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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의 회전식 티. 브이 지지대

좌절하지말자 2018. 1. 27. 17:06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0R 11/02
(11) 공개번호 실1999-002810
(43) 공개일자 1999년01월25일
(21) 출원번호 실1997-016398
(22) 출원일자 1997년06월30일
(71) 출원인 대우자동차 주식회사 양재신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199번지
(72) 고안자 하만복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3동 467번지 대광아파트 102동 2105호
(74) 대리인 남상선
심사청구 : 있음
(54) 버스의 회전식 티. 브이 지지대
요약
본 고안은 버스의 회전식 티. 브이 지지대에 관한 것으로, 상세하게는 루프패널(10)의 양측에는 수직 브
라켓트(14)(14a)를 고정설치하고, 상기 수직 브라켓트(14)(14a)에는 연결핀(15)으로써 회전 가능하게 지
지대(13a)(13b)의 일단을 설치하며, 상기 지지대(13a)(13b)의 타단에는 제 1링크(16)를 고정설치하고,
상기 제 1링크(16) 일단에는 회전 가능하게 제 2링크(17)를 설치하며, 상기 제 2링크(17)의 타단에는 걸
림구(18)가 형성된 걸림돌부(19)를 설치하고, 상기 걸림돌부(19)의 걸림구(18)가 걸리게 되는
걸림홈(20)이 형성되고 루프패널(10)에 볼팅고정된 걸림편(21)으로 이루어진 회전식 티. 브이 지지대를
제공하여 티. 브이를 안정되게 지지하여 승객들이 편안하게 티. 브이를 시청할 수 있는 효과가 제공된
다.
대표도
도3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버스 실내에 티. 브이가 설치된 상태의 정단면도.
도 2는 종래 버스 실내에 티. 브이가 설치된 상태의 측단면도.
도 3은 본 고안 티. 브이 지지대의 분해 사시도.
도 4(a)(b)(c)는 본 고안 티. 브이 지지대의 동작상태를 도시한 측면도.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 : 루프패널 12 : 티. 브이
13a, 13b : 지지대 14, 14a : 수직 브라켓트
15 : 연결핀 16 : 제 1링크
17 : 제 2링크 18 : 걸림구
19 : 걸림돌부 20 : 걸림홈
21 : 걸림편 22 : 에어댐퍼
22a : 와이어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버스의 티. 브이가 고정되는 지지대에 관한 것으로, 더욱더 상세하게는 버스 운전석 루프패널
에 설치되어 티. 브이를 안정되게 지지하는 지지대를 회전 가능하게 설치하여 티. 브이의 각도를 조절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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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9-002810
게 됨으로써 승객들이 편안한 상태에서 티. 브이를 시청할 수 있는 버스의 회전식 티. 브이 지지대에 관
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버스 운전석의 루프패널에는 승객들, 특히 장거리 여행을 하는 승객들의 지루한 여행을 쾌적
하고 즐겁게 하기 위하여 설치되는 데, 요즈음에는 버스의 고급화에 따라 시내를 주행하는 버스에도 설
치되어 직접 티. 브이를 시청하게 되어 승객들이 중요한 대중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으며, 또한 교통체증
에 따른 지루함을 티. 이브를 통하여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도 1은 종래 버스 실내에 티. 브이가 설치된 상태의 정단면도이고, 도 2는 종래 버스 실내에 티. 브이가
설치된 상태의 측단면도이다. 도 1 및 도 2에 도시한 바와 같이 버스 실내 운전석의 루프패널(100)의 적
정위치 내설치된 체결용 패드(200)와, 상기 패드(200)에 볼팅되는 나사공(300)이 형성된 체결편(400)과,
상기 체결편(400) 양단에 일체로 절곡 형성된 수직편(500)으로 이루어진 브라켓트(600)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브라켓트(600)의 수직편(500) 사이에는 티. 브이(700)의 본체(700a)를 끼우고, 볼트(800)로써
고정시키게 되는 것이다.
또한, 상기 수직편(500)에는 볼트(800)가 볼팅되는 나사공(900)이 동일 높이를 유지하여 형성된 것이다.
