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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스피커 고정구(A Speaker fixture for Vehicles)

좌절하지말자 2018. 1. 17. 13:27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11) 공개번호 20-2016-0002436
(43) 공개일자 2016년07월12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B60R 11/02 (2006.01) H04R 1/02 (2006.01)
(52) CPC특허분류
B60R 11/0217 (2013.01)
H04R 1/026 (2013.01)
(21) 출원번호 20-2015-0000014
(22) 출원일자 2015년01월02일
심사청구일자 2015년01월02일
(71) 출원인
곽한솔
전라남도 영광군 영광읍 옥당로 233-11 ,102
동902호(사직스카이아파트)
(72) 고안자
곽한솔
전라남도 영광군 영광읍 옥당로 233-11 ,102
동902호(사직스카이아파트)
(74) 대리인
박혜성
전체 청구항 수 : 총 9 항
(54) 고안의 명칭 차량용 스피커 고정구
(57) 요 약
본 고안은 스피커의 음질을 풍부하게 하여 좋음 음질을 청취하고 스피커의 부식이나 고정구가 썩지 않도록 함과
동시에 음질의 통로를 확보하여 음이 부드럽과 중저음을 살려서 우수한 음질을 구현할 수 있는 차량용 스피커 고
정구에 관한 것이다.
본 고안은, 차량의 도어 하부에 설치되는 스피커(200)를 고정하기 위해 스피커(200)와 체결 결합되는 스피커 고
정구에 있어서, 상기 스피커 고정구(100)는 상기 스피커(200)가 결합 고정되도록 복수 개의 고정공을 갖는 원추
형상의 몸체(10)로 이루어지고, 상기 몸체(10)의 상부에는 상부 플랜지부(12)가 형성되고, 상기 몸체(10)의 하부
에는 하부 플랜지부(14)가 형성되며 상기 몸체(10)의 내측부에는 스피커(200)의 음이 울려서 퍼지도록 음통로부
(16)가 구비됨을 특징으로 한다.
대 표 도 - 도1
공개실용신안 20-2016-0002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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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 세 서
청구범위
청구항 1
차량의 도어 하부에 설치되는 스피커(200)를 고정하기 위해 스피커(200)와 체결 결합되는 스피커 고정구에 있어
서,
상기 스피커 고정구(100)는 상기 스피커(200)가 결합 고정되도록 복수 개의 고정공을 갖는 원추형상의 몸체(1
0)로 이루어지고, 상기 몸체(10)의 상부에는 상부 플랜지부(12)가 형성되고, 상기 몸체(10)의 하부에는 하부 플
랜지부(14)가 형성되며 상기 몸체(10)의 내측부에는 스피커(200)의 음이 울려서 퍼지도록 음통로부(16)가 구비
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스피커 고정구.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몸체(10)의 음통로부(16)에는 상기 몸체(10)의 뒤틀림 또는 비틀림을 방지하기 위한 메쉬망층(11)이 구비
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스피커 고정구.
청구항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메쉬망층(11)은 얀크로스매트(Glass cloth), 카본매트(Carbon mat), 촙 스트랜드 매트(Chop strand mat)
중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스피커 고정구.
청구항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몸체(10)의 외주면에는 복수 개의 음보강편(24)이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스피커 고정구.
청구항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음보강편(24)은 합성고무와 플라스틱을 혼합한 연질의 재질인 포맥스(Poly Vinyl Choloride Form Shet)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스피커 고정구.
청구항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스피커 고정구(100)의 하부에 상기 스피커(200)의 음이 운전자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보조 고정구(102)를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스피커 고정구.
청구항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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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
상기 보조 고정구(102)는 원통형의 몸체(26)와;
상기 몸체(26)의 상부에 형성되는 원판형상의 상부 플랜지부(28)와;
상기 몸체(26)의 하부에 형성되는 원판형상의 하부 플랜지부(30)로 이루어지되,
상기 상부 플랜지부(28)와 하부 플랜지부(30)가 소정의 각도(A)를 이르도록 상기 상부 플랜지부(28)가 경사지게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스피커 고정구.
