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프런트펜더패널의 보강구조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
6
B62D 25/08
(11) 공개번호 특1998-038515
(43) 공개일자 1998년08월05일
(21) 출원번호 특1996-057426
(22) 출원일자 1996년11월26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호
(72) 발명자 박규환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교동 449-9
(74) 대리인 김봉희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 프런트펜더패널의 보강구조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 프런트펜더패널의 보강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상단부에 안착부(2)가 형성되고 하단부
에 결합부(3)가 형성되어 상기 펜더패널(1)의 결합부(3)에 범퍼(30)의 고정부(31)가 볼트(5)와 너트(6)
로 취부되는 것에 있어서, 상기 펜더패널(1)의 안착부(2)와 결합부(3) 내측으로 보강부재(10)의 상하단
부를 각각 용착고정시킨 것으로 펜더패널의 내측에 용착고정된 보강부재에 의해 범퍼의 결합부위와 보닛
의 안착 부위가 내구성이 향상됨에 따라 범퍼를 펜더패널에 더욱 견고하게 취부시키게 되어 펜더패널에
취부된 범퍼의 처짐현상 등이 방지됨과 동시에 보닛의 하중을 효과적으로 지탱하게 된다. 또한 펜더패널
과 보강부재 사이의 충진재가 개재되어 차량 측면충돌시의 충격을 보다 효과적 흡수 및 감소시키게 됨에
따라 펜더패널의 변형 및 파손을 최소로 줄이고, 펜더패널과 범퍼의 조립성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대표도
도2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의 적용부위를 나타낸 예시도.
도 2는 본 발명의 분리단면도.
도 3은 본 발명의 결합단면도.
도 4는 본 발명의 다른 실시예를 나타낸 예시도.
도 5는 종래의 분리단면도.
도 6은 종래의 결합단면도.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 펜더패널 2 : 안착부
3 : 결합부 4 : 구멍
5 : 볼트 6 : 너트
10 : 보강부재 11 : 곡면부
12 : 지지부 13 : 고정공
14 : 공간부 20 : 충진재
30 ; 범퍼 31 : 고정부
32 : 통공 40 : 브닛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5-1
공개특허특1998-038515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자동차 프런트펜더패널 보강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더 상세하게는 자동차 프런트범퍼의 양측
단이 결합되어 취부되는 자동차의 양측 프런트펜더패널의 내부에 별도의 보강부재를 용착고정시켜 범퍼
를 더욱 견고하게 지지하도록한 자동차 프런트펜더패널의 보강구조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펜더패널(Fender Panel)은 차량의 전방쪽 양측면에 설치된 프런트펜더패널(Front
Fender Panel)과, 후방쪽 양측면에 설치된 리어펜더패널( Rear Fender Panel)로 구분되게 되며 각각 타
이어 상부에 설치되고 하단 소정부위는 프론트범퍼와 리어범퍼가 각각 취부되게 된다.
한편 상기 펜더패널에 취부되는 범퍼(Bumper)는 차량의 보디를 보호하기 위해 설치되어, 차량 접촉 사고
시 충격을 흡수하여 차실내에 승차한 승차자를 안전하게 보호함과 동시에 차체의 파손 및 변형을 최소로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본 발명은 특히 프런트범퍼(이하 범퍼라함)가 취부되는 프런트펜더패널(이하 펜더패널이라함)에 관한 것
이다.
이러한 자동차 프런트펜더패널의 구조는 도 5 및 도 6에 도시된 바와같이 상단부에는 보닛(40)의 양측단
이 안착되는 안착부(2)가 형성되고 이의 하단부는 내측으로 절곡시켜 결합부(3)를 형성한후 상기
결합부(3)에 구멍(4)을 형성한다.
이와같은 종래 자동차 프런트펜더패널의 구조는 펜더페널(1)의 상단부에 형성된 안착부(2)에는 보닛(40)
의 측단이 안착되며 하단부를 내측으로 절곡하여 형성된 결합부(3)에는 범퍼(30)의 측면 상단부가 취부
되게 된다.
이때 범퍼(30)가 취부되는 펜더패널(1)의 결합부(3)에는 구멍(4)이 형성되고, 상기 범퍼(30)의 상단부는
상기 결합부(3)와 대응되게 절곡시켜 고정부(31)를 형성하되, 상기 고정부(31)에는 결합부(31)의
구멍(4)과 일치하는 통공(32)을 형성한후, 상기 펜더패널(1)의 결합부(3)에 범퍼(30)의 고정부(31)를 밀
착시킨 상태에서, 구멍(4)과 통공(32)에 볼트(5)와 너트(6)를 체결하여 펜더패널(1)의 하단부에
범퍼(30)의 측면부를 취부시키게 된다.
발명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전술한 바와같은 자동차 프런트펜더패널의 구조는 범퍼의 양측단이 취부되는 펜더패널이 단순히 하나의
패널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범퍼취부시 펜더패널의 결합부가 범퍼의 자체 하중을 충분히 지탱하지 못해
변형이 발생하게 될뿐아니라, 이에따라 범퍼의 처짐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또한 펜더패널의 내구성이 약해 차량의 측면 충돌시 펜더패널부의 변형 및 파손이 심하게 발생하며 상단
부의 안착부 역시 보닛의 하중을 효과적으로 지탱하지 못해 변형되는 등의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발명의 목적은 펜더패널의 내측에 별도의 보강부재를 용착고정시키되, 상기 보강부재의 고정
부위 상단부의 안착부와 하단부의 결합부에 상하단부를 각각 용착시켜 안착부와 결합부의 내구성을 보강
하는 한편 상기 펜더패널의 결합부에 범퍼를 더욱 견고하게 취부시켜 범퍼의 처짐 현상등을 방지하기 위
한 자동차 프런트펜더패널의 보강구조를 제공하는데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의 자동차 프런트펜더패널의 보강구조는 상단부에 안착부(2)
가 형성되고 하단부에 결합부(3)가 형성되어 상기 펜더패널(1)의 결합부(3)에 범퍼(30)의 고정부(31)가
볼트(5)와 너트(6)로 취부되는 것에 있어서, 상기 펜더패널(1)의 안착부(2)와 결합부(3) 내측으로 보강
부재(10)의 상하단부를 각각 용착고정시킨 것을 특징으로 한다.
