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자동차 도어의 도어섀지부 밀폐구조

좌절하지말자 2018. 2. 1. 14:07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
6
B60J 10/08
(11) 공개번호 특1998-055699
(43) 공개일자 1998년09월25일
(21) 출원번호 특1996-074935
(22) 출원일자 1996년12월28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72) 발명자 이동열
경기도 광명시 소하동 1257 24/6
(74) 대리인 이범일, 김윤배
심사청구 : 있음
(54) 자동차 도어의 도어섀시부 밀폐구조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 도어의 도어섀시부를 밀폐하는 구조에 관한 것으로, 도어섀시(6)에 2개의 안착부(6a,
6b)가 형성되고, 이 안착부(6a, 6b)에 단품으로 된 웨더스트립(7)의 2개의 고정부(7a, 7b)가 각각 삽입
고정되어, 하나의 웨더스트립(7)으로 도어섀시(6)와 사이드 아웃터프레임(2) 사이의 틈새가 밀폐되도록
된 구조로 되어, 도어섀시의 강성이 향상되고, 웨더스트립의 수가 절감되도록 된 것이다.
대표도
도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에 따라 도어섀시부가 밀폐되어진 상태도,
도 2는 종래 기술에 따라 도어섀시부가 밀폐되어진 상태도이다.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 : 루프패널,2 : 사이드 아웃터프레임,
3 : 인너 루프래일,4 : 용접부,
5 : 루프트림,6 : 도어섀시,
6a, 6b : 안착부,7 : 웨더스트립,
7a, 7b : 삽입고정부,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자동차 도어의 도어섀시부를 밀폐하는 구조에 관한 것으로, 특히, 도어섀시의 강성이 향상되
고, 웨더스트립의 수가 절감되도록 된 자동차 도어의 도어섀시부 밀폐구조에 관한 것이다.
주지된 바와 같이, 자동차의 측부에 개폐가능하게 설치되는 도어의 상부는 도어섀시로 이루어지고, 이러
한 도어섀시는 성형기에서 벤딩가공되어 단품으로 만들어지되, 내측에는 도어글라스런이 삽입고정되고,
외측에는 도어 웨더스트립이 삽입고정되도록 형성된다.
상기 도어는 닫힌 상태에서 기밀과 수밀이 유지되도록 하므로 도어의 상부를 이루는 도어섀시부도 기밀
과 수밀이 유지되도록 하고 있다.
도 2는 종래 기술에 따라 도어섀시가 밀폐되어진 상태도인 바, 이에 따르면, 도어섀시(16)에 하나의 안
착부(16a)가 형성되고, 이 안착부(16a)에 웨더스트립(17)의 고정부(17a)가 삽입고정되며, 루프패널(1)에
각각의 일단이 용접고정된 사이드 아웃터프레임(2)과 인너 루프래일(3)의 용접부(4)에 오프닝 웨더스트
3-1
공개특허특1998-055699
립(18)의 고정부(18a)가 삽입고정되어 있다.
따라서, 도어를 닫게되면, 도어섀시(16)에 고정된 도어 웨더스트립(17)이 사이드 아웃터프레임(2)에 밀
착되어 1차적으로 밀폐되고, 상기 용접부(4)에 고정된 오프닝 웨더스트립(18)이 도어섀시(16)에 밀착되
어 2차적으로 밀폐되므로, 도어섀시(16)와 사이드 아웃터프레임(2) 사이의 틈새가 밀폐되어 기밀과 수밀
이 유지된다.
