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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휀더패널의 보강부재

좌절하지말자 2018. 2. 1. 14:08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Int. Cl.6
B62D 25/16
(11) 공개번호 특1998-052366
(43) 공개일자 1998년09월25일
(21) 출원번호 특1996-071351
(22) 출원일자 1996년12월24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72) 발명자 이동열
경기도 광명시 소하동 1257 24/6
(74) 대리인 이세진, 김윤배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용 휀더패널의 보강부재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용 휀더패널의 보강부재에 관한 것으로, 휀더패널(2) 내측면에 띠 형상을 이룬 보강부재
(4)가 내접되어 지지됨에 따라 외부충격 및 압력등이 완충·지지되어 상기 휀더패널(3)의 변형을 방지할
수 있도록 됨은 물론, 차체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된 것이다.
대표도
도2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 은 본 발명에 따른 휀더패널부의 사시도,
도 2 는 본 발명에 따른 보강부재가 취부된 휀더패널부의 단면도,
도 3 은 종래형상으로서, 도 2 에 대응되는 단면도이다.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 본네트2 : 휀더패널
3 : 에이프런패널4 : 보강부재
5 : 몸체6 : 절곡부
7 : 용접부8 : 완충재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자동차용 휀더패널의 보강부재에 관한 것으로, 특히 차체 전·후방 양측의 차체 외형을 이루도
록 된 휀더패널의 외부압력 등에 대한 강성이 향상되어 상기 휀더패널에 가해지는 외부충격 등에 의한 함
몰·변형 등을 방지할 수 있도록 된 자동차용 휀더패널의 보강부재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차체 전후방 양측에는 상기 자동차의 외형을 이루도록 됨은 물론, 엔진실의 양측벽
이나 트렁크의 양측벽을 이루도록 된 휀더패널이 구비된다.
여기서, 상기 휀더패널은 종래에 도 3 에 도시된 바와 같이, 차체 외형에 따라 완곡면을 이루도록 되고,
그 내측상부선단이 에이프런패널(3) 등에 접합·취부되며, 이 휀더패널(2)의 하단부가 차체 프레임 등에
취부되도록 된다.
따라서, 차체 전방 엔진실의 양측에 그 외형이 완곡면을 이룬 휀더패널(2)이 취부되되, 이 휀더패널(2)의
상부선단이 에이프런패널(2)등에 접합·체결되고, 그 하부선단이 차체 프레임 등에 체결되어 고정된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4-1
1019960071351
그러나 상기와 같이, 휀더패널(2)의 상·하부 선단면이 차체에 체결되도록 됨에 따라, 상기 휀더패널(2)
의 내측면에 대한 지지력이 없어 외부 이물질 등의 충돌등 휀더패널(2)의 외측에서 내측방향으로 가해지
는 압력에 의해 상기 휀더패널(2)이 내측으로 함몰·변형되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제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안출된 것으로, 휀더패널의 내측면에 상기 휀
더패널의 형상을 따라 밀착·접합되어 외부압력 등에 의한 강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됨은 물론, 휀더패
널에 가해지는 외부충격을 완충·지지할 수 있도록 된 자동차용 휀더패널의 보강부재를 제공함에 그 목적
이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휀더패널의 내측면에 대략 띠형상을 이룬 다수의 보강부재
가 휀더패널의 길이방향과 수직을 이루도록 다수개로써 배열·취부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본 발명은, 휀더패널에 압력등이 가해질시 이 휀더패널 내측면에 덧대어진 보강부재
에 의해 상기 압력등이 지지됨은 물론, 외부에서 가해지는 충격등이 띠 형상을 이룬 보강부재에 의해 완
충된다.
이하, 첨부된 예시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에 따른 실시예를 상세히 설명한다.
도 1 은 본 발명에 따른 보강부재가 휀더패널의 내측면에 접합·취부된 것을 도시한 것이고, 도 2 는 본
발명에 따른 보강부재가 접합된 휀더패널부의 단면을 도시한 것으로, 종래형상을 도시한 도 3과 동일한
부위에는 동일한 참조부호를 표기하면서 그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생략하기로 한다.
본 발명은, 대략 완곡면을 이루도록 굴곡·형성된 휀더패널(2)의 내측면에 다수개(본 발명에서는 2개)의
보강부재(4)가 휀더패널(2)의 길이방향과 수직을 이루고 취부된다.
여기서, 상기 보강부재(4)는 대략 띠 형상을 이룬 몸체(5)와, 이 몸체(5)의 다수부에서 외측으로 돌출·
절곡되어 휀더패널(2)의 내측면에 맞접하도록 된 절곡부(6), 상기 몸체(5)의 상·하 선단부, 즉 휀더패널
(2)의 내측 상·하 선단부와 맞접해 용접되도록 된 용접부(7) 및, 상기 절곡부(6)와 휀더패널(2) 사이에
접합되어 상기 절곡부(6) 및 휀더패널(2)의 내측면을 탄발·지지할 수 있도록 탄력적인 재질로 이루어진
완충재(8)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휀더패널(2)의 상·하 내측면에 몸체(5)의 상·하 선단이 용접되어 상기 휀더패널(2)이 차체에
대해 수직방향으로 지지되고, 상기 용접된 몸체(5)의 절곡부(6)에 의해 상기 휀더패널(2)의 내측면이 외
측방향으로 지지되며, 상기 절곡부(6)에 접착된 완충재(8)에 의해 상기 몸체(5)와 휀더패널(2)이 상호 탄
발·지지된다.
이상 설명한 것은 본 발명 자동차용 휀더패널의 보강부재를 실시하기 위한 하나의 실시예로서 제안된 것
으로, 본 발명의 청구범위에서 청구하는 요지를 벗어남 없이 당해 발명이 속하는 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자라면 누구라도 변경·실시가 가능할 것이다.
발명의 효과
이상 설명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의하면, 휀더패널(2)의 외측에서 가해지는 압력이 보강부재(4)에 의해
지지됨은 물론, 외부 타 물체와의 충돌 등에 따른 충격을 완충시킬 수 있도록 되어 차체 안정성을 향상시
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휀더패널(2)의 외형과 유사하도록 굴곡되면서 띠 형상을 이룬 몸체(5)와, 이 몸체(5)의 다수부에서 외측
으로 절곡·돌출되어 상기 휀더패널(2)의 내측면 다수부에 접합되도록 된 절곡부(6), 상기 몸체(5)가 휀
더패널(2)의 길이방향에 대해 수직을 이루고 배열된 상태에서 상기 휀더패널(2)의 상·하 선단과 맞접해
용접되도록 몸체(5) 양끝단부에 형성된 용접부(7) 및, 상기 절곡부(6)와 휀더패널(2) 내측면 사이에 부착
되어 상기 절곡부(6) 및 휀더패널(2)을 탄발·지지할 수 있도록 된 완충재(8)로 이루어진 자동차용 휀더
패널의 보강부재.
도면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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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도면2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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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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