청구항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상부 플랜지부(28)가 경사지게 형성되어 이루어지는 소정의 각도(A)는 10도 내지 20도인 것을 특징으로 하
는 차량용 스피커 고정구.
청구항 9
제 6항 또는 7항에 있어서,
상기 몸체(26)의 외주면과 상기 상부 플랜지부(28)의 하부면 및 상기 하부 플랜지부(30)의 상부면에는 메쉬망층
(27)이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고정구.
고안의 설명
기 술 분 야
본 고안은 차량용 스피커 고정구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스피커의 음질을 풍부하게 하여 좋음 음질을[0001]
청취하고 스피커의 부식이나 고정구가 썩지 않도록 함과 동시에 음질의 통로를 확보하여 음이 부드럽고 중저음
을 살려서 우수한 음질을 구현할 수 있는 차량용 스피커 고정구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일반적으로 차량용 스피커는 차량의 문쪽에 설치되어 있는 창문을 통하여 빗물이나 물이 유입되고 온도의 차이[0002]
로 인하여 결로가 발생하여 유입이 되는바, 상기 차량의 문 하부에 설치된 스피커에 물이 스며들 경우, 스피커
가 부식되거나 스피커를 고정하고 보호하는 고정구가 썩거나 스피커의 단락을 가져오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리고, 종래의 차량용 스피커 고정구는 대부분 목재로 이루어진 MDF 재질을 이용하므로 음이 지날 수 있는 통[0003]
로가 없어서 음질이 저하되었고, 스피커의 고정시에는 고정피스의 머리부분이 외부로 노출되어 차체와 스피커
프레임을 연결하는 매개체가 되어서 노이즈가 심하게 발생하는 등의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종래에는 스피커 고정구에 발생한 틈을 유입되는 누수를 방지하기 위해서 레진을 이용하여 방수작업을 하[0004]
거나 페인트를 이용하여 도장을 하는 등 작업이 복잡하고 까다로운 문제점이 있었다.
선행기술문헌
특허문헌
(특허문헌 0001) 대한민국 등록특허공보 제10-0775372호(2007년 11월 05일) [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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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안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이에, 본 고안은 상기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차량에 스피커를 설치시 녹이 스는 것을 방지하고 물[0006]
이나 습기에 의한 썩는 것을 방지하여 내구성이 우수하게 향상된 차량용 스피커 고정구를 제공하는 것을 그 목
적으로 한다.
본 고안은 스피커 고정구의 내측부에 음이 퍼져서 울릴 수 있도록 음질 통로부를 확보하여 음이 부드러워지고[0007]
중저음을 살릴 수 있는 차량용 스피커 고정구를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본 고안은 스피커와 차체의 연결 조립이 간단하고 신속하며 설치 작업을 빠르게 할 수 있는 차량용 스피커 고정[0008]
구를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본 고안은 차량의 외부 충격시 탄력적으로 대응하여 찌그러지거나 쉽게 깨지지 않는 차량용 스피커 고[0009]
정구를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본 고안은 무게를 최소화하여 경량화시키고 비틀림이나 뒤틀림을 최소화하여 스피커를 안정하게 잡아줌으로써[0010]
음질을 우수하게 구현하고 충격에 강하며 견고하도록 이루어진 차량용 스피커 고정구를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
으로 한다.
또한, 본 고안은 차량에 스피커의 고정시 스피커에서 울려나오는 음이 운전자를 향해서 울려나옴과 동시에 스피[0011]
커의 설치 각도를 제공하여 운전자가 청취하는 음이 풍성해질 수 있는 차량용 스피커 고정구를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과제의 해결 수단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고안은, 차량의 도어 하부에 설치되는 스피커(200)를 고정하기 위해 스피커(20[0012]
0)와 체결 결합되는 스피커 고정구에 있어서, 상기 스피커 고정구(100)는 상기 스피커(200)가 결합 고정되도록
복수 개의 고정공을 갖는 원추형상의 몸체(10)로 이루어지고, 상기 몸체(10)의 상부에는 상부 플랜지부(12)가
형성되고, 상기 몸체(10)의 하부에는 하부 플랜지부(14)가 형성되며 상기 몸체(10)의 내측부에는 스피커(200)의
음이 울려서 퍼지도록 음통로부(16)가 구비됨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 몸체(10)의 음통로부(16)에는 상기 몸체(10)의 뒤틀림 또는 비틀림을 방지하기 위한 메쉬망층(11)이 구비[0013]
됨이 바람직하다.
