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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스페어타이어 캐리어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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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Int. Cl.6
B62D 43/02
(11) 공개번호 특1998-074763
(43) 공개일자 1998년11월05일
(21) 출원번호 특1997-010729
(22) 출원일자 1997년03월27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호
(72) 발명자 최영철
경기도 광명시 하안동 682 주공아파트 1211동 509호
(74) 대리인 김봉희
심사청구 : 없음
(54) 차량용 스페어타이어 캐리어 구조
요약
본 고안은 차량용 스페어타이어 캐리어 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소정의 형상으로 절곡되어서 일단부에 스
페어타이어(3)가 장착되는 장착부를 가지고 반대측 단부에 축핀(23)이 삽입되어지는 핀구멍(22)을 구비한
플랜지(21)로 이루어진 프레임(20)과 ; 앤드플레이트(2)에 볼트고정할 수 있도록 양측에 플랜지부(31)를
형성한후 상기 플랜지부(33)에 통공(32)을 형성하고, 중앙부에 축핀(23)이 결합되는 홀(34)을 갖는 스테
이(33)가 돌출 형성된 연결브라켓(30)과 ; 양측으로 위치하는 측면범퍼(41)와, 상기 양측 측면범퍼(41)
사이에 개재되는 중앙범퍼(42)로 이루어진 리어범퍼(40)로 구성되어서, 지프 차량의 후방에 설치되는 스
페어타이어 고정용 캐리어의 프레임이 리어범퍼의 중앙범퍼내에 결합된후 커버로 덮혀짐에 따라 외부로
노출되지 않게 된다. 그러므로 차체 후방과 일체감을 갖게 되어 외관미가 향상될뿐아니라 조립성 및 부
품수 등이 절감되어 Cost가 저하되는 효과가 있다.
대표도
도2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의 설치상태 예시도.
도 2는 도 1의 A-A선 단면구조도.
도 3은 본 발명의 연결브라켓 사시도.
도 4는 종래의 설치상태 예시도.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 백도어2 ; 앤드플레이트
3 ; 스페어타이어20 ; 프레임
21 ; 플랜지22 ; 핀구멍
23 ; 측핀24 ; 나선부
25 ; 너트30 ; 연결브라켓
31 ; 플랜지부32 ; 통공
33 ; 스테이34 ; 홀
35 ; 볼트36 ; 너트
40 ; 리어범퍼41; 측면범퍼
42 ; 중앙범퍼43 ; 홈
44 ; 커버
발명의 상세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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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차량용 스페어타이어 캐리어 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더 상세하게는 지프(Jeep) 차량의 후방에
설치되는 스페어타이어 고정용 캐리어를 리어범퍼내에 설치하여 외부로 노출되지 않도록 하기위한 차량용
스페어타이어 캐리어 구조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지프(Jeep)형 차량의 스페어타이어 캐리어는 백도어가 개폐되는 후방차체에 설치되어 이 스페
어타이어의 캐리어에 스페어타이어가 착탈식으로 설치될 수 있게 한 것이다.
상기한 스페어타이어 캐리어는 백도어의 개폐 간섭을 피하기 위해 후방 차체에 회동가능하게 힌지브라켓
으로 축지하므로서, 스페어타이어의 설치를 용이하게 하고 백도어의 개폐사용을 편리하게 한 것이다.
이러한 차량용 스페어타이어 캐리어는 지프형 차량의 후방 차체에 백도어가 설치되고, 상기 백도어의 일
측 후방 차체에는 복수개의 힌지브라켓이 상하측에 대응설치되며, 이 힌지브라켓에는 하부측으로 이동가
능한 스페어타이어 캐리어가 핀과 리테이링으로 축지된다.
이와 같이된 종래 차량용 스페어타이어 캐리어 구조는 도 4에 도시된 바와 같이 백도어(1)의 일측 후방
차체에 상·하로 대응되게 설치되며, 상하 지지부(13)를 갖는 힌지브라켓(12)과, 상기 상하 힌지브라켓
(12)의 상하 지지부(13)에 힌지결합되는 힌지축(11)이 일단부에 형성되고, 반대측 단부에 스페어타이어가
장착되는 장착부(도시하지 않았음)가 구비된 프레임(10)으로 구성된다.
이와 같은 종래의 차량용 스페어타이어 캐리어 구조는 백도어(1)의 일측 후방 차체에 상하로 설치된 힌지
브라켓(12)의 지지부(13)에 프레임(10)의 일단부에 형성된 힌지축(11)을 힌지결합시킨다.
그리고 상기 프레임(10)의 타단부에 구비된 장착부에는 스페어타이어(3)를 취부시킨다.
