차의 차륜을 밀어 이송시키는 구동 본체를
포함하되, 상기 구동 본체는 이송 실린더의 동력에 의해 중앙으로부터 상기 자동차의 측방향으로 왕복 구동되는
제1플레이트와, 상기 제1플레이트와 링크 부재를 통해 연결되어 상기 제1플레이트와 연동하여 반대 방향으로 왕
복 구동되는 제2플레이트 및 상기 프리롤러부를 향하는 상기 제1플레이트와 상기 제2플레이트의 외측에 각각 형
성되어 상기 차륜을 밀어 이송시키는 가압 레버가 포함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위치 결정을 위한 센터링
장치가 제공된다.
상기 프리롤러부는 자동차 생산라인의 바닥면의 상부에 수평하게 형성될 수 있다.[0016]
상기 이송 실린더는 상기 제1플레이트의 일측에 수평하게 배열되어, 상기 제1플레이트의 일측면에 유체 압력에[0017]
의해 작동되는 이송 로드를 브라켓에 의해 결합될 수 있다.
상기 프리롤러부는 상기 자동차의 전후 방향을 회전축으로 자유 회전하는 다수의 롤러를 포함하되, 상기 롤러는[0018]
상기 회전축의 동일선상에 다수 배열되는 동시에 수평방향으로 서로 엇갈리게 지그재그로 다수 배열될 수 있다.
상기 링크 부재는 일단부가 상기 제1플레이트와 상기 제2플레이트에 각각 회전 가능하게 결합되어, 결합되지 않[0019]
은 반대쪽의 타단부가 대향되는 제1플레이트 또는 제2플레이트의 어느 일측으로 이어지는 한 쌍의 제1, 2링크
및 양단에 상기 상기 제1, 2링크의 상기 타단부를 각각 2점 결합하고 상기 양단의 중앙이 상기 제1플레이트와
상기 제2플레이트 사이의 상기 구동 본체에 회전 가능하게 결합되는 제3링크로 형성될 수 있다.
상기 제1플레이트와 상기 제2플레이트는 상기 구동 본체의 중앙을 향해 서로 마주하는 일측의 면이 요철 형상에[0020]
의해 서로 끼워 맞춰지도록 다수 절곡된 제1형상면과 제2형상면이 각각 형성될 수 있다.
상기 제1형상면과 상기 제2형상면의 중앙은 서로 맞대어질 경우 상기 제3링크의 중앙을 상기 구동 본체에 회전[0021]
가능하게 연결하기 위한 관통홀을 형성하는 하프홀 타입의 제1홈부와 제2홈부가 각각 형성될 수 있다.
상기 이송 실린더의 왕복 이송되는 구동로드의 일측에 결합되어 일체로 이송되는 이송 탄성체 및 상기 이송 탄[0022]
성체가 왕복하는 구간의 양 끝부에 형성되어 상기 구동로드의 과다한 스트로크 발생시 상기 이송 탄성체와 접촉
하여 충격을 완화시키는 고정 탄성체가 포함될 수 있다.
상기 구동 본체는 상부에 자동차가 재석했는지 여부를 감지하여 상기 제1플레이트 및 상기 제2플레이트의 구동[0023]
제어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재석감지 센서가 포함될 수 있다.
상기 제1플레이트 또는 상기 제2플레이트의 적어도 어느 하나에 일체로 결합되어 이송됨으로써, 상기 재석감지[0024]
센서의 표면에 형성되는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도록 접촉되는 센서 크리너가 포함될 수 있다.
상기 제1플레이트 또는 상기 제2플레이트의 적어도 어느 하나의 일측에 감지 돌기가 형성되고, 상기 구동 본체[0025]
의 일측에 상기 감지 돌기의 위치를 감지하여 상기 제1플레이트 및 상기 제2플레이트의 구동 제어에 필요한 데
이터를 제공하는 위치감지 센서가 포함될 수 있다.
