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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크의 압력 조절용 주유캡

좌절하지말자 2018. 1. 24. 15:54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0K 15/05
(11) 공개번호 실1999-006566
(43) 공개일자 1999년02월25일
(21) 출원번호 실1997-020043
(22) 출원일자 1997년07월28일
(71) 출원인 대우중공업 주식회사 윤원석
인천광역시 동구 만석동 6번지
(72) 고안자 오주철
전라북도 김제시 봉남면 내광리 204번지
(74) 대리인 김현철, 이상호
심사청구 : 있음
(54) 탱크의 압력 조절용 주유캡
요약
본 고안은 연료탱크의 주유구에 설치되는 주유캡에 정,부압밸브및 역류방지용 고무패킹을 일체로 설치하
므로서 탱크의 제작단가를 낮출수 있는 탱크의 압력 조절용 주유캡에 관한 것으로, 차량용
연료탱크(100)의 연료주입구(2)에 설치되는 주유캡에 있어서, 커버(12)의 중앙 하측에는 록킹판(16)을
갖는 키실린더(13)가 설치되어 있으며, 이 키실린더(13)의 중간에 설치되는 중간판(20)에는 서로 대칭되
는 경사면을 가진 공기 배출홀(44) 및 공기유입홀(34)이 천공되어 중간판(20)을 경계로 서로 대칭되는
면에 정,부압밸브(30)(40)가 각각 설치되고, 상기 커버(12)의 내측과 중간판(20)의 외주연 사이에는 탱
크의 내외측공기를 유입받거나 배출할 수 있도록 공기흐름구(60)가 설치되며, 상기 중간판(20)의 하부
중앙에는 다수의 홀(53)이 천공된 역류방지용 고무패킹(52)을 갖는 몸체부(50)가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한 것이다.
대표도
도2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고안의 연료탱크용 주유캡을 나타낸 단면도.
도 2는 종래의 연료탱크를 나타낸 개략도.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2 : 연료주입구 4 : 주입구 중간판
6 : 연료주입구 10 : 주유캡
12 : 커버 13 : 키실린더
16 : 록킹판 20 : 중간판
25 : 홀 30 : 정압밸브
32 : 스프링 고정브라켓 34 : 공기유입홀
36 : 스프링 38 : 승강대
40 : 부압밸브 42 : 스프링 고정브라켓
44 : 공기배출홀 46 : 스프링
48 : 승강대 50 : 몸체부
52 : 역류방지용 고무패킹 53 : 홀
60 : 공기흐름구
고안의 상세한 설명
4-1
공개실용신안실1999-006566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탱크의 압력 조절용 주유캡에 관한 것으로서, 좀더 상세히 설명하면, 연료탱크의 주유구에 설
치되는 주유캡에 정,부압밸브및 역류방지용 고무패킹을 일체로 설치하여 탱크의 제작단가를 낮출수 있는
탱크의 압력 조절용 주유캡에 관한 것이다.
도 2는 종래의 대형차량에 장착되는 연료탱크를 나타낸 것으로서, 연료탱크(100)의 상판 일측에는 역류
방지밸브(104) 및 주유캡(106)이 각각 설치된 연료주입구(102)가 설치되어 있으며, 상판 타측에는 연료
탱크(100) 내의 압력을 적정압력으로 조절하기위한 체크밸브(108)가 각각 설치된 것이다.
그러나 상기와 같이 구성된 종래의 연료탱크(100)는 주유캡(106)과 역류방지용 밸브(104) 및 내부의 압
력조절용 체크밸브(108)가 서로 분리된 상태로 설치되어 있으므로서 연료탱크(100)의 제작시 제작공수및
부품의 과다로 인해 제작단가가 상승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이에 본 고안은 상기와 같은 제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고안된 것으로, 연료탱크의 주유구에 설치
되는 주유캡에 정,부압밸브및 역류방지용 고무패킹을 일체로 설치하므로서, 탱크의 제작단가를 낮출수
있는 탱크의 압력 조절용 주유캡을 제공함에 목적이 있는 것이다.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고안은, 차량용 연료탱크의 연료주입구에 설치되는 주유캡에 있어
서; 커버의 중앙 하측에는 록킹판을 갖는 키실린더가 설치되어 있으며, 이 키실린더의 중간에 설치되는
중간판에는 서로 대칭되는 경사면을 가진 공기 배출홀 및 공기유입홀이 천공되어 중간판을 경계로 서로
대칭되는 면에 정,부압밸브가 각각 설치되고, 상기 커버의 내측과 중간판(20)의 외주연 사이에는 탱크의
내외측공기를 유입받거나 배출할 수 있도록 공기흐름구가 설치되며, 상기 중간판의 하부 중앙에는 다수
의 홀이 천공된 역류방지용 고무패킹을 갖는 몸체부가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것이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본 고안을 첨부된 도면를 참조하여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1은 본 고안의 연료탱크용 주유캡을 나타낸 단면도로서, 차량용 연료탱크(100)의 연료주입구(2)에 설
치되는 주유캡에 있어서;
커버(12)의 중앙 하측에는 도시되지 않은 키에 의해 주유캡(10)을 개폐할 수 있도록 하측에는
록킹판(16)을 가지는 키실린더(13)가 설치되고;
이 키실린더(13)의 중간에는 연료주입구(2)의 상측을 막는 중간판이 설치되어 이 중간판(20)의 양측에
서로 대칭되는 방향으로 경사면을 가진 공기배출홀(44) 및 공기유입홀(34)이 천공되며;
상기 공기배출홀(44) 및 공기유입홀(34)에는 중간판(20)을 경계로 서로 대칭되는 면에
정,부압밸브(30)(40)가 각각 설치되고;
상기 중간판(20)의 하부 중앙에는 다수의 홀(51)이 천공된 몸체부(50)가 설치되며;
이 몸체부(50)의 하측에는 연료주입구(2)의 내측에 설치된 주입구중간판(4)의 연료주입홀(6)을 막는 한
편 다수의 홀(53)을가진 역류방지용 고무패킹(52)이 설치된 것이다.
