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의 공기압력 경고장치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
6
B60C 23/00
(11) 공개번호 특1998-056019
(43) 공개일자 1998년09월25일
(21) 출원번호 특1996-075281
(22) 출원일자 1996년12월28일
(71) 출원인 대우자동차 주식회사 양재신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199번지
(72) 발명자 차익환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178-40
(74) 대리인 이대선
심사청구 : 있음
(54) 타이어의 공기압력 경고장치
요약
본 발명은 주로 자동차에 사용되는 타이어의 공기압력 경고장치에 관한 것으로, 건전지가 내장되며 음극
단자(110)와 양극단자(120)를 마련한 케이스(100)와, 상기 케이스(100)와 일체식으로 결합되며, 상기 양
극단자(120)와 상기 음극단자(110)와 연결시켜 본체(210) 내부의 상하측에 일정간격으로 고정시킨 2쌍의
고정단자(220)와 타이어(10)의 공기압력에 따라 승강되어 상기 고정단자(220)와 접촉되는 가동단자(230)
로 이루어진 압력스위치(200)와, 상기 양극단자(120)와 상기 음극단자(110)와 상기 고정단자(220)에 전
기적으로 연결하여 상기 고정단자(220)와 상기 가동단자(230)가 접촉되면 건전지의 전원이 인가되어 점
등되는 램프(300)로 구성하여, 상기 케이스(100)와 상기 압력스위치(200)와 상기 램프(300)를
타이어(10)의 휠(11)에 설치한 것에 그 특징이 있다.
대표도
도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1은 타이어의 공기압력 경고장치의 설치상태 단면도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 타이어 11. 휠
100. 케이스 110. 음극단자
120. 양극단자 200. 압력스위치
210. 본체 220. 고정단자
230. 가동단자 300. 램프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주로 자동차에 사용되는 타이어의 공기압력 경고장치에 관한 것으로, 더 상세히는 타이어가
적정압력이하로 떨어 졌을 때 외부에서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경고하여 주기 위한 타이어의 공기압력
경고장치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인 타이어는 공기밸브를 통하여 공기를 주입하여 사용하는 바, 사용시 타이어에 적정압력으로 공
기를 주입하여 한다.
타이어의 공기압력이 부족할 경우에는 자동차의 제동성능과 주행안정성과 완충성능 등이 저하되며 심하
면 사고를 유발하게 된다.
그런데, 일반적인 타이어는 외부에서 본때 적정한 공기압력을 유지하는지의 여부를 정확히 알수 없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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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특1998-056019
다만 운전자는 눈대중에 의하여 개인적인 판단력으로 공기압력을 예상하므로 적절한 시기에 공기를 보충
하지 않고 자동차를 운행하는 실정이다.
발명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이러한 종래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타이어가 적정압력을 유지하지 못할 때 이를
외부에서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경고하여 줄 수 있는 타이어의 공기압력 경고장치를 제공하는데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본 발명에 따르면, 건전지가 내장되며 음극단자(110)와 양극단자(120)를 마련한 케이스(100)와, 상기 케
이스(100)와 일체식으로 결합되며, 상기 양극단자(120)와 상기 음극단자(110)와 연결시켜 본체(210) 내
부의 상하측에 일정간격으로 고정시킨 2쌍의 고정단자(220)와 타이어(10)의 공기압력에 따라 승강되어
상기 고정단자(220)와 접촉되는 가동단자(230)로 이루어진 압력스위치(200)와, 상기 양극단자(120)와 상
기 음극단자(110)와 상기 고정단자(220)에 전기적으로 연결하여 상기 고정단자(220)와 상기
가동단자(230)가 접촉되면 건전지의 전원이 인가되어 점등되는 램프(300)로 구성하여, 상기 케이스(100)
와 상기 압력스위치(200)와 상기 램프(300)를 타이어(10)의 휠(11)에 설치한 것에 그 특징이 있다.
이하,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상세히 설명한다.
도1은 타이어의 공기압력 경고장치의 설치상태 단면도이다.
