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씨알의 로딩샤프트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G11B 15/60
(11) 공개번호 실1998-066405
(43) 공개일자 1998년12월05일
(21) 출원번호 실1997-010815
(22) 출원일자 1997년05월16일
(71) 출원인 대우전자 주식회사 배순훈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5가 541번지
(72) 고안자 양종태
서울특별시 강북구 수유동 535-167 신성빌라 A동 202호
(74) 대리인 남상선
심사청구 : 없음
(54) 브이씨알의 로딩샤프트
요약
본 고안은 브이씨알의 로딩샤프트에 관한 것으로, 로딩샤프트의 가공을 용이하게 하며 가공비도 절감하
여 브이씨알의 가격을 저감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이는 로딩샤프트(20)의 장축부(22)와, 장축부(22)의
양단에 형성되어 장축부(22)의 단면보다 크게 돌출가공되는 사각단면의 플립(24)과, 플립(24)의 단부에
서 장축부(22)와 동일직경으로 형성되는 단축부(26)와, 로딩레버(10)에서 단축부(26)가 축설되는
축공(12)과, 축공(12)의 양측으로 플립(24)이 끼워지는 플립홈(14)이 형성되어 로딩샤프트(20)와 로딩레
버(10)가 상호 압입되어 축설되는 로딩샤프트로 달성된다. 이로써, 로딩레버의 회동력을 지지하는 로딩
샤프트가 양측으로 그 압입깊이를 규제하여 축설시킴으로 로딩샤프트의 양단부에 사각평부를 형성하기
위한 절삭가공을 개선하여 대량생산에 적합한 가공을 수행하므로 로딩샤프트의 가공을 용이하게 하며 가
공비도 절감하여 브이씨알의 가격을 저감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대표도
도3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브이씨알 가이드판의 측면도,
도 2는 종래 로딩레버와 로딩축의 분해사시도,
도 3은 본 고안에 의한 로딩레버와 로딩축의 분해사시도,
도 4는 본 고안이 설치된 브이씨알 가이드판의 측면도,
도 5는 본 고안이 설치된 가이드판의 요부단면도.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 : 로딩레버 12 : 축공
14 : 플립홈 20 : 로딩샤프트
22 : 장축부 24 : 플립
26 : 단축부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브이씨알의 로딩샤프트에 관한 것으로, 특히 브이씨알 데크에서 카세트테이프을 로딩시키는
로딩레버의 회전축인 로딩샤프트의 양단을 헤딩가공하여 플립을 형성시킨 후 로딩레버에 압입가공하므로
회전시 구동토오크를 안정적으로 전달될 수 있어 로딩레버의 회전각속도비가 안정적으로 회전됨과 동시
에 로딩샤프트의 평탄도를 위한 가공비를 저감시킬 수 있는 브이씨알의 로딩샤프트에 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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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66405
일반적으로, 비디오 카세트 레코더(이하, 브이씨알이라한다.)는 음성 및 영상신호가 기록된 카세트 테이
프를 재생하는 장치로, 카세트 테이프를 브이씨알의 전면에서 로딩시키는 프론트 로딩방식에서는 카세트
테이프가 수평이송과 수직이송을 하게 되므로 카세트 테이프의 로딩과정을 위한 다수의 기구적 메카니즘
이 구비된다.
종래 프론트 로딩방식에서 카세트 테이프를 로딩시키기위한 구성은 도 1에 도시된 바와 같이, 카세트 테
이프를 재생하기 위한 헤드드럼(도시안됨) 및 각종 기구가 설치되는 메인베이스(100)와, 이
메인베이스(100)의 전면 즉, 카세트 테이프가 인출되는 측방에서 양측으로 기립설치되어 카세트 테이프
가 안치되는 테이프홀더가 설치되는 가이드판(150)과, 이 가이드판(150)에서 상기 테이프홀더가 고정된
이송축(140)을 안내하는 다수개의 안내홈(156)과, 상기 이송축(140)에 이송력을 전달하는 로딩레버(130)
및 로딩축(135)과, 이 로딩축(135) 하부에서 로딩레버(130)에 형성된 로딩기어(120)와, 이
로딩기어(120)에 치합되는 래크(110) 및 로딩모터(도시안됨)를 포함하여 구성된다.