발명의 효과
이러한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 위치 결정을 위한 센터링 장치에 의하면, 지면과 수평한 플레이트 형상으로 그[0026]
높이를 최소화 시켜 지면 위에 간단하고 신속하게 설치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지면에 구덩이를 파고 매설하는
공정을 생략하여 시공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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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 위치 결정을 위한 센터링 장치에 의하면, 수평하게 구동되는 제1, 2플레이트와 구[0027]
동 본체 상에 다수의 센서들과, 센서 크리너를 설치하여 운용하기에 매우 적합한 구조를 가지며, 이를 통해 구
동 제어의 효율과, 내구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센터링 장치의 외관을 나타낸 사시도.[0028]
도 2는 도 1에 도시된 센터링 장치의 프리롤러부를 나타낸 확대도.
도 3은 도 1에 도시된 센터링 장치의 구동 본체를 나타낸 평면도.
도 4는 도 3에 도시된 센터링 장치의 이송 실린더와 제1플레이트의 결합구조를 나타낸 측면도.
도 5는 도 3에 도시된 구동 본체의 내부 구조를 나타낸 분해도.
도 6은 도 5에 도시된 제1, 2플레이트의 작동을 나타낸 상태도.
도 7은 도 3에 도시된 센터링 장치의 완충 부재를 나타낸 확대도.
도 8은 도 3에 도시된 센터링 장치의 일특징부를 나타낸 확대도.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 본 발명의 실시예를 첨부된 예시도면을 참조로 상세히 설명하며, 이러한 실시예는 일례로서 본 발명이 속[0029]
하는 기술 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가 여러 가지 상이한 형태로 구현될 수 있으므로, 여기에서 설명하는
실시예에 한정되지 않는다.
도 1은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센터링 장치를 개략적으로 나타낸다.[0030]
도 1을 참조하면, 본 실시예에 따른 센터링 장치는 자동차의 좌우 차륜을 각각 안착시키도록 한 쌍이 이격 설치[0031]
되는 프리롤러부(110)와, 상기 한 쌍의 프리롤러부(110) 사이에 형성되는 구동 본체(120)를 포함한다.
상기 프리롤러부(110)는 지면으로부터 소정의 높이를 가지는 평면형상의 프레임 구조의 상부에 자유 회전하는[0032]
다수의 롤러(210; 도 2 참조)가 형성되어, 상부에 안착되는 자동차를 측방향으로 이송시키도록 형성된다.
상기 구동 본체(120)는 지면으로부터 소정의 높이를 가지되, 상기 프리롤러부(110)의 높이보다 조금 더 높은 높[0033]
이를 가지며 내부공간을 형성하는 평면형상의 프레임 구조로 형성된다.
상기 구동 본체(120)의 내부공간에는 상기 프리롤러부(110)의 상부로 수평하게 구동되는 가압 레버(343, 345)가[0034]
형성되어, 상기 프리롤러부(110)에 안착되는 자동차의 차륜을 밀어서 자동차를 이송시킬 수 있도록 형성된다.
상기 구동 본체(120)의 상부는 내부에 형성된 작동부가 외부로부터 차단되도록 커버(121)에 의해 덮어지도록 형[0035]
성된다.
도 2는 도 1에 도시된 센터링 장치의 프리롤러부(110)에 형성된 다수의 롤러(210)를 확대하여 나타낸다.[0036]
도 2에 도시된 바와 같이, 상기 롤러(210)는 자동차의 전후 방향을 축으로 하여 자유 회전하는 다수의 롤러[0037]
(210)를 포함하되, 상기 롤러(210)는 상기 축의 동일선상에 다수 배열되는 동시에 수평방향으로 서로 엇갈리게
지그재그로 다수 배열될 수 있다.
도 3은 도 1에 도시된 센터링 장치의 구동 본체(120)를 나타낸다.[0038]
상기 구동 본체(120)는 이송 실린더(330)의 동력에 의해 중앙으로부터 상기 자동차의 측방향으로 왕복 구동되는[0039]
제1플레이트(342)와, 상기 제1플레이트(342)와 링크 부재(350)를 통해 연결되어 상기 제1플레이트(342)와 연동
하여 반대 방향으로 왕복 구동되는 제2플레이트(344) 및 상기 프리롤러부(110)를 향하는 상기 제1플레이트(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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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와 상기 제2플레이트(344)의 외측에 각각 형성되어 상기 프리롤러부(110)에 안착되는 상기 차륜을 밀어 이송
시키는 가압 레버(343, 345)가 포함된다.