도1에 도시한 바와같이, 케이스(100)는 일반적인 소형 건전지를 내장시킬 수 있도록 하며 건전지의 플러
스극과 마이너스극이 접속되도록 양극단자(120)와 음극단자(110)를 마련한다.
압력스위치(200)는 본체(210)의 내부의 양측 벽면에 2쌍의 고정단자(220)를 일정 간격으로 배치시키고
고정단자(220)의 중간에 가동단자(230)를 내장시킨다. 이 가동단자(230)는 전도체를 사용하고 외부압력
에 따라 승강될 수 있도록 원판형으로 형성하며 외부로부터 가해지는 압력이 설정치를 유지할 때
본체(210) 내부의 중간 위치에 머물러 있도록 한다.
한편, 압력스위치(200)는 타이어(10)의 규정압력에 맞는 용량으로 설계하여야 한다.
램프(300)는 꼬마전구나 발광다이오드를 사용하며, 고정단자(220)가 움직여 가동단자(230)와 접촉되면
건전지의 전원이 인가되어 점등될 수 있도록 전기적으로 회로를 구성한다.
이러한 구성으로된 본 발명은, 타이어(10)의 휠(11)을 적절히 가공한 후, 케이스(100)와
압력스위치(200)를 일체식으로 결합시킨 상태로 램프(300)와 함께 설치한다. 이때, 케이스(100)를
휠(11)의 바깥쪽을 향하도록 하고 압력스위치(200)를 휠(11)의 안쪽으로 향하도록 하되, 건전지를 교체
하기 쉽도록 하고 타이어(10)의 공기압력이 압력스위치(200)에 외부압력으로 작용되도록 한다.
그리고 램프(300)는 타이어(10)의 외부에서 볼 수 있도록 휠(11)의 외측으로 돌출되게 설치한다.
본 발명의 작동을 설명하면, 타이어(10)의 공기압력이 규정치를 유지하고 있을 때에는 압력스위치(200)
의 가동단자(230)가 2쌍의 고정단자(220) 사이에 위치되어 램프(300)가 점등되지 않지만, 타이어(10) 공
기압력이 규정치 이하로 내려가거나 높아지면 가동단자(230)가 상향 또는 하향으로 움직인다. 이와같이
가동단자(230)가 움직여서 고정단자(220)와 접촉되면 전전지로 부터 전원이 인가되어 램프(300)가 점등
되다. 따라서, 운전자는 외부에서 램프(300)의 점등을 쉽게 인지하고 타이어(10)의 공기압력에 대한 이
상유무를 즉시 알 수 있으며, 이때 공기를 보충하거나 적당히 빼내서 최적의 공기압을 유지시켜
타이어(10)를 사용할 수 있다.
발명의 효과
상술한 바와같이, 본 발명에 따른 타이어(10)의 공기압력 경고장치는 타이어(10)가 적정압력을 유지하지
않을 때 이를 외부에서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타이어(10)에 설치된 램프(300)가 점등되도록 한 것으로,
타이어(10)의 공기압력을 항상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킬 수 있으므로 자동차의 자동차의 제동성능과 주행
안정성과 완충성능 등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건전지가 내장되며 음극단자(110)와 양극단자(120)를 마련한 케이스(100)와, 상기 케이스(100)와 일체식
으로 결합되며, 상기 양극단자(120)와 상기 음극단자(110)와 연결시켜 본체(210) 내부의 상하측에 일정
간격으로 고정시킨 2쌍의 고정단자(220)와 타이어(10)의 공기압력에 따라 승강되어 상기 고정단자(220)
와 접촉되는 가동단자(230)로 이루어진 압력스위치(200)와, 상기 양극단자(120)와 상기 음극단자(110)와
상기 고정단자(220)에 전기적으로 연결하여 상기 고정단자(220)와 상기 가동단자(230)가 접촉되면 건전
지의 전원이 인가되어 점등되는 램프(300)로 구성하여, 상기 케이스(100)와 상기 압력스위치(200)와 상
기 램프(300)를 타이어(10)의 휠(11)에 설치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의 공기압력 경고장치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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