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가변용량 압축기의 러그어셈블리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F04B 39/00
(11) 공개번호 실1998-022907
(43) 공개일자 1998년07월25일
(21) 출원번호 실1996-036278
(22) 출원일자 1996년10월23일
(71) 출원인 대우기전공업 주식회사 김욱한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면 북리 580-1번지
(72) 고안자 이종기
대구광역시 달성군 화원읍 성산리 501 태왕타운 102동 802호
(74) 대리인 최경수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 가변용량 압축기의 러그어셈블리
요약
본 고안은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의 러그어셈블리에 관한 것으로서,
하우징(1)을 가로질러 설치되는 샤프트(2) 상에는 동축의 웨블플레이트(3)가 삽입되어 볼링크기구(4)로
서 연결된 방사상의 다수의 실린더(5)내의 피스톤(6)을 구동하고, 상기 웨블플레이트(3)의 후방에는 스
러스트베어링(7)으로 접속지지되는 저널플레이트(8)의 직립한 연결부재(9)의 연결공(10)을 통하여, 상기
샤프트(2)에 대하여 직립고정되고 회전력을 전달하는 러그(11)와 핀(12)연결되어 구성되는 자동차 가변
용량압축기의 러그어셈블리에 있어서;
상기 러그(30)가 조립되는 샤프트(2)에는 상기 접속고정부(31)를 개략 단면 다각형상으로 하는
접속단면(段面)부(32) 및 상기 접속단면부(32)의 단부면(33)의 나사공정공(34)을 천공구비하고,
상기 러그(30)가 조립되는 샤프트(2)에는 상기 접속고정부(31)를 수용하기에 적합하고 거의 압입끼움되
는 정도의 내방 크기, 형상이며 단부면(41)이 폐색되고 상기 러그(30)의 나사고정공(34)에 대응하는 위
치에 나사광통공(42)을 구비하는 고정수용공(40)을 구비하여;
상기 러그(30)의 접속고정부(31)를 샤프트(2)의 고정수용공(40)에 압입끼움하여 나사(50)로서 체결조립
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여;
본 고안의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의 러그어셈블리는 종래의 나사산접속구성을 탈피하여 다각형상의 접속
부의 압입고정 및 단부고정방식으로 변경함으로서 샤프트상에서의 회동을 근원적으로 불가능하게 하여
압축기의 수명 및 작동의 신뢰성을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표도
명세서
[고안의 명칭]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의 러그어셈블리
6-1
공개실용신안실1998-022907
[도면의 간단한 설명]
제 1도는 일반적인 구성의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에서의 드라이브구동부만을 도시하는 제 4도의 일부측
단면도.
제 2도는 종래의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에서의 드라이브구동부의 러그어셈블리의 구성을 도시하는 부분
단면도.
제 3도는 종래의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에서의 드라이브구동부의 러그만을 도시하는 평면도 및 정면도.
제 4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에서의 드라이브구동부의 러그만을 도시하는 평면도 및 정면
도.
제 5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에서의 드라이브구동부의 러그어셈블리를 도시하는 부분단면
도 및 부분평면도.
제 6도는 일반적인 구성의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구동부를 포함하는 전체 자동차 가변용량압
축기를 도시하는 단면도이다.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하우징2:샤프트
3:웨블플레이트4:볼링크기구
5:실린더6:피스톤
7:스러스트베어링8:저널플레이트
11:러그12:핀
[고안의 상세한 설명]
본 고안은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의 러그(Lug)어셈블리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히는 공조장치의 냉
매압축동력원으로 사용되는 가변용량압축기에서 사판에 구동력을 부여하는 부재인 러그(Lug)의 조립구성
의 개선에 관한 것이다.
가변용량압축기는 압축비에 따라서 가변하는 각도의 회동하는 요동사판인 웨블플레이트와 연동하여 구동
되는 볼링크된 피스톤-실린더 구성을 구비하여 압축을 가변적으로 수행하고,
요동사판을 구동하는 저널베어링을 회동하는 것은 샤프트상에 직립하여 끼워지고 레이스베어링으로 지지
되는 가동용의 러그(Lug)이다.
종래 구성의 가동러그는 샤프트에 직립하여 끼워지는 바아형상을 가지게 되고 저널플레이트의 접속부와
는 핀접속되므로 구동용의 러그는 상단한 정도의 강성을 가져야 하고 그 직경이 소정이상의 것이어야 하
므로 샤프트로의 장착이 곤란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종래에는 샤프트에 천공된 고정공을 형성하고 이 고정공에 나사산을 형성하여 이에 대응하는 러그부에도
나사산을 구성함으로서 나사결합하여 고정하였다.
