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후드용 지지장치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Int. Cl.6
B62D 25/08
(11) 공개번호 특1998-074397
(43) 공개일자 1998년11월05일
(21) 출원번호 특1997-010189
(22) 출원일자 1997년03월25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72) 발명자 김홍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기아자동차주식회사 내
(74) 대리인 정은섭, 김동진
심사청구 : 없음
(54) 엔진 후드용 지지장치
요약
본 발명은 접철 가능한 스테이 로드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엔진 후드를 지지할 수 있는 엔진 후드용 지지
장치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후드 지지장치는 상부핀(58)을 중심으로 후드(2)에 부착된 상부지지
대(56)에 회동 가능하게 장착되며, 삽입홈(22) 및 핀홀(24)을 지니고, 일측면에는 가이드 돌기(26)가 형
성된 상부로드(20)와, 하부핀(54)을 중심으로 차체(12)에 부착된 하부지지대(52)에 회동 가능하게 장착되
며, 상단에는 핀홀(24)과 수평으로 배치된 경사홈(34)을 지닌 삽입부(32)가 형성된 하부로드(30)와, 핀홀
(24)과 경사홈(34)에 삽입 고정되어 상부로드(20)와 하부로드(30)를 접철 가능하게 연결하는 고정핀(28)
과, 상부로드(20)에 형성된 가이드 돌기(26)가 삽입되어 상부로드(20)와 하부로드(30)를 수직상태로 유지
하는 가이드 홈(42)을 지닌 록킹 실린더(40)로 구성된다.
대표도
도3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의 스테이 로드를 이용하여 엔진 후드를 고정한 상태를 보인 사시도
도 2는 본 발명의 지지장치를 이용하여 엔진 후드를 고정한 상태를 보인 사시도
도 3은 본 발명의 엔진 후드용 지지장치의 구성을 보인 분리 사시도
도 4는 본 발명의 엔진 후드용 지지장치의 접힘 상태를 보인 사시도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2:후드12:차체
20:상부로드22:삽입홈
24:핀홀26:가이드 돌기
28:고정핀30:하부로드
32:삽입부34:경사홈
40:록킹 실린더42:가이드 홈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엔진 후드용 지지장치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접철 가능한 스테이 로드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엔진 후드를 지지할 수 있는 엔진 후드용 지지장치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는 크게 나누어 차체(body)와 섀시(chassis)로 구성되어 있으며, 차체는 자동차의 외
형을 이루고 있는 부분으로, 사람의 탑승공간인 차실내와, 엔진이 설치된 기관실 및 짐을 보관하여 운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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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는 트렁크 실로 구분할 수 있다.
기관실을 덮고 있는 후드(hood)는 프레스 가공한 강판의 내측에 프레임으로 강성을 높인 내측 패널을 스
폿 용접한 구조를 지니며, 필요에 따라서 열고 닫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한, 후드를 여는 방법에는
후드 뒤쪽에 힌지를 장착하여 앞에서 들어올리는 형식과, 반대로 후드 앞쪽에 힌지를 장착하여 위에서 열
도록 된 형식이 있다.
도 1은 종래의 스테이 로드를 이용하여 엔진 후드를 고정한 상태를 보인 사시도이다. 차량의 전방에는 기
관실을 덮고 있는 후드(2)가 힌지에 의해 회동 가능하게 장착되어 있으며, 중앙에는 천장을 이루는 루프
(4)와 도어(6)가 설치되어 있다. 또한, 후방에는 짐을 보관할 수 있는 트렁크(8)가 배치되어 있다. 이러
한 구성의 차량에서, 기관실내의 엔진이나 각종 장치들을 점검하기 위해서는 후드(2)를 개방하여야 하며,
이때, 후드(2)는 스테이 로드(10)로 지지하여 개방된 상태를 유지한다.
이러한 구성을 지닌 종래의 스테이 로드를 이용하여 후드를 지지하는 경우에는 스테이 로드의 상단을 후
드에 형성된 고정홀에 끼우는 작업이 힘들며, 특히, 야간에는 스테이 로드를 찾아 고정홀에 끼우는 과정
이 더욱 어려운 문제가 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안출한 본 발명은 후드의 하부에 장착된 상부로드와 차체에 장착된 하
부로드를 접철 가능하게 구성한 다음, 록킹 실린더를 이용하여 상부로드와 하부로드를 고정한 상태로 후
드를 지지할 수 있는 엔진 후드용 지지장치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술한 본 발명의 목적은 상부핀을 중심으로 후드에 부착된 상부지지대에 회동 가능하게 장착되며, 삽입
홈 및 핀홀을 지니고, 일측면에는 가이드 돌기가 형성된 상부로드와, 하부핀을 중심으로 차체에 부착된
하부지지대에 회동 가능하게 장착되며, 상단에는 핀홀과 수평으로 배치된 경사홈을 지닌 삽입부가 형성된
하부로드와, 핀홀과 경사홈에 삽입 고정되어 상부로드와 하부로드를 접철 가능하게 연결하는 고정핀과,
상부로드에 형성된 가이드 돌기가 삽입되어 상부로드와 하부로드를 수직상태로 유지하는 가이드 홈을 지
닌 록킹 실린더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후드용 지지장치에 의해 달성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접철 가능하게 구성된 상부로드와 하부로드를 이용하여 후드를 간단히 고정함으로써
특히, 야간 점검시에 편의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이하, 첨부한 도 2 내지 도 4를 참조하여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엔진 후드용 지지장치에 대
하여 상세히 설명한다.
