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시동시 아이들 스피드 컨트롤러 상태 천이 방법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Int. Cl.6
F02D 41/18
(11) 공개번호 특1998-049819
(43) 공개일자 1998년09월15일
(21) 출원번호 특1996-068568
(22) 출원일자 1996년12월20일
(71) 출원인 현대자동차 주식회사 박병재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 140-2
(72) 발명자 강재훈
울산광역시 남구 무거동 223 산호아파트 17동 513호
(74) 대리인 송만호, 김재만
심사청구 : 있음
(54) 엔지 시동시 아이들 스피드 컨트롤러 상태 천이 방법
요약
이 발명은 엔진 시동시 아이들 스피드 컨트롤러 상태 천이 방법에 관한 것으로써, 시동시의 엔진 상태를
강제적으로 시동 엔진 회전 주기를 거치게 하여 시동시에 발생되는 스톨현상이나, 헌팅현상을 방지하는
효과를 가진 엔진 시동시 아이들 스피트 컨트롤러 상태 천이 방법을 제공한다. 자동차의 전원인가로 엔진
시동장치가 온 되어 엔진을 시동시키고, 전자 제어 장치에 크랭킹 회전 변수가 세팅되는 단계와; 상기 크
랭킹 회전 변수가 세팅되므로서 크랭킹 회전수가 엔진 회전수 작을 경우 시동 엔진 회전 변수를
세팅하고, 시동 엔진 회전수가 정상 엔진 회전수보다 적은지 판단하는 단계와; 만일, 정상 엔진 회전수가
클 경우 정상 엔진 회전 변수가 세팅되는 단계로 이루어지며; 시동시의 엔진 상태를 강제적으로 시동 엔
진 회전 주기를 거치게 하여 시동시에 발생되는 스톨현상이나, 헌팅현상을 방지하는 효과를 가진 엔진 시
동시 아이들 스피드 커트롤러 상태 천이 방법을 제공한다.
대표도
도5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1은 일반적인 시동시 아이들 스피드 컨트롤러 제어 블럭도이고,
도2는 일반적인 정상적인 시동시 엔진 회전수의 상태 변화 천이도이고,
도3은 일반적인 시동시 엔진 회전수의 상태 변화 관계도이고,
도4는 일반적인 시동시 아이들 스피트 컨트롤러에 아이들 밸브의 개도 변화도이고,
도5는 이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엔진 시동시 아이들 스피드 컨트롤러 상태 천이 제어 흐름도이다.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이 발명은 엔진 시동시 아이들 스피드 컨트롤러 상태 천이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 기술하면 엔
진 시동시 아이들 상태에서 엔진을 가열하기 위해 워밍업을 하는 경우 엔진 회전의 상승 주기에 엔진 회
전 변수를 강제적으로 실행시켜 시동시 엔진 스톨(stall) 현상이나 헌팅(hunting) 현상을 방지하는 엔진
시동시 아이들 스피드 컨트롤러(ISC, idle speed controller) 상태 천이 방법에 관한 것이다.
엔진 시동시 아이들 상태에서 엔진 회전수의 변화는 도2에 도시된 바와 같이 엔진 크랭킹 속도에서 시동
엔진 회전 주기를 거쳐 워밍업 주기에서 정상주기로 회전수 상태가 천이 된다.
도3과 도4는 종래의 시동시 엔진 회전에 관한 상태 변화와 아이들 밸브에 관한 제어 블록도이다.
종래에 정상적인 시동시 엔진 회전의 변화는 도3의 실선과 같이 변화한다.
엔진 시동시 크랭킹 회전수로 엔진이 돌다가 시동시 걸리면 시동 엔진 회전 상태에서 엔진 회전수가 상승
한다.
상기 엔진 회전수가 아이들 밸브의 개방상태에서 점차적으로 도5의 정상적인 ISC 개폐 제어와 같이 닫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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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 되면서 정상적인 엔진 회전수가 유지된다.
그러나, 비정상적으로 시동시 엔진 회전수가 순간적으로 증가하는 겨우 도3의 저선 방향으로 진행을
한다.
