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력조향장치의 킥백방지어셈블리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2D 5/06
(11) 공개번호 실1998-031885
(43) 공개일자 1998년08월17일
(21) 출원번호 실1996-045170
(22) 출원일자 1996년11월27일
(71) 출원인 대우기전공업 주식회사 김욱한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면 북리 580-1번지
(72) 고안자 김상엽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 남리 224-22
(74) 대리인 최경수
심사청구 : 없음
(54) 동력조향장치의 킥백방지어셈블리
요약
본 고안은 동력조향장치의 킥백방지어셈블리에 관한 것으로서, 내방에 랙기어(1)를 수용하는
랙기어튜브(2)의 일측에는 랙기어하우징(3)을 구비하고, 조향샤프트(4)의 회동으로서 동력조향을 수행하
도록 랙기어하우징(3)과 랙기어튜브(2) 사이에 유체관(5,6)이 연결되어 유체회로를 구성하는 동력조향장
치에 있어서; 상기 랙기어튜브(2)로의 유체유입이 정상적인 유체흐름인 유체관(5)에 역류방지수단을 구
비하고, 상기 역류방지수단은 랙기어하우징(3)의 유체관포트(7)의 내방에 밸브시트단부(10)를 축소직경
의 단부로서 형성하고, 상기 밸브시트단부(10)와 연통하며 유체관포트(7) 외방으로 가면서 확대되는 직
경의 볼밸브피난부(12)를 가지고, 상기 밸브시트단부(10)를 개폐하는 정도의 크기의 볼밸브(11)를 밸브
체로서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여; 본 고안의 동력조향장치의 킥백방지어셈블리를 랙기어튜브(2)로의
유체유입흐름방향이 정상적인 유체관(5)이 고정되는 유체관포트(7)에 장착구성함으로서, 유체의 비정상
적인 역류를 근원적으로 방지함으로서 이상조향에 의한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게 하는 유용성을 가진
다.
대표도
도1
명세서
[고안의 명칭]
동력조향장치의 킥백방지어셈블리
[도면의 간단한 설명]
제 1 도는 본 고안의 일 실시예를 도시하는 동력조향장치에서의 조향랙기어하우징을 도시하는 외관도.
제 2 도는 종래의 구성의 동력조향장치의 조향랙기어하우징부를 도시하는 제 1 도의 A-A선을 따라 취한
단면도.
제 3 도는 본 고안의 동력조향장치의 킥백방지어셈블리를 도시하기 위하여 제 1 도의 A-A선을 따라 취한
단면도에 구현된 구성설명도.
제 4 도는 본 고안의 일 실시예를 도시하는 동력조향장치에서의 조향랙기어하우징이 장착된 조향기구의
외관을 도시하는 측면도이다.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 랙기어2 : 랙기어튜브
3 : 랙기어하우징4 : 조향샤프트
5,6 : 유체관7 : 유체포트
11 : 볼밸브12 : 밸브피난부
[고안의 상세한 설명]
본 고안은 동력조향장치의 킥백(Kick Back) 방지어셈블리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동력조향장
치의 랙기어하우징과 유체회로와의 유체의 역류를 방지하기 위한 구성의 안전밸브구성의 부가적인 제공
에 관한 것이다.
5-1
공개실용신안실1998-031885
동력조향장치는 엔진의 동력을 벨트 등으로 구동되는 오일펌프를 이용하여 소정의 오일압을 형성하여 통
상적인 파스칼의 원리로서 비교적 적은 힘으로 조향이 가능한 구성의 통상의 장치이고, 이러한 힘의 증
력이 유발하기 위한 유체회로가 연결되어 있다.
특히 엔진에 의하여 구동되는 오일펌프로부터의 작동유체를 랙기어어셈블리로 관체로서 유통시키고 있
고, 일반적인 조향상태에서는 문제가 없으나 내부 밸브기구의 이상이나 차륜과 노면과의 급격한 충격의
인가시등에는 작동오일이 역류하는 현상이 발생하여 일시적으로 조향불능이 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통상 킥백(Kick-Back)이라고 불리는 불안정한 상태이다.
상기의 문제점을 감안하여 종래부터 오일펌프에도 역류를 방지하기 위한 릴리프홀 등을 구비하는 안전수
단을 강구하고 있지만 이러한 작동유체의 역류는 주로 랙기어내방에서 유발되므로 랙기어에서 차단시켜
주는 수단이 요망되고 있다.
이에 본 고안에서는 상기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랙기어하우징부에 부가적인 동력조향장치의 킥
백방지어셈블리를 제공함으로서 상술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고안의 동력조향장치의 킥백방지어셈블리는; 내방에 랙기어를 수용하
는 랙기어튜브의 일측에 랙기어하우징을 구비하고, 조향샤프트의 회동으로서 동력조향을 수행하도록 랙
기어하우징과 랙기어튜브 사이에 유체관이 연결되어 유체회로를 구성하는 동력조향장치에 있어서; 상기
랙기어튜브로의 유체유입이 정상적인 유체흐름인 유체관에 역류방지수단을 구비하고, 상기 역류방지수단
은 랙기어하우징의 유체관포트의 내방에 밸브시트단부를 축소직경의 단부로서 형성하고, 상기 밸브시트
단부와 연통하며 유체관포트 외방으로 가면서 확대되는 직경의 볼밸브피난부를 가지고, 상기 밸브시트단
부를 개폐하는 정도의 크기의 볼밸브를 밸브체로서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하 첨부되는 도면과 관련하여 본 고안의 동력조향장치의 킥백방지어셈블리의 구성을 상세히 설명한다.
