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리어 필러 어셈블리의 턴 버클 브라켓 구조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2D 31/00
(11) 공개번호 실1999-006883
(43) 공개일자 1999년02월25일
(21) 출원번호 실1997-020376
(22) 출원일자 1997년07월30일
(71) 출원인 대우자동차 주식회사 양재신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199번지
(72) 고안자 진영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당감4동 673-12
(74) 대리인 남상선
심사청구 : 있음
(54) 버스 리어 필러 어셈블리의 턴 버클 브라켓 구조
요약
본 고안은 버스 리어 필러 어셈블리의 턴 버클 브라켓 구조에 관한 것으로, 상세히는 버스 리어 어셈블
리(10)의 하부 수평 프레임(12) 상부에 용착되는 안착편(18)과, 상기 안착편(18)의 일단부에 일체로 형
성된 수직편(19)과, 상기 수직편(19)의 일단부에 일체로 형성되고 상기 턴 버클(14) 하부의 나사부(13a)
가 끼워지는 관통공(15a)이 형성된 수평편(20)으로 구성된 하부 브라켓을 제공하여 작업자가 적은 힘으
로써 단시간 내에 턴 버클 체결작업을 진행 할 수 있고, 하부 브라켓을 일체로 형성함으로써 부품수를
줄이고 공수를 절감하는 효과가 제공된다.
대표도
도4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턴 버클 체결 구조를 도시한 분해 사시도.
도 2는 종래 턴 버클 체결 구조의 결합 상태를 도시한 개략 단면도.
도 3은 본 고안 턴 버클 체결 구조를 도시한 분해 사시도.
도 4는 본 고안 턴 버클 체결 구조의 결합 상태를 도시한 개략 단면도.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3a : 나사부 14 : 턴 버클
15a : 관통공 17 : 하부 브라켓
18a : 안착편 19 : 수직편
20 : 수평편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버스 리어 필러 어셈블리의 턴 버클에 관한 것으로, 더욱더 상세하게는 턴 버클이 체결되는
하부 브라켓의 구조를 일체화 하여 부품을 수를 줄여 공수의 절감 및 작업성을 향상시키는 버스 리어 필
러 어셈블리의 턴버클 브라켓 구조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턴 버클(turn buckle)은, 지지용 로프등을 지지하여 당기거나 늦출 때 사용하는 연결부품으
로써 그 양단에 나사방향이 서로 다른 나사, 즉 왼 나사와 오른나사를 동시에 형성하여 이루어진 것으
로, 이와 같은 턴 버클을 버스의 리어 필러 어셈블리에 설치하여 전체적으로 리어 필러 어셈블리를 안정
되게 지지하고 엔진이나 라디에이터 탈. 장착시 이를 적절하게 조절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도 1은 종래 턴 버클의 체결구조를 도시한 분해 사시도이고, 도 2는 종래 턴 버클의 설치상태를 도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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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9-006883
개략 단면도이다. 도 1 및 도 2에 도시한 바와 같이, 버스의 리어 필러 어셈블리(100)의 상. 하부 수평
프레임(110)(120) 사이에 서로방향이 다른 나사부(130)(130a)가 양단에 각각 형성된 턴 버클(140)을 체
결 고정하되, 상기 하부 수평 프레임(120)에는 제 1 브라켓(150)을 용착고정하고, 상기 제 1
브라켓(150) 상부에는 제 2 브라켓(160)을 용착 고정하여 하부 브라켓(170)을 구성하게 된다.
그리고, 상기 제 2 브라켓(160) 상부에는 상기 턴 버클(140)의 하단부의 나사부(130a)가 삽입되는 관통
공(180a)을 형성하고, 또한 상기 제 1 브라켓(150) 내부에는 제 1 브라켓(150)을 보강시키는
보강재(190)가 설치된 것이다.