상기 메쉬망층(11)은 얀크로스매트(Glass cloth), 카본매트(Carbon mat), 촙 매트(Chop mat) 중 어느 하나인[0014]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촙 매트(Chop mat)는 잘게 분쇄된 상태임이 바람직하다.[0015]
상기 몸체(10)의 외주면에는 복수 개의 음보강편(24)이 구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0016]
상기 음보강편(24)은 합성고무와 플라스틱을 혼합한 연질의 재질인 포맥스(Poly Vinyl Choloride Form Shet)인[0017]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스피커 고정구(100)의 하부에 상기 스피커(200)의 음이 운전자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보조 고정구(102)를[0018]
더 구비할 수 있다.
상기 보조 고정구(102)는 원통형의 몸체(26)와; 상기 몸체(26)의 상부에 형성되는 원판형상의 상부 플랜지부[0019]
(28)와; 상기 몸체(26)의 하부에 형성되는 원판형상의 하부 플랜지부(30)로 이루어지되, 상기 상부 플랜지부
(28)와 하부 플랜지부(30)가 소정의 각도(A)를 이르도록 상기 상부 플랜지부(28)가 경사지게 형성되는 것이 바
람직하다.
상기 상부 플랜지부(28)가 경사지게 형성되어 이루어지는 소정의 각도(A)는 10도 내지 20도인 것이 바람직하다.[0020]
상기 몸체(26)의 외주면과 상기 상부 플랜지부(28)의 하부면 및 상기 하부 플랜지부(30)의 상부면에는 메쉬망층[0021]
(27)이 더 구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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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안의 효과
본 고안에 따른 차량용 스피커 고정구에 의하면, 차량의 도어에 설치된 스피커가 부식되지 않고, 스피커를 고정[0022]
하고 있는 고정구가 썩지 않도록 하여 수명이 오래가는 효과가 있고, 스피커의 음질을 풍성하게 하여 음질을 우
수하게 향상시켜서 운전자의 청취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본 고안은 차량의 외부 충격에 의한 찌그러짐이나 파손 등을 방지하여 스피커와 스피커 고정구의 수명[0023]
을 연장할 수 있는 효과가 있고, 무게를 경량화하여 유지 관리 및 설치 작업이 신속하여 작업효율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고안의 차량용 스피커 고정구의 구조를 보여주는 사시도[0024]
도 2는 본 고안의 차량용 스피커 고정구의 구조를 보여주는 단면도
도 3은 본 고안의 차량용 스피커 고정구의 일실시예의 구조를 보여주는 분해 사시도
도 4는 도 3의 측면도
도 5는 도 3의 단면도
도 6은 도3의 평면도
도 7은 본 고안의 차량 용 스피커의 고정의 보조 고정구의 구조를 보여주는 저면도
고안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본 고안의 기술적 사상에 따른 본 고안은, 차량의 도어 하부에 설치되는 스피커(200)를 고정하기 위해 스피커[0025]
(200)와 체결 결합되는 스피커 고정구에 있어서, 상기 스피커 고정구(100)는 상기 스피커(200)가 결합 고정되도
록 복수 개의 고정공을 갖는 원추형상의 몸체(10)로 이루어지고, 상기 몸체(10)의 상부에는 상부 플랜지부(12)
가 형성되고, 상기 몸체(10)의 하부에는 하부 플랜지부(14)가 형성되며 상기 몸체(10)의 내측부에는 스피커
(200)의 음이 울려서 퍼지도록 음통로부(16)가 구비됨을 특징으로 하고, 상기 몸체(10)의 음통로부(16)에는 상
기 몸체(10)의 뒤틀림 또는 비틀림을 방지하기 위한 메쉬망층(11)이 구비됨이 바람직하며, 상기 메쉬망층(11)은
얀크로스매트(Glass cloth), 카본매트(Carbon mat), 촙 매트(Chop mat) 중 어느 하나인 것이 바람직하다.
