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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교류발전기의 시그먼트 어셈블리

좌절하지말자 2018. 2. 5. 21:22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H02K 5/15
(11) 공개번호 실1998-055426
(43) 공개일자 1998년10월07일
(21) 출원번호 실1996-068637
(22) 출원일자 1996년12월31일
(71) 출원인 대우기전공업 주식회사 김욱한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면 북리 580-1번지
(72) 고안자 임철구
대구광역시 달서구 상인동 797번지 송현주공아파트 306동 707호
(74) 대리인 최경수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용 교류발전기의 시그먼트 어셈블리
요약
본 고안은 자동차용 교류발전기의 시그먼트어셈블리에 관한 것으로서 스풀보빈(14)이 억지끼움되는 시그
먼트(10)의 코어(12)에 스풀보빈(14)이 조립되는 바닥면(15)으로 갈수록 확장하는 형상의 조립턱(20)을
구비하여 스풀보빈(14)의 조립후 로터축의 급회전시에도 시그먼트(10)와 스풀보빈(14)이 서로 헛도는 것
을 방지하여 스풀보빈(14)에 권취된 코일이 단락되는 것을 방지하여 항상 일정한 전원의 공급이 이루어
지도록 한 것이다.
이상과 같이 구성된 본 고안은 시그먼트의 코어부분의 형상을 간단하게 개선하여 스풀에 권취된 코일이
단락되는 것을 방지하여 장치의 내구성을 향상시켰으며 또한, 코일의 단락이 없으므로 교류발전기는 항
상 일정한 전원을 배터리에 충전할 수 있어 자동차의 구성부품의 수명연장에도 기여하는 효과를 지닌다
하겠다.
대표도
도1
명세서
[고안의 명칭]
자동차용 교류발전기의 시그먼트어셈블리
[도면의 간단한 설명]
제 1 도는 종래의 자동차용 교류발전기의 시그먼트어셈블리를 도시하는 시그먼트와 스풀보빈의 결합상태
를 도시하는 단면도.
제 2 도는 본고안의 자동차용 교류발전기의 시그먼트어셈블리를 도시하는 시그먼트와 스풀보빈의 결합상
태를 도시하는 단면도.
제 3 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용 교류발전기의 시그먼트어셈블리가 적용되는 교류발전기의 단면도이다.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0;시그먼트
12;시그먼트코어
14;스풀
20;조립턱
[고안의 상세한 설명]
본 고안은 자동차용 교류발전기의 시그먼트어셈블리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히는 스풀이 억지끼움되
는 시그먼트의 코어부분을 개선하여 교류발전기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통상적으로, 자동차를 기동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용량의 전원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처럼 자동차를 기동
시키기에 필요한 전원은 배터리를 사용하나 이 배터리는 충전을 하지 않고 사용하면 서서히 능력이 저하
되어 결국은 사용불능이 된다.
이에 따라 배터리는 사용할 때마다 가능한 신속하게 충전할 필요가 있으며, 상기 충전에 필요한 장치가
바로 교류발전기인 것이다.
3-1
공개실용신안실1998-055426
상기와 같이 자동차의 기동에 필요한 전원을 배터리에 충전하는 교류발전기는 스테이터와 로터, 다이오
드, 브러시로 크게 구분이 되는데, 그중 시그먼트가 속해있는 부분이 바로 로터이다.
상기 로터는 일명 로터코어라고 하는 시그먼트와 로터코일, 슬립링, 로터축으로 이루어지며 크랭크 풀리
에서 V-벨트를 이용하여 스테이터내에서 회전을 하며 전기를 발생하도록 한다.
상기와 같이 전기를 발생시키는 주요한 부분인 시그먼트는 제 1 도내지 3도에 도시되는 바와 같이,
하우징(H)의 샤프트(S)상에 장착되고, 중심부의 로터축이 조립되는 내륜(11)과 스풀보빈(14)이 조립되는
코어(12)부분, 그리고 스풀보빈(14)에 감긴 코일을 보호하기 위한 시그먼트암(13)으로 구성이 되어 있
다.
상기 코일이 감긴 스풀보빈(14)을 시그먼트(10)에 조립하기 위해서는 시그먼트(10)의 코어(12)부분에 억
지끼움을 하여 서로를 고정시키도록 되어있다.