구체적으로, 상기 구동 본체(120)는 내부공간을 형성하는 직사각형 형상의 프레임 구조로 형성되어, 그 내부 공[0040]
간에서 상기 제1플레이트(342)와 상기 제2플레이트(344)가 슬라이딩에 의해 왕복 구동될 수 있도록 가이드 하는
가이드레일(320)이 형성된다.
상기 제1플레이트(342)와 제2플레이트(344)는 중앙을 향하는 일측이 상기 구동 본체(120)의 중앙에서 서로 접해[0041]
지는 상태에서 상기 이송 실린더(330)의 구동력에 의해 서로 반대방향으로 구동된다.
이를 위해, 상기 이송 실린더(330)는 상기 구동 본체(120)의 내부의 일측에 구비되어, 유압 또는 공압에 의해[0042]
직선 이송력을 발생시키는 이송 로드(331)를 포함하고, 상기 이송 로드(331)를 상기 제1플레이트(342)에 결합하
여 상기 구동 본체(120)의 중앙으로부터 좌우 측방향의 외측으로 왕복 구동시키도록 형성된다.
상기 제2플레이트(344)는 상기 제1플레이트(342)와 2점 연결구조를 갖는 링크 부재(350)에 의해 연결되어 상기[0043]
이송 실린더(330)에 의해 구동되는 제1플레이트(342)와 연동하여 반대 방향으로 왕복 구동된다.
상기 가압 레버(343, 345)는 상기 제1플레이트(342)와 상기 제2플레이트(344)의 좌우 측방향의 외측에 각각 일[0044]
체로 형성되어, 상기 구동 본체(120)의 양측에 형성되는 프리롤러부(110)의 상부로 수평하게 이송되고, 이로써,
상기 프리롤러부(110)에 안착되는 자동차의 차륜을 측방향으로 밀어 이송시키도록 한다.
그리고, 상기 링크 부재(350)는 일단이 상기 제1플레이트(342)와 상기 제2플레이트(344)에 각각 회전 가능하게[0045]
결합되어, 상기 제1플레이트(342)와 상기 제2플레이트(344)에 결합되지 않은 반대쪽의 타단이 제1플레이트(342)
및 제2플레이트(344)의 어느 일측으로 이어지는 한 쌍의 제1링크(351) 및 제2링크(352)와, 양단에 상기 상기 제
1링크(351) 및 제2링크(352)의 타단을 각각 2점 결합하고 상기 양단 사이의 중앙이 상기 제1플레이트(342)와 상
기 제2플레이트(344) 사이의 중앙에서 상기 구동 본체(120)에 회전 가능하게 결합되는 제3링크(353)로
형성된다.
더 나아가, 본 실시예에 따른 센터링 장치에 따르면, 상기 구동 본체(120)에는 상기 이송 실린더(330)의 이송[0046]
로드(331) 및 제1, 2플레이트(343, 345)가 구동 본체(120)의 어느 일측과 충돌하여 충격이 발생되는 것을 방지
하는 완충 부재(360, 362, 364)가 포함된다.
또한, 상부 구동 본체(120)의 일측에는 상부에 자동차가 재석했는지 여부를 감지하는 재석감지 센서(370)와, 상[0047]
기 제1플레이트(342) 및 상기 제2플레이트(344)의 구동 위치를 감지하는 위치감지 센서(372)가 포함되고, 상기
재석감지 센서(370)의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센서 크리너(380)가 더 포함된다.
도 4는 도 3에 도시된 센터링 장치의 이송 실린더(330)와 제1플레이트(342)의 결합구조를 나타낸다.[0048]
도 4를 참조하면, 상기 이송 실린더(330)는 상기 제1플레이트(342)의 일측부에 수평하게 배열하여 직선 구동되[0049]
는 이송 로드(331)를 브라켓 등의 결합부재(333)를 통해 상기 제1플레이트(342)에 결합되도록 형성될 수 있다.
