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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의 측면수직필라 보강구조

좌절하지말자 2018. 1. 24. 17:05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2D 31/00
(11) 공개번호 실1999-002847
(43) 공개일자 1999년01월25일
(21) 출원번호 실1997-016435
(22) 출원일자 1997년06월30일
(71) 출원인 대우자동차 주식회사 양재신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199번지
(72) 고안자 신용규
경상남도 양산시 신기동 신기주공아파트 105동 606호
(74) 대리인 남상선
심사청구 : 있음
(54) 버스의 측면수직필라 보강구조
요약
본 고안은 버스의 측면수직필라의 보강구조에 관한 것으로, 본 고안은 종래에 버스의 사고발생시 바닥프
레임(4)의 끝단과 용접고정된 측면수직필라(1)가 외부충격에 의해 내측으로 휘거나 밀리는 현상을 방지
하기 위하여 안출한 것이다.
본 고안은 상기와 같은 종래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상단부에 고정단(22)이 절곡되어 형성되고,
상기 고정단(22)의 하부에 수직용접부(24)가 형성되며, 상기 수직용접부(24)의 하부가 내측으로 경사지
게 절곡되어 보강부(26)가 형성되고, 상기 보강부(26)의 끝단이 내측으로 절곡되어 하단용접부(28)가 형
성된 보강패널(20)의 상기 수직용접부(24)가 버스의 측면수직필라(1) 내측면에 고정되고, 상기 하단용접
부(28)가 바닥프레임(4)의 상면에 고정되는 측면수직필라(1)의 보강구조를 제공함으로써, 상기 바닥프레
임(4)의 끝단과 용접고정된 측면수직필라(1)가 외부충격에 견딜 수 있도록 견고하게 보강하여, 사고발생
시 측면수직필라(1)가 내측으로 밀려들어오거나, 휘는 등의 현상을 방지할 수 있고, 상기 보강부(26)에
의해 형성된 공간부(30)로 각종 배선(5)이 통과되도록 하여 상기 배선(5)을 보호할 수 있으며, 상기 고
정단(22)의 상면에 시트(2)의 고정브라켓(3)을 견고하게 고정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대표도
도3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의 측면필라와 바닥패널의 설치구조를 도시한 단면도.
도 2는 본 고안에 의한 보강패널을 도시한 사시도.
도 3은 본 고안의 설치상태 단면도.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 : 측면수직필라 2 : 시트
3 : 고정브라켓 4 : 바닥프레임
5 : 배선 20 : 보강패널
22 : 고정단 24 : 수직용접부
26 : 보강부 28 : 하단용접부
30 : 공간부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버스의 측면수직필라 보강구조에 관한 것으로, 특히 버스의 내부 측면에 설치되는 측면수직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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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를 보강하기 위해 보강패널의 수직용접부를 상기 측면수직필라 내측면에 용접고정하고, 상기 보강패널
의 경사진 보강부 끝단이 절곡되어 형성된 하단용접부를 바닥프레임의 상면에 용접하여 고정함으로써,
버스의 바닥프레임과 결합된 상기 측면수직필라를 보다 견고하게 보강할 수 있는 버스의 측면수직필라
보강구조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버스의 골격은 차체 프레임에 프론트 필라와 리어 필라, 그리고 좌.우측 필라가 상호 견고하
게 볼팅 또는 용접고정되어 있고, 이러한 각종 필라의 외측면과 내측면에 여러종류의 패널이 리벳팅 또
는 용접되어 장착되어 있는 것이다.
이러한 버스의 골격구조에서 좌.우측 필라는 수직필라와 수평필라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상기 수직필라
와 수평필라에 의해 형성되는 공간에는 창문 프레임이 설치되어 있었으며, 상기 수직필라의 내측면에는
버스 내부의 바닥에 설치되는 바닥프레임의 끝단이 상호 직각으로 용접되어 있었다.
또한, 상기 수직필라와 바닥프레임에는 버스용 시트의 측면과 하부의 다리가 설치되어 있었고, 각종 패
널이 설치되어 있었다.
