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지용액중 이물제거장치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C21D 1/00
(11) 공개번호 실2000-0013475
(43) 공개일자 2000년07월15일
(21) 출원번호 20-1998-0026645
(22) 출원일자 1998년12월26일
(71) 출원인 포항종합제철 주식회사 이구택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괴동동 1번지
(72) 고안자 박석달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괴동동 포항종합제철소내
(74) 대리인 홍성철
심사청구 : 없음
(54) 탈지용액중 이물제거장치
요약
본 고안은 스테인레스 냉연공장 광휘소둔라인의 소둔로 전처리설비인 탈지설비에 있어서 탈지용액중의
이물, 특히 브러쉬롤에서 이탈한 브러쉬롤 칩과 같은 이물을 효과적으로 제거처리할 수 있는 탈지용액중
이물제거 장치의 제공에 관한 것이다.
본 고안은 탈지브러쉬탱크(44)로부터 이물이 섞인 탈지용액이 리턴파이프(1) 및 3웨이밸브(3)를 통해 선
택 공급되는 두 필터탱크(A)(B)를 마련하고, 상기 각 필터탱크(A)(B)일측에는 탱크내부압력을 감지하여
두 탱크중 하나에 용액이 공급되게 하는 동시에 용액이 공급되지 않는 다른 쪽 탱크에는 탱크내부
필터(16)에 대한 에어블로우가 실시되도록 만드는 차압감지장치(14)(15)를 설치하며, 상기 각
필터탱크(A)(B)하부에 에어블로우된 이물이 배출되는 드레인라인(10)을 형성하여 이를 모터(27)에 의해
작동되는 스크류우(29)를 가진 스크류우배출장치에 연결설치하여서 된 구성을 특징으로 하는 탈지용액중
이물제거 장치를 제공한다.
대표도
도3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1은 종래 장치의 구성개요도,
도2는 본 고안의 평면도,
도3은 본 고안의 사시도.
* 도면중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 : 리턴파이프 2 : 출구 배관라인
3,3' : 3웨이 밸브 10 : 드레인라인
11 : 밸브작동바 12 : 에어 실린더
14, 15 : 차압 감지장치 16 : 필터
19 : 콘트롤 패널 20 : 타이머
23 : 솔레노이드밸브 27 : 모터
28 : 감속기어 29 : 스크류우
32 : 칩수거박스 34 : 탈지용액탱크
35 : 노즐 38,39 : 센서
40 : 필터하부 배출구 41 : 칩배출구
44 : 탈지브러쉬탱크 47 : 브러쉬롤
50 : 브러쉬롤 칩 A,B : 필터탱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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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2000-0013475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스테인레스 냉연공장 광휘소둔라인의 소둔로 전처리설비인 탈지설비에 있어서 탈지용액중의
이물, 특히 특히 브러쉬롤에서 이탈한 브러쉬롤 칩과 같은 탈지용액중 이물제거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고안이 관련된 탈지설비에 있어서는 도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스트립(S)에 알카리성 탈지용액을 스프
레이 노즐(46)로 분사한 후 브러쉬롤(47)을 회전시켜 스트립(S)상의 이물, 오일을 제거하도록 하고 있는
데, 이 과정에서 브러쉬롤(47)의 칩이 이탈되어 리턴라인(45)을 통하여 탈지용액탱크(34)로 용액과 함께
혼입되게 된다. 이러한 브러쉬롤 칩들이 포함된 탈지용액을 펌핑 재순환시키면 라인 및 노즐막힘등의 장
애를 유발하게 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종래에는 리턴라인 중간의 박스형 탱크(48)내의 필터(49)를
설치하여 탈지용액중의 브러쉬롤 칩을 제거하도록 하였는데, 필터(49)가 브러쉬롤 칩(50)들에 의해 막히
면 용액이 필터(49)상부로 오버플로우되면서 탈지용액탱크(34)내로 브러쉬롤 칩이 포함된 탈지용액이 혼
입되어 각 노즐을 막히게 하고, 막힌 필터(49)에 대한 잦은 청소실시로 작업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생산
성을 저하시키는 문제가 있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고안은 위와 같은 종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서로 교호 작동되는 2개의 필터탱크를 마련
하고, 상기 두 필터탱크중 하나의 필터탱크를 통한 용액필터링 중 다른 대기 필터탱크는 그 대기시간중
에 에어블로우에 의한 필터 크리닝을 실시하여 대기하도록 하고, 사용중인 필터탱크의 필터막힘시 즉시
대기중인 다른 필터탱크를 사용하여 탈지용액중 이물제거를 연속 실시하도록 할 수 있는 탈지용액중 이
물제거 장치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이하에서, 상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고안의 기술내용을 첨부도면을 참조하여 상세히 설명한다.
