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제어 방법(METHOD FOR CONTROLLING AN ELECTROHYDRAULIC BRAKINGSYSTEM)
공개특허 특2003-0055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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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B60T 8/94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특2003-0055319
2003년07월02일
(21) 출원번호 10-2003-7006961
(22) 출원일자 2003년05월23일
번역문 제출일자 2003년05월23일
(86) 국제출원번호 PCT/EP2001/13672 (87) 국제공개번호 WO 2002/42138
(86) 국제출원출원일자 2001년11월23일 (87) 국제공개일자 2002년05월30일
(81) 지정국 국내특허 : 브라질, 중국, 체코, 독일, 일본, 대한민국, 멕시코, 미국, 폴란드,
EP 유럽특허: 오스트리아, 벨기에, 스위스, 독일, 덴마크, 스페인, 프랑스, 영국, 그리스, 아
일랜드,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모나코, 네덜란드, 포르투칼, 스웨덴, 핀랜드, 사이프러스,
터어키,
(30) 우선권주장 10058797.6 2000년11월27일 독일(DE)
(71) 출원인 콘티넨탈 테베스 아게 운트 코. 오하게
독일 데-60488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 궤리케슈트라쎄 7
(72) 발명자 기어스베른하르트
독일60320프랑크푸르트/엠.카이저지그문트슈트라쎄60
슈퇼츨슈테판
독일69469바인하임레르헨베크4
슈미트로버트
독일56477레너로트반호프슈트라쎄14
융어랄프
독일65760에쉬보른운터로르트슈트라쎄34
슈포르니츠로타르
독일60389프랑크푸르트암마인도르텔바일러슈트라쎄66
클라인안드레아스
독일61352바트홈부르크부르크홀츠호이저슈트라쎄1아
울리히토르슈텐
독일64579게른스하임알스바허슈트라쎄
파힝어게오르크
독일65549림부르크(란)크루스만슈트라쎄10
콜안드레아스
독일55126마인츠암오프스트마르크트34
구르차프스키티모
독일36533마인하우젠쉴러슈트라쎄14
(74) 대리인 김승욱
김진환
공개특허 특2003-0055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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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청구 : 없음
(54)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제어 방법
명세서
기술분야
본 발명은 차량 운전자에 의해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brake-by-wire)' 조작 모드로 제어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
량 운전자와 무관하게 제어될 수도 있는 자동차용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제어 방법에 관한 것으로, 고장이
발생하면 그 고장의 유형에 따라 다양한 폴백 조작 모드(fallback operating mode)가 시작되어, 제동 요구가 개별적
인 휠 브레이크에 대한 공칭 휠 브레이크 압력으로 변환되며, 측정된 휠 브레이크 압력을 고려하여 휠 브레이크 압력
이 공칭 휠 브레이크 압력으로 조정되고, 압력 센서가 마련되어 휠 브레이크 압력을 측정하는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제어 방법에 관한 것이다.
배경기술
독일 특허 출원 DE 198 07 359 A1에는 전술한 형태의 브레이크 시스템이 개시되어 있다. 이 출원 명세서에는, 특히
브레이크 시스템에 심각한 고장이 존재할 때, 즉 제동 요구를 받아들이는 기능에 고장이 생기거나, 차축의 한쪽 휠에
만 관련된 고장이 발생하면 시작되는 폴백 조작 모드가 기재되어 있다. 그러나, 이 형태의 브레이크 시스템의 조작 중
에는, 현재의 기술 수준에 따른 방법을 실시함에 있어 고려되지 않은 또 다른 고장이 생길 수 있다.
