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용 풋 파킹 브레이크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
6
B60T 7/06
(11) 공개번호 특1998-056493
(43) 공개일자 1998년09월25일
(21) 출원번호 특1996-075763
(22) 출원일자 1996년12월30일
(71) 출원인 대우자동차 주식회사 양재신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199번지
(72) 발명자 안영남
경기도 광명시 소하동 29-43
(74) 대리인 최학현, 황주명
심사청구 : 있음
(54) 자동차용 풋 파킹 브레이크
요약
본 발명은 풋 파킹 브레이크의 구성 부품수를 줄여 구조를 단순화시킬 수 있음은 물론 소음을 방지하여
탑승자에게 정숙성을 제공할 수 있는 자동차용 풋 파킹 브레이크에 관한 것으로서, 인스트루먼트패널의
하단에 장착되고, 하단 일측에 작동홈(50)이 형성되고, 타측에 가이드홈(54)을 갖는 지지편(56)이 구비
된 본체(52)와, 상기 작동홈(50)내에서 일정 각도로 회동할 수 있도록 상단이 힌지핀(58)에 의하여
본체(52)에 회동가능하게 고정되고, 상단에 제 1톱니(64)가 형성되며, 하단에 패드(62)가 부착된 브레이
크 페달(60)과, 상기 브레이크 페달(60)의 하단에 일측이 고정되고, 타측이 브레이크 슈에 고정된 브레
이크 케이블(66)과, 외주면에 상기 브레이크 페달(60)에 형성된 제 1톱니(64)에 치합되는 제 2톱니(68)
가 형성되고, 일측이 경사지게 절개된 절개부(70)가 형성되며, 핀(74)에 의하여 본체(52)에 회동가능하
게 고정된 기어(72)와, 일측이 상기 기어(72)의 하단에 고정되고, 타측이 본체(52)에 고정된 제
1스프링(76)과, 상기 본체(52)의 타측에 구비된 지지편(56)의 가이드홈(54)에서 스프링(78)에 의하여 일
측으로 탄성지지되어 선택적으로 기어(72)의 회동을 제한하는 스톱퍼(80)와, 상기 스톱퍼(80)의 일측에
고정되는 릴리스 케이블(82)이 일측에 구비 릴리스 로브(84)와, 상기 브레이크 페달(60)에 일측이 고정
되고, 타측이 본체(52)에 고정되어 브레이크 페달(60)을 최초의 위치로 복귀시키는 제 2스프링(86)를 포
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것이다.
대표도
도2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기술에 따른 자동차용 풋 파킹 브레이크의 구성을 보인 단면도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용 풋 파킹 브레이크의 구성을 보인 단면도
도 3은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용 풋 파킹 브레이크가 작동된 상태를 보인 단면도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50 : 작동홈 52 : 본체
54 : 가이드홈 56 : 지지편
58 : 힌지핀 60 : 브레이크 페달
62 : 패드 64 : 제 1톱니
66 : 브레이크 케이블 68 : 제 2톱니
70 : 절개부 72 : 기어
74 : 핀 76 : 제 1스프링
78 : 스프링 80 : 스톱퍼
82 : 릴리스 케이블 84 : 릴리스 로브
86 : 제 2스프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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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특1998-056493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자동차용 풋 파킹 브레이크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풋 파킹 브레이크의 구성 부품수
를 줄여 구조를 단순화시킬 수 있음은 물론 소음을 방지하여 탑승자에게 정숙성을 제공할 수 있는 자동
차용 풋 파킹 브레이크에 관한 것이다.
자동차의 브레이크를 대별하여 보면, 주행속도를 줄이거나 운행 중에 일시적인 정차를 위해 사용하는 감
속용의 메인 브레이크와, 장시간의 주차를 위해 사용하는 주차용의 파킹 브레이크로 나눌 수 있다.
여기에서, 주차용 브레이크는 제동력을 얻는 방식에 따라 추진축에 설치된 브레이크 드럼을 제동하는 센
터 브레이크식과 뒷바퀴를 제동하는 뒷바퀴 브레이크식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승용 차량에서는 주로 메
인 브레이크용 브레이크 슈를 링크나 와이어로 확장시켜 제동력을 얻는 뒷바퀴 브레이크식의 파킹 브레
이크를 많이 채용하고 있다.