그리고, 상기 상부 수평 프레임(110)에는 상기 턴 버클(140)의 상부에 형성된 나사부(130)가 끼워지는
통공(180)이 형성된 상부 브라켓(200)을 용착 고정하고, 상기 상부 브라켓(200)의 전면부에는 보강
찬넬(210)을 설치하여 상부 브라켓(200)을 보강시키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상기 턴 버클(14)의 나사부(130)(130a)를 각각 체결너트(210)로써 체결하여 턴 버클(140)을 체
결 고정시키는 것이다.
이와 같이 구성된 턴 버클의 체결 구조는, 먼저, 버스의 리어 필러 어셈블리(100)의 상부 수평
프레임(110)에 상부 브라켓(200)을 용착시킨 다음, 하부 수평 프레임(120) 상부에 제 1. 2
브라켓(150)(160)으로 이루어진 하부 브라켓(170)의 제 1 브라켓(150)을 용착시킨 상태에서 턴
버클(140)의 상. 하 나사부(130)(130a)를 상부 브라켓(200)의 통공(180)과 제 2브라켓(160)의
관통공(180a)에 끼우고, 이들을 체결너트(220)로써 각각 체결시키면, 턴 버클(140)의 고정이 완료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턴 버클(140)의 고정이 완료됨으로써 리어 필러 어셈블리(100)를 지지하게 되는 동시에 엔진
이나 라디에이터(미도시) 탈. 장착시 턴 버클(140)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상기 상부 브라켓(160) 전면에 고정된 찬넬(210)과, 하부 브라켓(170)의 제 1 브라켓(150)에 고
정된 보강재(190)는 턴 버클(140)이 체결되는 상. 하부 브라켓(160)(170)을 지지하여 주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이 턴 버클을 체결 시키기 위한 하부 브라켓이 제 1 .2브라켓으로 분리되고, 제 1 브라
켓 상부에 제 2 브라켓을 용착하여 고정하게 됨으로써 부품수가 증가되고 공정의 추과로 작업성이 저하
되는 문제점이 발생되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고안은 이와 같은 종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된 것으로, 본 고안은 버스의 리어 필러 어
셈블리를 지지하는 턴 버클을 체결하기 위하여 리어 필러 어셈블리의 하부 수평 프레임에 용착 고정되는
하부 브라켓의 구조를 일체로 단일부품으로 형성하여 부품수를 줄이고 공수의 절감으로 작업성을 향상시
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본 고안의 기술적 과제는, 버스의 리어 필러 어셈블리의 하부 수평 프레임 상부에 용착되는
안착편과, 상기 안착편의 일단부에 일체로 형성된 수직편과, 상기 수직편의 일단부에 일체로 형성되고
상기 턴 버클 하부의 나사부가 끼워지는 관통공이 형성된 수평편으로 구성되어 달성된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이하,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본 고안의 구성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3은 본 고안 턴 버클의 체결 구조를 도시한 분해 사시도이고, 도 4는 본 고안 턴 버클의 설치상태를
도시한 개략 단면도이다. 도시한 바와 같이 본 고안은 버스의 리어 필러 어셈블리(10)의 상. 하부 수평
프레임(11)(12) 사이에 상. 하부 브라켓(16)(17)을 용착 고정하여 양단에 방향이 서로 다른
나사부(13)(13a)가 형성된 턴 버클(14)을 체결 고정하되, 상기 상부 브라켓(16)에는 턴 버클(14)의 상부
에 형성된 나사부(13)가 끼워지는 통공(15)이 형성되고, 전면부에는 찬넬(21)을 설치하여 상부
브라켓(16)을 보강시키게 된다.
그리고, 상기 하부 브라켓(17)은 하부 수평프레임(12) 상부에 용착고정되는 안착편(18)과, 이
안착편(18)의 일단부에 일체로 형성된 수직편(19)과, 이 수직편(19)의 일단부에 일체로 형성되고 상기
턴 버클(14) 하단부의 나사부(13a)가 삽입되는 관통공(15a)이 형성된 수평편(20)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하부 브라켓(17) 내부에는 하부 브라켓(17)을 보강시키는 보강재(23)가 설치된 것이다.
