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패널의 구멍및 틈새 측정용 공구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G01B 3/46
(11) 공개번호 실1999-002615
(43) 공개일자 1999년01월25일
(21) 출원번호 실1997-016191
(22) 출원일자 1997년06월28일
(71) 출원인 대우자동차 주식회사 양재신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199
(72) 고안자 이용락
인천광역시 부평구 산곡4동 294-35 우성아파트 111동 108호
(74) 대리인 이종각
심사청구 : 있음
(54) 자동차 패널의 구멍및 틈새 측정용 공구
요약
본 고안은 자동차 패널의 구멍 및 틈새 측정용 공구에 관한 것으로서, 종래에는 패널의 구멍과 패널과
패널의 틈새를 측정함에 있어서, 구멍이나 틈새의 이면에 방해물이 위치할 경우, 측정구가 방해물의 간
섭으로 인하여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었다.
따라서 본 고안은 상면이 개구되어 있는 케이스(110)의 일측 및 타측에 선단부로 갈수록 간격이 좁아지
며, 서로 다른 범위내에서 선단부의 일부가 생략되어 있는 다수개의 측정구(120)를 핀설하여
측정구(120)가 일방향으로 회동이 가능하도록 구성한 측정공구(100)를 형성함에 따라 자동차의
패널(200)에 형성되어 있는 구멍(210)이나 패널(300)과 패널(400)이 이루고 있는 틈새(310)의 간격을 측
정함에 있어서, 구멍(210)의 이면이나 틈새(310)의 이면에 방해물(220),(320)이 위치한 경우,
측정공구(100)에 절첩되어 있는 다수개의 측정구(120) 중 선단부의 일부가 생략되어 있는 측정구(120)를
선택하여 측정구(120)가 방해물(220),(320)의 간섭을 받지 않고 구멍(210)의 직경이나 틈새(310)의 간격
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유용한 고안이다.
대표도
도3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 은 종래의 측정구를 도시한 요부 측단면도.
도 2a 는 종래 측정구의 사용상태를 보인 요부 측단면도.
도 2b 는 종래 측정구의 다른 사용상태를 보인 요부 측단면도.
도 3 은 본 고안에 따른 측정공구를 예시한 사시도.
도 4a 는 본 고안의 사용상태를 예시한 요부 측단면도.
도 4b 는 본 고안의 다른 사용상태를 예시한 요부 측단면도.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00 : 측정공구 110 : 케이스
120 : 측정구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자동차의 패널에 형성되어 있는 구멍의 직경이나 패널과 패널간의 틈새를 측정하는 측정공구
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히는 패널의 구멍이나 틈새에 눈금이 새겨져 있는 측정구를 삽입하여 내경
이나 틈새의 간격을 측정함에 있어서, 구멍이나 틈새의 이면에 방해물이 위치하여 내경 및 간격을 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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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측정할 수 없게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측정구의 선단부가 서로 다른 범위내에서 생략되어 있는
다수개의 측정구를 조합한 측정공구로서 다양한 조건의 내경 및 간격을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한
자동차 패널의 구멍 및 틈새 측정용 공구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측정공구는 가공된 기계 부품이나 절삭공구 따위가 규격에 맞는가를 측정하기 위하여 공장
등에서 사용하는 측정기구나 검사용 기구의 총칭이며 이에는 마이크로미터, 버니어 켈리퍼스, 다이얼 게
이지, 각도 게이지, 한계 게이지 등이 있다.
상기 마이크로미터(micrometer)는 나사의 이송량이 회전각(피치)에 비례하고 있는 것을 응용한 정밀 측
정기이고, 버니어 켈리퍼스(vernier calipers)는 어미자의 측정면과 버니어를 가진 슬라이드(아들자)의
측정면과 사이에서 제품의 외경이나 내경을 측정하는 측정기이며, 다이얼 게이지(dial gauge)는 측정자
의 움직임을 기어, 지레를 이용하여 지침의 회전으로 확대 지시하는 측정기이고, 각도 게이지(angle
gauge)는 각도측정의 검사 기준으로 사용하기도 하며, 정밀한 임의의 각도를 만들어 낼 때에도 이용되는
판 게이지를 사용하기도 한다. 그리고 한계 게이지(limit gauge)는 구멍 또는 축의 최대 허용 치수의 측
정 단면과 최소 허용 치수의 측정 단면을 가진 게이지다.
즉, 도 1 및 도 2a, 2b 는 상기 한계 게이지 일종의 측정구인 테이퍼 게이지(taper gauge)의 사용상태를
보인 것으로서, 선단부로 갈수록 간격이 좁아지는 형상으로 되어 있는데, 이는 주로 패널(20)에 형성되
어 있는 구멍(21)의 내경이나 패널(30)과 패널(40)의 간격을 측정하는 것이다.
그런데 종래에는 패널(20)의 구멍(21)의 내경이나 패널(30)과 패널(40)의 틈새(31)를 측정함에 있어서,
구멍(21)의 이면 또는 틈새(31)의 이면에 방해물(22),(32)이 위치하게 되면 측정구(10)의 선단이 상기
방해물(22),(32)에 간섭을 받게 되어 구멍(21)의 내경이나 틈새(31)의 간격을 정확히 측정할 수 없게되
는 문제점이 있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따라서 본 고안의 목적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서, 패널 구멍의 직경이나 패널과
패널의 틈새를 측정함에 있어서, 다수개의 측정구가 하나의 케이스에 조합된 측정공구를 구성하되, 상기
다수개 측정구의 선단부를 서로 다른 범위를 갖도록 생략하므로서, 패널의 구멍이나 패널과 패널의 틈새
를 측정시, 구멍이나 틈새의 이면에 방해물이 위치할 경우, 선단부가 생략되어 있는 측정구를 선택하여
측정구의 선단부가 방해물의 간섭을 피할 수 있도록 하여 그 내경이나 틈새의 간격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도록 한 자동차 패널의 구멍 및 틈새 측정용 공구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본 고안의 목적은 상면이 개구되어 있는 케이스의 일측 및 타측에 선단부로 갈수록 간격이 좁
아지며, 서로 다른 범위내에서 선단부의 일부가 생략되어 있는 다수개의 측정구를 핀설하여 측정구가 일
방향으로 회동이 가능하도록 구성한 측정공구를 형성하므로서 달성되는 것이다.