발명의 상세한 설명
따라서, 본 발명의 한 가지 목적은 전술한 고장이 발생하였을 때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안전한 조작을 가능
하게 하는 새로운 폴백 조작 모드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 목적은, 제1 방법에 의하면, 기계적인 결함에 의해 한쪽 차축과 연관된 휠 브레이크 내의 휠 브레이크 압력을 제어
하는 밸브가 고장난 경우, 또는 한쪽 차축의 휠 브레이크와 연관된 압력 센서가 고장난 경우, 해당 차축에 대한 브레이
크 압력 제어가 유입 밸브 및 유출 밸브에 의해, 또는 해당 차축의 다른 휠 브레이크와 연관된 압력 센서에 의해 '브레
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로 이루어지며, 해당 차축의 휠 브레이크 사이에 연결된 압력 보상 밸브(평형 밸브)가 개
방되는 한편, 다른 차축에 대한 브레이크 압력 제어는 변함 없이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로 계속됨으로써 달
성된다. 오동작을 일으키는 센서 에러는 압력 센서로부터 기인한다는 것은 명백하다.
유입 밸브 및 유출 밸브는 보통 폐쇄되어 있는 전자기 조작식 비례 밸브로 설계되어, 전기식 작동 제어가 고장나면 폐
쇄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압 펌프 및 고압 어큐뮬레이터로 이루어진 보조 압력원을 포함하는 브레이크 시스템을 제어하는 데에 특히 적합한
본 발명의 제2 방법에서는, 고압 어큐뮬레이터가 고장난 경우, 유압 펌프 단독으로 모든 휠에 휠 브레이크 압력이 조
성되도록 보장한다.
마찬가지로, 유압 펌프와 고압 어큐뮬레이터로 이루어진 보조 압력원을 포함 하는 브레이크 시스템을 제어하는 데에
적합한 본 발명의 제3 방법에 따르면, 유압 펌프가 고장난 경우, 고압 어큐뮬레이터 단독으로 모든 휠에 휠 브레이크
압력이 조성되도록 보장한다.
브레이크 페달에 의해 조작될 수 있는 마스터 브레이크 실린더에 적어도 하나의 분리 밸브를 매개로 휠 브레이크가
연결되어 있는 브레이크 시스템을 제어하는 데에 적합한 본 발명의 제4 방법에서는, 후방 차축과 연관된 분리 밸브가
고장난 경우, 전방 차축에 대한 브레이크 압력 제어가 변함 없이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로 계속되는 한편,
후방 차축과 연관된 휠 브레이크는 마스터 브레이크 실린더에 연결된다.
또한, 브레이크 페달에 의해 조작될 수 있는 마스터 브레이크 실린더에 적어도 하나의 분리 밸브를 매개로 휠 브레이
크가 연결되어 있는 브레이크 시스템을 제어하는 데에도 마찬가지로 적합한 본 발명의 제5 방법에서는, 전방 차축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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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된 분리 밸브가 고장난 경우, 한쪽 차축의 휠 브레이크 중 하나와, 다른쪽 차축에서 그 휠 브레이크와 대각선 방향
으로 마주하고 있는 휠 브레이크에 대한 브레이크 압력 제어가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로 계속되며, 양쪽 차
축의 휠 브레이크 사이에 연결된 압력 보상 밸브는 폐쇄되고, 대각선 방향으로 마주하고 있는 나머지 휠 브레이크들은
마스터 브레이크 실린더에 연결된다.
전술한 형태의 제6 방법에 따르면, 후방 차축과 연관된 휠 브레이크 중 하나의 압력 유체에 손실이 발생한 경우, 후방
차축과 연관된 2개의 휠 브레이크가 모두 비가압 상태로 유지되는 한편, 전방 차축과 연관된 휠 브레이크에 대한 브레
이 크 압력 제어는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로 계속된다.
또는, 전술한 형태의 제7 방법에 따르면, 전방 차축과 연관된 휠 브레이크 중 하나의 압력 유체에 손실이 발생한 경우,
한쪽 차축의 제1 휠 브레이크와, 다른쪽 차축에서 그 제1 휠 브레이크와 대각선 방향으로 마주하고 있는 휠 브레이크
에서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로 브레이크 압력 제어가 계속되며, 양쪽 차축의 휠 브레이크 사이에 연결된 2
개의 압력 보상 밸브는 폐쇄되는 한편, 대각선 방향으로 마주하고 있는 나머지 휠 브레이크들은 비가압 상태로 유지
된다.