주차시에 운전자가 직접 조작하여 와이어나 링크를 당김으로써 주차상태를 유지하는 주차 브레이크 레버
에는 대형 차량에서와 같이, 대시보드의 아래 부분에 설치된 스틱형과, 승용 차량에서와 같이, 차체의
플로어 상에 설치된 플로어식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자동 변속기가 장착된 차량의 증가와 함
께, 운전자가 별도의 브레이크 페달을 발로 밟아 와이어를 당기는 방식의 풋 파킹 브레이크 시스템도 보
급되고 있다.
도 1은 종래기술에 따른 자동차용 풋 파킹 브레이크의 구성을 보인 단면도이다. 도 1을 설명하면, 인스
트루먼트패널(미도시)의 하단에 장착되고, 하단 일측에 작동홈(2)을 지닌 본체(4)와, 힌지핀(6)을 중심
으로 작동홈(2)내에서 일정 각도로 회동하면서 핀(8)에 의해 결합되어 있는 주차 케이블(10)을 당기는
것으로, 상단에는 래칫(12)이 형성되어 있고 하부에는 패드(14)가 부착되어 있는 브레이크 페달(16)과,
가압 스프링(18)의 탄성 가압에 의해 브레이크 페달(16)의 상단에 형성된 래칫(12)과 항상 맞물리는 고
정 돌출부(20)를 지니며 핀(22)을 중심으로 회동하는 가압레버(24)와, 릴리스 케이블(26)을 통해 전달되
는 릴리스 노브(28)의 조작력에 의해 핀(30)을 중심으로 회동하면서 가압레버(24)를 하방으로 눌러 주차
상태를 해제하는 것으로, 리턴 스프링(32)에 의해 본체(4)에 탄성지지되어 있는 릴리스 레버(34)로 이루
어져 있다.
풋 파킹 브레이크가 작동되는 상태를 간략하게 설명한다. 운전자가 패드(14)를 밟으면, 브레이크
페달(16)은 힌지핀(6)을 중심으로 회동하면서 주차 케이블(10)을 당기면서 뒷바퀴의 브레이크 슈(도시
생략)를 브레이크 드럼(미도시)에 밀착시켜 제동력을 얻게 된다. 이때, 가압레버(24)의 고정 돌출부(20)
는 가압 스프링(18)에 의해 브레이크 페달(16)의 상단에 형성된 래칫(12)과의 치합상태를 유지하기 때문
에 주차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상태에서 릴리스 노브(28)를 조작하면, 릴리스 케이블(26)에 의해 릴리스 레버(34)는 핀(30)
을 중심으로 회동하면서 해제돌기(35)는 가압레버(24)를 누른다. 그에 따라, 가압레버(24)의 고정 돌출
부(20)는 래칫(12)과의 치합상태가 해제되며, 브레이크 페달(16)은 리턴 스프링(36)에 의해 원래의 위치
로 복귀됨으로써, 주차 상태가 해제된다.