이때, 상기 몸체(10)의 외주면에는 복수 개의 음보강편(24)이 구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0026]
그리고, 상기 음보강편(24)은 합성고무와 플라스틱을 혼합한 연질의 재질인 포맥스(Poly Vinyl Choloride Form[0027]
Shet)인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상기 스피커 고정구(100)의 하부에 상기 스피커(200)의 음이 운전자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보조 고정구[0028]
(102)를 더 구비할 수 있다.
상기 보조 고정구(102)는 원통형의 몸체(26)와; 상기 몸체(26)의 상부에 형성되는 원판형상의 상부 플랜지부[0029]
(28)와; 상기 몸체(26)의 하부에 형성되는 원판형상의 하부 플랜지부(30)로 이루어지되, 상기 상부 플랜지부
(28)와 하부 플랜지부(30)가 소정의 각도(A)를 이르도록 상기 상부 플랜지부(28)가 경사지게 형성되는 것이 바
람직하고, 상기 상부 플랜지부(28)가 경사지게 형성되어 이루어지는 소정의 각도(A)는 10도 내지 20도인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본 고안의 상기 몸체(26)의 외주면과 상기 상부 플랜지부(28)의 하부면 및 상기 하부 플랜지부(30)의[0030]
상부면에는 메쉬망층(27)이 더 구비될 수 있다.
이하, 본 고안에 따른 차량용 스피커 고정구의 바람직한 일실시예에 대해 설명한다. [0031]
본 고안의 이점 및 특징, 그리고 그것들을 달성하는 방법은 첨부되는 도면과 함께 상세하게 후술되어 있는 실시[0032]
예들을 참조하면 명확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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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본 고안은 이하에서 개시되는 실시예들에 의해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다양한 형태로 구현될[0033]
것이며, 단지 본 실시예들은 본 고안의 개시가 완전하도록 하며, 본 고안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에게 고안의 범주를 완전하게 알려주기 위해 제공되는 것이며, 본 고안은 청구항의 범주에 의해 정의될
뿐이다.
또한, 본 고안을 설명함에 있어 관련된 공지 기술 등이 본 고안의 요지를 흐리게 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0034]
그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기로 한다.
오히려, 여기서 소개되는 실시예들은 개시된 내용이 철저하고 완전해질 수 있도록 그리고 당업자에게 본 고안의[0035]
사상이 충분히 전달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공되는 것이다. 도면들에 있어서, 층 및 영역들의 두께는 명확성
을 기하기 위하여 과장된 것이다.
제 1, 제 2 등의 용어는 다양한 구성요소들을 설명하는데 사용될 수 있지만, 상기 구성요소들은 상기 용어들에[0036]
의해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상기 용어들은 하나의 구성요소를 다른 구성요소로부터 구별하는 목적으로만 사용
된다. 예를 들어, 본 고안의 권리 범위를 벗어나지 않으면서 제 1 구성요소는 제 2 구성요소로 명명될 수 있고,
유사하게 제 2 구성요소는 제 1 구성요소로 명명될 수 있다.
상단, 하단, 상면, 하면, 또는 상부, 하부 등의 용어는 구성요소에 있어 상대적인 위치를 구별하기 위해 사용되[0037]
는 것이다. 예를 들어, 편의상 도면상의 위쪽을 상부, 도면상의 아래쪽을 하부로 명명하는 경우, 실제에 있어서
는 본 고안의 권리 범위를 벗어나지 않으면서 상부는 하부로 명명될 수 있고, 하부는 상부로 명명될 수 있다.
