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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에어컨시스템의 안전장치

좌절하지말자 2018. 2. 5. 21:24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0H 1/32
(11) 공개번호 실1998-055293
(43) 공개일자 1998년10월07일
(21) 출원번호 실1996-068495
(22) 출원일자 1996년12월27일
(71) 출원인 대우기전공업 주식회사 김욱한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면 북리 580-1번지
(72) 고안자 구정수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 북리 803번지 청구아파트 107동 403호
(74) 대리인 최경수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용 에어컨시스템의 안전장치
요약
본 고안은 자동차용 에어컨시스템의 안전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냉매를 압축하여 기체화하는
컴프레셔(10), 압축된 냉매를 액화상태로 만드는 컨덴서(11), 액화상태의 냉매에 함유된 수분을 제거하
는 리시버드라이어(12), 액화상태의 냉매를 증발에 용이하도록 감압하는 팽창밸브(13), 증액화상태의 냉
매를 실내, 외기와 열교환을 하는 증발기(14)로 구성되는 자동차 공조장치의 에어컨시스템(15)에 있어
서;
상기 증발기(14)의 액화된 냉매가 컴프레셔(10)로 유입되는 유입구(20)상에는 유입되는 냉매의 온도를
감지할 수 있는 온도센서(21)를 부착하여 유입되는 냉매가 이상저온일 때 공기의 유입경로를 변경토록
하되;
상기 온도센서(21)의 감지값은 이씨유(Electronic Control Unit ;24)로 보내져 이씨유(24)가 공기유입경
로를 선택하는 콘트롤스위치(25)를 제어하여 외기 및 내기 순환방식으로 전환토록 한 것이다.
이상과 같은 본 고안은 열교환이 이루어진 냉매의 온도와 압력에 따라서 공기의 순환을 제어함으로서 컴
프레셔의 과작동을 방지 수명을 증대시키고, 에어컨시스템전체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고안이다.
대표도
도2
명세서
[고안의 명칭]
자동차용 에어컨시스템의 안전장치
[도면의 간단한 설명]
제 1 도는 본 고안의 에어컨시스템이 적용되는 공조장치의 구성도
제 2 도는 본 고안의 기술 구성 블록도
* 도면의 주요 부분에 사용된 부호의 설명 *
10 ; 컴프레셔11 ; 컨덴셔
12 ; 리시버드라이브13 ; 팽창밸브
14 ; 증발기15 ; 에어컨시스템
20 ; 유입구21 ; 온도센서
22 ; 압력센서24 ; 이씨유
25 ; 콘트롤스위치
[고안의 상세한 설명]
본 고안의 자동차용 에어컨시스템의 안전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컴프레셔로 유입되는 냉
매를 감지하여 냉매의 상태에 따라 컴프레셔의 자동방식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자동차의 공조장치는 주위의 각종변화에 따른 온도 및 습도와 공기의 환경을 적절하게 유지시켜 승차자
에게 쾌적함을 주기위한 것으로서 블로워팬에 의하여 유입된 공기를 냉각시켜 차가운 공기를 공급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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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55293
주는 증발기와 가열하여 더운공기를 공급하여주는 히터코어로 크게 구성이 된다.
상기와 같은 공조장치의 에어컨시스템(15)은 제 1 도에 도시된 바와 같이 컴프레셔(10), 컨덴서(11), 리
시버드라이어(12), 팽창밸브(13) 및 증발기(14)로 구성되어 진다.
상기 컴프레셔는 엔진에 의하여 구동하면서 증발기에서 저압기체화된 냉매를 상온에서도 액화될 수 있도
록 합축하여주는 역할을 하며, 컨덴서는 컴프레셔에서 압축된 냉매를 공급받아 기체화된 냉매의 열을 대
기로 방출시켜 액화상태로 만들게 된다.
상기 리시버드라이어는 컨덴서에서 액화된 냉매를 공급받아 냉매속에 함유된 수분을 흡수하는 역할을 수
행하며, 리시버드라이어를 거친 냉매는 팽창밸브로 유입되어 증발이 쉬운 저압의 상태로 감압하여 냉매
를 증발기로 보내고, 증발에 공급된 냉매는 블로워팬이 불어내는 공기가 지나가면서 냉매의 열원을 빼앗
아 가게 됨으로서 자동차의 실내로 유입되는 공기는 차가운 상태로 되는 것이다.
그리고, 증발기에서 열원을 빼앗긴 냉매는 액체상태로 되어 다시 컴프레셔로 보내어지는 순환작용을 하
는 것이다.