발명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상기와 같이 구성된 자동차용 풋 파킹 브레이크를 이용하여 자동차를 제동시킬 수 있었지만, 이러한 경
우 부품수가 많기 때문에 구조가 복잡하며, 브레이크 페달의 조작시 래칫과 고정 돌출부와의 마찰 접촉
에 의해 불쾌한 마찰소음이 발생되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한 것으로서, 그 목적은 풋 파킹 브레이크의
구성 부품수를 줄여 구조를 단순화시킬 수 있음은 물론 소음을 방지하여 탑승자에게 정숙성을 제공할 수
있는 자동차용 풋 파킹 브레이크를 제공함에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러한 본 발명의 목적은, 인스트루먼트패널의 하단에 장착되고, 하단 일측에 작동홈이 형성되고, 타측
에 가이드홈을 갖는 지지편이 구비된 본체와, 상기 작동홈내에서 일정 각도로 회동할 수 있도록 상단이
힌지핀에 의하여 본체에 회동가능하게 고정되고, 상단에 제 1톱니가 형성되며, 하단에 패드가 부착된 브
레이크 페달과, 상기 브레이크 페달의 하단에 일측이 고정되고, 타측이 브레이크 슈에 고정된 브레이크
케이블과, 외주면에 상기 브레이크 페달에 형성된 제 1톱니에 치합되는 제 2톱니가 형성되고, 일측이 경
사지게 절개된 절개부가 형성되며, 핀에 의하여 본체에 회동가능하게 고정된 기어와, 일측이 상기 기어
의 하단에 고정되고, 타측이 본체에 고정된 제 1스프링과, 상기 본체의 타측에 구비된 지지편의 가이드
홈에서 스프링에 의하여 일측으로 탄성지지되어 선택적으로 기어의 회동을 제한하는 스톱퍼와, 상기 스
톱퍼의 일측에 고정되는 릴리스 케이블이 일측에 구비 릴리스 로브와, 상기 브레이크 페달에 일측이 고
정되고, 타측이 본체에 고정되어 브레이크 페달을 최초의 위치로 복귀시키는 제 2스프링를 포함하여 이
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풋 파킹 브레이크에 의하여 달성될 수 있다.
이하,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용 풋 파킹 브레이크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첨부도면에 의거하여 좀 더 구체
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용 풋 파킹 브레이크의 구성을 보인 단면도이고, 도 3은 본 발명에 따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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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특1998-056493
자동차용 풋 파킹 브레이크가 작동된 상태를 보인 단면도이다. 도 2 및 도 3을 설명하면, 하단 일측에
작동홈(50)이 형성된 본체(52)가 구비되고, 이 본체(52)의 타측에는 가이드홈(54)을 갖는 지지편(56)이
구비된다. 본체(52)는 인스트루먼트패널(미도시)의 하단에 장착된다. 작동홈(50)내에서 일정 각도로 회
동할 수 있도록 상단이 힌지핀(58)에 의하여 본체(52)에 회동가능하게 고정된 브레이크 페달(60)이 구비
되고, 이 브레이크 페달(60)의 하단에는 패드(62)가 부착된다. 브레이크 페달(60)의 상단 일측에 제 1톱
니(64)가 형성되고, 이 브레이크 페달(60)의 하단에는 브레이크 슈(미도시)에 일측이 고정된 브레이크
케이블(66)이 고정된다.
외주면에 브레이크 페달(60)에 형성된 제 1톱니(64)에 치합되는 제 2톱니(68)가 형성되고, 일측이 경사
지게 절개된 절개부(70)가 형성된 기어(72)가 구비된다. 이 기어(72)는 브레이크 페달(60)의 일측에
핀(74)에 의하여 본체(52)에 회동가능하게 고정된다. 일측이 기어(72)의 하단에 고정되고, 타측이
본체(52)에 고정된 제 1스프링(76)이 구비된다. 본체(52)의 타측에 구비된 지지편(56)의 가이드홈(54)에
서 스프링(78)에 의하여 일측으로 탄성지지된 스톱퍼(80)가 구비되고, 이 스톱퍼(80)는 기어(72)의 절개
부(70)에서 슬라이딩되면서 기어(72)의 회동을 선택적으로 제한한다. 일측이 스톱퍼(80)의 일측에 고정
된 릴리스 케이블(82)이 구비되고, 이 릴리스 케이블(82)의 타측에는 스톱퍼(80)를 기어(72)의
절개부(70)에서 이탈시키는 릴리스 로브(84)가 구비된다. 일측이 브레이크 페달(60)에 고정되고, 타측이
본체(52)에 고정된 제 2스프링(86)이 구비된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자동차용 풋 파킹 브레이크가 작동되는 상태 및 이에 따른 효과를 설명한다.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60)의 하단에 부착된 패드(62)를 밟으면 브레이크 페달(60)이 힌지핀(58)을 중
심으로 회동하게 되고, 이에 따라 기어(72)가 핀(74)을 중심으로 회동된다. 즉, 브레이크 페달(60)의 상
단에 형성된 제 1톱니(64)에 기어(72)의 외주면에 형성된 제 2톱니(68)가 치합되어 있음으로 브레이크
페달(60)의 회동에 따라 기어(72)가 일측으로 회동된다. 기어(72)가 일측으로 회동됨에 따라 지지편(56)
에 스프링(78)에 의하여 탄성지지된 스톱퍼(80)가 기어(72)의 절개부(70)를 따라 슬라이딩되어
절개부(70)의 일측에 고정된다. 스톱퍼(80)가 절개부(70)의 일측에 고정됨에 따라 자동차가 제동된다.