그리고, 상기 로딩레버(130)는 도시되지 않은 로딩모터에 연설되는 캠기어 및 다수의 동력전달수단이 상
기의 래크(110)에 전달되어 로딩축(135)을 중심으로 회전되어 일정각으로 구동되고, 이 로딩레버(130)는
테이프홀더와 이송축(140)에 연결되어 안내홈(156)을 따라 이송되므로 카세트테이프를 인출시키게 된다.
이와 같은 구성을 갖는 종래 로딩레버(130)의 작동은 먼저, 사용자가 카세트 테이프를 테이프홀더에 안
치시키면 도시되지 않은 제어부에서 카세트 테이프의 인입을 검출하여 로딩모터에 전원을 인가시키고,
이 로딩모터는 회전되어 래크(110)를 수평이동시키고, 이 래크(110)와 치합된 로딩기어(120)도 회동된
다. 이 로딩기어(120)는 로딩레버(130)의 하단에 형성되어 있으므로, 로딩기어(120)의 회동과 동시에 로
딩레버(130)는 가이드판(150)에 축설된 로딩축(135)을 중심으로 회동하게 된다. 이렇게 로딩레버(130)가
회동하게 되면 로딩레버(130)의 이송홈(136)에 축설된 이송축(140)이 안내홈(156)을 따라 이송되어 테이
프홀더를 인입시키게 된다.
그런데, 상기 로딩축(135)을 중심으로 구동력을 전달받는 로딩레버(130)의 회동은, 카세트홀더를 구동시
키는 이송축(140)의 운동방향이 수평과 수직방향으로 구분되어 이송되므로 이송축(140)이 안내되는 안내
홈(156)은 수평장공(157)과 수직장공(158)으로 형성된다. 그리하여 이송축(140)이 수평장공(157)에서 이
송시 로딩레버(130)의 로딩기어(135)가 래크(110)와 치합되어 구동되고, 이송축(140)이 수평장공(157)에
서 이송후 로딩레버(130)의 로딩기어(120)가 래크(110)와의 치합에서 이탈되어 카세트홀더의 자중에 의
해 수직이송을 하게 되므로 카세트 테이프는 로딩이 완료되는 것이다.
또한, 카세트홀더의 이젝트시에는 래크(110)와 이탈되었던 로딩기어(120)가 래크(110)와 재치합되어 로
딩축(135)이 상기 로딩시의 회전방향과 역방향으로 회전되므로, 로딩레버(130)는 수직장공(158)에서 카
세트홀더를 들어올리게 되며 이송축(140)을 다시 수평장공(157)을 통해 이송시켜 카세트홀더를 이젝트시
킨다.
그러므로, 로딩레버(130)는 상기 안내홈(156)의 수직장공(158)과 수평장공(157)에서 각각 서로 다른 구
동력으로 회동됨에 따라 로딩레버(130)의 회전중심이 되는 로딩샤프트(135)는 그 회전모멘트 즉, 토오크
의 회전각속도가 일정치 못하고, 이 로딩샤프트(135)는 가이드판(150)의 양단에 축설되어 양단부로 로딩
레버(130)가 축설되므로 로딩샤프트(135)의 평활도는 토오크의 회전각속도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가공이
되는 것이다.