이하에서는 첨부 도면을 참조하면서 본 발명을 실시 형태를 통해 상세히 설명한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의 방법이 적용될 수 있는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한 가지 바람직한 실시 형태를 도시한 도면.
도 2 내지 도 9는 여러 가지 고장이 발생한 경우에 휠 브레이크의 작동을 위한 개별적인 조작 모드를 도시한 도면.
실시예
도 1에 도시된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은 이중 회로 마스터 브레이크 실린더 또는 탠덤(tandem) 마스터 실린더
(2)를 포함하며, 이 마스터 실린더(2)는 작동 페달(1)에 의해 조작될 수 있고, 페달 이동 시뮬레이터(3)와 협동하며,
비가압 상태의 압력 유체 공급 용기(4)와 연통하는 서로 분리된 2개의 압력 챔버를 포함한다. 제1 압력 챔버(주 압력
챔버)에는, 예를 들면 후방 차축과 연관된 휠 브 레이크(9, 10)가 폐쇄 가능한 제1 유압 라인(5)에 의해 연결되어 있다
. 이 제1 유압 라인(5)은 제1 분리 밸브(11)에 의해 폐쇄될 수 있다. 필요하다면, 휠 브레이크(9, 10) 사이의 라인 부분
(12)에, 바람직하게는 보통 개방되어 있는(NO) 전자기 조작식 압력 보상 밸브(13)가 삽입되어, 각개 휠에 대한 브레
이크 압력 제어를 가능하게 한다.
압력 센서(15)가 연결될 수 있는 마스터 브레이크 실린더(2)의 제2 압력 챔버는, 제2 분리 밸브(14)에 의해 폐쇄될 수
있는 제2 유압 라인(6)에 의해 전방 차축과 연관된 다른 쌍의 휠 브레이크(7, 8)에 연결될 수 있다. 또한, 바람직하게
는 보통 개방되어 있는(NO) 전자기 조작식 압력 보상 밸브(19)가 휠 브레이크(7, 8) 사이의 라인 부분(16)에 삽입되
어 있다.
또한, 도면으로부터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고압 어큐뮬레이터(21)를 구비한 모터-펌프 조립체(20)가 보조 압력원으
로서 사용되며, 이 모터-펌프 조립체(20)는 전기 모터(22)에 의해 구동되는 펌프(23)와, 이 펌프(23)에 병렬로 연결된
압력 제한 밸브(24)를 포함한다. 펌프(23)의 흡입측은 압력 제한 밸브(24)에 의해 전술한 압력 유체 공급 용기(4)에
연결되어 있다. 압력 센서(도시 생략)가 펌프(23)에 의해 발생하는 유압을 모니터링하거나, 평가하여 결정한다.
제3 유압 라인(26)이 고압 어큐뮬레이터(21)를 보통 폐쇄되어 있는 2개의 전자기 아날로그 조작식 비례 밸브(17, 18)
의 유입 포트에 연결하는데, 상기 비례 밸브(17, 18)는 유입 밸브로서 휠 브레이크(7 및 8)의 상류에 연결되어 있으며,
상기 제1 유압 라인(26)은 보통 폐쇄되어 있는 또 다른 2개의 전자기 아날로그 조작식 비례 밸브(37, 38)의 유입 포
트에도 연결되어 있고, 상기 비례 밸브(37, 38)는 유입 밸브로서 휠 브레이크(9 및 10)의 상류에 연결되어 있다. 이외
에도, 휠 브레이크(7, 8)는 보통 폐쇄되어 있는 전자기 아날로그 조작식 비례 밸브 또는 유출 밸브(27, 28)를 각각 경
유하여 제4 유압 라인(29)에 연결되고, 휠 브레이크(9, 10)는 보통 폐쇄되어 있는 전자기 아날로그 조작식 비례 밸브
또는 유출 밸브(47, 48)를 각각 경유하여 마찬가지로 제4 유압 라인(29)에 연결되어 있다.