즉, 기어(72)가 일측으로 회동된 상태에서 스톱퍼(80)가 기어(72)의 절개부(70) 일측에 고정됨에 따라
브레이크 케이블(66)이 일측으로 당겨지게 되고, 이에 따라 뒷바퀴의 브레이크 슈(미도시)가 브레이크
드럼(미도시)에 밀착되어 자동차를 제동시킨다. 이때 기어(72)와 본체(52)의 사이에 고정된 제
1스프링(76)이 인장되고 동시에 본체(52)와 브레이크 페달(60)의 사이에 고정된 제 2스프링(86)이 인장
된다.
이러한 상태에서 운전자가 릴리스 로브(84)를 일측으로 당기면, 릴리스 케이블(82)의 일측에 고정된 스
톱퍼(80)가 기어(72)의 일측에 형성된 절개부(70)에서 이탈된다. 즉, 릴리스 로브(84)를 일측으로 당김
에 따라 가이드홈(54)과 스톱퍼(80)의 사이에 개재된 스프링(78)이 압축됨으로 스톱퍼(80)가 기어(72)의
절개부(70)에서 이탈된다. 스톱퍼(80)가 기어(72)의 절개부(70)에서 이탈되면 제 1스프링(76) 및 제 2스
프링(86)에 의하여 기어(72) 및 브레이크 페달(60)이 최초의 위치로 회동된다. 브레이크 페달(60) 및 기
어(72)가 제 1스프링(76) 및 제 2스프링(86)에 의하여 최초의 위치로 복귀됨에 따라 브레이크 슈(미도
시)가 브레이크 드럼(미도시)에서 이탈되고, 이에 따라 자동차의 제동이 해제된다.
발명의 효과
상술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용 풋 파킹 브레이크는 풋 파킹 브레이크의 구성 부품수를 줄여
구조를 단순화시킬 수 있음은 물론 소음을 방지하여 탑승자에게 정숙성을 제공할 수 있는 효과를 갖는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인스트루먼트패널의 하단에 장착되고, 하단 일측에 작동홈(50)이 형성되고, 타측에 가이드홈(54)을 갖는
지지편(56)이 구비된 본체(52)와, 상기 작동홈(50)내에서 일정 각도로 회동할 수 있도록 상단이
힌지핀(58)에 의하여 본체(52)에 회동가능하게 고정되고, 상단에 제 1톱니(64)가 형성되며, 하단에
패드(62)가 부착된 브레이크 페달(60)과, 상기 브레이크 페달(60)의 하단에 일측이 고정되고, 타측이 브
레이크 슈에 고정된 브레이크 케이블(66)과, 외주면에 상기 브레이크 페달(60)에 형성된 제 1톱니(64)에
치합되는 제 2톱니(68)가 형성되고, 일측이 경사지게 절개된 절개부(70)가 형성되며, 핀(74)에 의하여
본체(52)에 회동가능하게 고정된 기어(72)와, 일측이 상기 기어(72)의 하단에 고정되고, 타측이
본체(52)에 고정된 제 1스프링(76)과, 상기 본체(52)의 타측에 구비된 지지편(56)의 가이드홈(54)에서
스프링(78)에 의하여 일측으로 탄성지지되어 선택적으로 기어(72)의 회동을 제한하는 스톱퍼(80)와, 상
기 스톱퍼(80)의 일측에 고정되는 릴리스 케이블(82)이 일측에 구비 릴리스 로브(84)와, 상기 브레이크
페달(60)에 일측이 고정되고, 타측이 본체(52)에 고정되어 브레이크 페달(60)을 최초의 위치로 복귀시키
는 제 2스프링(86)를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풋 파킹 브레이크.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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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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