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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공조장치의 감열형팽창밸브

좌절하지말자 2018. 2. 5. 21:48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F16K 31/64
(11) 공개번호 실1998-042342
(43) 공개일자 1998년09월25일
(21) 출원번호 실1996-055444
(22) 출원일자 1996년12월19일
(71) 출원인 대우기전공업 주식회사 김욱한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면 북리 580-1번지
(72) 고안자 이종환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면 남리 삼주아파트 101동 202호
(74) 대리인 최경수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공조장치의 감열형팽창밸브
요약
본 고안은 자동차공조장치의 감열형팽창밸브에 관한 것으로서, 증발기의 인렛파이프에 장착되는
감열통(22)을 구비하고 상기 감열통(22)의 감열상태에 따라서 상하로 신축하는 프램(20)을 가지는 감열
형팽창밸브에 있어서; 상기 감열통(22)은 벽체(22')가 만곡하여 상기 증발기의 아웃렛파이프(P)와의 안
착이 가능한 형상의 파이프수용만곡부(23)를 가지는 만곡체로서 구성하여, 상기 증발기의
아웃렛파이프(P)의 외경부에 밀착되어 스틸밴드(S) 및 마감테이프(TP)로서 장착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여; 본 고안의 자동차공조장치의 감열형팽창밸브는 증발기의 아웃렛파이프(P) 내방의 유동유체의 온도
의 전도 또한 즉각적으로 이루어짐으로서 증발기로 급송되는 작동유체의 최적제어가 가능하게 하여 전체
공조장치의 작동의 최적화를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표도
도1
명세서
[고안의 명칭]
자동차공조장치의 감열형팽창밸브
[도면의 간단한 설명]
제1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공조장치의 감열형팽창밸브의 구성이 적용되는 통상적인 구성의 팽창밸브를 도
시하는 구성도.
제2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공조장치의 감열형팽창밸브의 감열통을 도시하는 제1도의 A-A 선단면도 및 증
발기 아웃렛파이프의 장착상태의 단면도이다.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22:감열통20:프램
P:아웃렛파이프S:스틸밴드
TP:마감테이프
[고안의 상세한 설명]
본 고안은 자동차공조장치의 감열형팽창밸브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자동차 공조장치의 증발
기에 장착되어 증발기로 유입되는 작동유체의 공급양을 제어하는 구성의 팽창밸브의 구성부재의 개선에
관한 것이다.
자동차의 공조장치를 구성하는 부재중 하나인 팽창밸브(Expansion Valve)는 증발기의 인렛파이프 유입부
전에 장착되는 유체유량조절부재로서, 증발기의 아웃렛파이프내방을 유동하는 냉매인 작동유체이 온도에
따라서 가변적으로 압축기로부터 공급되는 작동유체의 증발기로의 인입량을 조절하는 부재이다.
따라서, 상기한 팽창밸브는 증발기 아웃렛파이프상의 온도를 감지하는 부재로서 감열통 및 감열통의 내
부 압력에 따라서 가변하는 프램을 장착한 프램하우징을 구비하여 프램하우징과 연결된 밸브피스톤의 이
동에 따라서 압축기로부터의 냉매유입구로부터 인입되는 냉매의 공급유량을 온도에 따라 제어하여 증발
기로 급송하도록 구성된다.
상기하는 바와 같은 감열형팽창밸브가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감열형 팽창밸브는 감지부재로서 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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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통을 기밀폐된 통상의 부재로서 형성하고 내방에 소정의 압력을 가지는 기체를 충진한 밀봉체로서 증
발기의 아웃렛파이프상에 장착하고 있다.
그러나, 상기한 구성의 감열형 팽창밸브의 감열통은 통상 단면 원형의 원주형상체로서 구성되므로 증발
기의 아웃렛파이프로의 장착이 대단히 어렵고, 아웃렛파이프 역시 원, 형상의 관상부재이므로, 상호간의
접속은 선접속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감열성이 저해되어 실제로 요구되는 작동유체의 양에 따른 즉각적
인 밸브의 개폐가 어렵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본 고안의 자동차공조장치의 감열형팽창밸브는 상기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개선된 형상구성의
감열통을 제공하여 장착성 및 작동성을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고안의 자동차공조장치의 감열형팽창밸브는; 증발기의 인렛파이프에
장착되는 감열통을 구비하고 상기 감열통의 감열상태에 따라서 상하로 신축하는 프램을 가지는 감열형팽
창밸브에 있어서; 상기 감열통은 벽체가 만곡하여 상기 증발기의 아웃렛파이프와의 안착이 가능한 형상
의 파이프수용만곡부를 가지는 만곡체로서 구성하여, 상기 증발기의 아웃렛파이프의 외경부에 밀착되어
스틸밴드 및 마감테이프로서 장착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하의 부수되는 도면과 함께 종래의 구성과 비교하여 본 고안의 자동차공조장치의 감열형팽창밸브를 더
욱 상세하게 설명한다.