그러나 전술한 바와 같은 차량용 스페어타이어 캐리어 구조는 스페어타이어 고정용 캐리어의 프레임이 외
부로 노출되게 됨에 따라 차량의 외관미가 저하될뿐아니라, 부품수가 증가하여 조립성이 저하되는 등의
문제점이 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따라서, 본 발명의 목적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한 것으로서, 지프 차량의 후방에
설치되는 스페어타이어 고정용 캐리어의 프레임을 외부로 노출되지 않게 리어범퍼내에 설치하여 차량의
외관미를 향상시키도록 한 차량용 스페어타이어 캐리어 구조를 제공하는데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소정의 형상으로 절곡되어서 일단부에 스페어타이어(3)가
장착되는 장착부를 가지고 반대측 단부에 축핀(23)이 삽입되어지는 핀구멍(22)을 구비한 플랜지(21)로 이
루어진 프레임(20)과 ;
앤드플레이트(2)에 볼트고정할 수 있도록 양측에 플랜지부(31)를 형성한후 상기 플랜지부(33)에 통공(3
2)을 형성하고, 중앙부에 축핀(23)이 결합되는 홀(34)을 갖는 스테이(33)가 돌출 형성된 연결브라켓(30)
과 ;
양측으로 위치하는 측면범퍼(41)와, 상기 양측 측면범퍼(41) 사이에 개재되는 중앙범퍼(42)로 이루어진
리어범퍼(40)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스페어타이어 캐리어 구조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발명의 바람직한 특징에 의하면, 상기 리어범퍼(40)의 중앙범퍼(42) 외측면에 프레임(20)이 결합되어
지는 홈(43)을 형성한후, 상기 중앙범퍼(42)의 외측면은 커버(44)를 화스너 결합되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하, 본 발명의 실시예를 첨부된 예시도면을 참조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1은 본 발명의 설치상태 예시도이고, 도 2는 본 발명의 단면 구조도이다.
도시된 바와 같이 프레임(20)의 일측으로 형성되어지는 플랜지(21)는 상하로 형성하되, 상기 상하 플랜지
(21) 사이는 소정의 간격을 갖도록 한다.
상기 상하 플랜지(21) 사이에 결합되는 연결브라켓(30)의 스테이(33)는 중앙부에 홀(34)을 형성한후, 상
기 플랜지(21)와 축핀(23)으로 힌지결합시킨다.
상기 축핀(23)의 상단부는 볼트 머리형상으로 형성하고, 하단 소정부위는 나선부(24)를 형성하도록 한다.
상기 하부측 플랜지(21)의 핀구멍(22) 하부면에는 상기 축핀(23)의 나선부(24)가 체결될 수 있도록 너트
(25)를 용착시킨다.
상기 연결브라켓(30)의 플랜지부(31)는 차체 후방의 앤드플레이트(2)에 밀착시킨후 플랜지부(31)에 형성
된 통공(32)을 통해 볼트(35)로 취부시킨다.
상기와 같은 본 발명의 작용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차체 후방의 앤드플레이트(2)에 연결브라켓(30)의 플랜지부(31)를 볼트(35)와 너트(40)로 취부시킨후, 상
기 연결브라켓(30)의 스테이(33)에 형성된 홀(34) 상하부에 프레임(20)의 플랜지(21)를 위치시킨다.
이와 같이 연결브라켓(30)의 홀(34)과 프레임(20)의 플랜지(21)에 형성된 핀구멍(22)이 일체된 상태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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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핀(23)을 끼우면 연결브라켓(30)에 프레임(20)에 힌지결합되게 되는 것이다.
한편 상기 프레임(20)은 리어범퍼(40)의 중앙범퍼(41) 외측면에 형성된 홈(43)내에 결합시킨후, 커버(4
4)를 화스너를 이용하여 중앙범퍼(42)의 외측면에 덮혀지게 함에 따라 결합된 프레임(20)이 외부로 노출
되지 않게 된다.
상기와 같은 본 발명의 작동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백도어(1)를 개방시키고자 할때 스페어타이어(3)가 고정된 프레임(20)을 회동시키면 상기 프레임(20)의
일측으로 형성된 플랜지(21)가 차체 앤드플레이트(2)에 취부된 연결브라켓(30)을 중심으로 회동되게 되면
이때 프레임(20)이 결합된 중앙범퍼(42)는 상기 프레임(20)과 동시에 회동되게 된다.
상기와 같은 본 발명은 스페어타이어(3) 고정용 캐리어의 프레임(20)을 리어범퍼(40)의 중앙범퍼(42)내에
결합시킨후, 상기 중앙범퍼(42)를 커버(44)로 덮음에 따라 프레임(20)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게 된다.
발명의 효과
상기와 같은 본 발명의 차량용 스페어타이어 캐리어 구조는 지프 차량의 후방에 설치되는 스페어타이어
고정용 캐리어의 프레임이 리어범퍼의 중앙범퍼내에 결합된후 커버로 덮혀짐에 따라 외부로 노출되지 않
게 된다. 그러므로 차체 후방과 일체감을 갖게 되어 외관미가 향상될뿐아니라 조립성 및 부품수 등이 절
감되어 Cost가 저하되는 효과가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소정의 형상으로 절곡되어서 일단부에 스페어타이어(3)가 장착되는 장착부를 가지고 반대측 단부에 축핀
(23)이 삽입되어지는 핀구멍(22)을 구비한 플랜지(21)로 이루어진 프레임(20)과 ;
앤드플레이트(2)에 볼트고정할 수 있도록 양측에 플랜지부(31)를 형성한후 상기 플랜지부(33)에 통공(3
2)을 형성하고, 중앙부에 축핀(23)이 결합되는 홀(34)을 갖는 스테이(33)가 돌출 형성된 연결브라켓(30)
과 ;
양측으로 위치하는 측면범퍼(41)와, 상기 양측 측면범퍼(41) 사이에 개재되는 중앙범퍼(42)로 이루어진
리어범퍼(40)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스페어타이어 캐리어 구조.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리어범퍼(40)의 중앙범퍼(42) 외측면에 프레임(20)이 결합되어지는 홈(43)을 형
성한후, 상기 중앙범퍼(42)의 외측면은 커버(44)를 화스너 결합되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스
페어타이어 캐리어 구조.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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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도면3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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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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