이와 같이 티. 브이를 루프패널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먼저 버스의 루프패널(100) 적정위치에 내 설치된
체결용 패드(200)에 브라켓트(600)의 체결편(400)를 일치시키고 체결편(400)의 통공(300)을 통하여
볼트(800)로써 체결하여 브라켓트(600)를 루프패널(100)의 패드(20)에 고정한 다음, 브라켓트(600)의 수
직편(500) 사이에 티. 브이(700)의 본체(700a)를 끼운 후, 수직편(500)의 동일 높이에 형성된
나사공(900)을 통하여 볼트(800)로써 각각 체결시키면, 티. 브이(700)가 브라켓트(600)에 고정되는 것이
다.
따라서, 티. 브이는 버스의 유동에 따른 충격에도 흔들리지 않고 안정되게 고정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이 루프패널의 패드에 고정 설치된 브라켓트 상에 티. 브이를 고정 설치함으로써 승객들
이 티. 브이를 시청하기 위해서는 시선이 항상 상방향으로 주시하게 됨으로써 장거리 여행일 때에는 승
객들의 목이 아프게 되어 장시간 편안하게 티. 브이를 시청 할 수 없는 문제점이 발생되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고안은 이와 같은 종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된 것으로, 본 고안은 버스에 설치되는 티.
브이를 고정시키는 지지대를 회전식으로 설치하여 각도를 조절함으로써 승객들이 편안하게 티. 브이를
시청할 수 있어 장거리 여행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와 같은 본 고안의 기술적 과제는, 버스 운전석 루프패널의 양측에는 수직 브라켓트를 고정설치하고,
상기 수직 브라켓트에는 연결핀으로써 회전 가능하게 지지대의 일단을 설치하며, 상기 지지대의 타단에
는 제 1링크를 고정설치하고, 상기 제 1링크 일단에는 회전 가능하게 제 2링크를 설치하며, 상기 제 2링
크의 타단에는 걸림구가 형성된 걸림돌부를 설치하고, 상기 걸림돌부의 걸림구가 걸리게 되는 걸림홈이
형성되고 루프패널에 볼팅된 걸림편으로 구성되어 달성된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이하,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본 고안의 구성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3은 본 고안 티. 브이 지지대의 분해 사시도이고, 도 4(a)(b)(c)는 본 고안 티. 브이 지지대의 동작
상태를 도시한 측면도이다. 도시한 바와 같이 본 고안은 버스의 루프패널(10)에 설치되어 티. 이브(12)
를 고정시키는 지지대(13)에 있어서, 상기 루프패널(10)의 양측에는 수직 브라켓트(14)(14a)를 고정설치
하고, 상기 수직 브라켓트(14)(14a)에는 연결핀(15)으로써 회전 가능하게 지지대(13a)(13b)의 일단을 설
치하며, 상기 지지대(13a)(13b)의 타단에는 제 1링크(16)를 고정설치하고, 상기 제 1링크(16) 일단에는
회전 가능하게 제 2링크(17)를 설치하며, 상기 제 2링크(17)의 타단에는 걸림구(18)가 형성된
걸림돌부(19)를 설치하고, 상기 걸림돌부(19)의 걸림구(18)가 걸리게 되는 걸림홈(20)이 형성된
걸림편(21)을 루프패널(10)에 볼팅 고정하여 구성된다.
그리고, 상기 지지대(13a)(13b)는 티. 브이(12)의 본체(12a)에 적절하게 절곡형성 하되, 티. 브이(12)의
본체(12a) 상면에 지지대(13a)(13b)를 고정시키게 되는 것이다.
또한, 티. 브이(12)의 본체(12a) 양측부에 에어 댐퍼(22) 일단을 고정 설치하되, 그 타단부에는
와이어(22a)를 설치하고 그 끝단을 연결핀(15)에 연결하여 티. 브이(12)의 회전시 각도 조절과 티.
브이(12)를 지지하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구성된 본 고안의 작용을 설명하면, 루프패널(10)에 설치된 수직브라켓트(14)(14a)에 그 일단
이 회전 가능하게 설치된 지지대(13a)(13b)에 고정된 상태의 티. 브이(12)를 승객들이 시청을 하다가 승
객들의 시청각도 조절하기 위해서는 지지대(13a)(13b) 타단의 제 1링크(16) 일단에 회전 가능하게 설치
되고 타단에 걸림돌부(19)가 형성된 제 2링크(17)의 걸림구(18)를 루프패널(10)에 볼팅 고정된 상태의
걸림편(21)의 걸림홈(20)으로부터 이탈시키면, 제 2링크(17)의 걸림구(18)가 걸림편(21)의 걸림홈(20)으
로부터 이탈되면서 그 록킹이 해제되고 동시에 제 2링크(17)가 하방으로 회전되는 것이다.