이러한 종래의 수직필라와 바닥프레임의 결합구조를 첨부한 도면을 토대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1은 종래의 측면필라와 바닥패널의 설치구조를 도시한 단면도로, 버스의 수직필라(A) 내측면 하부에
바닥프레임(M)의 끝단이 용접되어 고정되고, 상기 수직필라(A)의 내측면에 시트레일(B)의 상단부(C)가
내부장식 패널(D)의 하단과 결합되어 나사(E)로 고정되고, 상기 시트레일(B)의 중앙부에는 결합홈(L)이
형성되며, 상기 시트레일(B)의 하단부(F)는 바닥패널(G)의 상면에 위치하는 매트(H)의 일단과 결합되어
상기 수직필라(A)의 내측면에 나사(E) 고정되고, 그 다리가 바닥프레임(M)에 볼팅된 시트(J)의 외측 하
단에 용접되어 고정된 고정브라켓(K)은 상기 시트레일(B)의 결합홈(L)에 머리부가 삽입된 볼트(I)에 의
해 고정되어 있었다.
이와 같이 수직필라(A)의 내측면 상부에는 시트(J)의 측면을 고정하기 위해서 시트레일(B)이 설치되어
있었고, 또한 내부장식 패널(D)이 고정되어 있었으며, 상기 바닥프레임(M)의 상면에는 매트(H)와 밀착된
바닥패널(G)이 설치되어 있었으나, 상기 바닥프레임(M)의 끝단과 용접되어 고정된 수직필라(A)를 보강하
기 위한 구조물은 없었던 것이다.
즉, 버스의 수직필라(A)의 외측면에서 충격이 가해졌을 경우에, 상기 수직필라(A)는 그 하부가 단지 바
닥프레임(M)의 끝단과 용접되어 고정되어 있을 뿐이어서, 수직필라(A)가 내측으로 휘거나 밀려들어오는
것을 방지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물론, 그 다리가 바닥프레임(M)에 고정된 시트(J)의 고정브라켓(K)이 수직필라(A)의 내측면에 고정된 시
트레일(B)에 볼트로 고정되어 있어, 어느정도 보강물 역할을 하고 있었으나, 상기 시트레일(B)은 그 상
단부(C)와 하단부(F)가 단지 나사(E)에 의해 수직필라(A)의 내측면에 고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견고한
보강물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와 같은 종래의 수직필라(A)와 바닥프레임(M)의 결합구조에서 상기 수직필라(A)를 견고하게 지지해줄
보강물이 없음으로 해서, 외부로부터의 측면 충격시 수직필라(A)의 상부가 내부로 휘거나 밀려들어와 승
객에게 상해를 입힐 수 있는 문제점이 있었던 것이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고안은 상기와 같은 종래의 문제점을 감안하여 안출한 것으로, 본 고안의 기술적 과제는 버스의 측면
수직필라를 보강하기 위하여, 절곡되어 형성된 보강패널을 상기 측면수직필라의 내측면과 바닥프레임의
상면에 각각 용접하여 고정함으로써 측면수직필라를 견고하게 보강할 수 있음은 물론, 시트의 고정브라
켓을 고정할 수 있고, 그 내측으로 통과되는 각종 배선을 보호할 수 있는 측면수직필라 보강구조를 제공
하는 것이다.
상기와 같은 본 고안의 기술적 과제는 그 상단부에 고정단이 절곡되어 형성된 보강패널의 수직용접부가
버스의 측면수직필라 내측면에 고정되고, 상기 수직용접부의 하부가 내측으로 경사지게 절곡되어 보강부
가 형성되며, 상기 보강부의 끝단이 내측으로 절곡되어 형성된 하단용접부가 바닥프레임의 상면에 고정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의 측면수직필라 보강구조를 제공함으로써 달성되는 것이다.