그러나, 상기와 같은 나사고정방식은 일정 직경의 샤프트에 천공하여 가공하기가 어렵고, 또한 러그는
저널플레이트와는 항상 일정한 각도로서 접속하는 접속면을 가지게 되나 이 접속면이 나사접속부의 풀림
으로 인하여 회동하게 되면 저널플레이트와의 핀접속부에서의 요동이 발생하여 소음유발등의 요인이 되
므로서 전체 압축기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문제점을 가지게 된다.
또한, 러그가 직립고정되는 샤프트는 강성의 구동력이 인가되므로 그 중간에 천공하여 나사부를 형성하
는 것은 상당히 주의를 요하는 작업이 되어 생산성을 저하하는 문제점 또한 부가적으로 존재한다.
상기의 종래의 가변용량압축기의 구동연결부의 문제점을 감안하여, 본고안의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의
러그어셈블리는 가공성을 증대하고 샤프트상에서의 풀림에 의한 회동을 근원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구성
의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의 러그어셈블리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고안의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의 러그어셈블리는;
하우징을 가로질러 설치되는 샤프트 상에 동축의 웨블플레이트가 삽입되어 볼링크기구로서 연결된 방사
상의 다수의 실린더내의 피스톤을 구동하고, 상기 웨블플레이트의 후방에는 스러스트베어링으로 접속지
지되는 저널플레이트의 직립한 연결부재의 연결공을 통하여, 상기 샤프트에 대하여 직립고정되고 회전력
을 전달하는 러그와 핀연결되어 구성되는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의 러그어셈블리에 있어서;
상기 러그는 샤프트와의 접속고정부를 개략 단면 다각형상으로 하는 접속단면(段面)부 및 상기 접속단면
부의 단부면의 나사고정공을 천공구비하고,
상기 러그가 조립되는 샤프트에는 상기 접속고정부를 수용하기에 적합하고 거의 압입끼움되는 정도의 내
방 크기, 형상이며 단부면이 폐색되고 상기 러그의 나사고정공에 대응하는 위치에 나사관통공을 구비하
는 고정수용공을 구비하여;
상기 러그의 접속고정부를 샤프트의 고정수용공에 압입끼움하여 나사로서 체결조립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하의 부수된 도면과 함께 본 고안의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의 러그어셈블리를 종래의 구성과 함께 더
욱 상세하게 설명한다.
6-2
공개실용신안실1998-022907
제 1도는 일반적인 구성의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에서의 드라이브구동부만을 도시하는 제 4도의 일부측
단면도, 제 2도는 종래의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에서의 드라이브구동부의 러그어셈블리의 구성을 도시하
는 부분단면도, 제 3도는 종래의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에서의 드라이브구동부의 러그만을 도시하는 평
면도 및 정면도, 제 4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에서의 드라이브구동부의 러그만을 도시하는
평면도 및 정면도, 제 5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에서의 드라이브구동부의 러그어셈블리를
도시하는 부분단면도 및 부분평면도, 도 6도는 일반적인 구성의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구동
부를 포함하는 전체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를 도시하는 단면도이다.
본 고안의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의 러그어셈블리가 적용되는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 및 그 구동부가 제
1도와 6도에 개시되며 구동부만을 설명하기로 한다.
하우징(1)을 가로질러 설치되는 샤프트(2) 상에는 동축의 웨블플레이트(3)가 삽입되고 이
웨블플레이트(3)에는 볼링크기구(4)로서 연결된 방사상의 다수의 실린더(5)내의 시프톤(6)이 연결되어
구동부를형성한다.
웨블플레이트(3)의 후방에는 스러스트베어링(7)으로 접속지지되는 저널플레이트(8)가 역시 삽입되어 직
립한 연결부재(9)의 연결공(10)를 통하여 샤프트(2)에 대하여 직립고정되고 회전력을 전달하는 러그(11)
와 핀(12)연결되어 구성된다.
상기의 대략적인 구성으로서 샤프트(2)가 회동하게 되면, 이와 연동하여 같이 회동하는 러그(11) 및 저
널플레이트(8)는 웨블플레이트(3)에 경사각회동을 수행하게 함으로서 웨블플레이트(3)와 볼링크기구(4)
로 연결되는 피스톤(6)이 도면 좌우로 구동하게 함으로서 실린더(5)의 작동유체를 압축 및 배출하여 되
는 것이다.