본 출원에서 사용한 용어는 단지 특정한 실시예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된 것으로, 본 고안을 한정하려는 의도가[0038]
아니다. 단수의 표현은 문맥상 명백하게 다르게 뜻하지 않는 한, 복수의 표현을 포함한다. 본 출원에서, "포함
하다" 또는 "가지다" 등의 용어는 명세서상에 기재된 특징, 숫자, 단계, 동작, 구성요소, 부분품 또는 이들을
조합한 것이 존재함을 지정하려는 것이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다른 특징들이나 숫자, 단계, 동작, 구성요소,
부분품 또는 이들을 조합한 것들의 존재 또는 부가 가능성을 미리 배제하지 않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다르게 정의되지 않는 한, 기술적이거나 과학적인 용어를 포함해서 여기서 사용되는 모든 용어들은 본 고안이[0039]
속하는 기술 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에 의해 일반적으로 이해되는 것과 동일한 의미가 있다. 일반적으
로 사용되는 사전에 정의되어 있는 것과 같은 용어들은 관련 기술의 문맥상 가지는 의미와 일치하는 의미가 있
는 것으로 해석되어야 하며, 본 출원에서 명백하게 정의하지 않는 한, 이상적이거나 과도하게 형식적인 의미로
해석되지 않는다.
이하, 본 고안에 대한 설명은, 차량용 스피커 고정구에 적용되는 바람직한 실시예를 도면을 참조하여 설명하지[0040]
만 이러한 실시예는 이에 한정되지 않으며, 다양하게 실시될 수 있으며, 또한 차량용 스피커 고정구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다양한 용도와 목적에 적용될 수 있는 것임을 미리 밝힌다.
도 1은 본 고안의 차량용 스피커 고정구의 구조를 보여주는 사시도이고, 도 2는 본 고안의 차량용 스피커 고정[0041]
구의 구조를 보여주는 단면도이며, 도 3은 본 고안의 차량용 스피커 고정구의 일실시예의 구조를 보여주는 분해
사시도이다.
그리고, 도 4는 도 3의 측면도이고, 도 5는 도 3의 단면도이며, 도 6은 도3의 평면도이다.[0042]
또한, 도 7은 본 고안의 차량 용 스피커의 고정의 보조 고정구의 구조를 보여주는 저면도이다.[0043]
이러한, 도 1 내지 도 7은 본 고안을 개념적으로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주요 특징 부분만을 명확히 도시한[0044]
것이며, 그 결과 도해의 다양한 변형이 예상되며, 도면에 도시된 특정 형상에 의해 본 고안의 범위가 제한될 필
요는 없다.
먼저, 도 1 및 도 2를 참조하여 설명하여 보면, 우선, 본 고안의 차량용 스피커 고정구(100)는 상부의 지름직경[0045]
이 하부의 지름 직경에 비하여 작은 원추 형상의 몸체(10)로 이루어지고, 상기 몸체(10)의 상부에는 상부 플랜
지부(12)가 형성되어 있고, 상기 몸체(10)의 하부에는 하부 플랜지부(14)가 형성되어 있다.
상기 몸체(10)는 강화 플라스틱을 사용함이 바람직하다.[0046]
상기 상부 플랜지부(12)에는 복수 개의 고정공(13)이 형성되어 있고, 상기 고정공(13)에는 스피커(200)가 결합[0047]
체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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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하부 플랜지부(14)에는 복수 개의 고정공(15)이 형성되어 있고, 상기 고정공(15)에는 후술되는 보조 고정[0048]
구(102)가 결합 체결됨이 바람직하다.
상기 상부 플랜지부(12)와 하부 플랜지부(14)가 이루는 몸체(10)의 내측부에는 원형의 음통로부(16)가 오목하게[0049]
형성되어 있다.
상기 음통로부(16)는 상기 몸체(10)에 상기 스피커(200)가 결합되었을 때 스피커(200)에서 나오는 음이 울리면[0050]
서 퍼지도록 형성됨이 바람직하다.