또한, 상기 보강부의 내측으로는 각종 배선이 통과되도록 공간부가 형성되고, 상기 고정단의 상면에 시
트의 고정브라켓이 고정되는 것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의 측면수직필라 보강구조를 제공할 수 있
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상기와 같은 특징을 갖는 본 고안의 구성 및 작용을 첨부한 도면을 토대로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
다.
첨부된 도면중에서, 도 2는 본 고안에 의한 보강패널을 도시한 사시도이고, 도 3은 본 고안의 설치상태
단면도로, 본 고안에 의한 보강패널의 수직용접부가 측면수직필라의 내측면에 용접고정되어 있고, 하단
용접부는 바닥프레임의 상면에 용접 고정되어 있으며, 상기 보강패널의 고정단에는 시트의 고정브라켓이
볼팅되어 잇고, 보강부의 내부에는 각종 배선이 보호되고 있는 상태를 도시한 단면도이다.
도시된 바와 같이 본 고안은, 상단부에 고정단(22)이 내측으로 수평절곡되어 형성된 보강패널(20)의 수
직용접부(24)가 버스의 측면수직필라(1) 내측면에 밀착되어 용접고정되고, 상기 수직용접부(24)의 하부
가 내측으로 경사지게 절곡되어 보강부(26)가 형성되며, 상기 보강부(26)의 끝단이 내측으로 절곡되어
형성된 하단용접부(28)가 바닥프레임(4)의 상면에 고정되도록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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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상기 보강부(26)의 내측으로는 각종 배선(5), 또는 히터덕트(미도시 됨)가 통과되도록 공간부(30)
가 형성되고, 상기 고정단(22)의 상면에는 그 다리가 바닥프레임(4)에 볼팅되어 고정된 시트(2)의 고정
브라켓(3)이 볼팅되어 고정되는 것이다.
이하, 미설명 부호 (6)은 고정단(22)의 상면에 형성된 볼트 체결공이다.
이와 같이 구성된 본 고안의 작용을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2에 도시된 바와 같이, 측면수직필라(1)와 바닥프레임(4)에 보강패널(20)을 고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보강패널(20)의 상단부를 내측으로 절곡하여 고정단(22)을 형성하고, 상기 고정단(22)의 상면에 볼트 체
결공(6)을 형성하는데, 이는 시트(2)의 고정브라켓(3)을 볼팅하여 고정하기 위한 것이다.
상기와 같이 볼트 체결공(6)이 형성된 고정단(22)의 하부에 수직용접부(24)를 형성하고, 상기 수직용접
부(24)의 하부를 내측으로 경사지게 절곡하여 보강부(26)를 형성하고, 상기 보강부(26)의 끝단이 바닥프
레임(4)의 상면에 밀착되도록 내측으로 수평절곡하여 하단용접부(28)를 형성한다.
이와 같이 그 상단부에 고정단(22)이 형성되고, 상기 고정단(22)의 하부에 수직용접부(24)가 형성되며,
상기 수직용접부(24)의 하단이 경사지게 절곡되어 보강부(26)가 형성되고, 상기 보강부(26)의 끝단이 절
곡되어 하단용접부(28)가 형성된 보강패널(20)을 도 3에 도시된 바와 같이, 측면수직필라(1)의 내측면과
바닥프레임(4)의 상면에 고정하되, 상기 보강패널(20)의 수직용접부(24)의 배면을 측면수직필라(1)의 내
측면에 밀착시키고, 하단용접부(28)의 저면을 바닥프레임(4)의 상면에 밀착시킨다.
이와 같이 상기 보강패널(20)의 수직용접부(24)의 배면이 측면수직필라(1)의 내측면에 밀착되고, 하단용
접부(28)의 저면이 바닥프레임(4)의 상면에 밀착된 상태에서, 먼저 수직용접부(24)를 측면수직필라(1)의
내측면에 용접하여 고정하고, 하단용접부(24)를 바닥프레임(4)의 상면에 용접하여 고정한다.
