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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구동샤프트조인트 측정지그

좌절하지말자 2018. 2. 5. 21:31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G01B 8/24
(11) 공개번호 실1998-014184
(43) 공개일자 1998년06월05일
(21) 출원번호 실1996-027798
(22) 출원일자 1996년08월28일
(71) 출원인 대우기전공업주식회사 김욱한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면 북리 580-1번지
(72) 고안자 장달수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면 북리 580-1번지
(74) 대리인 최경수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 구동샤프트조인트 측정지그
요약
본 고안은 자동차구동샤프트조인트 측정지그에 관한 것으로서,
자동차구동샤프트조인트의 조인트각도대 최대 스트로우크값을 측정하기 위한 지그를 구성함에 있어서 ;
상기 지그는 구동죠인트의 회동각을 측정하기 위한 죠인트각회전부(G)와, 해당 스트로우크에서 최대 각
도를 측정하기 위한 스트로우크측정부(S)로 구성되며,
상기 죠인트각회전부(G)는 강고한 베이스(1)상에 일측의 구동샤프트(100)의 일단 고정용의 고정판(2) 및
상기 고정판(2)의 축직선상의 회동기대(10)가 개략 단면 [ 형상으로 구비하여, 힌지축(20)으로 상기 베
이스(1)에 축고정하여 회동할 수 있도록 구성되고, 상기 스트로우크측정부(S)는 회동기대(10)내에서 가
이드바아(35,36)에 의하여 가이드되면서 핸들(40)에 의한 스크류(33)의 회동으로서 이송되는
가동고정판(30)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여 ;
본 고안의 자동차구동샤프트조인트 측정지그는 각각의 회동각도에서의 최대 스트로우크를 용이하게 얻을
수 있게 함으로서 측정을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게 하고 측정대상의 구동샤프트의 요동을 근원적으로 제
거함으로서 측정의 신뢰도 또한 증대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표도
도1
명세서
[고안의 명칭]
자동차구동샤프트조인트 측정지그
[도면의 간단한 설명]
제1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구동샤프트조인트 측정지그만을 도시하는 개략적인 사시도.
제2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구동샤프트조인트 측정지그에 구동샤프트조인트를 장착한 상태에서의 측정방법
을 도시하는 개략적인 사시도이다.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G : 죠인트각회전부
S : 스트로우크측정부
1 : 베이스
2 : 고정판
10 : 회동기대
20 : 힌지축
33 : 스크류
35,36 : 가이드바아
[고안의 상세한 설명]
4-1
공개실용신안실1998-014184
본 고안은 자동차구동샤프트조인트 측정지그(JIG)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히는 자동차 구동샤프트의
구동스트로우크 및 각 스트로우크시의 구동각도에 대한 측정을 위한 측정용의 지그에 관한 것이다.
자동차의 구동샤프트조인트는 볼 및 셈어셈블리를 구비하는 한쌍의 연속적인 샤프트로서 실험에서는 각
각의 스트로우크(Stroke)에 대한 굴절각도 및 각 굴절상태에서의 스트로우크값이 중요한 관리변수이다.
이러한 자동차구동샤프트조인트에 대하여 실험적으로 수치를 얻을 수 있는 장치가 별도로 구비되어 있지
않아 수작업으로서 이들의 각도변화대 스트로우크값을 구함으로서 실험의 정확도가 저해되고 측정작업
역시 대단히 번거로운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상기의 자동차구동샤프트조인트 측정지그의 필요성에 의하여 본 고안의 자동차구동샤프트조인트 측정지
그에서는 각각의 각도 및 스트로우크에 대한 반복적인 측정이 대단히 용이하고 측정신뢰도 또한 높은 구
성의 자동차구동샤프트조인트 측정지그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고안의 자동차구동샤프트조인트 측정지그는 ;
자동차구동샤프트조인트의 조인트각도대 최대 스트로우크값을 측정하기 위한 지그를 구성함에 있어서 ;
상기 지그는 구동죠인트의 회동각을 측정하기 위한 죠인트각회전부(G)와, 해당각도에서의 최대 스트로우
크를 측정하기 위한 스트로우크측정부(S)로 구성되고,
상기 죠인트각회전부는 강고한 베이스상에 일측의 구동샤프트의 일단 고정용의 고정판 및 상기 고정판의
축직선상의 회동기대가 개략 단면 [ 형상으로 구비하여 힌지축으로 상기 베이스에 축고정하여 회동할
수 있도록 구성되고, 상기 스트로우크측정부는 회동기대내에서 가이드바아에 의하여 가이드되면서 핸들
에 의한 스크류의 회동으로서 이송되는 가동고정판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하의 부수된 도면과 함께 본 고안의 자동차구동샤프트조인트 측정지그를 종래 구성과 비교하여 더욱
상세하게 설명한다.
제1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구동샤프트조인트 측정지그만을 도시하는 개략적인 사시도, 제2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구동샤프트조인트 측정지그에 구동샤프트조인트를 장착한 상태에서의 측정방법을 도시하는 개략적
인 사시도이다.