상기 몸체(10)의 상부 및 하부에는 상기 스피커(200)가 결합되도록 통공(18)이 형성되어 있다.[0051]
그리고, 상기 몸체(10)의 내측부에는 상기 스피커(200)가 끼워지도록 결합부(20)가 형성되어 있다.[0052]
상기와 같은 몸체(10)는 차량의 문짝, 도어 트림의 진동을 방지한다.[0053]
상기 고정구(10)의 표면에는 코팅을 하게 되는바, 본 고안에서는 바람직한 실시예로서 겔(GEL)코트와 촙 매트와[0054]
밀크 파우더와 에폭시 수지를 일정한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고, 그 비율은 3: 2: 4 : 1로 이루어짐이 바
람직하다.
상기 촙 매트(Chop mat)는 잘게 분쇄된 것이 바람직하다.[0055]
이러한 혼합은 고정구의 전체적인 형상 및 제품 마감부를 단단하게 하고 비틀림 및 외부 충격에도 탄력적으로[0056]
대응하여 고정구와 스피커를 보호할 수 있는 면을 형성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한편, 상기 몸체(10)의 내측부에 형성된 음통로부(16)에는 몸체(10)의 뒤틀림이나 비틀림을 방지하기 위한 메쉬[0057]
망층(11)이 형성됨이 바람직하다.
상기 메쉬망층(11)은 얀크로스매트(Glass cloth), 카본매트(Carbon mat), 촙 스트랜드 매트(Chop strand mat)[0058]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이어서, 상기 몸체(10)의 외주면에는 복수 개의 결합홈(22)이 형성되어 있다.[0059]
상기 결합홈(22)은 세로방향으로 형성되어 있고, 상기 결합홈(22)에는 연질의 플라스틱 재질로 이루어진 음보강[0060]
편(24)이 결합 고정된다.
상기 음보강편(24)은 합성고무와 플라스틱을 혼합한 연질의 재질인 포맥스(Poly Vinyl Choloride Form Shet)로[0061]
이루어짐이 바람직하다.
상기 음보강편(24)는 직사각형상의 밴드형상인 것이 바람직하나 더 나아가서는 원형, 타원형 다각형 등으로 형[0062]
성될 수 있다.
계속해서, 도 3 내지 도 7을 참조하여 설명하여 보면, 도 3은 본 고안의 일실시예의 구조를 보여주는 도면으로[0063]
서, 본 고안의 스피커 고정구(100)이 형성되어 있고, 상기 스피커 고정구(100)의 상부에는 스피커(200)가 고정
결합되며, 상기 스피커 고정구(100)의 하부에는 스피커에서 울려나오는 음을 부드럽고 풍성하게 하기 위한 보조
고정구(102)가 고정 설치됨이 바람직하다.
상기 스피커 고정구(100)의 하부에 설치되는 보조 고정구(102)는 상기 스피커 고정구(100)의 하부에 설치되고[0064]
상기 스피커 고정구(100)를 소정의 각도(A)로 경사지도록 설치함이 바람직하다.
상기 소정의 각도(A)는 10-25도인 것이 바람직하다.[0065]
상기 소정의 각도(A)는 운전자의 발 밑에서 울려나오는 스피커(200)의 울림이 운전자에게 올라와서 음질을 풍성[0066]
하게 해줄 수 있는 청취각을 조절할 수 있는 각도이다.
상기 각도(A)가 10도 아래이거나 또는 20도 이상인 경우에는 음질이 운전자에게 충분히 도달하지 못하게 됨으로[0067]
써 일정각도 이하 또는 그 이상의 각도를 벗어나지 않도록 설치함이 바람직하다..
상기 보조 고정구(102)는 원통형상의 몸체(26)로 이루어져 있고, 상기 몸체(26)의 상부에는 상기 스피커 고정구[0068]
(100)의 하부에 밀착 고정되도록 상부 플랜지부(28)가 형성되어 있고, 상기 몸체(26)의 하부에는
차체(미도시됨)와 고정되도록 하부 플랜지부(30)가 형성되어 있다.
