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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현가장치용 하이드로릭 부시

좌절하지말자 2018. 2. 2. 17:32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Int. Cl.6
B60G 7/02
(11) 공개번호 특1998-049038
(43) 공개일자 1998년09월15일
(21) 출원번호 특1996-067711
(22) 출원일자 1996년12월19일
(71) 출원인 현대자동차 주식회사 박병재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 140-2
(72) 발명자 신진욱
서울특별시 동작구 흑성2동 명수대 현대아파트 102/1401
(74) 대리인 강명환, 김연수
심사청구 : 있음
(54) 자동차의 현가장치용 하이드로릭 부시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의 현가장치용 하이드로릭 부시에 관한 것으로, 중공부(1a)가 형성된 내측파이프(1)와,
이 내측파이프(1)의 외주면에 부착됨과 더불어 요부홈(2a)이 형성된 고무(2)와, 상기 요부홈(2a)에 충진
된 오일(3) 및, 양끝단이 절곡되어 로어암(40)과 밀폐됨과 더불어 외측면에 튜브(5)가 부착된 외측파이프
(4)로 이루어져, 하이드로릭 부시의 지오메트리제어시, 유압에 의한 고무(2)의 변형이 상기 외측파이프
(4)에 의해 방지됨으로써 일정한 방향으로의 제어가 가능하게 되어 부싱력이 향상되도록 된 것이다.
대표도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1은 일반적인 전방현가장치를 도시한 사시도,
도2의 (A)는 종래에 사용되던 하이드로릭 부시의 단면도,
(B)는 (A)의 I - I선 부분단면도,
도3의 (A)와 (B)는 도2의 작동상태를 도시한 단면도,
도4의 (A)와 (B)는 본 발명에 따른 하이드로릭 부시로서, 도2에 대응되는 단면도이다.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 내측파이프1a - 중공부
2 - 고무2a - 요부홈
3 - 유체4 - 외측파이프
5 - 튜브K - 고무와 대기와의 접촉부
발명의 상세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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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현가장치에 사용되던 로어암과 스테빌라이저가 결합될 때 사용되는 하이드로릭 부시에 관한 것
으로, 특히 외측파이프의 형상이 변경됨과 더불어 고무의 형상이 변경되어 주행중 부시동력이 향상되도록
된 자동차의 현가장치용 하이드로릭 부시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현가장치는 차축과 차체를 연결하여 주행할 때 노면에서 받는 진동이나 충격을 차체에 직접
전달하지 않도록 하여 차체나 하물의 손상을 방지하고 승차감을 좋게 하는 장치로써, 전방현가장치는 도1
에 도시된 바와 같이, 노면에서 받는 충격을 완화하도록 된 코일스프링(10)과, 이 코일스프링(10)의 자유
진동을 억제하여 승차감을 좋게 하도록 된 쇽업소버(20)와, 언더바디의 강도 및 강성을 증진시키도록 된
크로스멤버(30)와, 휠의 움직임을 조절하도록 된 위암과 아래암(40 ; 이하 로어암이라 함) 및, 자동차가
옆으로 흔들리는 것을 방지하도록 된 스테빌라이저(50)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전방현가장치의 취부구조는, 차체에서 크로스멤버(30)가 취부되고, 이 크로스멤버(30)의 양측 끝
부위에는 바퀴와 결합된 로어암(40)의 일측 끝부가 결합되며, 이 로어암(40)에는 스테빌라이저(50)의 끝
단이 취부된다.
여기서, 상기 로어암(40)은 스테빌라이저링크(도시되어있지 않음)를 매개로 스테빌라이저(50)와
결합되고, 상기 스테빌라이저링크에는 하이드로릭 부시가 결합되어 있는 바, 상기 하이드로릭 부시의 종
래 구조는 도2에 도시된 바와 같이, 스테빌라이저볼트(100)와 너트(110)를 매개로 로어암(40)을 결합시키
기 위해 중공부(1a)가 형성된 내측파이프(1)와, 이 내측파이프(1)의 외주면에 부착됨과 더불어 요부홈
(2a)이 형성된 고무(2)와, 상기 요부홈(2a)에 충진된 오일(3) 및 , 외관을 형성함과 더불어 상기 요부홈
(2a)으로 오일(3)을 충진시키기 위한 튜브(5)가 부착된 외측파이프(4)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서, 상기 고무(2)에 형성된 요부홈(2a)은 튜브(5)를 통해 오일이 충진되도록 외측파이프(4)의 내면과
접동되어 있다.