제 1 도는 본 고안의 일 실시예를 도시하는 동력조향장치에서의 조향랙기어하우징을 도시하는 외관도,
제 2 도는 종래의 구성의 동력조향장치의 조향랙기어하우징부를 도시하는 제 1 도의 A-A선을 따라 취한
단면도, 제 3 도는 본 고안의 동력조향장치의 킥백방지어셈블리를 도시하기 위하여 제 1 도의 A-A선을
따라 취한 단면도에 구현된 구성설명도, 제 4 도는 본 고안의 일 실시예를 도시하는 동력조향장치에서의
조향랙기어하우징이 장착된 조향기구의 외관을 도시하는 측면도이다.
제 4 도 내지 1 도에 도시되는 동력조향장치의 랙기어튜브부에서 그 내방이 랙기어(1)를 수용하는 랙기
어튜브(2)의 일측에는 랙기어하우징(3)를 구비함으로서 상방의 조향용의 운전석 휠(도시하지 아니함)과
연결되는 조향샤프트(4)의 회동으로서 동력조향을 수행하고 이러한 동력조향장치의 랙기어하우징(3)과
랙기어튜브(2) 사이에는 유체관(5,6)이 연결되어 유압작동으로 동력이 증대된 조향을 수행하게 된다.
제 2 도에 단면도로서 도시되는 종래의 랙기어하우징(3)과 유체관(5,6)에 연결부는 단지
랙기어하우징(3)의 일측으로 일체로서 형성되는 유체관포트(7)가 형성되고 내방의 작동부(8)와 연통하도
록 유체관(5,6)이 삽입, 고정된다.
상기한 종래 구성으로서 랙기어하우징 내방으로 유체가 유출되어 상기의 랙기어튜브(2)로의 유체유입흐
름방향이 정상적인 유체관(5)의 경우에는 문제가 없으나 역류가 발생하여 랙기어튜브(2)로 유출되어야
하는 유체관(5)에 유입되는 작동유체의 흐름이 유발되는 경우 상술한 문제점이 야기되는 것이다.
본 고안의 동력조향장치의 킥백방지어셈블리를 제 3 도와 함께 설명한다.
본 고안의 동력조향장치의 킥백방지어셈블리에서는; 랙기어하우징(3)과 유체관포트(7)가 형성되고 내방
의 작동부(8)와 연통하여 랙기어튜브(2)로 유출되는 유체관(5)에 상기의 유체관포트(7) 내방을 도시하는
바와 같이, 밸브시트단부(段部)(10)를 축소직경의 단부로서 형성하고 밸브시트단부(10)와 밸브작동을 하
는 볼밸브(11)를 부가적으로 삽입하여 구성한다.
상기의 밸브시트단부(10)의 직경은 유체관포트(7) 외방으로 가면서 확대되는 직경을 가지는 볼밸브피난
부(12)를 가짐으로서 볼밸브(11)가 밸브시트단부(10)측으로 유동하면 유로가 폐색되고, 증대된 면적부의
볼밸브피난부(12)로 이동하면 유로가 개방되는 작동을 수행한다.
상기의 볼밸브(11)는 도시하는 바와 같이, 완전한 구(球)체가 아니고 외방표면을 따라서 함입한 형상의
채널(11')을 가짐으로서 축소직경의 밸브시트단부(10)와의 접속시에 유체점성 등에 의하여 고착하는 것
을 방지하여 밸브작동을 원활하게 수행하게 된다.
상기와 같은 구성의 동력조향장치의 킥백방지어셈블리를 랙기어튜브(2)로의 유체흐름방향이 정상적인 유
체관(5)이 고정되는 유체관포트(7)에 장착구성함으로서, 유체의 비정상적인 역류를 근원적으로 방지함으
로서 이상조향에 의한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게 하는 유용성을 가진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내방에 랙기어(1)를 수용하는 랙기어튜브(2)의 일측에는 랙기어하우징(3)을 구비하고, 조향샤프트(4)의
회동으로서 동력조향을 수행하도록 랙기어하우징(3)과 랙기어튜브(2) 사이에는 유체관(5,6)이 연결되어
유체회로를 구성하는 동력조향장치에 있어서;
상기 랙기어튜브(2)로의 유체유입이 정상적인 유체흐름인 유체관(5)에 역류방지수단을 구비하는 것을 특
징으로 하는 동력조향장치의 킥백방지어셈블리.
청구항 2
5-2
공개실용신안실1998-03188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역류방지수단은 랙기어하우징(3)의 유체관포트(7)의 내방에 밸브시트단부(10)를 축소직경의 단부로
서 형성하고, 상기 밸브시트단부(10)와 연통하며 유체관포트(7) 외방으로 가면서 확대되는 직경의 볼밸
브피난부(12)를 가지고,
상기 밸브시트단부(10)를 개폐하는 정도의 크기의 볼밸브(11)를 밸브체로서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
는 동력조향장치의 킥백방지어셈블리.
청구항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볼밸브(11)는 외방표면을 따라서 함입된 형상의 채널(11')을 요홈형상으로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력조향장치의 킥백방지어셈블리.
도면
도면1
5-3
공개실용신안실1998-031885
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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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31885
도면4
5-5
공개실용신안실1998-0318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