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용 밧데리의 가열장치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H02J 7/14
(11) 공개번호 실1999-002974
(43) 공개일자 1999년01월25일
(21) 출원번호 실1997-016566
(22) 출원일자 1997년06월30일
(71) 출원인 대우자동차 주식회사 양재신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199번지
(72) 고안자 양철남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259-5 미도(아) 4/505
(74) 대리인 진천웅
심사청구 : 있음
(54) 전기자동차용 밧데리의 가열장치
요약
본 고안은 전기자동차용 밧데리의 가열장치에 관한 것으로, 다수 개의 밧데리(1)가 내장된 밧데리 패키
지(2)에 송풍팬(9)과 발열기(10)로 이루어진 가열수단(3)이 설치되고, 이 가열수단(3)에 보조밧데리(4)
가 시동스위치(5)와 컨트롤러(6)를 매개하여 접속되며, 상기 밧데리 패키지(2)에는 온도감지센서(7)가
설치되는 한편, 상기 컨트롤러(6)에 릴레이(8)가 구비되어 상기 온도감지센서(7)의 감지신호에 따라 제
어작동되어져 상기 가열수단(3)에 공급되는 전원을 차단 혹은 인가시키는 구조로 되어, 시동스위치(5)를
온시키만 하면 릴레이(8)가 온도감지센서(7)의 감지신호에 따라 자동적으로 작동되어 가열수단(3)을 구
동 혹은 정지시켜, 밧데리(1)가 항상 적정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대표도
도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고안에 따른 전기자동차용 밧데리 가열장치의 개략적인 구성도,
도 2는 본 고안의 구성요소인 가열수단의 개략적인 분리사시도이다.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 : 밧데리 2 : 밧데리 패키지
3 : 가열수단 4 : 보조밧데리
5 : 시동스위치 6 : 컨트롤러
7 : 온도감지센서 8 : 릴레이
9 : 송풍팬 10 : 발열기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전기자동차용 밧데리에 관한 것으로, 특히 주행에너지원인 밧데리를 자동적으로 가열함으로써
밧데리가 일정온도이하로 저하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한 전기자동차용 밧데리의 가열장치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전기자동차는 그 운행을 위한 에너지원으로서 전기를 사용하고, 이러한 전기를 계속적으로
공급하기 위하여 충방전이 가능한 밧데리를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밧데리는 전해액을 매개하여 전기화학적 반응을 일으켜 충전 혹은 방전을 일으키는 것으로, 그
반응속도는 밧데리내부의 온도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고, 밧데리의 성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기 위해선
밧데리의 종류에 따라 적정한 온도로 유지되어야 한다.
3-1
공개실용신안실1999-002974
특히, 추운지방 혹은 일교차가 심한 지역에서 운행하는 경우, 밧데리는 저온 외기조건에 노출되어 밧데
리 성능이 현저하게 저하되며, 이러한 밧데리 성능저하는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를 감소시키게 되므로
밧데리를 적정온도로 가열시켜 주어야 한다.
그런데, 종래에는 냉각된 밧데리를 가열시키기 위한 별도의 가열장치가 구비되어 있지 않아, 냉각에 의
한 밧데리 성능저하를 방지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이에 본 고안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안출된 것으로, 냉각된 밧데리를 자동적으로 가열
하여 성능저하를 방지할 수 있도록 된 전기자동차용 밧데리의 가열장치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상기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고안은, 다수 개의 밧데리가 내장된 밧데리 패키지에 송풍팬과 발열기
로 이루어진 가열수단이 설치되어 있고, 이 가열수단에 시동스위치와 컨트롤러를 매개하여 보조밧데리가
접속되어 있으며, 상기 밧데리 패키지에는 온도감지센서가 설치되어 있다.
그리고, 상기 컨트롤러에 릴레이가 구비되어 상기 온도감지센서의 감지신호에 따라 제어작동되어져 상기
가열수단에 공급되는 전원을 차단 혹은 인가시킬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상기와 같이 이루어진 본 고안에 따르면, 시동스위치를 온시키만 하면 컨트롤러의 릴레이가 온도감지센
서의 감지신호에 따라 자동적으로 작동되어 가열수단을 구동 혹은 정지시킬 수 있도록 되어 있으므로써,
밧데리가 항상 적정온도를 유지하면서 최대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본 고안을 첨부한 예시도면을 참조하여 자세히 설명한다.
도 1은 본 고안에 따른 전기자동차용 밧데리 가열장치의 개략적인 구성도이다.
