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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속레버의 길이 조정장치

좌절하지말자 2018. 2. 1. 14:06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
6
B60K 20/00
(11) 공개번호 특1998-038256
(43) 공개일자 1998년08월05일
(21) 출원번호 특1996-057136
(22) 출원일자 1996년11월25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72) 발명자 김종만
서울특별시 관악구 봉천4동 1589-7 22/7
(74) 대리인 서만규
심사청구 : 있음
(54) 변속레버의 길이 조정장치
요약
본 발명은 변속레버의 길이 조정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변속기를 작동시키는 케이블(40)이 연결되어 플
레이트(30)에 하단부가 설치되는 제1레버(11)와, 상기 제1레버(11)의 내부로 상부에 노브(20)가 결합된
제2레버(12)가 슬라이드 가능하게 설치되어, 레버(10)의 높이조절이 가능하게 구성하여, 운전자가 자신
의 신체조건에 맞게 제1레버(11)의 내외부로 제2레버(12)를 인출시켜 레버(10)의 전체 길이를 운전자의
신체조건에 알맞은 높이로 재조정하여 사용함으로서, 차량을 운행하는 운전자에게 조작성을 편리하고 안
정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대표도
도2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변속레버를 보인 사시도
도 2는 본 발명이 적용된 상태를 보인 측면도
도 3은 본 발명의 요부확대 단면도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0 : 레버 11 : 제1레버
11a: 걸림턱 12 : 제2레버
20 : 노브 30 : 플레이트
40 : 케이블 50 : 스톱퍼
51 : 걸림돌기 52 : 손잡이
60 : 리턴스프링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자동차의 변속기를 조작하는 변속레버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더 상세하게는 변속레버의 길이
조절이 가능하도록 하여, 운전자가 자신의 신체조건에 따라 편리하게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변속레버의 길이 조정장치에 관한 것이다.
종래 자동차의 변속레버는 도 1에 도시하고 있는 바와 같이 원형단면으로 되는 봉이 일정길이 연장되어
레버(10)가 형성되고, 상기 레버(10)의 상단부에는 노브(20)의 결합부(21)가 결합되며, 운전석 측부의
플로어(Floor) 상단면에 설치되는 플레이트(30)에 레버(10)의 하단부가 전후로 이동가능하게 설치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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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특1998-038256
있다.
이러한 종래 자동차의 변속레버는 운전자가 노브(20)를 손으로 잡고 전후로 이동시키면 레버(10)의 하단
부에 의해 케이블(40)이 연동되고, 상기 케이블(40)에 의해 변속기가 작동되어 차속을 조정하게 되어 있
다.
한편, 이러한 종래 자동차의 변속레버는 일정한 크기로 제작되어 자동차 내에서 변속장치 및 차체와 유
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설치되어 출하되는 데 운전석에 앉아서 레버(10)를 조작하는 운전자의 신체조건이
다양하여 운전자의 신체조건에 따라 사용이 불편하고 조작안전성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었다.
발명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의 목적은 상기와 같은 종래의 단점을 해결하기위해 변속기를 작동시키는 케이블이 연결되어 플
레이트에 하단부가 설치되는 제1레버와, 상기 제1레버의 내부로 상부에 노브가 결합된 제2레버를 슬라이
드 가능하게 설치하여, 운전자의 신체조건에 따라 제1레버의 내부로 제2레버를 인출시켜 변속레버의 길
이를 재조정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변속레버의 길이 조정장치를 제공하는 데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 첨부된 도면에 의하여 본 발명의 그 기술적 구성을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본 발명의 변속레버의 길이 조정장치는 도 2에 도시하고 있는 바와 같이 변속기를 작동시키는
케이블(40)이 연결되어 플레이트(30)에 하단부가 설치되는 제1레버(11)와, 상기 제1레버(11)의 내부로
상부에 노브(20)가 결합된 제2레버(12)가 슬라이드 가능하게 설치되어, 레버(10)의 높이조절이 가능하게
구성됨을 그 기술적 구성상 기본 특징으로 한다.
한편, 상기 제2레버(12)의 외측면에는 도 3에 도시하고 있는 바와 같이, 일정간격으로 걸림턱(11a)이 형
성됨을 밝혀 둔다.
또한 제1레버(11)의 내부에는 제2레버(12)의 걸림턱(11a)에 착탈되는 걸림돌기(51)가 좌우 양측에 형성
되고, 일측면에는 손잡이(52)가 형성된 스톱퍼(50)가 리턴스프링(60)의 탄성력에 의해 복원가능하게 설
치됨을 밝혀둔다.
이와같이 구성되는 본 발명은 차실에 탑승한 승원이 제1레버(11)의 상부에 설치된 스톱퍼(50)의
손잡이(52)를 잡고 전면으로 압력을 가해주게 되면 스톱퍼(50)가 일측으로 이동되며 걸림돌기(51)가 제2
레버(12)에 형성된 걸림턱(11a)으로 부터 분리시키고, 상기 제2레버(12)를 제1레버(11)의 상부 및 하부
로 승하강시켜 착좌한 승원의 신체에 알맞은 높이로 이동시킨후 스톱퍼(50)의 손잡이(52)를 놓아주면,
리턴스프링(60)의 탄성력에 의해 스톱퍼(50)가 복원되며 상기 스톱퍼(50)에 형성된 걸림돌기(51)가 제2
레버(12)이 걸림턱(11a)에 결합되어 제2레버(12)가 유동되는 것을 방지하게 된다.
발명의 효과
따라서 이러한 본 발명은 운전자가 자신의 신체조건에 맞게 제1레버(11)의 내외부로 제2레버(12)를 인출
시켜 레버(10)의 전체 길이를 운전자의 신체조건에 알맞은 높이로 재조정하여 사용함으로서, 차량을 운
행하는 운전자에게 조작성을 편리하고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장점이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발명은 제1레버의 내외부로 제2레버가 인출되는 것에 의해 레버의 전체길
이가 조절 됨으로서, 운전자의 신체조건에 따라 간단하게 길이를 재조정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므로
서, 조작이 편리하고 안전성이 향상되도록 하는 매우 유용한 발명인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변속기를 작동시키는 케이블(40)이 연결되어 플레이트(30)에 하단부가 설치되는 제1레버(11)와, 상기
제1레버(11)의 내부로 상부에 노브(20)가 결합된 제2레버(12)가 슬라이드 가능하게 설치되어, 레버(10)
의 높이조절이 가능하게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변속레버의 길이 조정장치.
청구항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제2레버(12)의 외측면에는 일정간격으로 걸림턱(11a)이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
는 변속레버의 길이 조정장치.
청구항 3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제1레버(11)의 내부에는 제2레버(12)의 걸림턱(11a)에 착탈되는 걸림돌기(51)
가 좌우 양측에 형성되고, 일측면에는 손잡이(52)가 형성된 스톱퍼(50)가 리턴스프링(60)의 탄성력에 의
해 복원가능하게 설치됨을 특징으로 하는 변속레버의 길이 조정장치.
도면
4-2
공개특허특1998-038256
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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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특1998-038256
도면3
4-4
공개특허특1998-038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