제1도 내지 2도를 통하여 본 고안의 자동차구동샤프트조인트 측정지그를 상세히 설명한다.
본 고안의 자동차구동샤프트조인트 측정지그에서는 각도에 대한 스트로우크를 측정하기 위하여 조인트각
회전부(G)와 스트로우크측정부(S)로 구분하여 구성된다.
조인트각회전부(G)와 스트로우크측정부(S)는 전체적으로 같이 형성되어 구성되며 하기와 같은 구성을 가
진다.
강고한 금속성의 베이스(1)상에 일측단에는 구동샤프트(100)의 일단을 고정하기 위하여 고정판(2)을 직
립하여 가지고 이 고정판(2)은 도시하는 바와 같이, 구동샤프트(100)의 일측 샤프트를 강고하게 고정하
기 위한 클립밴드형의 고정부(2')를 볼트(3)로서 체결가능한 개방부로서 구비하고 있다.
고정판(2)의 반대단에는 고정판(2)의 고정되는 구동샤프트(100)의 축심과 일치하는 직선상으로 이동가능
한 회동기대(10)가 개략 단면 [ 형상으로 설치되고 하방의 힌지축(20)에 의하여 베이스(1)상에서 회동
할 수 있도록 축지지고정된다.
회동기대(10)에는 구동샤프트(100)의 타단을 고정하기 위한 가동고정판(30)이 역시, 상기의 고정판(2)과
동일한 구성으로서 볼트(31)로서 체결되는 고정부(32)를 가지면서 하방에는 스크류(33)와 접속하고 있
다.
스크류(33)의 회동기대(10)외방으로는 핸들(40)을 가짐으로서 스크류(33)를 자재로 회동할 수 있게 하고
스크류(33)의 회동에 의하여 고정부(32)는 도면 좌우로 이송하도록 구성된다.
따라서, 고정부(32)의 스크류(33) 양단에는 가이드바아(35,36)가 한쌍 미끄럼이동가능하도록 구비되는
것이 좋다.
고정판(2)의 고정되는 구동샤프트(100)의 축심과 일치하는 직선상에 놓여진 상태에서 회동기대(10)의 외
방에는 화살표와 같은 인덱서(50)가 부착되고 이 인덱서(50)는 베이스(1)상에 부착된 원호형눈금판(60)
이 값을 각도로서 지시하게 된다.
상기의 구성에서 베이스(1)상의 고정판(2)과 회동기대(10)상의 가동고정판(30)의 고정공(2, 30)의 중심
은 개략 일치하게 구성하여야 한다.
상술의 구성은 본 고안의 자동차구동샤프트조인트 측정지그의 사용법을 설명한다.
우선, 베이스(1)상의 고정판(2)의 고정부(2)와 회동기대(10)상의 가동고정판(30)의 고정공(30)의
고정부(32)를 사용하여 강고하게 고정한다. 이상태에서 회동기대(10)를 소정의 실험각도씩 힌지축(20)을
중심으로 회동하면서 회동기대(10)외방의 핸들(40)을 회동하면 그 각도에서의 최대스트로우크를 측정할
수 있다.
이러한 스트로우크의 최대이동거리 및 각도는 다이얼게이지를 병용함으로서 정밀한 값을 얻을 수 있고
더욱 바람직하게는 연속적인 데이터를 얻을 수 있도록 디지털측정기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과 같은 구성의 본 고안의 자동차구동샤프트조인트 측정지그는 각각의 회동각도에서의 최대 스트로
우크를 용이하게 얻을 수 있게 함으로서 측정을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게 하고 측정대상의 구동샤프트의
요동을 근원적으로 제거함으로서 측정의 신뢰도 또한 증대하게 하는 유용성을 가진다.
4-2
공개실용신안실1998-014184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자동차구동샤프트조인트의 조인트각도대 최대 스트로우크값을 측정하기 위한 지그를 구성함에 있어서 ;
상기 지그는 구동죠인트의 회동각을 측정하기 위한 죠인트각회전부(G)와,
해당 스트로우크에서 최대 각도를 측정하기 위한 스트로우크측정부(S)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구동샤프트조인트 측정지그.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죠인트각회전부(G)는 강고한 베이스(1)상에 일측의 구동샤프트(100)의 일단 고정용의 고정판(2) 및
상기 고정판(2)의 축직선상의 회동기대(10)가 개략 단면 [ 형상으로 구비하여 힌지축(20)으로 상기 베이
스(1)에 축고정하여 회동할 수 있도록 구성되고,
상기 스트로우크측정부(S)는 회동기대(10)내에서 가이드바아(35,36)에 의하여 가이드되면서 핸들(40)에
의한 스크류(33)의 회동으로서 이송되는 가동고정판(30)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구동샤
프트조인트 측정지그.
도면
도면1
4-3
공개실용신안실1998-014184
도면2
4-4
공개실용신안실1998-014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