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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버 및 캐스터 조절구조를 갖는 자동차의 맥퍼슨식 현가장치

좌절하지말자 2018. 2. 2. 17:19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
6
B60G 3/02
(11) 공개번호 특1998-041395
(43) 공개일자 1998년08월17일
(21) 출원번호 특1996-060698
(22) 출원일자 1996년11월30일
(71) 출원인 대우자동차 주식회사 양재신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199번지
(72) 발명자 문창영
경기도 군포시 산본2동 동백우성아파트 1303동 902호
(74) 대리인 이대선
심사청구 : 있음
(54) 캠버 및 캐스터 조절구조를 갖는 자동차의 맥퍼슨식 현가장치
요약
본 발명은 휠 얼라이먼트의 조정시 캠버 및 캐스터를 용이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한 캠버 및 캐스터 조
절구조를 갖는 자동차의 맥퍼슨식 현가장치에 관한 것으로, 스트럿(40)의 상단 중앙에는 고정볼트(a1)를
입설하고, 스트럿(40)의 상단이 고정되는 차체(70)의 시트부(71) 중앙에는 고정볼트(a1)가 통과되는 구
멍(72)을 형성함과 동시에 구멍(72)주위에는 고정볼트(a2,a3,a4)를 3개 입설하고, 중앙에는 가로
장공(b1)을 1개 형성하고 그 둘레에는 세로 장공(b2,b3,b4)을 3개 형성한 조정판(80)을 더 구비하여 조
정판(80)을 시트부(71)의 상면에 안착시킨 상태에서 3개의 볼트에 너트로 체결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대표도
도2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 은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의 맥퍼슨식 현가장치의 구성도
도 2 는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의 맥퍼슨식 현가장치의 요부 사시도
도 3 (가), (나)는 본 발명에 따른 맥퍼슨식 현가장치의 캠버 조절상태를 보인 평면도
도 4 (가), (나)는 본 발명에 따른 맥퍼슨식 현가장치의 캐스터 조절상태를 보인 평면도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 컨트롤암 20. 볼 조인트 30. 조향너클
40. 스트럿 50. 쇽업소버 60. 스프링
70. 차체 71. 시트부 72. 구멍
80. 조정판 a1,a2,a3,a4. 고정볼트 b1. 가로장공
b2,b3,b4. 세로 장공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휠 얼라이먼트의 조정시 캠버 및 캐스터를 용이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한 캠버 및 캐스터 조
절구조를 갖는 자동차의 맥퍼슨식 현가장치에 관한 것이다. 더 상세히는 스트럿의 상단부를 차체에 고정
시킬 때 그 위치를 조정하여 캠버 및 캐스터를 간단히 조절할 수 있는 캠버 및 캐스터 조절구조를 갖는
자동차의 맥퍼슨식 현가장치에 관한 것이다.
바퀴를 앞에서 보면 바깥쪽으로 경사지게 결합되어 있으며, 바퀴의 중심선과 노면이 이루는 각도를 캠버
라고 한다. 이 캠버는 차종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0.5°∼2°정도로 되어 있다.
4-1
공개특허특1998-041395
그리고 바퀴를 옆쪽에서 보면 뒤쪽으로 기울어져 있으며, 킹핀의 중심선과 노면의 중심선이 이루는 각도
를 캐스터라 한다.
이러한 캠버나 캐스터는 자동차의 사용중 스프링의 변형, 부시의 변형, 컨트롤암을 너클과 연결하기 위
한 볼 조인트의 손상, 쇽업소버의 휘어짐 등으로 변화가 일어나는데, 이러한 경우 휠 얼라이먼트(WHEEL
ALIGNMENT)를 조정을 하여야만 차량에 무리를 주지 않게 되고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
그런데, 종래에 휠 얼라이먼트 규정 차트에 지시된 규정치를 벗어났을 경우, 현가장치에 있는 손상된 부
품을 교환하거나 수리하여 주어야 하고 때에 따라서는 차체를 수리하여야 하므로 그 조정작업이 매우 어
려울 뿐만 아니라 비용이 많이 드는 문제점이 있었다.
발명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안출한 것으로, 스트럿의 상단부를 차체에 고정시킬 때 그 위치를 조정
하여 캠버 및 캐스터를 간단히 조절할 수 있는 캠버 및 캐스터 조절구조를 갖는 자동차의 맥퍼슨식 현가
장치를 제공하고자 한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본 발명은 컨트롤아암(10)과, 하단은 볼 조인트(20)를 매개로 상기 컨트롤아암(10)과 함께 조향너클(30)
에 연결되고 상단은 차체(70)에 연결되는 스트럿(40) 등으로 구성되며, 상기 스트럿(40)에는
쇽업소버(50)와 스프링(60)이 일체로 결합된 자동차의 맥퍼슨식 현가장치에 있어서,
상기 스트럿(40)의 상단 중앙에는 고정볼트(a1)를 입설하고, 상기 스트럿(40)의 상단이 고정되는
차체(70)의 시트부(71) 중앙에는 상기 고정볼트(a1)가 통과되는 구멍(72)을 형성함과 동시에 상기
구멍(72) 주위에는 고정볼트(a2,a3,a4)를 3개 입설하고, 중앙에는 가로 장공(b1)을 1개 형성하고 그 둘
레에는 세로 장공(b2,b3,b4)을 3개 형성한 조정판(80)을 더 구비하여 상기 조정판(80)을 상기
시트부(71)의 상면에 안착시킨 상태에서 상기 3개의 볼트에 너트로 체결할 수 있도록 한 것에 그 특징이
있다.