도시된 바와 같이 본 고안은, 차량의 주행에너지원인 다수 개의 밧데리(1)가 내장된 밧데리 패키지(2)에
다수 개의 가열수단(3)가 설치되어 있고, 이 가열수단(3)에 보조밧데리(4)가 시동스위치(5)와
컨트롤러(6)를 매개하여 접속되어 있으며, 상기 밧데리 패키지(2)내에는 상기 컨트롤러(6)에 연결된 온
도감지센서(7)가 설치되어 있다.
그리고, 상기 컨트롤러(6)에는 릴레이(8)가 구비되고, 이 릴레이(8)는 상기 온도감지센서(7)의 감지신호
에 따라 제어작동되어 상기 가열수단(3)에 인가되는 전기를 차단 혹은 인가시키게 되어 있다.
여기서, 상기 가열수단(3)은 외기를 흡입하여 상기 밧데리 패키지(2)로 송풍시키는 송풍팬(9)과, 이 송
풍팬(9)과 밧데리 패키지(2)사이에 설치된 발열기(10)로 이루어져, 상기 송풍팬(9)에 흡입된 공기가 발
열기(10)를 거치면서 가열되어 상기 밧데리 패키지(2) 내의 밧데리(1)를 가열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상기와 같이 이루어진 본 고안의 가열장치에 따라 밧데리(1)를 가열시키는 과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
다.
먼저 시동스위치(5)를 온시키면 보조밧데리(4)로부터 컨트롤러(6)로 전원이 인가되게 되고, 밧데리(1)가
저온의 외기에 노출되어 밧데리 패키지(2)내의 온도가 설정온도이하로 저하되면, 상기 온도감지센서(7)
는 저온감지신호를 출력하여 상기 컨트롤러(6)에 인가하게 된다.
이와 같이 컨트롤러(6)에 저온신호가 인가되면 상기 릴레이(8)는 온되면서 보조밧데리(4)로부터의 전기
를 상기 가열수단(3)에 인가하게 되고, 이 가열수단(3)은 구동하여 밧데리 패키지(2)내의 밧데리(1)를
가열하게 된다.
즉, 상기 릴레이(8)가 온됨과 동시에 상기 송풍팬(9)은 외기를 흡입하여 송풍하게 되고, 상기
발열기(10)에서는 열을 발산하게 된다. 이에 따라 상기 송풍팬(9)에 의해 흡입된 공기는 발열기(10)를
통과하면서 가열된 다음 상기 밧데리 패키지(2)로 송풍되어 저온 상태의 밧데리(1)를 가열하게 된다.
한편, 상기와 같이 가열수단(3)이 작동되어 상기 밧데리 패키지(2)내의 온도가 설정온도이상으로 상승되
면, 상기 온도감지센서(7)는 고온신호를 출력하여 상기 컨트롤러(6)에 인가하게 된다.
이와 같이 컨트롤러(6)에 고온신호가 인가되면 상기 릴레이(8)는 오프되면서 가열수단(3)으로 인가되는
전기를 차단하여 가열수단(3)을 정지시키므로써 밧데리(1)의 가열작용을 중지시키게 된다.
따라서, 상기와 같이 시동스위치(5)를 온시킴과 동시에 밧데리 패키지(2)내의 온도에 따라 상기 컨트롤
러(6)의 릴레이(8)가 제어작동되어, 가열수단(3)을 구동 혹은 정지시켜 밧데리 패키지(2)내의 밧데리(1)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키게 된다.
고안의 효과
이상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본 고안에 따른 전기자동차용 밧데리의 가열장치에 의하면, 시동스위치를 온
시키만 하면 컨트롤러의 릴레이가 온도감지센서의 감지신호에 따라 자동적으로 작동되어 가열수단을 구
동 혹은 정지시킬 수 있도록 되어 있으므로써, 밧데리는 항상 적정온도를 유지하면서 최대의 성능을 발
휘할 수 있게 된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3-2
공개실용신안실1999-002974
다수 개의 밧데리(1)가 내장된 밧데리 패키지(2)에 가열수단(3)이 설치되고, 이 가열수단(3)에 보조밧데
리(4)가 시동스위치(5)와 컨트롤러(6)를 매개하여 접속되며, 상기 밧데리 패키지(2)에는
온도감지센서(7)가 설치되는 한편, 상기 컨트롤러(6)에 릴레이(8)가 구비되어 상기 온도감지센서(7)의
감지신호에 따라 제어작동되어져 상기 가열수단(3)에 공급되는 전원을 차단 혹은 인가시키도록 된 전기
자동차용 밧데리의 가열장치.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가열수단(3)이 외기를 흡입하여 밧데리패키지(2)내로 송풍시키는 송풍팬(9)과.
밧데리 패키지(2)와 송풍팬(9)사이에 설치되어 송풍공기를 가열시키는 발열기(10)를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밧데리의 가열장치.
도면
도면1
도면2
3-3
공개실용신안실1999-0029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