상기한 구성의 러그(11)는 그 하방에 나사산(11')을 구비함으로서 종래에는 제 2도 내지 3도에 도시되는
바와 같이 샤프트(2)에 나사공(20)에 회동시켜 조립함으로서 상술한 문제점을 가지게 되었다.
상기한 종래 구성의 문제점을 감안하여 안출된 본고안의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의 러그어셈블리의 구성
을 제 4도내지 5도와 함께 상세히 설명한다.
본고안의 러그(30)는 샤프트(2)와 접속고정부(31)를 개략 단면 정사각형상으로 하는
접속단면(段面)부(32)를 가지게 되고 접속단면부(32)의 단부면(33)에는 도시하는 바와 같은
나사고정공(34)을 천공하여 형성한다.
이에 대응하는 샤프트(2)의 고정부에도 상기 접속고정부(31)를 수용하기에 적합하고 거의 압입끼움되는
정도의 내방 크기의 고정수용공(40)을 가지되,
그 단부면(41)은 폐색하여 구성하고 단부면(41)에는 상기의 러그(30)의 나사고정공(34)에 대응하는 위치
에 나사관통공(42)을 형성하고 나사관통공(42)의 외방면은 어느 정도 함입한 형상으로 하여 나사(50)가
타 부재와 간섭하지 않게 구성하는 것이다.
상기와 같이 구성되는 본 고안의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의 러그어셈블리의 작용효과를 이하에서 설명한
다.
본 고안은 러그어셈블리는 샤프트(2)와의 접속고정부(31)를 개략 단면 정사각형상으로 하고 이에 대응하
는 샤프트(2)의 고정수용공(40) 역시 다각형상을 가지므로 일단 삽입하게 되면 샤프트(2)상에서의
러그(30)의 회동은 근원적으로 방지되어 저널플레이트(8)와의 핀접속부에서의 회동은 근원적으로 방지되
어 핀접속부에서 야기될 수 있는 회전모우먼트를 제거할 수 있고,
거의 억지끼움되는 러그(30)의 최단면에서 나사고정공(34)과 샤프트(2)의 나사관통공(42)을 연결고정하
는 나사(50)로서 고정함으로서 고정력은 억지끼움에 의한 압입력과 나사체결력으로 고정되므로 고정 또
한 강고하게 수행되게 되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본 고안의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의 러그어셈블리는 종래의 나사산접속구성을 탈피하여 다
각형상의 접속부의 압입고정 및 단부고정방식으로 변경함으로서 샤프트상에서의 회동을 근원적으로 불가
능하게 함으로서 압축기의 수명 및 작동의 신뢰성을 제고하는 유용한 고안인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하우징(1)을 가로질러 설치되는 샤프트(2) 상에는 동축의 웨블플레이트(3)가 삽입되어 볼링크기구(4)로
서 연결된 방사상의 다수의 실린더(5)내의 피스톤(6)을 구동하고, 상기 웨블플레이트(3)의 후방에는 스
러스트베어링(7)으로 접속지지되는 저널플레이트(8)의 직립한 연결부재(9)의 연결공(10)을 통하여, 상기
샤프트(2)에 대하여 직립고정되고 회전력을 전달하는 러그(11)와 핀(12)연결되어 구성되는 자동차 가변
용량압축기의 러그어셈블리에 있어서;
상기 러그(30)가 조립되는 샤프트(2)에는 접속고정부(31)를 개략 단면 다각형상으로 하는 접속단면(段
面)부(32) 및 상기 접속고정부(31)의 단부면(33)의 나사고정공(34)를 천공구비하고,
상기 러그(30)가 조립되는 샤프트(2)에는 상기 접속고정부(31)를 수용하기에 적합하고 거의 압입끼움되
는 정도의 내방 크기, 형상이며 단부면(41)이 폐색되고 상기 러그(30)의 나사고정공(34)에 대응하는 위
치에 나사관통공(42)을 구비하는 고정수용공(40)을 구비하여;
상기 러그(30)의 접속고정부(31)를 샤프트(2)의 고정수용공(40)에 압입끼움하여 나사(50)로서 체결조립
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의 러그어셈블리.
6-3
공개실용신안실1998-022907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샤프트(2)의 나사관통공(42)의 외방면은 함입하여 나사(50)의 두부를 수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의 러그어셈블리.
도면
도면1
도면2
6-4
공개실용신안실1998-022907
도면3
도면4
6-5
공개실용신안실1998-022907
도면5
도면6
6-6
공개실용신안실1998-022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