도 2는 본 발명의 지지장치를 이용하여 엔진 후드를 고정한 상태를 보인 사시도이고, 도 3은 본 발명의
엔진 후드용 지지장치의 구성을 보인 분리 사시도이며, 도 4는 본 발명의 엔진 후드용 지지장치의 접힘
상태를 보인 사시도이다.
도 2를 보면, 여기에는 본 발명의 지지장치를 이용하여 후드(2)를 지탱하고 있는 상태가 도시되어 있다.
도시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서는 상부핀(58)을 중심으로 후드(2)의 하부에 부착된 상부지지대(56)에 회
동 가능하게 장착된 상부로드(20)와, 하부핀(54)을 중심으로 차체(12)에 부착된 하부지지대(52)에 회동
가능하게 장착된 하부로드(30)를 접철 가능하게 구성한 다음, 이들을 가상선으로 도시한 록킹 실린더(4
0)로 고정하여 수직상태를 유지하도록 하였다.
여기에서, 상부로드(20)와 하부로드(30)는 서로 고정핀(28)에 의해 접철 가능한 상태로 결합되어 있으며,
상부로드(20)에는 가이드 돌기(26)가 형성되어 있다. 또한, 록킹 실린더(40)에는 가이드 홈(42)이 형성되
어 있다. 그러므로, 록킹 실린더(40)를 상하로 이동함에 따라 가이드 돌기(26)는 가이드 홈(42)의 상부
및 하부홈에 고정된다. 기관실내의 엔진이나 각종 장비를 점검하기 위해 후드(2)를 개방하는 경우에는,
가이드 돌기(26)가 가이드 홈(42)의 상단부에 걸림으로써, 록킹 실린더(40)에 의해 상부로드(20)와 하부
로드(30)의 연결부분이 감싸지게 되어 접히는 것을 방지한다.
다음, 도 3은 이러한 지지장치를 분리하여 도시한 사시도이다. 상부로드(20)의 하단 중앙에는 삽입홈(2
2)이 형성되어 있으며, 고정핀(28)이 삽입되는 핀홀(24)이 형성되어 있다. 또한, 일측면에는 가이드 홈
(42)을 따라 록킹 실린더(40)의 상하 이동을 안내하는 가이드 돌기(26)가 형성되어 있다.
하부로드(30)의 상단에는 상부로드(20)의 삽입홈(22)에 결합되는 삽입부(32)가 형성되어 있으며, 삽입부
(32)에는 경사홈(34)이 형성되어 있다. 조립시에는 하부로드(30)의 삽입부(32)를 상부로드(20)의 삽입홈
(22)에 삽입한 상태에서, 경사홈(34)과 핀홀(24)에 고정핀(28)을 삽입하여 결합한다. 이와 같이 결합한
상태에서 상부로드(20)와 하부로드(30)를 접으면, 고정핀(28)은 삽입부(32)의 경사홈(34)을 따라 이동하
게 됨으로써, 상부로드(20)와 하부로드(30)를 접었다 펼 수 있게 된다.
상부로드(20)에 형성된 가이드 돌기(26)가 삽입되어 상부로드(20)와 하부로드(30)를 수직상태로 유지하는
록킹 실린더(40)의 플랜지(44)에는 관통공(46)이 형성되어 있어, 조립시에는 가이드 홈(42)을 상부로드
(20)에 형성된 가이드 돌기(26)에 삽입한 상태에서, 관통공(46)에 볼트(48)와 너트(50)를 결합한다.
도 4는 본 발명의 엔진 후드용 지지장치의 접힘 상태를 보인 사시도이다. 후드(2)를 덮기 위해서는 가상
선으로 도시한 바와 같이, 록킹 실린더(40)를 상부로 이동시켜 가이드 돌기(26)를 가이드 홈(42)의 하단
부에 위치시킨다. 그에 따라, 상부로드(20)와 하부로드(30)의 결합상태가 해제되면서 도 4에 도시한 바와
같이, 이들 로드(20), (30)가 접혀지게 된다.
발명의 효과
이상으로 설명한 본 발명에 의하면, 접철 가능하게 구성된 상부로드와 하부로드를 이용하여 후드를 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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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 고정함으로써 특히, 야간 점검시에 편의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상부핀(58)을 중심으로 후드(2)에 부착된 상부지지대(56)에 회동 가능하게 장착되며, 삽입홈(22) 및 핀홀
(24)을 지니고, 일측면에는 가이드 돌기(26)가 형성된 상부로드(20)와,
하부핀(54)을 중심으로 차체(12)에 부착된 하부지지대(52)에 회동 가능하게 장착되며, 상단에는 상기 핀
홀(24)과 수평으로 배치된 경사홈(34)을 지닌 삽입부(32)가 형성된 하부로드(30)와,
상기 핀홀(24)과 상기 경사홈(34)에 삽입 고정되어 상기 상부로드(20)와 하부로드(30)를 접철 가능하게
연결하는 고정핀(28)과,
상기 상부로드(20)에 형성된 가이드 돌기(26)가 삽입되어 상기 상부로드(20)와 하부로드(30)를 수직상태
로 유지하는 가이드 홈(42)을 지닌 록킹 실린더(40)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후드용 지지장치.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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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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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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