이때, 상기 이송 실린더(330)는 상기 제1플레이트(342)의 수평선상에 배열되거나, 또는 결합부재(333)의 자체[0050]
높이를 고려하여 소정의 높이차를 두고 평행하게 배열됨으로써, 구동 본체(120)의 높이를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형성될 수 있다.
도 5는 도 3에 도시된 구동 본체(120)의 내부 구조를 보다 구체적으로 도시한 분해도를 나타낸다.[0051]
도 5를 참조하면, 제1플레이트(342)와 제2플레이트(344)는 구동 본체(120)의 중앙을 향해 서로 마주하는 일측의[0052]
면이 요철 형상에 의해 서로 끼워 맞춰지도록 다수 절곡된 제1형상면(342a)과 제2형상면(344a)이 각각
형성된다.
그리고, 상기 제1형상면(342a)과 상기 제2형상면(344a)의 중앙은 서로 맞대어질 경우 상기 제3링크(353)의 중앙[0053]
을 상기 구동 본체(120)에 연결하기 위한 관통홀을 형성하는 하프홀 타입의 제1홈부(342b)와 제2홈부(344b)가
공개특허 10-2015-0136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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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각 형성된다.
상기 링크 부재는 상기 제1플레이트(342)와 제2플레이트(344)에 일단부가 각각 연결되는 제1링크(351)와 제2링[0054]
크(352) 및 상기 제1링크(351)와 제2링크(352)를 양단부로 2점 결합하는 제3링크(353)로 형성된다.
예컨데, 상기 제1링크(351)는 일단부가 상기 제1플레이트(342)의 외측부에 회전축(C1)에 의해 결합되어 타단부[0055]
가 제2플레이트(344)를 향해 소정의 길이로 연장되고, 상기 제2링크(352)는 일단부가 제1링크(351)의 반대쪽 부
위인 상기 제2플레이트(344)의 외측부에 회전축(C2)에 의해 결합되어 타단부가 상기 제1플레이트(342)를 향해
소정의 길이로 연장되도록 형성될 수 있다.
제3링크(353)는 상기 제1, 2링크(351, 352)보다 더 길게 형성되어 양단부에 상기 제1, 2플레이트(342, 344)로부[0056]
터 연장되는 제1, 2링크(351, 352)의 타단부를 각각 2점(R1, R2) 결합하고, 상기 양단부 사이의 중앙을 상기 제
1플레이트(342)와 상기 제2풀레이트(344)의 중앙에 형성되는 관통홀을 통해서 상기 구동 본체(120)에 회전축
(C3)에 의해 결합된다.
도 6은 도 5에 도시된 링크 부재(350)에 의한 제1, 2플레이트(342, 344)의 작동 상태를 나타낸다.[0057]
도 6을 참조하면, 상기 제1플레이트(342)가 이송 실린더(330)에 의해 구동 본체(120)의 중심으로부터 측방향으[0058]
로 이송되면 회전축(C1)에 의해 결합된 제1링크(351)가 동시에 이송되며, 이로써, 제1링크(351)와 R1에 의해 연
결된 제3링크(353)를 구동 본체(120)의 중앙에 위치된 회전축(C3)을 중심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시켜 제1플
레이트(342)의 이송 방향으로 이송시킨다.
이때, 제3링크(353)는 상기 구동 본체(120)의 중앙에 위치된 회전축(C3)에 의해 역시 반시계 방향인 제2플레이[0059]
트(344)를 향해 이송되어, R2에 의해 연결된 제2링크(352)를 제2플레이트(344)방향으로 이송시킴으로써, 제2플
레이트(344)를 제1플레이트(342)의 반대방향으로 이송시킨다.
이와 정반대로, 상기 이송 실린더(330)에 의해 제1플레이트(342)를 구동 본체(120)의 중앙으로 이송시키면 제1[0060]
링크(351), 제2링크(352) 및 제3링크(353)가 정반대로 작동을 하여 제1플레이트(342)와 제2플레이트(344)를 구
동 본체(120)의 중앙에서 접하도록 이송시킨다.