한편, 제4 유압 라인(29)은 비가압 상태의 압력 유체 공급 용기(4)와 연통한다. 휠 브레이크(7, 8) 내의 지배적인 유압
은 압력 센서(30, 31)에 의해 각각 결정되고, 휠 브레이크(10, 9) 내의 지배적인 유압은 압력 센서(40, 41)에 의해 각
각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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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식 제어 유닛(32)이 사용되어 전자기 조작식 밸브(11, 13, 14, 17, 18, 19, 27, 28)와 모터-펌프 조립체(20)를 함
께 작동시킨다. 작동 페달(1)과 협동하는 작동 이동 센서(33)의 출력 신호와 전술한 압력 센서(15)의 출력 신호가 상
기 전자식 제어 유닛(26)에 입력 신호로서 전송되어, 운전자의 감속 요구를 검출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작동 페달(1
)에서의 작동력을 감지하는 힘 센서와 같은 그 밖의 수단도 운전자의 감속 요구를 검출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또
다른 입력량으로서, 압력 센서(30, 31, 40, 41)의 출력 신호와 차량의 속력을 나타내는 휠 센서(개략적으로만 도시하
였음)의 출력 신호가 전자식 제어 유닛(32)으로 전송된다. 휠 브레이크(10, 9)와 연관된 휠 센서에는 도면 부호 34 및
35를 지정한다.
이하에서는 보통의 조작, 즉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 중의 도 1에 도시한 브레이크 시스템의 조작에 대해 설
명한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운전자는 페달 시뮬레이터의 정해져 있는 특징에 의해 미리 결정되는, 이동에 반응하는
대향력을 감지한다. 작동 이동 센서(33) 및/또는 압력 센서(15)에 의해 제동 요구가 감지되면, 분리 밸브(11, 14)가
폐쇄되고 휠 브레이크(7 내지 10)가 마스터 브레이크 실린더(2)로부터 분리된다. 브레이크 페달(1)에 작동력이 인가
된 결과, 마스터 브레이크 실린더(2)에 압력이 형성된다. 운전자의 제동 요구는 작동 이동 센서(33) 및/또는 압력 센서
(15)의 신호에 의해, 예를 들면 공칭 감속도 또는 공칭 브레이크력으로서 계산된다. 이 제동 요구로부터 개별적인 공
칭 휠 브레이크 압력이 생성된다. 운전 상태 및 미끄럼 상태에 따라서, 이들 압력은 압력 제어 밸브(27, 28, 47, 48) 및
압력 제어 밸브(17, 18, 37, 38)의 작동에 의해 수정 및 조정된다. 폐쇄된 제어 회로 내의 각 휠 브레이크(7 내지 10)
에 대해 휠 압력 센서에서의 현재 압력을 고려하여 다양한 조정이 이루어진다. 차축의 좌측 휠과 우측 휠 사이에서 공
칭 압력에 차이가 있으면, 압력 보상 밸브(13, 19)가 폐쇄되고, 실제 브레이크 압력을 공칭 브레이크 압력으로 조정하
기 위해 유입 밸브와 유출 밸브를 제어함으로써 각 휠 브레이크에서 미리 결정된 공칭 압력이 조정된다. 전술한 보조
압력원(20)에 의해 휠 브레이크에 압력이 축적되기 위해서는, 휠 브레이크에 원하는 공칭 압력이 형성되어 원하는 동
적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유입 밸브가 작동된다. 유출 밸브의 작동에 의해 압력이 감소되며, 압력 유체가 복귀 라인(2
9)을 경유하여 압력 유체 공급 용기(4)로 다시 흘러 들어간다. 고압 어큐뮬레이터(21) 내의 어큐뮬레이터 압력이 예정
치 미만으로 하락하면 펌프(23)가 작동된다.
개략적으로 도시된 도 2 내지 도 9에서, '흑색' 사각형 기호는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로 작동하는 휠 브레이
크를 의미하고, '절반은 흑색, 절반은 백색'인 사각형 기호는 마스터 브레이크 실린더(2)에 의해 생성된 유압이 인가되
는 휠 브레이크를 가리키며, '백색' 사각형 기호는 비가압 상태에 있는 휠 브레이크를 나타낸다.