상기 몸체(26)는 중앙부가 중공형상으로 이루어짐이 바람직하다.[0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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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상기 상부 플랜지부(28) 및 하부 플랜지부(30)는 원판형상으로 이루어져있다.[0070]
상기 상부 플랜지부(28)에는 복수 개의 고정공(29)이 형성되어 있고, 상기 고정공(29)에는 미도시된 볼트,[0071]
피스, 리벳, 카울(cowl) 핀 등의 고정수단이 체결되어 진다.
또한, 상기 하부 플랜지부(30)에는 복수 개의 고정공(31)이 형성되어 있고, 상기 고정공(31)에는 미도시된[0072]
볼트, 피스, 리벳, 카울(cowl) 핀 등의 고정수단이 체결되어 진다.
상기 고정공(31)은 원형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장공으로 형성될 수 있으며, 장방형의 원호형상으로도 형성될[0073]
수 있다.
이때, 도 7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이, 상기 장공 또는 장방형의 원호공(33) 형상은 고정수단을 이용하여 고정하[0074]
기 전에 좌우 90도 회전 범위 내에서 회전을 시키면서 스피커 음이 운전자에게 우수하게 전달되도록 청취각을
조절할 수 있도록 회전을 위해 설치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형상의 변경은 당업자라면 누구라도 실시가능하다 할 것이고, 본 고안의 권리 범위에 따른 다양한 일실[0075]
시예에 속한다 할 것이다.
상기 상부 플랜지부(28)의 하면과 상기 하부 플랜지부(30)의 상면 및 상기 몸체(26)의 외주면에는 메쉬망층(2[0076]
7)이 형성되어 있다.
상기 메쉬망층(27)은 상기 보조 고정구(102)의 몸체(26)가 뒤틀리거나 비틀림이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하기 위해[0077]
형성됨이 바람직하다.
상기 메쉬망층(11)은 얀크로스매트(Glass cloth), 카본매트(Carbon mat), 촙 스트랜드 매트(Chop strand mat)[0078]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도 4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이, 상기 스피커 고정구(100)의 하부에 보조 고정구(102)가 설치되어 있다.[0079]
상기 보조 고정구(102)의 상부에 형성된 상부 플랜지부(28)와 하부 플랜지부(30)이 이루는 소정의 각도(A)는 10[0080]
도 내지 20도인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몸체(26)의 외주면에는 메쉬망층(27)이 형성될 수 있다.[0081]
이어서, 도 5 및 도 6은 본 고안의 스피커 고정구(1000와 보조 고정구(102)가 결합된 상태의 단면도 및 평면도[0082]
를 보여주고 있다.
상기 스피커 고정구(100)는 그 상부에 스피커(200)이 결합 체결되어지고, 상기 스피커 고정구(100)의 하부에는[0083]
음질을 풍성하게 하기 위한 보조 고정구(102)가 체결 고정된다.
상기와 같이 스피커 고정구(100)의 하부에 일체가 되도록 고정된 보조 고정구(102)는 미도시된 도어의 차체에[0084]
체결 고정됨이 바람직하다.
이상의 설명은 본 고안의 기술 사상을 예시적으로 설명한 것에 불과한 것으로서, 본 고안이 속하는 기술 분야에[0085]
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라면 본 고안의 본질적인 특성에서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다양한 수정, 변경 및
치환이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본 고안에 개시된 실시예 및 첨부된 도면들은 본 고안의 기술 사상을 한정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설명[0086]
하기 위한 것이고, 이러한 실시예 및 첨부된 도면에 의하여 본 고안의 기술 사상의 범위가 한정되는 것은 아니
다. 본 고안의 보호 범위는 아래의 청구범위에 의하여 해석되어야 하며, 그와 동등한 범위 내에 있는 모든 기술
사상은 본 고안의 권리범위에 포함되는 것으로 해석되어야 할 것이다.
부호의 설명
10 : 몸체 12 : 상부 플랜지부[0087]
14 : 하부 플랜지부 16 : 음통로부
18 : 통공 20 : 결합부
22 : 결합홈 24 : 음보강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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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 몸체 28 : 상부 플랜지부
30 : 하부 플랜지부
100 : 스피커 고정구 102 : 보조 고정구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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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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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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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도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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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6
도면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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