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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 신호대기중 자동 시동오프장치

좌절하지말자 2018. 2. 1. 12:39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Int. Cl.6
F02N 11/08
(11) 공개번호 특1998-051404
(43) 공개일자 1998년09월15일
(21) 출원번호 특1996-070296
(22) 출원일자 1996년12월23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72) 발명자 김승언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주공아파트 115동 402호
(74) 대리인 최종왕
심사청구 : 없음
(54) 교차로 신호대기중 자동 시동오프장치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가 교차로에서 신호대기로 정차하고 있을 때 자동으로 시동을 오프시키도록 하는 교차로
신호대기중 자동 시동오프장치에 관한 것이다.
종래에는 교차로에서 신호대기 정차중에도 엔진시동을 오프시기기 않고 대기하고 있으므로 불필요한 배기
가스의 배출이 계속 이루어져 대기를 오염시키게 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본 발명은 교차로의 일측에 적색신호의 출력에 연동되어 엔진시동오프신호를 송출하는 송신기(10)가 설치
되고, 차량에는 상기 송신기(10)의 송출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수신기(12)가 설치되며, 상기 수신기(12)
에는 콘트롤유니트(18)의 입력포트가 연결되는 한편 콘트롤유니트(14)의 출력포트에는 제동작용을 하는
브레이크구동장치(16)와 엔진으로의 전기적 공급을 차단하여 시동을 오프시키는 시동오프장치(16)가 연결
되어 적색신호를 받고 일정시간 이상 정차하게 될 때 엔진의 시동이 자동으로 오프되도록 이루어진 고안
임.
대표도
도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의 구성도,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시동오프 개요를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 : 송신기 12 : 수신기
14 : 콘트롤유니트 16 : 브레이크구동장치
18 : 시동오프장치 20 : 신호등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온 자동차가 교차로에서 신호대기로 정차하고 있을 때 자동으로 시동을 오프시키도록 하는 교차로
신호대기중 자동 시동오프장치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교통 신호 체계에 의해 정차시간이 긴 교
차로에서 적색신호등이 점등되어 대기신호를 받게 될 때 엔진시동오프신호도 함께 송출하여 대기 차량의
시동을 가동으로 오프시키도록 하는 교차로 신호대기중 자동 시동오프장치에 관한 것이다.
현재 도로상에서 주행하고 있는 대부분의 자동차는 가솔린이나 중유를 주연료로 사용하여 이의 연소에 의
한 폭발력으로 주행할 수 있는 동력을 얻도록 되어있는 바, 연소후 발생되는 배기가스는 대기오염에 심각
한 영향을 주고 있다.
이는 연료탱크등 연료계에서 발생하는 가솔린 증기 즉 증발가스는 대기중으로 방출하였으나, 이 가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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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화수소이기 때문에 대기를 오염시키게 된다.
그리하여 최근 각국의 대기오염 방지규제가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고, 특히 자동차에 관련되어서도 배기가
스나 증발가스 등과 같은 오염물질의 배출여부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최근에는 이것을 대기중으로 방출하지 않고 연소실로 유도하여 연소시키기 위한 장치를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는 연료증발가스 배출억지장치를 비롯하여 배기가스중 유해요소를 제거하고자 하는 노력이 많
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 한편으로는 구미 여러 나라에서는 환경 보전, 배기 가스 저감을 위해서 신호대기중인 차량에 대해서
시동을 끄도록 하는 방법을 권장하고 있기도 하다.
이 경우 출발할 때에는 다시 시동을 걸어야 한다는 불편함은 있지만 지구의 환경과 배기가스 저감이란 측
면에서 대단히 좋은 방식이 된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상기한 사정을 감안하여 발명한 것으로, 교차로에 진입한 차량이 적색신호를 받고 대기하게 될
때 교차로의 일측에 설치되이 있는 송신장치로 부터 차량시동오프신호를 송출하고, 차량에서는 이 신호를
수신하여 사동으로 엔진의 시동이 정지되도록 된 교차로 신호대기중 자동 시동오프장치를 제공하고가 함
에 발명의 목적이 있다.