제1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공조장치의 감열형팽창밸브의 구성이 적용되는 통상적인 구성의 팽창밸브를 도
시하는 구성도, 제2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공조장치의 감열형팽창밸브의 감열통을 도시하는 제1도의 A-A
선단면도 및 증발기 아웃렛파이프의 장착상태의 단면도이다.
제1도의 본 고안의 자동차공조장치의 감열형팽창밸브의 구성이 적용되는 팽창밸브에서; 팽창밸브(10)의
인렛파이프(11)에는 압축기(도시하지 아니함)로부터의 작동유체의 유입이 이루어지고, 아웃렛파이프(12)
는 증발기(도시하지 아니함)의 인렛파이프부로 연결된다. 상기의 팽창밸브(10)의 인렛파이프(11)로 유입
한 작동유체는 내방의 구체적인 구성이 도시되지 아니하는 밸브어셈블리에 의하여 유량에 제어되어 아웃
렛파이프(12)로 배출된다.
팽창밸브(10)의 내방 밸브어셈블리는 상방에 내부 압력에 따라서 상하로 신축하는 프램(20)을 가지고,
프램(20)의 내방공기압은 관상튜브체인 캐필러리튜브(Capillary Tube)(21)로서 감열통(22)에 연결되어
폐쇄된 작동매질을 구성한다.
감열통(22)은 증발기의 아웃렛파이프(P)에 장착되는 바, 통상적으로는 스틸밴드로서 체결하여 테이프로
서 마감하여 장착하고 있다.
상기한 구성으로서 감열통(22)은 증발기의 아웃렛파이프(P)의 온도에 따라서 내방의 공기의 팽창에 따른
프램(20)의 상하신축으로서 인렛파이프(11)와 아웃렛팡파이프(12)간의 유체를 밸브조절하여 수행하는 것
이다.
본 고안의 자동차공조장치의 감열형팽창밸브는 상기의 감열통(22)을 구성함에 있어서 단면형상을 도시하
는 바와 같이, 전체적으로 감열통(22)의 벽체(22')가 만곡하여 증발기의 아웃렛파이프(P)와 안착을 가능
하게 하는 파이프수용만곡부(23)를 가지는 만곡체로서 한다.
따라서, 상기의 파이프수용만곡부(23)의 외경곡률(R)은 장착되는 증발기의 아웃렛파이프(P)의 외경(D)과
거의 동일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상기와 같이 감열형팽창밸브의 감열통(22)을 벽체(22')가 만곡하여 증발기의 아웃렛파이프(P)와 안착을
가능하게 하는 파이프수용만곡부(23)를 가지는 형상체로서 함으로서, 장착되는 증발기의
아웃렛파이프(P)의 외경부에 밀착하게 되고 이 상태에서 고정용의 스틸밴드(S)로서 클립고정하여 마감테
이프(TP)로서 장착하면 된다.
상기 구성으로서 감열통(22)은 증발기의 아웃렛파이프(P)와 긴밀한 면접속을 수행하고 되고 이에 따라서
증발기의 아웃렛파이프(P) 내방의 유동유체의 온도의 전도 또한 즉각적으로 이루어짐으로서 증발기로 급
송되는 작동유체의 최적 제어가 가능하게 하여 전체 공조 장치의 작동의 최적화를 도모하는 유용성을 가
진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증발기의 인렛파이프에 장착되는 감열통(22)을 구비하고 상기 감열통(22)의 감열상태에 따라서 항하로
신축하는 프램(20)을 가지는 감열형팽창밸브에 있어서;
상기 감열통(22)은 벽체(22')가 만곡하여 상기 증발기의 아웃렛파이프(P)와의 안착이 가능한 형상의 파
이프수용만곡부(23)를 가지는 만곡체로서 구성하여,
상기 증발기의 아웃렛파이프(P)의 외경부에 밀착되어 스틸밴드(S) 및 마감테이프(TP)로서 장착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공조장치의 감열형팽창밸브.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파이프수용만곡부(23)의 외경곡률(R)은 장착되는 증발기의 아웃렛파이프(P)의 외경(D)과 거의 동일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공조장치의 감열형팽창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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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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