미설명부호 11은 곡면부이고, 12는 지지부, 13은 고정공 그리고 14는 공간부이다.
이하, 본 발명의 실시예를 첨부된 예시도면을 참조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2에 도시된 바와같이 펜더패널(1)의 내측으로 용착고정되는 보강부재(10)는 펜더패널(1)의 안착부(2)
와 결합부(3)에 대응되게 상하단부를 절곡하되, 하단부를 절곡한 부위에는 상기 결합부(3)의 구멍(4)과
일치하는 고정공(13)을 형성한다.
바람직하기로는 상기 결합부(3)에 용착고정된 보강부재(10)의 하단 끝부분은 하부로 절곡하여
지지부(12)를 형성한후, 범퍼(30) 취부시 상기 지지부(12)가 범퍼(30)의 조립위치를 정확히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더 바람직하기로는 상기 보강부재(10)의 상하단부 사이에 형성된 곡면부(11)는 펜더패널(1)의 내측면에
서 소정거리 이격시킨후 소정의 공간부(14)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더욱 바람직하기로는 도시에 도시된 바와같이 상기 펜더패널(1)의 내측면과 보강부재(10)의 곡면부(11)
사이에 형성된 공간부(14)내에는 충진재(20)를 개재시켜 차량의 측면 충돌시의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
및 감소시켜 펜더패널의 파손을 최소로 줄이도록하는 것이 좋다.
상기한 바와같은 본 발명의 작용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펜더패널(1)의 상단부에 형성된 안착부(2)와 하단부에 형성된 결합부(3)의 내측으로 보강부재(10)의 상
하단부를 각각 용착고정시키되, 상기 보강부재(10)의 곡면부는 펜더패널(1)의 내측면에서 소정거리 이격
되어 소정의 공간부(14)를 갖게된다.
5-2
공개특허특1998-038515
한편 상기 공간부(14)내에는 충격흡수 및 감소율 충진재(20)가 개재되며 펜더패널(1)의 외측에서 가해지
는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 및 감소시키게 된다.
상기 결합부(3)에 하단부가 용착고정된 보강부재(10)의 지지부(12)는 범퍼(30)의 상단고정부(31) 끝부분
을 지지하며, 펜더패널(1)의 결합부(3)에 범퍼(30)의 고정부(31)가 정확하게 위치되게 한다.
상기와 같이 펜더패널(1)의 결합부(3)에 범퍼(30)의 고정부(31)를 밀착시키면 보강부재(10)의
고정공(13)과 결합부(3)의 구멍(4) 그리고 고정부(31)의 통공(32)이 상호 일치하게 되고 이 상태에서 볼
트(5)와 너트(6)로 체결하여 펜더패널(10)에 범퍼(30)를 취부시킨다.
상기와 같은 본 발명은 범퍼(30)의 고정부(31)가 취부되는 보강부재(10)의 결합부(3)가 보강부재(10)의
하단에 용착고정되어 내구성이 보강됨에 따라 범퍼(30)의 하중을 더욱 효과적으로 지탱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펜더패널(1)의 상단부에 형성된 안착부(2) 역시 보강부재(10)의 상단부에 용착고정되며 내구성기
보강되어 보닛(40)의 지탱력이 강화되게 된다.
발명의 효과
상기와 같은 본 발명의 자동차 프런트펜더패널의 보강구조는 펜더패널의 내측에 용착고정된 보강부재에
의해 범퍼의 결합부위와 보닛의 안착 부위가 내구성이 향상됨에 따라 범퍼를 펜더패널에 더욱 견고하게
취부시키게 되어 펜더패널에 취부된 범퍼의 처짐현상 등이 방지됨과 동시에 보닛의 하중을 효과적으로
지탱하게 된다.
또한 펜더패널과 보강부재 사이의 충진재가 개재되어 차량 측면충돌시의 충격을 보다 효과적 흡수 및 감
소시키게 됨에 따라 펜더패널의 변형 및 파손을 최소로 줄이고, 펜더패널과 범퍼의 조립성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상단부에 안착부(2)가 형성되고 하단부에 결합부(3)가 형성되어 상기 펜더패널(1)의 결합부(3)에
범퍼(30)의 고정부(31)가 볼트(5)와 너트(6)로 취부되는 것에 있어서, 상기 펜더패널(1)의 안착부(2)와
결합부(3) 내측으로 보강부재(10)의 상하단부를 각각 용착고정시킨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프런트펜
더패널의 보강구조.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결합부(3)에 용착고정된 보강부재(10)의 하단 끝부분은 하부로 절곡하여
지지부(12)를 형성한후, 상기 지지부(12)는 범퍼(30)의 고정부(31) 끝단을 지지하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프런트펜더패널의 보강구조.
청구항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보강부재(10)의 상하단부 사이에 형성된 곡면부(11)는 펜더패널(1)의 내측면에
서 소정거리 이격시킨후 소정의 공간부(14)를 형성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프런트펜더패널의 보강
구조.
청구항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공간부(14)내에는 충진재(20)를 개재시킨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프런트펜
더패널의 보강구조.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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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특1998-038515
도면2
도면3
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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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특1998-038515
도면5
도면6
5-5
공개특허특1998-038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