상기와 같은 작동에 의해 상기 제1플레이트(342) 및 제2플레이트(344)에 일체로 결합된 가압 레버(343, 345)가[0061]
각각 측방향으로 이송되어, 구동 본체(120)의 양측에 형성되는 프리롤러부(110)의 상부로 수평하게 이송됨으로
써, 상기 프리롤러부(110)에 안착되는 자동차의 차륜을 측방향으로 밀어 자동차를 이송시킬 수 있다.
즉, 상기 가압 레버(343, 345)는 구동 본체(120)의 양측으로 동일한 스트로크로 이동되며, 상기 프리롤러부[0062]
(110)에 안착된 2 개의 차륜 중 구동 본체(120)와 가깝게 위치된 어느 일측의 차륜에 먼저 접속하여 측방향으로
밀어내기 시작하고, 이에 따라 구동 본체(120)로부터 더 멀게 위치된 차륜은 구동 본체(120)를 향해 이송되어
반대쪽의 가압 레버(343, 345)에 접촉이 이루어짐으로써, 자동차와 구동 본체(120)의 측방향의 중심이 서로 동
일하게 위치되도록 정렬시킬 수 있다.
한편, 이러한 가압 레버(343, 345)의 작동은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의 차륜간 거리에 따라서 다르게 설정될 수[0063]
있도록 그 속도와, 이송거리 등이 수동 및 자동으로 제어될 수 있을 것이다.
도 7은 도 3에 도시된 센터링 장치의 완충 부재를 확대하여 도시한 동작 상태도를 나타낸다.[0064]
도 7을 참조하면, 상기 완충 부재는 상기 이송 실린더(330)의 작동에 의해 이송되는 이송 로드(331)의 일측에[0065]
형성되는 이송 탄성체(360)와, 상기 구동 본체(120) 상에 형성되어 상기 이송 탄성체(360)의 양측이 상기 구동
본체(120)에 직접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는 고정 탄성체(362, 364)를 포함한다.
상기 고정 탄성체(362, 364)는 상기 이송 로드(331)와 일체로 이송되는 이송 탄성체(360)의 최대 왕복 구간의[0066]
양측에 각각 위치되어 상기 이송 로드(331)에 결합된 제1플레이트(342)의 이동을 저지하는 스토퍼의 역할을 하
거나, 또는 상기 이송 로드(331) 및 제1플레이트(342)가 상기 구동 본체(120)에 접촉시 충격을 완충시키는 역할
을 하도록 형성될 수 있다.
따라서, 상기 이송 로드(331)가 측방향의 최대 스트로크 지점으로 각각 이동했을 때, 상기 구동 본체(120)의 일[0067]
측과 충돌에 의해 발생될 수 있는 손상 및 고장이 방지될 수 있다.
공개특허 10-2015-0136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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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상기 제2플레이트(344)는 상기 제1플레이트(342)와 상기 이송 로드(331)가 완충 부재에 의해 정지됨에 따[0068]
라서, 상기 링크 부재(350)의 작동이 정지되기 때문에 최대 스트로크시의 충격 발생이 함께 방지될 수 있다.
도 8은 도 3에 도시된 센터링 장치의 일 요부를 확대하여 나타낸 것으로, 상기 구동 본체(120)에 형성되는 재석[0069]
감지 센서(370)와 위치감지 센서(372) 및 센서 크리너(380)의 구조를 구체적으로 나타낸다.
도 8을 참조하면, 재석감지 센서(370)와 위치감지 센서(372)는 제1플레이트(342) 또는 제2플레이트(344) 중 어[0070]
느 하나의 인접하는 상기 구동 본체(120)의 일측에 형성될 수 있다.