이하, 본 발명의 바람직한 일 실시예를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상세히 설명한다.
도 1 은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의 맥퍼슨식 현가장치의 구성도이고, 도 2 는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의
맥퍼슨식 현가장치의 요부 사시도이다. 그리고 도 3 (가), (나)는 본 발명에 따른 맥퍼슨식 현가장치의
캠버 조절상태를 보인 평면도이고, 도 4 (가), (나)는 본 발명에 따른 맥퍼슨식 현가장치의 캐스터 조절
상태를 보인 평면도이다.
도 1 및 도 2 에 도시한 바와같이, 맥퍼슨식 현가장치는 컨트롤아암(10)이 구비되고, 스트럿(40)의 하단
이 볼 조인트(20)를 매개로 컨트롤아암(10)과 함께 조향너클(30)에 연결되고 스트럿(40)의 상단은
차체(70)의 시트부(71)에 연결된다. 그리고 스트럿(40)에는 쇽업소버(50)와 스프링(60)이 일체로 결합된
다.
본 발명에 따르면, 도 2 에 잘 나타낸 바와같이, 스트럿(40)의 상단 중앙에는 1개의 고정볼트(a1)를 입
설하고, 차체(70)의 시트부(71) 중앙에는 고정볼트(a1)가 통과되는 구멍(72)을 형성함과 동시에 그
구멍(72) 주위에는 3개의 고정볼트(a2,a3,a4)를 입설한다. 그리고 조정판(80)은 중앙에 가로 장공(b1)을
1개 형성하고 그 둘레에는 세로 장공(b2,b3,b4)을 3개 형성한다.
이러한 구조로 된 본 발명은 스트럿(40)의 상단을 차체(70)의 시트부(71)에 고정시킬 때 조정판(80)과
볼트의 체결 위치를 변경하여 캠버와 캐스터를 조정할 수 있다.
도 3 (가)에 도시한 바와같이, 시트부(71)에 입설된 3개의 고정볼트(a2,a3,a4)는 세로 장공(b2,b3,b4)
중앙에 위치되도록 체결하고 스트럿(40)에 입설된 고정볼트(a1)는 가로 장공(b1) 우측에 위치되도록 체
결하여 스트럿(40)의 상단부를 차체(70)에 고정시키면 스트럿(40)의 기울기에 의하여 캠버가 증가한다.
도 3 (나)에 도시한 바와같이, 시트부(71)에 입설된 3개의 고정볼트(a2,a3,a4)는 세로 장공(b2,b3,b4)
중앙에 위치되도록 체결하고 스트럿(40)에 입설된 고정볼트(a1)는 가로 장공(b1) 좌측에 위치되도록 체
결하여 스트럿(40)의 상단부를 차체(70)에 고정시키면 스트럿(40)의 기울기에 의하여 캠버가 감소한다.
도 4 (가)에 도시한 바와같이, 시트부(71)에 입설된 3개의 고정볼트(a2,a3,a4)는 세로 장공(b2,b3,b4)
아래쪽으로 위치되도록 체결하고 스트럿(40)에 입설된 고정볼트(a1)는 가로 장공(b1) 중앙에 위치되도록
체결하여 스트럿(40)의 상단부를 차체(70)에 고정시키면 스트럿(40)의 기울기에 의하여 캐스터가 증가한
다. 도 4 (나)에 도시한 바와같이, 시트부(71)에 입설된 3개의 고정볼트(a2,a3,a4)는 세로
장공(b2,b3,b4) 위쪽으로 위치되도록 체결하고 스트럿(40)에 입설된 고정볼트(a1)는 가로 장공(b1) 중앙
에 위치되도록 체결하여 스트럿(40)의 상단부를 차체(70)에 고정시키면 스트럿(40)의 기울기에 의하여
캐스터가 감소한다.
발명의 효과
상술한 바와같이, 본 발명은 스트럿(40)의 상단부를 차체(70)에 고정시킬 때 그 위치를 조정하여 캠버
및 캐스터를 간단히 조절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캠버 및 캐스터의 조정작업을 간단히 할 수 있으며 작
업시 현가장치를 조기에 교환하지 않아도 되므로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도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4-2
공개특허특1998-041395
컨트롤아암(10)과, 하단은 볼 조인트(20)를 매개로 상기 컨트롤아암(10)과 함께 조향너클(30)에 연결되
고 상단은 차체(70)에 연결되는 스트럿(40) 등으로 구성되며, 상기 스트럿(40)에는 쇽업소버(50)와 스프
링(60)이 일체로 결합된 자동차의 맥퍼슨식 현가장치에 있어서,
상기 스트럿(40)의 상단 중앙에는 고정볼트(a1)를 입설하고, 상기 스트럿(40)의 상단이 고정되는
차체(70)의 시트부(71) 중앙에는 상기 고정볼트(a1)가 통과되는 구멍(72)을 형성함과 동시에 상기
구멍(72) 주위에는 고정볼트(a2,a3,a4)를 3개 입설하고, 중앙에는 가로 장공(b1)을 1개 형성하고 그 둘
레에는 세로 장공(b2,b3,b4)을 3개 형성한 조정판(80)을 더 구비하여 상기 조정판(80)을 상기
시트부(71)의 상면에 안착시킨 상태에서 상기 3개의 볼트에 너트로 체결할 수 있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캠버 및 캐스터 조절구조를 갖는 자동차의 맥퍼슨식 현가장치.
도면
도면1
4-3
공개특허특1998-041395
도면2
도면3
도면4
4-4
공개특허특1998-041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