종래의 로딩레버(130)와 로딩샤프트(135)는 도 2에 도시된 바와 같이, 로딩레버(130)의 로딩기어(120)측
방으로 형성된 축공(132)에 로딩샤프트(135)가 축설되기 위하여 로딩샤프트(135)의 단부를 절삭가공을
하여 사각평부(137)를 형성시키고, 이에 대응되는 축홈(133)을 로딩레버(130)의 축공(132)에 형성시켜
상호 축설시킨다
그러나, 이러한 로딩샤프트(135)를 일정한 각속도로 회전시키기 위해 사각평부(137)의 양단부를 개별적
으로 절삭가공하여 정확한 평탄도를 가지게 하는데, 이러한 개별적인 가공은 가공공수를 증가시키게 되
는 동시에 정밀도를 위한 가공이 까다로와 대량생산시 가공비가 상승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고안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감안하여 안출된 것으로, 로딩샤프트의 양단부에 사각평부를 형성하기
위한 절삭가공을 개선하여 대량생산에 적합한 가공을 수행함으로써 로딩샤프트의 가공을 용이하게 하고
가공비도 절감하여 브이씨알의 가격을 저감시킬 수 있는 브이씨알의 로딩샤프트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고안은, 브이씨알 데크의 가이드판 양측에서 관통되어 축설되는
로딩샤프트의 장축부와, 이 장축부의 양단에 형성되어 상기 장축부의 단면보다 크게 돌출가공되는 사각
단면의 플립과, 이 플립의 단부에서 상기 장축부와 동일직경으로 형성되는 단축부와, 상기 로딩레버에서
상기 단축부가 축설되는 축공과, 이 축공의 양측으로 상기 플립이 끼워지는 플립홈이 형성되어 로딩샤프
트와 로딩레버가 상호 압입되어 축설되는 브이씨알의 로딩샤프트를 제공한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본 고안을 첨부된 예시도면에 의거 상세히 설명한다.
본 고안에 의한 로딩레버와 로딩샤프트는 도 3 및 도4에 도시된 바와 같이,브이씨알의 데크 가이드판을
관통하여 로딩레버(10)에 의해 회동되는 로딩샤프트(20)의 장축부(22)와, 이 장축부(22)의 양단에 형성
되어 상기 장축부(22)의 단면보다 크게 돌출가공되는 사각단면의 플립(24)과, 이 플립(24)의 단부에서
상기 장축부(22)와 동일직경으로 형성되는 단축부(26)와, 상기 로딩레버(10)에서 상기 단축부(26)가 축
설되는 축공(12)과, 이 축공(12)의 일측으로 상기 플립(24)이 끼워지는 플립홈(14)이 형성되어 이루어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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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66405
다.
다음에는 상기와 같이 이루어진 본 고안의 작용을 설명한다.
먼저, 상기 로딩샤프트(20)의 가공은 양단부를 상온이상에서 단조작업의 일종으로 가공되는 냉간압연에
의하여 플립(24)을 형성시킬 수 있고, 이러한 플립(24)은 로딩샤프트(20)의 재질이 탄소가 다량 함유된
탄소강이므로 냉간압연시 헤딩가공법으로 가공하여 로딩샤프트(20)의 가공시 그 재질에 프레스가공을 수
행하면, 프레스가공시의 압력 즉, 하중에 대하여 변형되는 영역의 변형률이 선형부분인 탄성영역에서 벗
어나면서 재료의 항복점(Yield Point)이하에서 소성가공시키므로 그 형상이 영구변형될 수 있어 로딩샤
프트(20)의 양단부에 플립(24)을 가공하는 것이고, 로딩샤프트(20)는 틀원형으로 프레스가공되므로 일괄
작업에 의한 대량생산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상기와 같이 형성된 로딩샤프트(20)의 플립(24)과, 이 플립(24)의 양단부에 형성되는, 실제로는
프레스가공에서 제외되는 부분인 단축부(26)는 상기 로딩레버(10)에 압입되는데, 이 압입가공시에는 상
호 압입깊이가 규제되도록 단축부(26)의 길이를 일정하게 가공시키므로 상기 로딩레버(10)의 축공(12)에
압입되는 경우에 로딩샤프트(20)의 장축부(22) 길이가 다소 가변될 수 있어 로딩샤프트(20)의 평탄도 및
평활도는 압입가공으로 용이하게 조절되어 상호 축설되는 것이다.
그리하여, 상기와 같이 축설된 로딩샤프트(20)는 도 5에 도시된 바와 같이, 카세트 테이프를 데크에 로
딩시키거나 이젝트시, 로딩모터가 도시되지 않은 제어부에 의해 회전되어 래크(5)를 수평으로 이송시키
면, 이 래크(5)와 치합된 로딩기어(6)가 회동됨과 동시에 로딩레버(10)도 회동된다. 이러한
로딩레버(10)의 회동으로 로딩레버(10)의 이송홈(16)에 축설된 이송축(40)이 가이드판(30)의 안내홈(34)
에서 이송되므로 이송축(40)에 연설된 카세트홀더가 이송되어 카세트 테이프를 로딩시키거나 이젝트시키
게 된다.
