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러치 릴리스 포크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0K 23/02
(11) 공개번호 실1999-000811
(43) 공개일자 1999년01월15일
(21) 출원번호 실1997-014173
(22) 출원일자 1997년06월13일
(71) 출원인 현대자동차 주식회사 박병재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 140-2
(72) 고안자 최영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매탄4동 삼성2차아파트 3동 1210호
(74) 대리인 박병창
심사청구 : 없음
(54) 클러치 릴리스 포크
요약
본 고안은 종래의 클러치 구조가 클러치 디스크 작동시 발생되는 반력이 릴리스 포크를 통해 사용자에게
전달되므로 진동에 의한 불쾌감이 발생되고 조작감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롤러 지지용
핀(53)에 의해 지지되는 롤러(51)와, 상기 롤러(51)의 내부에 부시 형태로 설치되어 반력의 전달을 차단
하는 탄성재(52)로 구성된 롤러부가 포크 선단(50') 부분에 형성됨으로써, 클러치 디스크의 작동에 따른
반력이나 진동을 롤러(51) 및 탄성재(52)가 흡수하게 되므로 클러치 조작이 용이한 클러치 릴리스 포크
에 관한 것이다.
대표도
도3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의 코일 스프링식 클러치의 본체가 도시된 구성도이고,
도 2는 종래의 클러치 릴리스 포크가 도시된 참고도면이며,
도 3은 본 고안에 의한 클러치 릴리스 포크가 도시된 도면이고,
도 4는 도 3의 A 부분이 도시된 상세도이며,
도 5는 도 4의 측면도이고,
도 6은 본 고안의 요부 구성인 롤러의 사시도이다.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50 : 릴리스 포크 50' : 포크 선단
51 : 롤러 52 : 탄성재
53 : 롤러 지지용 핀 R : 라운드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엔진의 동력이 변속기로 전달되는 것을 단속하는 클러치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릴리스 베어
링을 통해 릴리스 레버를 밀어 줌으로써 동력 전달을 해제시키는 클러치 릴리스 포크에 관한 것이다.
클러치는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설치되어 동력을 단속하는 클러치 본체와, 운전석의 클러치 페달의 답력
을 클러치 본체에 전달하는 클러치 조작 기구로 구분되는데, 클러치 본체 및 클러치 조작 기구의 형식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누어진다.
그 중 코일 스프링식 클러치는 도 1에 도시된 바와 같이 변속기 입력축(10)과 스플라인으로 결합되고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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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9-000811
찰력에 의하여 플라이 휠(20)의 회전력을 상기 변속기 입력축(10)을 거쳐 변속기에 전달하는 클러치 디
스크(11)와, 클러치 스프링(13)에 의해 플라이 휠(20) 방향으로 밀려져 상기 클러치 디스크(11)를 플라
이 휠(20)에 압착시키는 압력판(12)과, 클러치 축에 고정되어 상기 클러치 스프링(13)을 지지하는 클러
치 커버(14)와, 클러치 조작 기구의 힘을 받아 클러치 스프링(13)을 압착함으로써 클러치 디스크(11)를
플라이 휠(20)로부터 이탈시키는 릴리스 레버(16)와, 클러치 조작 기구에 의해 회동되는 릴리스
포크(18)에 의해 이동되어 상기 릴리스 레버(16)를 눌러주는 릴리스 베어링(17)과, 엔진의 실린더 블록
에 결합되어 클러치 자체를 고정하고 지지하는 클러치 하우징(19)을 포함하여 구성된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종래의 코일 스프링식 클러치는 상기 클러치 디스크(11)가 항상 플라이 휠(20)에 밀
착되어 회전되면서 변속기에 동력을 전달하고, 클러치 페달을 밟으면 상기 클러치 디스크(11)가 플라이
휠(20)로부터 이탈되어 변속기로 전해지는 동력을 차단하게 된다.