도 2에 도시된 제1 작동 형태를 설명하면, 전방 차축 휠 브레이크(7)와 연관된 유입 밸브(17)가 기계적 결함으로 고장
났거나, 이 유입 밸브가 비록 전기식으로 작동하지만 폐쇄 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2개의 전방 차축 브레이
크(7, 8; 개략적으로만 도시하였음) 사이의 연결은, 브레이크(7)에 대한 압력 제어가 나머지 브레이크(8)와 연관된 밸
브 쌍(18, 28)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압력 보상 밸브(19)가 개방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후방
차축에 대한 브레이크 압력 제어는 변함 없이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로 계속된다. 후방 차축의 휠 브레이크
(10, 9)와 연관된 압력 제어 밸브(37, 37, 47, 48; 도 3)가 고장난 경우와, 전방 차축 및 후방 차축과 연관된 압력 제어
밸브가 하나씩 고장난 경우에도 물론 마찬가지이다. 또한, 전술한 폴백 조작 모드는 압력 제어 밸브(17, 27, 18, 28)
중 하나가 고장난 경우뿐만 아니라 압력 센서(30, 30, 40, 41) 중 하나가 고장난 경우에도 도입된다. 후자의 경우, 나
머지 휠 브레이크와 연관된 고장나지 않은 압력 센서로 브레이크 압력 제어가 개별적으로 이루어진다.
제2 작동 형태를 도 5와 관련하여 간략히 설명하면, 이 작동 형태는 모터-펌 프 조립체(20)가 고장난 경우나 고압 어
큐뮬레이터(21)가 고장난 경우에 시작된다. 전자의 경우에는, 고압 어큐뮬레이터(21)가 소진될 때까지 고압 어큐뮬레
이터가 제공하는 압력만에 의해 양쪽 차축에 대한 브레이크 압력 제어가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로 이루어
진다. 이에 반하여, 고압 어큐뮬레이터(21)가 고장난 경우에는 펌프(23)가 공급하는 압력에 의해 양쪽 차축에 대한 브
레이크 압력 제어가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로 실행된다.
전술한 두 가지 작동 형태는 제1 폴백 수준 또는 폴백 조작 모드에 속하는 것이다.
도 6에 개략적으로 도시된 제2 폴백 수준 또는 폴백 조작 모드는, 후방 차축과 연관된 휠 브레이크(9, 10)를 마스터
브레이크 실린더(2)의 제1 압력 챔버로부터 분리시키는 분리 밸브(11)의 고장에 관계된다. 분리 밸브(11)는 고장 시
에 개방 상태를 유지하므로, 압력 보상 밸브(13)가 개방된 상태에서 2개의 후방 차축 브레이크(9, 10) 모두에 마스터
브레이크 실린더(2) 내로 도입되는 압력이 작용한다. 고장나지 않은 전방 차축의 휠 브레이크(7, 8)는 이전과 같이 '브
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로 작동한다.
도 7에 개략적으로 도시되어 있는 제3 폴백 수준 또는 폴백 조작 모드는, 전방 차축과 연관된 휠 브레이크(7, 8)를 마
스터 브레이크 실린더(2)의 제2 압력 챔버로부터 분리하는 분리 밸브(14)의 고장에 관계된다. 일단 이 형태의 고장이
검출되면, 분리 밸브(14)가 여전히 개방된 상태에서, 압력 보상 밸브(19, 13)가 폐쇄되고 휠 브레이크(7, 8 및 9, 10)
가 서로로부터 분리된다. 후방 차축과 연관된 분 리 밸브(11)가 동시에 개방된다. 그 후, 압력 제어 밸브(17, 18, 27, 2
8, 37, 38, 47, 48)가 작동되어, 전방 차축과 연관된 휠 브레이크(8)와 후방 차축과 연관된 휠 브레이크, 즉 휠 브레이
크(8)와 대각선 방향으로 마주하고 있는 휠 브레이크(9)에 대한 브레이크 압력 제어가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
드로 계속되는 한편, 대각선 방향으로 마주하고 있는 나머지 두 휠 브레이크(7, 10)의 압력 제어 밸브(17, 27, 37,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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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폐쇄되어, 마스터 브레이크 실린더(2) 내로 도입되는 압력이 휠 브레이크(7, 10)에 인가된다. 휠 브레이크(7 및 10)
사이의 연결선은 마스터 브레이크 실린더(2) 내부에서 일어나는 유체 연통을 가리킨다.