발명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그러나, 상기 종래 기술에 따르면, 도어섀시(16)의 강성이 저하되어 외력에 의해 쉽게 변형되고, 또한
이로 인하여 도어 웨더스트립(17)의 밀폐성이 저하되는 한편, 웨더스트립(17, 18)이 2개가 필요하게 되
어 조립이 번거롭게 되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발명된 것으로, 도어섀시의 강성이 향상되고, 웨더
스트립의 수가 절감되도록 하는 자동차 도어의 도어섀시부 밀폐구조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도어섀시에 2개의 안착부가 형성되고, 이 안착부에 단품
으로 된 웨더스트립의 2개의 고정부가 각각 삽입고정되어, 하나의 웨더스트립으로 도어섀시와 사이드 아
웃터프레임 사이의 틈새가 밀폐되도록 된 구조로 되어 있다.
이하 본 발명을 첨부된 예시도면에 의거하여 실시예를 상세히 설명한다.
도 1은 본 발명에 따라 도어섀시부가 밀폐되어진 상태도인 바, 종래 기술에 따른 도 2와 동일한 부위에
는 동일한 참조번호를 붙이면서 그 설명을 생략한다.
이에 따르면, 도어섀시(6)에 2개의 안착부(6a, 6b)가 형성되고, 이 안착부(6a, 6b)에 단품으로 된 웨더
스트립(7)의 2개의 고정부(7a, 7b)가 각각 삽입고정되어, 하나의 웨더스트립(7)으로 도어섀시(6)와 사이
드 아웃터프레임(2) 사이의 틈새가 밀폐되어 있는 한편, 루프패널(1)에 사이드 아웃터프레임(2)과 인너
루프래일(3)의 일단이 용접고정되고, 이 사이드 아웃터프레임(2)과 인너 루프래일(3)의 타단이 용접고정
되되, 이 아웃터프레임(2)과 인너 루프래일(3)의 용접부(4)는 루프트림(4)의 선단에 감싸여 있다.
본 발명에 따르면, 도어섀시(6)에 2개의 안착부(6a, 6b)가 구비되므로, 강성이 향상되고, 또한 이로 인
하여 도어섀시(6)의 변형이 억제되어 웨더스트립(7)과 사이드 아웃터프레임(2)의 접촉면이 일정하게 유
지되므로 밀폐성이 향상되는 한편, 도어섀시(6)와 사이드 아웃터프레임(2) 사이의 틈새가 도어섀시(6)에
고정된 하나의 웨더스트립(7)에 의해 밀폐되므로 조립공정수가 단축된다.
한편, 상기 도어섀시(6)의 안착부(6a, 6b)는 2개 이상으로도 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상기 웨더스트립(7)
의 고정부(7a, 7b)도 도어섀시(6)의 안착부(6a, 6b)의 수와 동일하게 2개 이상으로 할 수 있지만, 구조
상 도어섀시(6)의 두께는 한정될 수 밖에 없으므로 본 발명과 같이 각각 2개씩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
다.
발명의 효과
이상 상기한 바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르면, 도어섀시에 2개의 안착부가 형성되고, 이 안착부에 고정되는
하나는 웨더스트립에 의해 도어섀시와 사이드 아웃터프레임 사이의 틈새가 밀폐되므로, 고정성이 향상되
어 도어섀시의 변형이 억제되고, 밀폐성이 향상되며, 조립공정수가 단축되어 생산성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이상에서 설명한 것은 본 발명의 하나의 실시예에 불과한 것으로, 본 발명은 상기한 실시예에 한정되지
않고, 이하의 청구범위에서 청구하는 본 발명의 요지를 벗어남이 없이 당해 발명이 속하는분야에서 통상
의 지식을 가진자라면 누구든지 다양한 변경실시가 가능할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도어섀시(6)에 2개의 안착부(6a, 6b)가 형성되고, 이 안착부(6a, 6b)에 단품으로 된 웨더스트립(7)의 2
개의 고정부(7a, 7b)가 각각 삽입고정되어, 하나의 웨더스트립(7)으로 도어섀시(6)와 사이드 아웃터프레
임(2) 사이의 틈새가 밀폐되도록 된 자동차 도어의 도어섀시부 밀폐구조.
도면
3-2
공개특허특1998-055699
도면1
도면2
3-3
공개특허특1998-0556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