운전자가 주행 도중 변속을 위하여 클러치 페달을 밟으면 클러치 조작 기구에 의해 릴리스 포크(18)가
일정 정도 회동되어 릴리스 베어링(17)을 밀게 되고, 릴리스 베어링(17)은 릴리스 레버(16)를 밀어 줌으
로써 클러치 스프링(13)을 압착하여 클러치 디스크(11)를 플라이 휠(20)로부터 이탈시키게 된다.
클러치 디스크(11)가 플라이 휠(20)로부터 이탈되면 엔진으로부터의 동력이 단속되어 변속이 용이하게
된다.
이때, 상기 릴리스 포크(18)와 릴리스 베어링(17)은 서로 접촉되므로 둘 사이의 마찰을 저감시키기 위하
여 도 2에 도시된 바와 같이 접촉면에 그리스를 도포하고 있다.
따라서, 릴리스 베어링(17)의 회전 여부에 관계없이 마찰에 의한 소음 및 조작감이 향상된다.
그러나, 상기와 같이 구성된 종래의 클러치 구조는 클러치 디스크 작동시 발생되는 반력이 릴리스
포크(18)를 통해 사용자에게 전달되므로 진동에 의한 불쾌감이 발생되고 조작감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
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고안은 상기한 종래 기술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된 것으로서, 릴리스 포크와 릴리스 실린
더 사이에 탄성체를 설치함으로써 클러치 작동력을 저감시키고 클러치 작동에 따른 진동을 차단할 수 있
는 클러치 릴리스 포크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본 고안은 릴리스 베어링을 통해 클러치 레버를 밀어 줌으로써 클러치를 작동시키는 클러치 릴리스 포크
에 있어서, 상기 릴리스 베어링과 접촉되는 포크 선단이 탄성을 가진 롤러부로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한
다.
이하, 본 고안의 실시 예를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본 고안에 의한 클러치 릴리스 포크는 도 3 내지 도 6에 도시된 바와 같이 릴리스 베어링과 접촉되는 포
크 선단(50')에 탄성을 가진 롤러부가 형성된다. 상기 롤러부는 포크 선단(50')에 위치되고 롤러 지지용
핀(53)에 의해 지지되는 롤러(51)와, 상기 롤러(51)의 내부에 부시(bush) 형태로 설치되어 반력의 전달
을 차단하는 탄성재(52)로 구성된다. 이때, 상기 롤러 지지용 핀(53)은 스프링 핀이 사용되고, 포크 선
단(50')은 원호 운동에 따른 간섭이 방지되도록 라운드(R)로 가공된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본 고안의 클러치 릴리스 포크는 롤러(51)가 클러치 디스크 작동에 따른 반력을 저
감시키게 된다.
릴리스 포크(50)로 릴리스 베어링을 밀어 클러치 디스크를 작동시킬 때, 클러치 디스크로부터 반력이 발
생된다. 이때, 상기 롤러(51)가 일정 정도 회전되면서 클러치 디스크의 작동에 따른 반력을 해소시키게
된다.
또한, 상기 롤러(51)에 내재된 탄성재(52)는 클러치 디스크 작동시 반클러치 상태에서 발생되는 진동의
차내 전달을 방지한다. 특히, 포크 선단부가 라운드(R) 가동되어 릴리스 포크(50)의 원호 운동에 따른
간섭을 방지하게 된다.
고안의 효과
이와 같이, 본 고안의 클러치 릴리스 포크는 클러치 디스크의 작동에 따른 반력이나 진동을 롤러 및 탄
성재가 흡수하게 되므로 클러치 조작이 용이한 이점이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릴리스 베어링을 통해 릴리스 레버를 밀어 줌으로써 클러치를 작동시키는 클러치 릴리스 포크에 있어서,
상기 릴리스 베어링과 접촉되는 포크 선단이 탄성을 가진 롤러부로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러치
릴리스 포크.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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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롤러부는 포크 선단에 위치되어 롤러 지지용 핀에 의해 지지되는 롤러와, 상기 롤러의 내부에 부시
형태로 설치되어 반력의 전달을 차단하는 탄성재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러치 릴리스 포크.
청구항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롤러 지지용 핀은 스프링 핀이 사용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클러치 릴리스 포크.
도면
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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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도면4
도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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