그리고, 상기 상부 브라켓(16)의 통공(15)의 상부 외주연부와 하부 브라켓(17)의 수평편(20) 하부의 관
통공(15a) 외주연부에 체결너트(22)를 각각 용착 고정시키고, 상기 체결너트(22)는 턴 버클(14)의 양측
나사부(13)(13a)와 동일 방향으로 나사산이 형성된 것이다.
이와 같이 구성된 본 고안의 작용을 설명하면, 먼저, 버스의 리어 필러 어셈블리(10)의 상부
수평프레임(11)에 상부 브라켓(16)을 용착시킨 다음, 하부 수평 프레임(12) 상부에 하부 브라켓(17)의
안착편(18)을 용착시키면, 하부 수평프레임(12)의 상부에 안착편(18)과 일체로 형성된 수직편(19)으로써
일정 높이를 유지하여 하부 브라켓(17)이 용착고정되는 것이다.
이러한 상태에서 턴 버클(14)의 상. 하 나사부(13)(13a)를 상부 브라켓(16)의 통공(15)과 하부
브라켓(17)의 수평편(20)에 형성된 관통공(15a)에 끼우고, 상부 브라켓(16)의 통공(15)과 하부
브라켓(17)의 관통공(15a) 외주연부에 용착 고정된 체결너트(22)에 턴 버클(14)의 상. 하
나사부(13)(13a)를 일치시킨 다음, 턴 버클(14)의 중앙부를 멍키 스패너(미도시)등의 공구로써 턴
버클(14)을 회전시키면, 턴 버클(14)의 양측 나사부(13)(13a)가 동시에 체결너트(22)에 체결되어 턴 버
클(14)의 체결이 완료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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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체결너트(22)의 나사산이 턴 버클(14)의 나사부(13)(13a)와 동일방향으로 형성되어 있어, 즉 턴
버클(14)의 상. 하부 나사산(13)(13a)이 왼 나사와 오른 나사로 형성될 때 체결너트(22)의 나사산을 이
에 적절하게 왼 나사와 오른 나사로 형성함으로써 턴 버클(14)의 사용이 용이하게 된다.
이와 같이 턴 버클(14)의 체결 고정이 완료됨으로써 리어 필러 어셈블리(10)를 지지하게 되는 동시에 엔
진이나 라디에이터(미도시)의 탈. 장착시 턴 버클(14)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상기 상부 브라켓(16) 전면에 고정된 찬넬(21)과, 하부 브라켓(17)에 고정된 보강재(23)는 턴
버클(14)이 체결되는 상. 하부 브라켓(16)(17)을 지지하여 주는 것이다.
고안의 효과
이와 같이 상술한 본 고안은, 버스의 리어 필러 어셈블리를 지지하는 턴 버클이 체결되는 상. 하부 브라
켓에 체결너트를 미리 용착시켜 턴 버클의 체결을 적은 힘으로써 단시간 내에 진행 할 수 있고, 또한 하
부 브라켓을 일체로 형성하여 부품수를 줄이고 공수를 절감하여 작업성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제공된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버스의 리어 필러 어셈블리(10)의 상. 하부 수평프레임(11)(12)에 설치된 상. 하부 브라켓(20)(17)에 체
결되는 턴 버클(14)에 있어서, 상기 하부 수평 프레임(12) 상부에 용착되는 안착편(18)과, 상기
안착편(18)의 일단부에 일체로 형성된 수직편(19)과, 상기 수직편(19)의 일단부에 일체로 형성되고 상기
턴 버클(14) 하부의 나사부(13a)가 끼워지는 관통공(15a)이 형성된 수평편(20)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
로 하는 버스 리어 필러 어셈블리의 턴 버클 브라켓 구조.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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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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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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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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