이로써, 상기 보강패널(20)은 측면수직필라(1)와 바닥프레임(4)에 견고하게 고정되고, 보강패널(20)의
경사진 보강부(26) 양끝단이 측면수직필라(1)와 바닥프레임(4)을 지지함으로써, 상기 측면수직필라(1)는
견고하게 보강되는 것인데, 이때 보강패널(20)의 수직용접부(24)와 하단용접부(28)를 측면수직필라(1)와
바닥프레임(4)에 각각 볼팅을 하여 고정할 수 있다.
한편, 상기 측면수직필라(1)와 바닥프레임(4)에 견고하게 고정된 보강패널(20)의 고정단(22)에 시트(2)
의 고정브라켓(3)을 고정할 수 있다.
즉, 상기 보강패널(20)의 고정단(22) 상면에 고정브라켓(3)의 일면을 밀착시키고, 용접을 하여 고정하거
나, 볼트와 너트를 이용하여 고정할 수 있는데, 상기 볼트와 너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정단(22)
의 상면에 밀착되는 고정브라켓(3)의 일면에 볼트 삽입공을 형성하고, 볼트를 상기 삽입공에 삽입시켜,
볼트의 나사부가 고정단(22)의 볼트 체결공(6)을 관통하도록 한 후에, 상기 나사부에 너트를 체결함으로
써, 상기 고정브라켓(3)은 보강패널(20)의 고정단(22)에 견고하게 고정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과정으로 보강패널(20)은 측면수직필라(1)와 바닥프레임(4)에 용접고정되어 상기 측면수직필
라(1)를 보강할 수 있는데, 이때 용접고정된 상기 보강패널(20)의 보강부(26)에 의해 상기
측면수직필라(1)와 바닥프레임(4)의 코너부위에는 공간부(30)가 형성된다.
상기 공간부(30)는 각종 배선(5)이 통과되도록 형성되어, 상기 배선(5)이 외부로 노출되어 손상되는 것
이 방지되는 것인데, 상기 배선(5)의 설치는 보강패널(20)이 측면수직필라(1)와 바닥프레임(4)에 용접되
어 고정되기 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상기 공간부(30)에 히터덕트 등을 설치할 수 있도록 보강부(26)의 형상을 변형하여 형성할 수 있
는 것이다.
고안의 효과
상기와 같이 구성되고 작용하는 본 고안에 의한 버스의 측면수직필라의 보강구조는 상단부에 고정단이
절곡되어 형성되고, 상기 고정단의 하부에 수직용접부가 형성되며, 상기 수직용접부의 하부가 내측으로
경사지게 절곡되어 보강부가 형성되고, 상기 보강부의 끝단이 내측으로 절곡되어 하단용접부가 형성된
보강패널의 상기 수직용접부가 버스의 측면수직필라 내측면에 고정되고, 상기 하단용접부가 바닥프레임
의 상면에 고정되는 것으로, 상기 바닥프레임의 끝단과 용접고정된 측면수직필라를 외부충격에 견딜 수
있도록 견고하게 보강함으로써, 사고발생시 측면수직필라가 내측으로 밀려들어오거나, 휘는 등의 현상을
방지할 수 있고, 상기 보강부에 의해 형성된 공간부로 각종 배선이 통과되도록 하여 상기 배선을 보호할
수 있으며, 상기 고정단의 상면에 시트의 고정브라켓을 견고하게 고정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상단부에 고정단(22)이 절곡되어 형성된 보강패널(20)의 수직용접부(24)가 버스의 측면수직필라(1) 내측
면에 고정되고, 상기 수직용접부(24)의 하부가 내측으로 경사지게 절곡되어 보강부(26)가 형성되며, 상
기 보강부(26)의 끝단이 내측으로 절곡되어 형성된 하단용접부(28)가 바닥프레임(4)의 상면에 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의 측면수직필라 보강구조.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보강부(26)는 그 내측으로 각종 배선(5)이 통과되도록 공간부(30)가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의 측면수직필라 보강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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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고정단(22)은 그 상면에 시트(2)의 고정브라켓(3)이 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
는 버스의 측면수직필라 보강구조.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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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9-002847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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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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