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프레임의 크로스멤버 접합구조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
6
B62D 25/20
(11) 공개번호 특1998-056893
(43) 공개일자 1998년09월25일
(21) 출원번호 특1996-076163
(22) 출원일자 1996년12월30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72) 발명자 이병무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신동 785 소만마을아파트 603-204
(74) 대리인 이범일, 김윤배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 프레임의 크로스멤버 접합구조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 프레임의 크로스멤버 접합구조에 관한 것으로, 차체하부에 좌/우로 설치되는
프레임(1)과, 이 프레임(1)의 횡방향으로 설치되며 양단이 상기프레임(1)의 측면부(3)에 고정되도록 좌/
우로 갈라지며 연장성형된 측면접합부(4)가 형성되고 하부가 연장성형되어 하부접합부(5)가 형성된 크로
스멤버(2)로 구성되어, 이 크로스멤버(2)가 상기 프레임(1)에 용접고정되어, 결합력 및 강성이 향상되도
록 된 것이다.
대표도
도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 은 본 발명에 따른 크로스멤버가 프레임에 접합된 상태를 나타내는 사시도,
도 2 는 종래구조로서, 도 1 의 대응 사시도이다.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 프레임 2 : 크로스멤버
3 : 측면부 4 : 측면접합부
5 : 하부접합부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차량의 프레임 접합구조에 관한 것으로, 특히 프레임을 지지/고정하는 크로스멤버의 접합부위
를 강화시켜 프레임에 견고히 접합되도록 된 자동차 프레임의 크로스멤버 접합구조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섀시를 구성하는 각 장치나, 보디에서 전달되는 하중 또는 전후의 차축에서의 반
력을 지지하도록 프레임이 설치되는 바, 이 프레임은 자동차가 주행중에 받는 노면에서의 충격이나 하중
등에 의해 생기는 굽힘, 비틀림, 텐션, 진동 등에 충분히 견딜 수 있는 강도와 강성을 가지도록 성형되
는데, 그 구조를 살펴보면 대략 ' U '자 모양의 긴 막대형상의 강재로 된 프레임과, 이 프레임의 사이에
횡방향으로 설치되는 ' U '자형상의 크로스멤버로 이루어져, 이 크로스멤버의 양단이 장기 프레임의 양
측면에 다수개가 고정되며 상기 프레임의 상부에 플로어패널이 설치되어지는데, 여기서 프레임과 크로스
멤버의 접합구조를 살펴보면, 도 2 에서 보는 바와 같이, 프레임(1)의 측면부(3)에 크로스멤버(2)외 일
단이 절곡성형되어 형성된 측면접합부(4)와 하부접합부(5)가 용접/고정된다.
이에 따라, 프레임(1)이 견고히 고정되어, 주행중에 발생되는 각중 충격을 흡수 /발산 시켜 차체의 안전
성을 확보하게 된다.
3-1
공개특허특1998-056893
발명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그러나, 상기 크로스멤버의 접합구조는 단순히 프레임의 일측면에 용접되어 외부의 충격이나 진동이 발
생되면 프레임에서 이탈되어, 이 프레임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안출된 것으로, 크로스멤버의 양단이 연장성형되어
프레임의 하부에도 용접고정되도록 접합면적을 늘려 프레임의 강성이 향상된 자동차 프레임의 크로스멤
버 접합구조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차체하부에 좌/우로 설치되는 프레임과 이 프레임의 횡방
향으로 설치되며 양단이 좌/우로 갈라지며 측면접합부가 형성되고 밑면이 연장성형되어 하부접합부가 형
성된 크로스멤버로 구성되어, 상기 크로스멤버의 측면접합부가 프레임의 측면부에 접합되고, 상기 하부
접합부가 프레임의 하부에 용접고정된다.
이에 따라, 프레임과 크로스멤버의 접합면적이 증가되어 부착력이 향상되어 전체적으로 프레임의 강성이
향상된다.
이하 본 발명을 첨부된 예시도면을 참조로 상세히 설명한다.
도 1 은 본 발명에 따른 크로스멤버가 프레임에 접합된 상태를 나타내는 사시도로서, 본 발명은 ' U '자
형상의 강재로 결곡성형된 프레임(1)과, 이 프레임(1)과 동일형상으로 성형되며 양단이 좌우로 같라지며
연장성형되어 측면접합부(4)가 형성되고 하부가 연장성형되어 직사각형의 하부접합부(5)가 형성된 크로
스멤버(2)로 구성되어, 상기 프레임(1)이 좌우로 설치되고 그 사이에 횡방향으로 다수의 크로스멤버(2)
측면접합부(4)가 프레임(1)의 측면부(3)에 용접/고정되고, 상기 크로스멤버(2)의 하부접합부(5)가 프레
임(1)의 밑면에 용접고정된다.
따라서, 상기 크로스멤버(2)와 프레임(1)의 접합부면적이 증가하면서 결합력이 향상되어 프레임(1)의 강
성이 향상된다.
발명의 효과
이상 설명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프레임과 크로스멤버의 접합면적이 증가하도록 크로스멤버의
양단이 절곡성형되어 프레임과 용접되므로, 프레임과 크로스멤버의 결합력이 향상되고, 그 강성이 향상
되는 효과가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양단이 좌우로 같라지면서 측면접합부(4)가 형성되고 하부가 연장성형되어 직사각형의 하부접하부(5)가
형성되는 크로스멤버(2)가 자동차 프레임(1)의 측면부(3)와 밑면에 각각 용접/고정되는 자동차 프레임의
크로스멤버 접합구조.
도면
도면1
3-2
공개특허특1998-056893
도면2
3-3
공개특허특1998-0568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