이때, 상기 래크(5)의 수평구동력이 로딩레버(10)의 회동으로 전환되므로 구동방향의 기점이 되는 즉,
운동방향의 전환점이 되는 곳은 가이드판(30) 양측에 축설된 상기 로딩샤프트(20)로, 이 로딩샤프트(20)
는 래크(5)의 직선운동을 로딩레버(10)의 회전운동으로 전환시키게 됨과 동시에 힘의 개시점이 래크(5)
의 치합점에 근접되므로 로딩샤프트(20)에는 회전력이 향상되어 전달된다.
그러므로, 로딩샤프트(20)를 중심으로 회동되는 로딩레버(10)는 카세트홀더의 이송력이 로딩샤프트(20)
에 부하되고, 이 로딩샤프트(20)는 가이드판(30)의 양측에서 로딩레버(10)를 회동시켜 로딩샤프트(20)의
토오션은 양측으로 부하되는데 이때, 로딩샤프트(20)의 플립(24)은 로딩레버(10)의 플립홈(14)에 축설되
어 있으므로 회전토오크가 원형단면보다 원할하게 전달되어 비틀림에 의한 미끄러짐이 방지되는 것이다.
그리고, 로딩레버(10)는 로딩샤프트(20)의 양단에서 회동하고 로딩레버(10)의 양단길이는 상호 일정해야
하므로 로딩샤프트(20)의 토오션이 원할하게 전달되지 않거나 평탄도가 일정하지 않는 경우에는 로딩샤
프트(20)의 압입깊이를 적절히 조절하여 축설시키면 평탄도의 조절이 용이하게 되고, 로딩샤프트(20)의
로딩레버(10) 상호간격도 조절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본 고안은, 로딩샤프트(20)의 양단에 축설되는 로딩레버(10)을 압입에 의해 규제하여 축설시
키고, 로딩샤프트(20)의 양단에 형성되는 플립(24)이 로딩샤프트(20)의 과도한 토오션에 의해 발생될 수
있는 미끄러짐을 방지하며, 이 플립(24)은 로딩샤프트(20)의 양단을 원형틀에 의한 프레스가공으로 헤딩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로딩샤프트(20)의 대량생산이 용이하게 될 수 있는 것이다.
고안의 효과
본 고안 브이씨알의 로딩샤프트는, 로딩레버가 끼워져 로딩레버의 구동력을 카세트홀더에 전달하는 개시
점이 되는 로딩샤프트의 양단부에 플립을 헤딩가공으로 성형하여 로딩레버의 회동력을 지지하는 로딩샤
프트가 양측으로 그 압입깊이가 규제되어 축설되므로 로딩샤프트의 양단부에 사각평부를 형성하기 위한
절삭가공을 개선하여 대량생산에 적합한 가공을 수행함으로써 로딩샤프트의 가공을 용이하게 하며 가공
비도 절감하여 브이씨알의 가격을 저감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브이씨알의 로딩레버(10)와 로딩샤프트(20)에 있어서,
상기 로딩샤프트(20)의 장축부(22)와, 이 장축부(22)의 양단에 형성되어 상기 장축부(22)의 단면보다 크
게 돌출가공되는 사각단면의 플립(24)과, 이 플립(24)의 단부에서 상기 장축부(22)와 동일직경으로 형성
되는 단축부(26)와, 상기 로딩레버(10)에서 상기 단축부(26)가 축설되는 축공(12)과, 이 축공(12)의 양
측으로 상기 플립(24)이 끼워지는 플립홈(14)이 형성되어 로딩샤프트(20)와 로딩레버(10)가 상호 압입되
어 축설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브이씨알의 로딩샤프트.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로딩샤프트(20)의 플립(24)은 냉간압연에 의한 헤딩가공법으로 프레스가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브이씨알의 로딩샤프트.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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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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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66405
도면3
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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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66405
도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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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66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