도 8에 개략적으로 도시된 제4 폴백 수준 또는 폴백 조작 모드는, 후방 차축과 연관된 휠 브레이크(9 및 10) 중 하나
에서 압력 손실이 검출되었을 때 작동한다. 그러한 고장이 발생하면, 유출 밸브(47, 48)가 작동하여 2개의 휠 브레이
크(9, 10)가 비가압 상태로 유지된다. 고장나지 않은 전방 차축 휠 브레이크(7, 8)에 대한 압력 제어는 이전과 같이 '브
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로 이루어진다.
제5 폴백 수준 또는 폴백 조작 모드는 도 9에 도시되어 있으며, 전방 차축과 연관된 휠 브레이크(7 및 8) 중 하나에서
압력 손실이 검출되면 작동한다. 그러한 고장이 검출되면, 압력 보상 밸브(19, 13)가 폐쇄되고 휠 브레이크(7, 8 및 9,
10)가 서로로부터 분리된다. 그 후, 압력 제어 밸브(17, 18, 27, 28, 37, 38, 47, 48)가 작동하여, 전방 차축과 연관된
휠 브레이크, 예컨대 휠 브레이크(8), 그리고 후방 차축과 연관된 휠 브레이크, 예컨대 휠 브레이크(8)와 대각선 방향
으로 마주 하고 있는 휠 브레이크(9)에 대한 브레이크 압력 제어가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로 계속된다. 한
편, 대각선 방향으로 마주하고 있는 나머지 2개의 휠 브레이크(7, 10)의 유출 밸브(27, 48)가 작동하여 휠 브레이크(7
, 10)가 비가압 상태로 유지된다. 물론, 휠 브레이크(7, 10)는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모드로 작동하고, 휠 브레이크(8
, 9)는 그와 연관된 유출 밸브(28, 47)의 작동에 의해 비가압 상태로 유지되는 방식으로 마찬가지의 작동이 이루어질
수도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차량 운전자에 의해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로 제어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량 운전자와 무관하게도 제어
될 수 있는 자동차용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제어 방법으로서, 고장이 발생하면 그 고장의 유형에 따라 다양
한 폴백 조작 모드가 시작되며, 제동 요구가 개별적인 휠 브레이크에 대한 공칭 휠 브레이크 압력으로 변환되고, 측정
된 휠 브레이크 압력을 고려하여 휠 브레이크 압력이 공칭 휠 브레이크 압력으로 조정되며, 압력 센서가 마련되어 휠
브레이크 압력을 결정하는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제어 방법에 있어서,
한쪽 차축과 연관된 휠 브레이크(7-10) 내의 휠 브레이크 압력을 제어하는 유입/유출 밸브(17, 18, 37, 38/ 27, 28, 4
7, 48)에 기계적 결함에 의한 고장이 생겨 압력 제어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 또는 한쪽 차축의 휠 브레이크(7, 8
또는 10, 9)와 연관된 압력 센서(30, 31, 40, 41)에 고장이 생긴 경우에, 해당 차축에 대한 브레이크 압력 제어가 유입
밸브(17 및/또는 18 또는 47 및/또는 48) 및 유출 밸브(27 및/또는 28 또는 47 및/또는 48)에 의해, 또는 해당 차축의
다른 휠 브레이크와 연관된 압력 센서에 의해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로 이루어지며, 해당 차축의 휠 브레이
크 사이에 연결된 압력 보상 밸브(19, 13)는 개방되는 한편, 다른쪽 차축에 대한 브레이크 압력 제어는 변함 없이 '브
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로 계속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제어 방법.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유입 밸브 및 유출 밸브(17, 18, 37, 38/ 27, 28, 47, 48)는 보통 폐쇄되어 있는 전자기 조작식
비례 밸브로서 설계되어, 전기식 작동 제어가 고장나면 폐쇄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유압식 브레
이크 시스템의 제어 방법.