상기와 같은 종래의 에어컨시스템에는 증발기에서 액화된 냉매가 유입되는 컴프레셔측에 유입되는 냉매
의 압력과 온도를 감지할 수 있는 장치가 없는 관계로 외기가 낮거나 습도가 많은 경우에는 기체상태의
냉매가 컴프레셔로 유입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액체상태의 냉매가 많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에는 컴프레셔의 내구성이 약화되고 심화될 경우에는 컴프레셔의 파손을 야기할 수 있게되며
이러한 경우에는 에어컨시스템의 막대한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이에 본 고안에서는 상기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이 된것으로서 컴프레셔로 유입되는 유입구
위치에 증발기에서 유입되는 냉매의 온도와 압력을 감지할 수 있는 수단을 강구하여 이상저온 및 이상저
압일 때 공기유입경로를 바꾸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하 첨부되는 도면과 관련하여 본 고안의 구성과 작용 및 효과에 대하여 설명을 하면 다음과 같다.
제 1 도는 본 고안의 에어컨시스템이 적용되는 공조장치의 구성도, 제 2 도는 본 고안의 기술 구성 블록
도로서 함께 설명을 한다.
냉매를 압축하여 기체화하는 컴프레셔(10), 압축된 냉매를 액화상태로 만드는 컨덴셔(11), 액화상태의
냉매에 함유된 수분을 제거하는 리시버드라이어(12), 액화상태의 냉매를 증발에 용이하도록 감압하는 팽
챙밸브(13), 증액화상태의 냉매를 실내, 외기와 열교환을 하는 증발기(14)로 구성되는 자동차 공조장치
의 에어컨시스템(15)에 있어서;
상기 증발기(14)의 액화된 냉매가 컴프레셔(10)로 유입되는 유입구(20)상에는 유입되는 냉매의 온도를
감지할 수 있는 온도센서(21)를 부착하여 유입되는 냉매가 이상저온일 때 공기의 유입경로를 변경토록
한 것이다.
물론, 상기 유입구(20)상에는 냉매의 압력을 감지할 수 있는 압력센서(22)를 더 부착하여 유입냉매의 압
력이 이상저압일 경우에도 공기순환방식을 변경토록 한 것이다.
상기 온도센서(21)와 압력센서(22)의 감지값은 이씨유(Electronic Control Unit ;24)로 보내져 공기유입
경로를 선택하는 콘트롤스위치(25)를 제어하여 외기 및 내기순환방식으로 자동전환할 수 있도록 한 것이
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본 고안은 증발기(14)에서 열교환이 이루어진 냉매가 컴프레셔(10)로 유입되는 과정
에서 유입구(20)상에 장착된 온도센서(21) 및 압력센서(22)에 의하여 이상저온이거나 이상압력일 경우에
는 이를 감지하여 이씨유(24)로 인가를 하게 된다.
그러면 이씨유(24)는 내기 및 외기를 선택하는 콘트롤스위치(25)를 조작하여 공기순환을 자동으로 유입
되는 냉매에 맞게 조절하여 주게되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본 고안은 열교환이 이루어진 냉매의 온도와 압력에 따라서 공기의 순환을 제어함으로서 컴
프레셔의 과작동을 방지 수명을 증대시키고, 에어컨시스템전체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고안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냉매를 압축하여 기체화하는 컴프레셔(10), 압축된 냉매를 액화상태로 만드는 컨덴서(11), 액화상태의
냉매에 함유된 수분을 제거하는 리시버드라이어(12), 액화상태의 냉매를 증발에 용이하도록 감압하는 팽
창밸브(13), 증액화상태의 냉매를 실내, 외기와 열교환을 하는 증발기(14)로 구성되는 자동차 공조장치
의 에어컨시스템(15)에 있어서;
상기 증발기(14)의 액화된 냉매가 컴프레셔(10)로 유입되는 유입구(20)상에는 유입되는 냉매의 온도를
감지할 수 있는 온도센서(21)를 부착하여 유입되는 냉매가 이상저온일 때 공기의 유입경로를 변경토록
하되;
상기 온도센서(21)의 감지값은 이씨유(Electronic Control Unit ;24)로 보내져 이씨유(24)가 공기유입경
로를 선택하는 콘트롤스위치(25)를 제어하여 외기 및 내기순환방식으로 전환토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에어컨시스템의 안전장치.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유입구(20)상에는 냉매의 압력을 감지할 수 있는 압력센서(22)를 더 부착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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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55293
유입냉매의 이상저압을 감지토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에어컨시스템의 안전장치.
도면
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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