즉, 엔진이 시동되고 정상 회전 이상의 엔진 회전수로 순간적으로 이동할 경우 시동 엔진 회전수를 상사
점에서 읽지 못하고 지나쳐 전자 제어 장치의 엔진 회전수 체크시 워밍업이 끝난 상태로 파악하고 도4의
비정상적인 ISC 개폐 제어를 해서 아이들 밸브를 순간적 차단시켜서 워밍업시의 충분한 연료 공급이 안돼
엔진이 스톨(stall) 현상이나 헌팅(hunting) 현상을 일으킨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그러나, 상기한 종래의 기술은 경우에 따라 엔진 시동시 엔진이 스톨 현상이 나 헌팅현상을 일으켜서 차
량의 상태가 불안하게 되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이 발명의 목적은 상기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써, 엔진의 시동시 시동이 걸린 상태에
서 엔진 회전수가 올라갈 때 강제적으로 시동 엔진 회전 주기를 실행하게 함으로써 상기의 문제점을 해결
하는 엔진 시동시 아이들 스피드 컨트롤러 상태 천이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상기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특징은, 시동시의 엔진 상태를 강제적으로 시동 엔진 회전 주기
를 거치게 하여 시동시에 발생되는 스톨현상이나, 헌팅현상을 방지하는 효과를 가진 엔진 시동시 아이들
스피드 컨트롤러 상태 천이 방법을 제공한다. 자동차의 전원인가로 엔진 시동장치가 온 되어 엔진을 시동
시키고, 전자 제어 장치에 크랭킹 회전 변수가 세팅되는 단계와; 상기 크랭킹 회전 변수가 세팅되므로서
크랭킹 회전수가 엔진 회전수 작을 경우 시동 엔진 회전 변수를 세팅하고, 시동 엔진 회전수가 정상 엔진
회전수보다 적은지 판단하는 단계와; 만일, 정상 엔진 회전수가 클 경우 정상 엔진 회전 변수가 세팅되는
단계로 이루어진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 발명에 속하는 기술 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가 이 발명을 용이하게 실시할 수 있는 가장 바람
직한 실시예를 첨부된 도면을 참조로 하여 상세히 설명한다.
첨부한 도1에 도시되어 있는 바와 같이 시동시 아이들 스피트 컨트롤러 제어 블록도의 구성은, 엔진이 아
이들 상태에 있는 경우 공기를 공급하는 아이들 밸브의 개폐량을 제어하는 아이들 스피드
컨트롤러(10)와; 엔진이 회전시 엔진의 상사점이나 회전수를 검출하는 크랭크각 센서(30)와; 상기 크랭크
각 센서에서 출력되는 데이터를 이용해 상기의 아이들 스피드 컨트롤러(10)를 제어하는 전자 제어 장치
(20)로 이루어진다.
도1과 도5에 도시된 바와 같이 엔진 시동시 아이들 스피드 컨트롤러 상태 천이 제어의 작용은 다음과 같
다.
자동차에 전원이 인가되어 엔진 시동장치가 온 되어 엔진이 시동되고 엔진 회전에 의해 크랭크가 회전하
게 되며, 전자 제어 장치(20)는 크랭킹 회전 변수를 세팅하고, 크랭크에 연결된 크랭크각 센서(30)로 부
터 엔진 회전수 데이터를 입력 받는다(S20,S30).
전자 제어 장치(20)는 크랭킹 회전수와 엔진 회전수를 비교해서 엔진 회전수가 클 경우 시동 엔진 회전
변수를 세팅하고(S40,250), 시동 엔진 회전수가 정상 엔진 회전수보다 적은지 판단한다(S60).
만일, 정상 엔진 회전수가 클 경우 정상 엔진 회전 변수가 세팅되고 엔진은 워밍업이 끝난 정상적인 운행
가능 상태가 된다(80).
즉, 도4의 정상적인 ISC 개폐 제어와 같이 전자 제어 장치(20)는 아이들 스피드 컨트롤러(10)가 동작되는
제어 데이터를 출력하고, 도3의 실선과 같이 엔진 상태를 운영해서 도2의 곡선을 그리는 엔진 상태로 제
어한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와 같이 이 발명의 실시예에서, 시동시의 엔진 상태를 강제적으로 시동 엔진 회전 주기를 거치게
하여 시동시에 발생되는 스톨현상이나, 헌팅현상을 방지하는 효과를 가진 엔진 시동시 아이들 스피드 컨
트롤러 상태 천이 방법을 제공한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시동시의 엔진 상태를 강제적으로 시동 엔진 회전 주기를 거치게 하여 시동시에 발생되는 스톨현상이나,
헌팅현상을 방지하는 효과를 가진 엔진 시동시 아이들 스피드 컨틀롤러 상태 천이 방법을 제공한다. 자동
차의 전원인가로 엔진 시동장치가 온 되어 엔진을 시동시키고, 전자 제어 장치에 크랭킹 회전 변수가 세
팅되는 단계와; 상기 크랭킹 회전 변수가 세팅되므로서 크랭킹 회전수가 엔진 회전수 작을 경우 시동 엔
진 회전 변수를 세팅하고, 시동 엔진 회전수가 정상 엔진 회전수보다 적은지 판단하는 단계와; 만일, 정
상 엔진 회전수가 클 경우 정상 엔진 회전 변수가 세팅되는 단계를 특징으로 하는 엔진 시동시 아이들 스
피드 컨트롤러 상태 천이 방법.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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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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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a
도면4b
도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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