따라서 코너링 주행중 바깥쪽 바퀴가 부딪히거나 안쪽바퀴가 튀어오르게 되면 스테빌라이저(50)는 좌우바
퀴의 움직임을 같게 하여 차체의 기울어짐을 방지하게 되고, 하이드로릭 부시는 충격이나 진동등을 용이
하게 흡수하여 차체로의 전달을 차단함으로써 승차감을 향상시키게 된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그러나 종래 하이드로릭 부시의 구조에 의하면, 외측파이프(4)가 고무(2)를 완전히 밀폐시키지 못함으로
인해 지오메트리(Geometry)제어시, 유체(3)가 튜브(5)를 매개로 요부홈(2a)으로 유입됨과 동시에 유압이
발생되면 도3에 도시된 바와 같이, 요부홈(2a)이 좌우측 길이방향으로 늘어남과 더불어 고무(2)도 대기와
의 접촉부(K)로 늘어나게 되어 일정한 방향으로의 제어가 불가능함으로써 부싱력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있
었다.
이에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안출된 것으로, 내측파이프의 외주면에 부착된 고무
가 외측파이프에 의해 완전히 밀폐되도록 상기 외측파이프의 양끝단을 절곡시킴으로써, 지오메트리제어시
고무의 변형을 방지하므로써 일정한 방향으로 제어시키킴과 더불어 부싱력을 향상시키도록 된 자동차의
현가장치용 하이드로릭 부시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중공부가 형성된 내측파이프와, 이 내측파이프의 외주면에
부착됨과 더불어 요부홈이 형성된 고무와, 상기 요부홈에 충진된 오일 및, 외관을 형성함과 더불어 외측
면에 튜브가 부착된 외측파이프로 이루어진 자동차의 현가장치용 하이드로릭 부시에 있어서, 상기 외측파
이프의 양끝단이 고무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해 절곡된 구조로 되어 있다.
이하 본 발명을 첨부된 예시도면에 의거 상세히 설명한다.
도4는 본 발명에 따른 하이드로릭 부시로서, 본 발명은, 스테빌라이저볼트(100)와, 너트(110)를 매개로
로어암(40)을 결합시키기 위해 중공부(1a)가 형성된 내측파이프(1)와, 이 내측파이프(1)의 외주면에 부착
됨과 더불어 요부홈(2a)이 형성된 고무(2)와, 상기 요부홈(2a)에 충진 오일(3) 및, 외관을 형성함과 더불
어 상기 요부홈(2a)으로 오일(3)을 충진시키기 위한 튜브(5)가 부착된 외측파이프(4)로 이루어진 자동차
의 현가장치용 하이드로릭 부시에 있어서, 상기 외측파이프(4)의 양끝단이 지오메트리제어시 튜브(5)를
통해 요부홈(2a)으로 유입되는 오일(3)의 유압에 의해 고무(2)가 변형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절곡되어
로어암(40)과 밀폐된다.
여기서, 상기 외측파이프(4)는 전체적인 단면형상이 ㄷ자 모양을 이루도록 양끝단이 절곡됨과 더불어 그
양끝단은 좌우측의 로어암(40)사이에 위치되어 스테빌라이저볼트(100)와 너트(110)의 결합력에 의해 단단
히 조여지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내측파이프(1)의 외주면에 부착된 고무(2)가 외측파이프(4)에 의해 완전히 밀폐됨으로 인해 하이
드로릭 부시의 지오메트리(Geometry)제어시, 유체(3)에 의해 유압이 발생되어 요부홈(2a)의 좌우측 길이
가 늘어나더라도 고무(2)의 변형이 상기 외측파이프(4)에 의해 방지됨으로써 일정한 방향으로의 제어가
가능하게 되어 부싱력이 향상되게 된다.
발명의 효과
이상 설명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의하면, 중공부가 형성된 내측파이프와, 이 내측파이프의 외주면에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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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됨과 더불어 요부홈이 형성된 고무와, 상기 요부홈에 충진된 오일 및, 양끝단이 절곡되어 로어암과 밀
폐됨과 더불어 외측면에 튜브가 부착된 외측파이프로 이루어져, 하이드로릭 부시의 지오메트리(Geometr
y)제어시, 유압에 의한 고무의 변형이 상기 외측파이프에 의해 방지됨으로써 일정한 방향으로의 제어가
가능하게 되어 부싱력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상품성이 증진되는 효과가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스테빌라이저볼트(100)와 너트(110)를 매개로 로어암(40)을 결합시키기 위해 중공부(1a)가 형성된 내측파
이프(1)와, 이 내측파이프(1)의 외주면에 부착됨과 더불어 요부홈(2a)이 형성된 고무(2)와, 상기 요부홈
(2a)에 충진된 오일(3) 및 , 외관을 형성함과 더불어 상기 요부홈(2a)으로 오일(3)을 충진시키기 위한
튜브(5)가 부착된 외측파이프(4)로 이루어진 자동차의 현가장치용 하이드로릭 부시에 있어서,
상기 외측파이프(4)의 양끝단이 오일(3)의 유압에 의해 고무(2)가 변형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절곡되어
로어암(40)과 밀폐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의 현가장치용 하이드로릭 부시.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외측파이프(4)가 전체적인 단면형상이 ㄷ자 모양을 이루도록 양끝단이 절곡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의 현가장치용 하이드로릭 부시.
도면
도면1
도면2a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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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b
도면3a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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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a
도면4b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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