청구항 3.
차량 운전자에 의해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로 제어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량 운전자와 무관하게도 제어
될 수 있는 자동차용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제어 방법으로서, 고장이 발생하면 그 고장의 유형에 따라 다양
한 폴백 조작 모드가 시작되며, 상기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은 유압식 모터-펌프 조립체 및 고압 어큐뮬레이터
로 이루어진 보조 압력원을 포함하고, 제동 요구가 개별적인 휠 브레이크에 대한 공칭 휠 브레이크 압력으로 변환되
며, 측정된 휠 브레이크 압력을 고려하여 휠 브레이크 압력이 공칭 휠 브레이크 압력으로 조정되는 전기 유압식 브레
이크 시스템의 제어 방법에 있어서,
상기 고압 어큐뮬레이터(21)가 고장났을 때에는 상기 유압식 모터-펌프 조립체(20) 단독으로 모든 휠 브레이크(7-1
0)에 휠 브레이크 압력이 조성되도록 보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제어 방법.
청구항 4.
차량 운전자에 의해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로 제어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량 운전자와 무관하게도 제어
될 수 있는 자동차용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제어 방법으로서, 고장이 발생하면 그 고장의 유형에 따라 다양
한 폴백 조작 모드가 시작되며, 상기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은 유압식 모터-펌프 조립체 및 고압 어큐뮬레이터
로 이루어진 보조 압력원을 포함하고, 제동 요구가 개별적인 휠 브레이크에 대한 공칭 휠 브레이크 압력으로 변환되
며, 측정된 휠 브레이크 압력을 고려하여 휠 브레이크 압력이 공칭 휠 브레이크 압력으로 조정되는 전기 유압식 브레
공개특허 특2003-0055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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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크 시스템의 제어 방법에 있어서,
상기 유압식 모터-펌프 조립체(20)가 고장났을 때에는, 모든 휠 브레이크(7 내지 10)에서 휠 브레이크 압력이 형성되
는 것이 상기 고압 어큐뮬레이터(21) 단독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제어
방법.
청구항 5.
차량 운전자에 의해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로 제어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량 운전자와 무관하게도 제어
될 수 있는 자동차용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제어 방법으로서, 고장이 발생하면 그 고장의 유형에 따라 다양
한 폴백 조작 모드가 시작되며, 브레이크 페달에 의해 조작될 수 있는 마스터 브레이크 실린더에 적어도 하나의 분리
밸브를 경유하여 휠 브레이크가 연결되어 있고, 제동 요구가 개별적인 휠 브레이크에 대한 공칭 휠 브레이크 압력으로
변환되며, 측정된 휠 브레이크 압력을 고려하여 휠 브레이크 압력이 공칭 휠 브레이크 압력으로 조정되는 전기 유압
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제어 방법에 있어서,
후방 차축과 연관된 분리 밸브(11)가 고장났을 때에는, 전방 차축에 대한 브레이크 압력 제어가 변함 없이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로 계속되는 한편, 후방 차축과 연관된 휠 브레이크(9, 10)는 상기 마스터 브레이크 실린더(2)
에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제어 방법.
청구항 6.