이처럼 억지끼움이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동차의 진행상태에 따라 크랭크축의 회전속도에 따라 로터
축의 회전수가 급가감이 되므로 자연히 스풀보빈(14)과 시그먼트(10)가 헛도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는 스풀보빈(14)에 감긴 코일은 로터축이 회전하면서 동시에 로터축과 같은 회전수로 스테이터내에서
회전하므로 강한 자성을 띠며 회전을 하게 되는데 운전자가 자동차의 급가속 혹은 급감속시 크랭크축의
회전수가 변화하므로 이에 연결된 로터축 역시 회전수가 변화하게 된다.
하지만, 강한 자성을 띠며 회전하는 스풀보빈(14)은 스테이터와의 사이에 발생하는 자력으로 인하여 로
터축의 급변하는 회전수에 적응하지 못하고 시그먼트(10)와 헛돌게 되는 것이다.
상기와 같이 시그먼트(10)와 스풀보빈(14)이 헛돌 경우 스풀보빈(14)에 감긴 코일이 시그먼트(10)에 의
해서 단락되는 경우가 발생하여 교류발전기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어 자
동차를 기동시키기 위한 전원의 공급에 막대한 영향을 초래하게 된다.
이에 본 고안에서는 스풀이 조립되는 시그먼트의 코어부분에 조립턱을 형성하여 스풀을 시그먼트에 억지
끼움할 경우 조립턱에 의하여 스풀이 코어부분과 더욱 밀착하도록 하여 로터축의 급가감에도 스풀과 시
그먼트가 헛도는 것을 방지하여 상기한 여러 가지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함이다.
이하 첨부되는 도면과 관련하여 본 고안의 구성 및 작용에 대하여 설명을 하면 다음과 같다.
제 2 도는 본 고안의 일실시예를 도시한 도면으로서 함께 설명을 한다.
자동차를 기동시키기 위한 전원을 충전하는 자동차용교류발전기에서 로터축에 고정되어 스풀보빈(14)을
수용하며 스테이터내에서 회전하는 시그먼트(10)를 구성함에 있어서;
상기 스풀보빈(14)이 억지끼움되는 시그먼트(10)의 코어(12)에 스풀보빈(14)이 조립되는 바닥면(15)으로
갈수록 확장하는 형상의 조립턱(20)을 구비하여 스풀보빈(14)의 조립후 로터축의 급회전시에도
시그먼트(10)와 스풀보빈(14)이 헛도는 것을 방지하도록 하였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본 고안인 자동차용 교류발전기의 시그먼트어셈블리의 바람직한 작용과 효과에 대하
여 설명을 하면 다음과 같다.
상기와 같이 시그먼트(10)의 코어(12)에 조립턱(20)을 형성하여 스풀보빈(14)을 억지끼움방식으로 조립
을 하면;
크랭크축이 회전함에 따라 로터축에 고정된 시그먼트(10)와 스풀보빈(14)도 스테이트내에서 고속 혹은
저속으로 회전을 하게 된다.
상기와 같이 시그먼트(10)에 조립된 스풀보빈(14)은 로터축의 급변화함에도 시그먼트코어(12)에 형성된
조립턱(20)에 의하여 시그먼트(10)와 헛도는 경우가 없이 항상 일정하게 시그먼트(10)와 조립된 상태를
유지하면서 회전을 하므로서 스풀보빈(14)에 권취된 코일이 단락되는 경우가 없도록하여 교류발전기가
배터리에 전원을 충전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한다.
이상과 같이 구성된 본 고안은 시그먼트의 코어부분의 형상을 간단하게 개선하여 스풀에 권취된 코일이
단락되는 것을 방지하여 장치의 내구성을 향상시켰으며 또한, 코일의 단락이 없으므로 교류발전기는 항
상 일정한 전원을 배터리에 충전할 수 있어 자동차의 구성부품의 수명연장에도 기여하는 효과를 지닌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자동차를 기동시키기 위한 전원을 충전하는 자동차용 교류발전기에서 로터축에 고정되어 스풀보빈(14)을
수용하여 스테이터내에서 회전하는 시그먼트(10)를 구성함에 있어서;
상기 스풀보빈(14)이 억지끼움되는 시그먼트(10)의 코어(12)에 스풀보빈(14)이 조립되는 바닥면(15)으로
갈수록 확장하는 형상의 조립턱(20)을 구비함으로서,
상기 스풀보빈(14)의 조립후 로터축의 급회전시에도 시그먼트(10)와 스풀보빈(14)이 강고하게 결합하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교류발전기의 시그먼트어셈블리.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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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55426
도면1
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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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55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