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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의 플로어패널 보강구조

좌절하지말자 2018. 1. 24. 17:04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2D 25/20
(11) 공개번호 실1999-002966
(43) 공개일자 1999년01월25일
(21) 출원번호 실1997-016558
(22) 출원일자 1997년06월30일
(71) 출원인 대우자동차 주식회사 양재신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199번지
(72) 고안자 우형표
서울특별시 종로구 평창동 346번지 현대빌라 16호
(74) 대리인 진천웅
심사청구 : 있음
(54) 전기자동차의 플로어패널 보강구조
요약
본 고안은 전기자동차의 플로어패널 보강구조에 관한 것으로, 전기자동차의 플로어패널(1) 상부에 놓여
지는 밧데리를 덮어 보호할 수 있도록 된 밧데리 트레이(2)에 있어서, 상기 트레이(2)의 측면에 다수개
의 강성보강용 비드(3)가 형성되고, 상기 트레이(2)와 플로어패널(1)의 접합면에 보강부재(4)가 연결설
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여, 하나의 금형으로 성형한 플로어패널에 비드가 형성된 밧데리트레이를 설치하
여 사용하고, 또한 상기 트레이와 플로어패널과의 접합부에 별도의 보강부재를 설치함으로써, 강성을 보
강할 수 있는 효과가 있게 되는 것이다.
대표도
도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고안에 따른 차량의 플로어패널 보강구조를 나타낸 개략적인 사시도,
도 2는 종래 기술에 따른 차량의 플로어패널 보강구조를 나타낸 분리사시도이다.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 : 플로어패널 2 : 밧데리트레이
3 : 비드 4 : 보강부재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차량의 플로어패널에 관한 것으로, 특히 전기자동차에 사용할 수 있도록 플로어패널의 강성을
보강시킨 차량의 플로오패널 보강구조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전기자동차는 그 운행을 위한 에너지원으로서 전기를 사용하는 차량으로 차체 내부에는 이러
한 전기의 공급을 위한 밧데리가 다수개 설치되어 있다.
상기한 밧데리는 자동차의 각종 전장품들을 작동하게 하는 전원으로 이동되고 또한 그 운행을 위한 에너
지원으로서 전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전기의 공급을 위한 밧데리가 장시간 사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 필수적인 요건으로서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한 요건으로서, 밧데리의 수명이 절대적으로 길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해
결되어야 하겠지만 현재사용되고 있는 밧데리는 그 수명 및 용량이 한정되어 있어, 이러한 조건을 해결
시키기위한 가장 손쉬운 방법은 밧데리의 크기와 갯수를 늘려서 밧데리의 사용시간을 연장시키는 것이
다.
그러나 밧데리의 개수를 증가시키는 것은 차체의 크기가 늘어나게 되어 차량 무게의 증가를 초래하게 되
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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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9-002966
따라서 상기의 밧데리를 차체에 적재하기위하여 사용되는 각종 패널이나 부품은 기존 엔진으로 운행하는
차량과는 다른 형상과 구조로 되어있다.
여기서 상기 밧데리가 장착되는 종래의 플로어패널을 살펴보면 도 2에 도시된 바와 같이,
플로어패널(101)의 바닥면에 밧데리(도시되지 않음)가 놓여질 수 있도록 수용홈(102)이 성형되고, 이 수
용홈(102)에 놓여진 밧데리를 상자형상의 트레이(103)로 덮어 상기 패널(101)과 결합시킴으로써, 내부의
밧데리를 보호 수용하는 구조로 되어 있었다.
그런데 상기와 같은 구조는 차량의 플로어패널에 수용홈을 형성해야 하므로 별도의 금형이 필요하게 되
는 어려움이 있고 따라서 제조비용이 바싸지게 된다는 문제점이 있을 뿐아니라 밧데리를 덮어 보호하는
트레이의 구조적 강성이 약해 적절한 보호를 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이에 본 고안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안출된 것으로, 간단한 구조로 되어 제작이 간편하
면서도 구조강성이 우수하여 밧데리를 적절히 보호할 수 있도록 된 전기자동차의 플로어패널 보강구조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상기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고안은, 플로어패널의 상부에 놓여지는 밧데리를 덮어 보호할 수 있도
록 된 밧데리 트레이에 있어서, 상기 트레이의 측면에 다수개의 강성보강용 비드가 형성되고, 상기 트레
이와 플로어패널의 접합면에 보강부재가 연결설치된 구조로 되어 있다.
상기와 같이 이루어진 본 고안에 따르면, 트레이 자체에 비드가 형성되어 있어서 구조적으로 강성을 유
지하여 밧데리를 적절히 보호할 수 있을 뿐아니라 밧데리트레이와 플로어패널과는 별도의 보강부재가 측
면에 접하여 설치되어 또한 강도가 보강되게 되는 것이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본 고안을 첨부한 예시도면을 참조하여 자세히 설명한다.
도 1은 본 고안에 따른 차량의 플로어패널 보강구조를 나타낸 개략적인 사시도이다.
상기한 도면에 의하면, 전기자동차의 플로어패널(1)에는 다수개의 밧데리(도시되지 않음)가 놓여지게 되
고, 상기 밧데리는 별도의 밧데리트레(2)이라는 부재에 의해 덮어씌워져서 보호되도록 되어 있다.
여기서 본 고안은 상기 밧데리를 보호하기 위한 플로어패널과 밧데리트레이의 구조적 강성을 보강하기
위한 것으로, 상기와 같이 플로어패널(1)의 상부에 놓여지는 밧데리를 덮어 보호할 수 있도록 된 밧데리
트레이(2)에 있어서, 상기 트레이(2)의 측면에 다수개의 강성보강용 비드(3)가 형성되고, 상기
트레이(2)와 플로어패널(1)의 접합면에 보강부재(4)가 연결설치된 구조로 되어 있다.
상기한 바에 따르면 밧데리 트레이(2) 자체에 비드(3)가 형성되어 있어서 구조적으로 강성을 유지하여
밧데리를 적절히 보호할 수 있을 뿐아니라 밧데리트레이(2)와 플로어패널(1)과는 별도의 보강부재(4)가
측면에 접하여 설치되어 또한 강도가 보강되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상기 보강부재(4)는 ┛형상으로 되어 각각의 측면은 일측은 플로어패널(1)의 바닥면에 접하고,
타측면은 밧데리트레이(2)의 측면에 접하여 용접등의 방법으로 설치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상기 밧데리트레이의 설치강성을 보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와같이 플로어패널의 바닥면에 밧데리를 수용하기 위하여 별도의 금형을 하지 않더라도 구조적 강성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고안의 효과
이상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본 고안에 따른 전기자동차의 플로어패널 보강구조에 의하면, 하나의 금형으
로 성형한 플로어패널에 비드가 형성된 밧데리트레이를 설치하여 사용하고, 또한 상기 트레이와 플로어
패널과의 접합부에 별도의 보강부재를 설치함으로써, 강성을 보강할 수 있는 효과가 있게 되는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전기자동차의 플로어패널(1) 상부에 놓여지는 밧데리를 덮어 보호할 수 있도록 된 밧데리 트레이(2)에
있어서,
상기 트레이(2)의 측면에 다수개의 강성보강용 비드(3)가 형성되고, 상기 트레이(2)와 플로어패널(1)의
접합면에 보강부재(4)가 연결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플로어패널 보강구조.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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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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