상기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본 발명은 교차로의 신호등 일측에 적색신호와 함께 엔진시동오프신호를 송
출하는 송신수단이 구비되고, 차량에는 상기 송신수단에 대응되는 수신수단이 구비됨과 더불어 상기 엔진
시동오프신호의 입력에 따라 대기중인 차량의 엔진시동을 오프시키기 위한 제어신호를 출력하는
제어수단, 차량의 안정적인 정차를 유지시키기 위한 브레이크수단, 엔진시동을 오프시키기 위한 시동 오
프수단이 구비되어 이루어진 것이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본 발명의 구성 및 작용효과에 대해 예시도면에 의거하여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본 발명온 교차로의 일측에 적색신호의 출력에 연동되어 엔진시동오프신호를 송출하는 송신기(10)가 설치
되고, 차량에는 상기 송신기(10)의 송출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수신기(12)가 설치되며, 상기 수신기(12)
에는 콘트롤유니트(18)의 입력포트가 연결되는 한편 콘트롤유니트(14)의 출력포트에는 제동작용을 하는
브레이크구동장치(16)와 엔진으로의 전기적 공급을 차단하여 시동을 오프시키는 시동오프장치(16)가 연결
된 구조로 되어 있다.
도 1은 본 발명의 구성도를 도시한 것이다.
교차로에 설치되는 송신기(10)에서는 차량으로 엔진의 시동을 오프시키도록 하는 제어신호가 송출되는 것
으로, 이는 송신작용을 원활히 하기 위해 송신기(10)와 차량간에 장애물이 없는 곳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
직한 바. 예컨대 교차로에 설치되어 있는 신호등(20)의 상단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송신기(10)에서 출력되는 엔진시동오프신호는 적색신호대기를 하고 있는 방향의 차량에만 송출하여야 하
므로, 적색신호가 점등될 때 적색신호를 받는 차량에만 송출되도록 하여야 한다. 그리고, 엔진시동오프신
호의 송출시간은 적색등이 점등되면서 부터 시작하여 적색등에서 녹색등으로 바뀌기 전 황색등이 점등될
때까지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녹색등으로 신호등이 바뀐 다음에 차량들이 정체됨이 없이 즉시 출발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며, 또
한 신호등이 적색등에서 녹색등으로 바뀌기 직전에 도착하는 차량들의 시동은 오프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
이다.
송신기(10)에서 엔진시동오프신호가 송출될 때 이 신호를 받는 차량은 자체에 구비되어 있는 수신기(12)
에서 수신하게 된다.
수신기(12)는 교차로에서 신호대기중에만 엔진시동오프신호를 송출할 수 있도록 하고 또한 교차로를 통과
하여 진행할 때에는 상기 엔진시동오프신호가 수신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차량의 전방에 설치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수신기(12)에서는 타방향의 엔진시동오프신호에 의해 오감지하지 않도록 해당 진행방향의 신호등이
적색등인가를 확인하는 수단과 함께 엔진시동오프신호를 감기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하여 콘트롤유니트(14)에서 엔진시동오프신호가 수신되었음이 감지되면 차량의 엔진의 시동을 오프시
키기 위한 제어신호를 송출하게 된다.
즉 콘트롤유니트(14)에서 브레이크구동장치(16)의 제어를 통해 기어가 중립위치로 조작되도록 함과 더불
어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잠기게 하여 엔진시동오프 이후에 차량의 이동이 방지되게 한다.
브레이크의 작동이 확인되면 시동오프장치(16)를 구동하여 엔진시동을 오프시킨다.
발명의 효과
상기한 바와 같이 교차로나 횡단보도 등에서 적색신호를 받고 주행대기를 하게 될 때 적색등 점등신호에
연동되어 송신기(10)에서 엔진시동오프신호가 함께 송출될 때 일정시간 이상 정차하게 될 차량의 엔진이
자동으로 정지되고 그에 따라 배기가스의 배출시간이 줄어들게 됨으로써 대기오염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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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교차로의 일측에 적색신호의 출력에 연동되어 엔진시동오프신호를 송출하는 송신기(10)가 설치되고, 차량
에는 상기 송신기(10)의 송출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수신기(12)가 설치되며, 상기 수신기(12)에는 콘트롤
유니트(18)의 입력포트가 연결되는 한편 콘트롤유니트(14)의 출력포트에는 제동작용을 하는 브레이크구동
장치(16)와 엔진으로의 전기적 공급을 차단하여 시동을 오프시키는 시동오프장치(16)가 연결된 교차로 신
호대기중 자동 시동오프장치.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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