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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변속기

좌절하지말자 2018. 1. 22. 22:12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F16H 57/00
(11) 공개번호 실1998-057901
(43) 공개일자 1998년10월26일
(21) 출원번호 실1997-002221
(22) 출원일자 1997년02월14일
(71) 출원인 아시아자동차공업 주식회사 김영석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15번지
(72) 고안자 서준열
광주광역시 남구 사동 127번지 4호 사직아파트 나동 206호
(74) 대리인 정은섭, 김동진
심사청구 : 있음
(54) 차량용 변속기
요약
본 고안은 차량용 변속기에 관한 것으로서, 운전자가 변속을 위해 조작력을 주게 되면 여기에 연동되어
작동되는 샤프트레버의 동작이 원활하지 못함에 따라 조작감이 매우 나빴고, 또 상기 샤프트레버의 작동
후에 고정수단이 없어서 종종 변속기어의 물림이 풀렸었다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운전자의
체인지레버(10)의 조작력을 전달하기 위해 변속기 케이스(40) 내부에 설치되는 체인지케이블(12)과, 상
기 체인지케이블(12)의 단부에 연결되는 샤프트레버(14)와, 상기 샤프트레버(14)에 연결되어 기어변속을
선택하는 셀렉트레버(16)를 포함하는 차량용 변속기에 있어서, 상기 샤프트레버(14)에는
탄성고정부재(40)가 결합되고, 상기 탄성고정부재(40)의 일측이 상기 변속기 케이스(30) 내측면에 결합
된 차량용 변속기를 제공한다.
대표도
도3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의 차량용 변속기를 도시한 사시도이고,
도 2는 종래의 차량용 변속기의 작동예를 도시한 단면도이며,
도 3은 본 고안에 따른 차량용 변속기를 도시한 부분단면도이다.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4 : 샤프트레버30 : 변속기 케이스
40 : 탄성고정부재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차량용 변속기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변속 시의 조작감 및 변속 기어의 물림상태를 향상시킨
차량용 변속기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차량에는 주행상태 변화에 따른 엔진의 회전력을 증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는 변속
기가 클러치와 추진축 사이에 설치되어 있다.
상기 변속기는 도 1에서 도시된 바와 같이, 운전자가 변속을 조작하는 체인지레버(10)와,
체인지레버(10)의 조작에 연동하여 차량의 변속을 위한 기어물림이 발생하는 변속기(20) 등으로 크게 나
눌 수 있다.
즉, 도 2에서 나타낸 바와 같이 체인지레버(10)에는 운전자의 변속 조작력을 전달하는 체인지
케이블(12)이 연결되어 있고, 상기 체인지 케이블(12)의 단부에는 샤프트레버(14)가 힌지결합되어 소정
각도로 움직이게 되며, 그리고 상기 샤프트레버(14)의 일측에 셀렉트레버(16)가 결합되어 있다.
3-1
공개실용신안실1998-057901
그리고, 상기 셀렉트레버(16)는 다수의 속도비를 가지는 변속기 기어(미도시)를 선택적으로 맞물리게 하
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상기와 같이 운전자가 변속을 위해 체인지레버를 조작하게 되면, 체인지 케이블(12)이 작동되어
샤프트레버(14)에 의해 셀렉트레버(16)를 움직이게 되고, 상기 셀렉트레버(16)에 의해 변속기어는 선택
적으로 맞물림에 따라 다양한 변속을 얻게 된다.
그러나, 종래의 차량용 변속기는 샤프트레버(14) 및 셀렉트레버(16)가 직접 단순결합에 의해 작동됨에
따라 변속 기어의 선택 시 조작감이 떨어지고, 또 변속 기어가 물려 있을 때 다른 고정수단이 없어서 기
어 물림이 풀리는 경우가 발생된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고안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창안된 것으로서, 본 고안의 목적은 조작감 및 변속
기어의 물림상태를 향상시킨 차량용 변속기를 제공하는 데 있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상기와 같은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본 고안은, 운전자의 체인지레버의 조작력을 전달하기 위해 변속기
케이스 내부에 설치되는 체인지케이블과, 상기 체인지케이블의 단부에 연결되는 샤프트레버와, 상기 샤
프트레버에 연결되어 기어변속을 선택하는 셀렉트레버를 포함하는 차량용 변속기에 있어서, 상기 샤프트
레버에는 탄성고정부재가 결합되고, 상기 탄성고정부재의 일측이 상기 변속기 케이스 내측면에 결합된
차량용 변속기를 제공한다.
이하, 본 고안에 따른 상세한 실시예를 제시된 도면을 참조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3은 본 고안에 따른 차량용 변속기를 도시한 것으로서, 운전자가 체인지레버(미도시)로 조작하게 되
는 변속은 체인지 케이블(12)에 전달되고, 상기 체인지 케이블(12)에는 샤프트레버(14)가 연결되며, 상
기 샤프트레버(14)에는 변속 기어를 선택적으로 물리게 하는 셀렉트레버(미도시)가 연결됨으로써 변속기
의 작동을 수행함은 종래와 동일하다.
한편, 상기한 변속기 외부는 변속기 케이스(30)로 둘러싸여 있는 바, 상기 샤프트레버(14)가 결합되어
있는 변속기 케이스(30) 상부에는 탄성고정부재(40)가 결합되고, 상기 탄성고정부재(40)는 상기 샤프트
레버(14)에 연결 고정된다.
여기서, 상기 탄성고정부재(40)는 일반적인 스프링을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따라서, 본 고안에 따른 차량용 변속기는 체인지케이블에 의해 샤프트레버(14)가 작동하여 변속기어가
물리게 되면, 상기 샤프트레버(14)에 결합된 스프링의 탄성력이 발생하여 상기 샤프트레버(14)의 고정상
태를 유지시키게 된다.
또한, 상기 스프링은 샤프트레버(14)가 변속기어의 물림 및 풀림 시 탄성력이 인장 및 복귀력으로 작용
함에 따라 변속 작동상태를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고안의 효과
이상에서와 같이 본 고안에 따른 차량용 변속기는 샤프트레버 및 상기 샤프트레버에 결합된 스프링으로
써 운전자가 변속기 조작에 의한 작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되어 조작감이 향상되고, 또한 기어가 물
렸을 시 상태유지를 위한 장력이 스프링으로써 충분히 제공됨으로써 불필요한 변속 재조작이 필요없게
되어 차량의 상품성이 향상되는 이점이 있게 된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운전자의 체인지레버(10)의 조작력을 전달하기 위해 변속기 케이스(40) 내부에 설치되는
체인지케이블(12)과, 상기 체인지케이블(12)의 단부에 연결되는 샤프트레버(14)와, 상기 샤프트레버(14)
에 연결되어 기어변속을 선택하는 셀렉트레버(16)를 포함하는 차량용 변속기에 있어서,
상기 샤프트레버(14)에는 탄성고정부재(40)가 결합되고, 상기 탄성고정부재(40)의 일측이 상기 변속기
케이스(30) 내측면에 결합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변속기.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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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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