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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에어백 모듈용 도어 어셈블리

좌절하지말자 2018. 2. 5. 21:48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0R 21/16
(11) 공개번호 실1998-046199
(43) 공개일자 1998년09월25일
(21) 출원번호 실1996-059350
(22) 출원일자 1996년12월24일
(71) 출원인 대우기전공업 주식회사 김욱한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면 북리 580-1번지
(72) 고안자 김양식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 북리 803-4번지 성원아파트 5동 2211호
(74) 대리인 최경수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 에어백 모듈용 도어 어셈블리
요약
본 고안은 자동차 에어백 모듈용 도어 어셈블리에 관한 것으로서, 에어백모듈의 도어어셈블리(10)의 내
측에 위치하는 도어리테이너(11)와 힌지(12)를 결합함에 있어서, 상기 힌지(12)를 도어리테이너(11)의
내측에 삽입한 상태에서 용접에 의하여 고정, 힌지(12)의 고정면이 도어리테이너(11)를 받쳐주는 형태를
가지도록하여 에어백팽창시 도어리테이너(11)가 힌지(12)를 이탈하지 않도록 한 것이다.
이상과 같은 본 고안은 에어백팽창시 도어어셈블리가 이탈되는 현상을 방지함으로서 에어백의 질적인 향
상을 가져와 성능을 향상시키고, 안전도를 배가시켜주는 등의 효과를 가진다.
대표도
도3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제 1 도는 종래기술이 적용된 도어어셈블리의 단면도
제 2 도는 본 고안의 기술이 적용된 도어어셈블리의 정면도
제 3 도는 제 2 도의 A-A선 발취 단면도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0 : 도어어셈블리11 : 도어리테이너
12 : 힌지
[고안의 상세한 설명]
본 고안은 자동차 에어백모듈용 도어어셈블리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조수석에 설치되는 에어
백시스템의 도어어셈블리의 이탈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자동차의 에어백은 자동차 충돌시 운전자와 스티어링휠과의 부딪힘 및 조수석의 승차자와 대시보드판넬
상간의 부딪힘을 방지하여 승차자의 신체적인 부상을 최소화하도록 하는 장치이다.
이러한 에어백은 3점식 안전밸트를 장착하였을 경우를 감안하여 소형이면서 안면보호를 목적으로 설치하
는 SRS에어백과 안전벨트를 장착하고 있지 않은 상태를 감안하여 설치하는 대형 에어백등으로 구분이 된
다.
이러한 에어백은 충돌시 이를 센서에 의하여 전기적인 신호로 감지되고 에어백시스템의 가스발생장치인
인플레이트(INFLATER)에 통전하여 착화를 시켜 쿠션이 팽창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상기 에어백모듈의 표면에는 도어어셈블리(커버)에 의하여 폐색되어있으며 에어백 작동시 쿠션이 팽창하
면서 도어어셈블리가 일측으로 개방되면서 내부의 쿠션이 외부로 팽창할 수 있도록 하는 구성다.
상기와 같은 에어백모듈과 표면을 덮고있는 종래의 도어어셈블리가 제 1 도에 단면도로 표시되어 있으며
이를 상세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에어백모듈의 도어어셈블리(1)의 도어(2)와 도어(2)의 내측에 위치한 도어리테이너(3) 및
도어리테이너(3)에는 에어백모듈과의 매개체인 힌지(4)가 고정되어 구성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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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46199
상기 힌지(4)는 도어리테이너(3)와 용접에 의하여 고정이 되나 작업의 숙련정도에 기인한 등의 변화에
따른 용접의 강도에 따라 고정정도가 약할 경우에는 에어백의 쿠션이 팽창하여 작동될 시 도어리테이너
가 힌지를 이탈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에는 이탈되는 도어와 도어리테이너에 의하여 승차자의 신체적 손상을 가하게 되는 등의 문
제점들이 발생한다.
이에 본 고안에서는 상기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이 된 것으로서 도어리테이너와 힌지상간의
결합구조를 달리하여 도어리테이너가 힌지를 이탈하는 것을 방지토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하 첨부되는 도면과 관련하여 본 고안의 구성과 작용 및 효과에 대하여 설명을 하면 다음과 같다.
제 2 도는 본 고안의 기술이 적용된 도어어셈블리의 정면도, 제 3 도는 제 2 도의 A-A선 발취 단면도로
서 함께 설명을 한다.
에어백모듈의 도어어셈블리(10)의 내측에 위치하는 도어리테이너(11)와 힌지(12)를 결합함에 있어서; 상
기 힌지(12)를 도어리테이너(11)의 내측에 삽입한 상태에서 용접에 의하여 고정이 이루어지도록 한 것이
다.
즉, 힌지(12)의 고정면이 도어리테이너(11)를 받쳐주는 형태를 가지도록하여 에어백팽창시
도어리테이너(11)가 힌지(12)를 이탈하지 않토록 한 것이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본 고안은 자동차가 충돌할 경우 쿠션이 팽창하면서 도어어셈블리(10)를 밀치게되고
도어어셈블리(10)는 에어백모듈과 도어어셈블리(10)의 내측에 위치하는 도어리테이너(11)상간에 고정된
힌지(12) 의하여 일측으로 개방되고 쿠션은 개방된 면을 통하여 돌출되어 승차자의 안면(기타신체부위)
부위를 보호하게 되는 것이다.
이때, 쿠션이 팽창하면서 도어어셈블리(10)의 도어리테이너(11)를 가격하여 밀치게 되더라도 도어리테이
너(11)가 힌지(12)를 이탈하는 등의 사례가 방지된다.
이는 힌지(12)를 도어리테이너(11)의 내측에 삽입한 상태에서 고정되어 있으므로 쿠션의 가격을 받는 도
어리테이너(11)를 힌지(12)가 받쳐주는형태에 있으므로 가능하여지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본 고안은 에어백팽창시 도어어셈블리가 이탈되는 현상을 방지함으로서 에어백의 질적인 향
상을 가져와 성능을 향상시키고, 안전도를 배가시켜주는 등의 효과를 가진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에어백모듈의 도어어셈블리(10)의 내측에 위치하는 도어리테이너(11)와 힌지(12)를 결합함에 있어서;
상기 힌지(12)를 도어리테이너(11)의 내측에 삽입한 상태에서 용접에 의하여 고정, 힌지(12)의 고정면이
도어리테이너(11)를 받쳐주는 형태를 가지도록하여 에어백팽창시 도어리테이너(11)가 힌지(12)를 이탈하
지 않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에어백모듈용 도어어셈블리.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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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46199
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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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46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