상기 재석감지 센서(370)는 구동 본체(120)의 상부에 자동차가 정차하여 재석했는지 여부를 감지하여, 자동차의[0071]
재석 여부에 따라서 구동 본체(120)의 구동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상기 위치감지 센서(372)는 제1플레이트(342) 또는 제2플레이트(344)의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측부를[0072]
향하도록 설치되고, 제1플레이트(342) 또는 제2플레이트(344)의 측부에 위치감지 센서(372)에 의해 위치가 감지
되거나 특정 거리 내에 인접했는지 여부를 ON-OFF로 판정하는 수 있게 하는 감지 돌기(872)를 형성하여, 상기
감지 돌기(872)가 제1플레이트(342) 또는 제2플레이트(344)와 함께 이송되는 위치 감지하여 제1플레이트(342)
및 제2플레이트(344)의 거동을 감지하도록 형성될 수 있다.
이때, 위치감지 센서(372)는 감지 돌기(872)와 짝을 형성하는 다수의 쌍을 형성하여 다수 개소에 형성되는 것이[0073]
바람직하다.
그리고, 상기 센서 크리너(380)는 제1플레이트(342) 또는 제2플레이트(344) 중 어느 일측에 형성되어 함께 이송[0074]
됨으로써, 상기 구동 본체(120)에 형성된 재석감지 센서(370)의 상부로 이송되도록 형성되며, 하부에 상기 재석
감지 센서(370)의 상부면에 밀착되어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이물질 제거솔(382)이 형성된다.
따라서, 본 자동차의 재석여부에 따라서 이송 실린더(330)의 구동을 제어할 수 실시예에 따르면, 이송 실린더[0075]
(330)에 의해 제1플레이트(342) 및 제2플레이트(344)가 구동함에 있어서, 재석감지 센서(370)의 감지에 의한 있
다.
한편, 자동차의 측방향 위치결정을 위해 이송 실린더(330)를 통해 제1플레이트(342) 및 제2플레이트(344)를 구[0076]
동시키면 일체로 형성된 감지 돌기(872)과 센서 크리너(380)가 동시에 이송됨으로써, 제1플레이트(342) 및 제2
플레이트(344)의 위치를 감지할 수 있는 동시에 제석감지 센서(370)에 형성되는 이물질을 지속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상기한 바와 같은 본 발명의 센터링 장치에 따르면, 지면에 수평한 구조를 갖는 구동 본체(120)와 프리롤러부[0077]
(110)로 형성되고, 가압 레버(343, 345)를 작동시키는 구조가 수평하게 배열을 갖는 이송 실린더(330)로 형성됨
으로써, 지면으로부터의 높이를 최소화 시킬 수 있다.
따라서, 서버 모터 등을 이용하는 기존의 센터링 장치와 같이 지면에 매설하기 위한 구덩이를 시공할 필요 없이[0078]
자동차 생산라인 등의 지면 위에 간편하게 설치하여 자동차를 쉽게 안착시킬 수 있고, 이를 통해, 구덩이의 굴
착, 매설, 타설 등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센터링 장치에 따르면, 수평하게 구동되는 제1플레이트(342) 및 제2플레이트(344)와 구동 본체[0079]
(120) 상에 다수의 센서들과, 센서 크리너(380)를 설치하여 운용하기에 매우 적합한 구조를 가지며, 이를 통해
구동 제어의 효율과, 내구력 향상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상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은 비록 한정된 실시예와 도면에 의해 설명되었으나, 본 발명은 이것에 의[0080]
해 한정되지 않으며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에 의해 본 발명의 기술사상과 아래
에 기재될 특허청구범위의 균등범위 내에서 다양한 수정 및 변형 가능함은 물론이다.
공개특허 10-2015-0136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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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호의 설명
110: 프리롤러부[0081]
120: 구동 본체
210: 롤러
330: 이송 실린더
342: 제1플레이트
344: 제2플레이트
350: 링크 부재
351: 제1링크
352: 제2링크
353: 제3링크
343, 345: 가압 레버
360: 이송 탄성체
362, 364: 고정 탄성체
370: 재석감지 센서
372: 위치감지 센서
380: 센서 크리너
도면
도면1
공개특허 10-2015-0136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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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도면3
공개특허 10-2015-0136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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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도면5
공개특허 10-2015-0136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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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6
공개특허 10-2015-0136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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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7
도면8
공개특허 10-2015-0136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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