이러한 상태에서 티. 브이(12)의 본체(12a)를 하방으로 누르면, 수직 브라켓트(14)(14a)에 연결핀(15)으
로써 설치된 지지대(13)(13a)가 하방으로 회전하게 되고 지지대(13a)(13b)에 설치된 티. 브이(12)가 자
체의 중량에 의해 동시에 하방으로 회전하게 되는 것이다.
이때, 도 4(a)(b)(c)에서와 같이 티. 브이(12)의 본체(12a) 양측에 그 일단이 설치되고 타단에 설치된
와이어(22a)로써 연결핀(15)에 연결된 에어댐퍼(22)가 일정하게 동작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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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도 4(a)는 에어댐퍼(22)가 동작하지 않은 상태이고, 이러한 상태에서 티. 브이(12)의 본체(12a)을
하방으로 누르면, 도 4(b)에서와 같이 에어댐퍼(22)가 내측으로 동작 되어 에어댐퍼(22)의 반발력이 정
지된 상태, 즉 하방으로 동작되는 정점에 다다른 상태가 되고, 도 4(c)에서와 같이 티. 브이(12)의
본체(12a)를 완전히 하방으로 누르면, 에어댐퍼(22)가 외측으로 동작되어 완전히 열린상태가 되어 에어
댐퍼(22)의 동작이 완료됨으로써 티. 브이(12)의 각조조절이 완료되고 티. 브이(12)를 안정되게 고정시
키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티. 브이(12)를 승객들의 시청각도에 적절하게 조절함으로써 승객들이 편안하게 티. 브이(12)를
시청할 수 있어 쾌적한 여행을 할 수 있는 것이다.
한편, 티. 브이(12)를 록킹시키기 위해서는 티. 브이(12)의 본체(12a)를 상방으로 밀어 올리면, 양측 수
직 브라켓트(14)(14a)의 연결핀(15)를 중심으로 지지대(13a)(13b)가 상방으로 회전되고,
지지대(13a)(13b) 타단의 제 1링크(16)에 회전 가능하게 설치된 제 2링크(17)의 걸림돌부(19)의
걸림구(18)를 루프패널(10)에 볼팅고정된 걸림편(21)의 걸림홈(20)에 걸리게 함으로써 티. 브이가 안정
되게 고정되어 버스 유동에 따른 유동을 방지하게 되는 것이다.
이때, 에어댐퍼(22)는 도 4(a)(b)(c)의 역순으로 동작되면서 티. 브이(12)를 안정되게 지지하게 되는 것
이다.
고안의 효과
이와 같이 상술한 본 고안은, 버스의 루프패널에 설치되는 티. 브이를 고정시키는 지지대를 회전 가능하
게 설치하고 이 지지대와 티. 브이의 본체 사이에 에어댐퍼를 설치하여 티. 브이의 시청각도를 조절함으
로써 승객들이 편안하게 티. 브이를 시청할 수 있어 장거리 여행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버스의 루프패널(10)에 설치되어 티. 이브(12)를 고정시키는 지지대(13)에 있어서, 상기 루프패널(10)의
양측에는 수직 브라켓트(14)(14a)를 고정설치하고, 상기 수직 브라켓트(14)(14a)에는 연결핀(15)으로써
회전 가능하게 지지대(13a)(13b)의 일단을 설치하며, 상기 지지대(13a)(13b)의 타단에는 제 1링크(16)를
고정설치하고, 상기 제 1링크(16) 일단에는 회전 가능하게 제 2링크(17)를 설치하며, 상기 제 2링크(17)
의 타단에는 걸림구(18)가 형성된 걸림돌부(19)를 설치하고, 상기 걸림돌부(19)의 걸림구(18)가 걸리게
되는 걸림홈(20)이 형성된 걸림편(21)을 루프패널(10)에 볼팅고정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의 회전식
티. 브이 지지대.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티. 브이(12)의 본체(12a) 양측부에 에어 댐퍼(22)의 일단부를 설치하고 그 타단
부에는 와이어(22a)를 설치하여 상기 연결핀(15)에 연결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의 회전식 티. 브이
지지대.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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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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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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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b
도면4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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