특히, 상기 중간판(20)에 설치되는 정,부압밸브(30)(40)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중간판(20)의 양면에는
스프링(32)(42)이 장착되며 다수의 홀(34)(36)을 가진 스프링 고정브라켓(32)(42)이 각각 설치되고, 이
스프링 고정브라켓(32)(42)의 내측에 장착된 스프링(36)(46) 내부에는 상기 공기배출홀(44) 및 공기유입
홀(34) 경사면과 상응되게 경사진 경사면을 가진 승강대(38)(48)가 설치되어 이루어진 것이다.
또한, 상기 주유캡(10)을 이루는 커버(12)의 내측과 중간판(20)의 외주연 사이에는 탱크의 내,외측공기
를 유입받거나 배출할 수 있도록 공기흐름구(60)가 설치된 것이다.
따라서, 상기와 같이 구성된 본 고안의 작동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연료탱크(100)의 일측에 설치된 연료주입구(2)를 통해 연료가 주입되어 주유를 마치게 되면,
연료주입구(2)의 상측을 주유캡(20)으로 막게 되는데, 이때 주유캡(10)을 이루는 몸체부(50)의 끝단에
설치된 역류방지용 고무패킹(52)이 연료주입구(2)의 내측중앙에 형성된 연료주입홀(6)을 막으므로서 차
량의 전도시 누유를 방지 할 수 있는 것이다.
한편, 전술한 바와 같이 연료탱크(100)에 주유캡(10)이 고정된 상태에서 주행중 연료를 소모할 경우에는
연료탱크(100)의 내부기압이 외부기압(대기압)과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부압현상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
때 내부 부피는 확장될려는 현상으로 인해 중간판(20)의 일측에 설치된 부압밸브(40)가 동작되어 외부공
기가 다수의 홀(44)(51)(53)을 통해 연료탱크(100)의 내부로 유입되게 하므로서, 탱크내부의 압력을 적
정압력(대기압)으로 조정하는 것이다.
또한, 주행중 주정차시 엔진이 정지되는 순간에서 즉, 연료가 연료탱크(100)로 드레인 되는 경우에는 연
료탱크(100)의 내부기압이 외부기압(대기압)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아지는 정압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따
라서, 이때 내부 부피는 축소하려는 현상이 발생되어 중간판(20)의 일측에 설치된 정압밸브(30)가 동작
되어 내부공기가 다수의 홀(34)(51)(53)을 통해 연료탱크(100)의 외부로 배출되어 탱크내부의 압력을 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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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9-006566
정압력(대기압)으로 조정하는 것이다.
고안의 효과
상술한 바와 같은 본 고안은, 연료탱크의 주유구에 설치되는 주유캡에 정,부압밸브및 역류방지용 고무패
킹을 일체로 설치하므로서, 탱크의 제작단가를 낮출수 있는 효과가 있다.
본 고안은 도면에 도시된 일실시예를 참고로 설명 되었으나 이는 예시적인 것에 불과하며, 당해 기술분
야에 통상의 지식을 지닌자라면 이로부터 다양한 변형 및 균등한 타실시예가 가능하다는 점을 이해할 것
이다. 따라서, 본고안의 진정한 기술적 보호범위는 첨부된 실용신안등록청구의 범위에 의해서만 정해져
야 할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차량용 연료탱크(100)의 연료주입구(2)에 설치되는 주유캡에 있어서,
커버(12)의 중앙 하측에는 록킹판(16)을 갖는 키실린더(13)가 설치되어 있으며, 이 키실린더(13)의 중간
에 설치되는 중간판(20)에는 서로 대칭되는 경사면을 가진 공기배출홀(44) 및 공기유입홀(34)이 천공되
어 중간판(20)을 경계로 서로 대칭되는 면에 정,부압밸브(30)(40)가 각각 설치되고,
상기 커버(12)의 내측과 중간판(20)의 외주연 사이에는 탱크의 내외측공기를 유입받거나 배출할 수 있도
록 공기흐름구(60)가 설치되며,
상기 중간판(20)의 하부 중앙에는 다수의 홀(53)이 천공된 역류방지용 고무패킹(52)을 갖는 몸체부(50)
가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탱크의 압력 조절용 주유캡.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정,부압밸브(30)(40)는 스프링(32)(42)이 고정될수 있으며 다수의 홀(34)(36)을
가진 스프링고정브라켓(32)(42)과, 이 스프링고정브라켓(32)(42)의 내부에 장착된 스프링(36)(46)에 끼
워져 승강 될 수 있도록 경사면을 가진 승강대(38)(48)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탱크의 압력조절
용 주유캡.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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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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