본 고안은 도2, 도3에 예시된 바와 같이 탈지브러쉬탱크(44)하부에 연결설치된 리턴파이프(1)의 단부에
3웨이밸브(3)를 설치하여 이 3웨이밸브(3)를 통해 용액이 두 필터탱크(A)(B)중의 한 필터탱크, 예컨대
필터탱크(A)내로 선택투입되게 하고, 필터탱크(A) 하부 출구(5)에 연결된 배관라인(2)에 3웨이밸브(3')
를 설치하여 이를 통하여 탈지용액탱크(34)로 용액이 공급되게끔 장치한다. 상기 3웨이밸브(3)(3')를 동
시에 작동시키는 밸브작동바(11)를 실린더(12)의 로드에 연결설치하고, 실린더(12)몸체는 필터탱크(B)
몸체에 부착 고정하여 실린더(12) 확장작동시 3웨이밸브(3')(3)가 필터탱크(B)로 용액공급을 이루도록
전환되고 실린더(12) 축소작동시는 필터탱크(A)로 용액공급을 이루도록 설치한다. 또, 상기 실린더(12)
의 작동시 이를 감지하는 감지센서(38)(39)를 도시한 바와 같이 설치구비한다. 상기 필터탱크(A)(B)의
내부구조를 절개된 상태로 도시된 필터탱크(A)내부를 보고 설명하면, 필터탱크내부에 스테인레스 철망의
구조로 된 필터(16)가 설치되고, 그 외곽에 여러개의 노즐(35)를 가진 내통을 설치하며, 탱크몸체의 도
면상 좌측에 에어 솔레노이드밸브(23)를 가진 에어라인을 연결 설치하고, 그 하부에 차압감지장치(14)를
설치하여 이와 리턴파이프(1)사이를 연결관으로 연결하고, 필터(16)의 하부 배출구(40)과 연결된 드레인
라인(10)에는 드레인 솔레노이드밸브(25)를 설치한다. 상기 드레인라인(10) 단부는 도시된 바와 같은 스
크류우배출장치와 연결되는데, 이스크류우배출장치의 구성을 설명하면 모터(27) 및 감속기어(28)에 의한
스크류우(29)의 회전으로 드레인라인(10)에서 배출된 브러쉬롤 칩들이 스크류우(29)에 밀려 우측 칩배출
구(41)를 통하여 칩수거박스(32)내로 투입되게 구성하고, 스크루배출장치내 에어가 배출되게 에어벤트라
인(37)을 일측에 설치 구성하였다.
작용에 있어서 탈지브러쉬탱크(44)하부의 리턴파이프(1)를 통해 배출된 용액은 도시된 상태에서 한 필터
탱크(A)내부로 공급되고, 이 용액은 상기 필터탱크(A)내부의 필터(16)를 통과하여 용액중의 브러쉬롤 칩
들이 제거된 후 3웨이밸브(3')를 통하여 출구 배관라인(2)을 거쳐 탈지용액탱크(34)내부로 공급되게 되
고, 필터(16)에 브러쉬롤 칩들이 다량 부착되어 차압감지장치(14)에 의해 감지되는 필터탱크(A)내의 압
력이 정도이상으로 커지면 실린더(12)가 확장작동되어 3웨이밸브(3)(3')가 필터탱크(B)로 용액을 보내도
록 전환되어 필터탱크(B)에서의 필터링이 실시된다. 이때, 밸브작동바(11)의 움직임이 감지센서(38)에
감지됨으로써 콘트롤 패널(19)에 내장된 타이머(20)에 세트된 수십초의 시간동안 솔레노이드밸브(23)가
열리게 되고, 동시에 드레인 솔레노이드밸브(25)가 열리고 모터(27)가 작동된다. 위와 같이 에어공급라
인 솔레노이드밸브(23)가 열리면 노즐(35)들을 통하여 필터(16)에 그 필터링 방향의 반대방향으로 에어
가 분사되어 필터내측에 부착된 브러쉬롤 칩들이 필터 안쪽으로 떨어져 나가게 되고, 이와 같이 필터로
부터 떨어져 나온 브러쉬롤 칩들은 배출구(40)를 통하여 솔레노이드밸브(25)가 열린 드레인라인(10)을
통해 아래의 스크류우배출장치내로 이동되며, 이와 같이 이동된 브러쉬롤 칩들은 모터(27)의 작동에 의
한 스크류우(29)의 회전진행으로 칩배출구(41)을 통하여 용액과 함께 칩수거박스(32)내로 배출되고, 칩
수거박스(32)내부에 내장된 필터(42)를 통하여 걸러진 용액은 플렉시블 리턴호스(43)을 통하여 탈지용액
탱크(34)로 보내어진다. 나아가서, 사용중인 필터탱크(B)의 차압감지장치(15)를 통해 감지되는
필터탱크(B)내의 압력이 정도이상으로 커지면 실린더(12)가 작동하여 용액이 다시 필터탱크(A)측으로 공
급되고, 필터탱크(B)측에서는 브러쉬롤 칩 제거작업이 실시된다.
고안의 효과
이상에서 설명한 바와 같은 본 고안은 종래의 문제점인 필터 막힘시 잦은 필터박스 분해 및 필터 청소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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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이 필요하게 되어 이에 많은 시간 및 인력이 소요되고 또 박스내부 오버플로우시 미처 제거되지 않은
칩들이 탈지용액탱크 내부로 혼입되어 라인 및 각 노즐을 막히게 하는 일이 빈번하였던 것을 효과있게
해소하여 관련 설비의 가동률 및 생산성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탈지브러쉬탱크(44)로부터 이물이 섞인 탈지용액이 리턴파이프(1) 및 3웨이밸브(3)를 통해 선택 공급되
는 두 필터탱크(A)(B)를 마련하고, 상기 각 필터탱크(A)(B)일측에는 탱크내부압력을 감지하여 두 탱크중
하나에 용액이 공급되게 하는 동시에 용액이 공급되지 않는 다른 쪽 탱크에는 탱크내부 필터(16)에 대한
에어블로우가 실시되도록 만드는 차압감지장치(14)(15)를 설치하며, 상기 각 필터탱크(A)(B)하부에 에어
블로우된 이물이 배출되는 드레인라인(10)을 형성하여 이를 모터(27)에 의해 작동되는 스크류우(29)를
가진 스크류우배출장치에 연결설치하여서 된 구성을 특징으로 하는 탈지용액중 이물제거 장치.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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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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