이러한 본 고안은 자동차의 패널에 형성되어 있는 구멍이나 패널과 패널이 이루고 있는 틈새의 간격을
측정함에 있어서, 구멍의 이면이나 틈새의 이면에 방해물이 위치할 경우, 측정공구에 절첩되어 있는 다
수개의 측정구에서 선단부의 일부가 생략되어 있는 측정구를 선택하여 구멍이나 틈새에 삽입함에 따라
측정구의 선단이 방해물의 간섭을 피할 수 있어, 구멍의 내경이나 틈새의 간격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
으므로, 상기 목적을 달성할 수가 있는 것이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본 고안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바람직한 실시 예로서 그 기술 구성 및 작용 효과를
첨부한 별첨의 도면에 의해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즉, 도 3 은 본 고안의 일 실시 예를 보인 요부 사시도이고, 도 4a 및 도 4b 는 본 고안의 사용상태를
보인 요부 측단면도로서, 이에 예시한 바와 같이 본 고안은 자동차의 패널에 형성되어 있는 구멍의 내경
이나 패널과 패널이 이루고 있는 틈새의 간격을 측정하는 측정장치를 구성함에 있어서, 상면이 개구되어
있는 케이스(110)의 일측 및 타측에 선단부로 갈수록 간격이 좁아지며, 서로 다른 범위내에서 선단의 일
부가 생략되어 있는 다수개의 측정구(120)를 핀설하여 측정구(120)가 일방향으로 회동이 가능하도록 구
성한 측정공구(100)를 형성하여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것이다.
도면중 미설명 부호 (121)은 원상태의 측정구이며, (200),(300),(400)은 자동차의 패널이고, (210)은 패
널(200)에 형성된 구멍이며, (310)은 패널(300)과 패널(400)의 사이에 형성된 틈새이고, (220), (320)은
방해물이다.
이와 같이 형성된 본 고안은 자동차의 패널(200)에 형성되어 있는 구멍(210)의 내경이나 패널(300)과 패
널(400)이 이루고 있는 틈새(310)의 간격을 정확히 측정하는 도구로서 선단부로 갈수록 간격이 좁아지는
다수개의 측정구(120)를 하나의 케이스(110)에 설치하여 필요에 따라 하나씩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그리고 케이스(110)속에 핀설되어 설치되어 있는 측정구(120)는 그 선단부의 생략된 범위가 서로 다르게
구성된 것으로서, 원상태의 측정구(121) 및 상기 원상태의 측정구(121)에서 선단부가 일정 간격으로 생
략된 다수개의 측정구(120)로 구성되어 있다.
즉, 패널(200)의 구멍(210)의 내경이나 패널(300)과 패널(400)의 틈새(310)를 측정시, 구멍(210)의 이면
이나 틈새(310)의 이면에 방해물(220),(320)이 없는 경우에는 원상태의 측정구(121)를 사용하여 측정할
수 있는 것이며, 상기 구멍(210)의 이면이나 틈새(310)의 이면에 방해물(220),(320)이 있는 경우에는 구
멍(210)이나 틈새(310)의 입구와 방해물(220),(320)의 거리를 감안하여 선단부가 생략되어 있는
측정구(120) 중 하나를 선택하여 측정하므로서 측정구(120)의 선단부가 방해물(220),(320)에 간섭을 받
지 않으면서 구멍(210)의 내경이나 틈새(310)의 간격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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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본 고안은 상기와 같이 선단부의 길이가 서로 다른 다수개의 측정구(120)를 하나의 케이스(110)
에 설치하여 구선된 측정공구(100)를 사용하므로서 측정범위가 확대되고 공구의 망실을 줄일 수 있으며,
측정시간의 단축에 따라 작업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고안의 효과
이상에서 상술한 바와 같이 본 고안은 자동차의 패널에 형성되어 있는 구멍이나 패널과 패널의 틈새를
측정함에 있어서, 구멍의 이면 또는 틈새의 이면에 방해물이 위치하여 측정구가 방해물의 간섭에 의해
정확한 측정이 안되는 문제점을 감안하여 선단부가 서로 다르게 생략되어 있는 다수개의 측정구를 하나
의 케이스에 설치하여 된 측정공구로서 패널의 구멍이나 틈새의 간격을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유용한 고안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자동차의 패널에 형성되어 있는 구멍의 내경이나 패널과 패널이 이루고 있는 틈새의 간격을 측정하는 측
정장치를 구성함에 있어서, 상면이 개구되어 있는 케이스(110)의 일측 및 타측에 선단부로 갈수록 간격
이 좁아지며, 서로 다른 범위내에서 선단부의 일부가 생략되어 있는 다수개의 측정구(120)를 핀설하여
측정구(120)가 일방향으로 회동이 가능하도록 구성한 측정공구(100)를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패널의 구
멍 및 틈새 측정용 공구
도면
도면1
도면2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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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b
도면3
도면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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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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