차량 운전자에 의해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로 제어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량 운전자와 무관하게도 제어
될 수 있는 자동차용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제어 방법으로서, 고장이 발생하면 그 고장의 유형에 따라 다양
한 폴백 조작 모드가 시작되며, 브레이크 페달에 의해 조작될 수 있는 마스터 브레이크 실린더에 적어도 하나의 분리
밸브를 경유하여 휠 브레이크가 연결되어 있고, 제동 요구가 개별적인 휠 브레이크에 대한 공칭 휠 브레이크 압력으로
변환되며, 측정된 휠 브레이크 압력을 고려하여 휠 브레이크 압력이 공칭 휠 브레이크 압력으로 조정되는 전기 유압
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제어 방법에 있어서,
전방 차축과 연관된 분리 밸브(14)가 고장났을 때에는, 한쪽 차축의 제1 휠 브레이크(7)와, 다른쪽 차축에서 그 제1
휠 브레이크와 대각선 방향으로 마주하고 있는 휠 브레이크(9)에 대한 브레이크 압력 제어가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로 계속되며, 양쪽 차축의 휠 브레이크(7, 8 및/또는 9, 10) 사이에 연결된 2개의 압력 보상 밸브(19, 13)가
폐쇄되는 한편, 대각선 방향으로 마주하고 있는 나머지 휠 브레이크(7, 10)는 상기 마스터 브레이크 실린더(2)에 연결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제어 방법.
청구항 7.
차량 운전자에 의해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로 제어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량 운전자와 무관하게도 제어
될 수 있는 자동차용 전기 유압식 브레 이크 시스템의 제어 방법으로서, 고장이 발생하면 그 고장의 유형에 따라 다양
한 폴백 조작 모드가 시작되며, 제동 요구가 개별적인 휠 브레이크에 대한 공칭 휠 브레이크 압력으로 변환되고, 측정
된 휠 브레이크 압력을 고려하여 휠 브레이크 압력이 공칭 휠 브레이크 압력으로 조정되는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
스템의 제어 방법에 있어서,
후방 차축과 연관된 휠 브레이크(9 또는 10) 내의 압력 유체에 손실이 발생했을 때에는, 후방 차축과 연관된 2개의 휠
브레이크(9, 10)가 모두 비가압 상태를 유지하는 한편, 전방 차축과 연관된 휠 브레이크(7, 8)에 대한 브레이크 압력
제어가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로 계속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제어 방법.
청구항 8.
차량 운전자에 의해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로 제어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량 운전자와 무관하게도 제어
될 수 있는 자동차용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제어 방법으로서, 고장이 발생하면 그 고장의 유형에 따라 다양
한 폴백 조작 모드가 시작되며, 제동 요구가 개별적인 휠 브레이크에 대한 공칭 휠 브레이크 압력으로 변환되고, 측정
된 휠 브레이크 압력을 고려하여 휠 브레이크 압력이 공칭 휠 브레이크 압력으로 조정되는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
스템의 제어 방법에 있어서,
전방 차축과 연관된 휠 브레이크(7) 내의 압력 유체에 손실이 발생했을 때에는, 상기 휠 브레이크(7)와, 후방 차축에
서 그 휠 브레이크와 대각선 방향으로 마 주하고 있는 휠 브레이크(10)가 비가압 상태를 유지하고, 양차축의 휠 브레
이크 사이에 연결된 2개의 압력 보상 밸브(19, 13)가 폐쇄되는 한편, 대각선 방향으로 마주하고 있는 나머지 휠 브레
이크(8, 9)에 대한 브레이크 압력 제어가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조작 모드로 계속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유압
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제어 방법.
요약
공개특허 특2003-0055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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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은 전기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제어 방법에 관한 것으로, 여러 종류의 고장이 발생했을 때 여러 형태의 긴
급 제동 조작 모드가 작동한다. 전술한 고장의 예로는, 기계적인 결함으로 압력 제어 밸브(17, 18, 37, 38/ 27, 28, 47
, 48) 중 하나가 고장난 경우, 휠 브레이크의 압력을 결정하는 데에 사용되는 압력 센서(30, 31, 40, 41) 중 하나가 고
장난 경우, 보조 압력원 역할을 하는 고압 어큐뮬레이터(31) 또는 이 고압 어큐뮬레이터와 협동하는 펌프(23)가 고장
난 경우, 휠 브레이크(7-10)와 긴급 압력 발생기 또는 마스터 브레이크 실린더(2) 사이의 연결을 폐쇄하는 분리 밸브(
19, 13)가 고장난 경우, 그리고 전방 차축 또는 후방 차축과 연관된 휠 브레이크 중 하나에 압력 손실이 발생한 경우
가 있다.
대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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