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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셈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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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0R 21/20
(11) 공개번호 실1998-014204
(43) 공개일자 1998년06월05일
(21) 출원번호 실1996-028113
(22) 출원일자 1996년08월30일
(71) 출원인 대우기전공업주식회사 김욱한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면 북리 580-1번지
(72) 고안자 박태규
대구광역시 달서구 상인동 청구아파트 101동 1002호
(74) 대리인 최경수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셈블리
요약
본 고안은 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셈블리에 관한 것으로서,
커버판부(1) 및 연장한 한쌍의 고정용의 압입플랜지를 일체로 성형하고 상기 커버판부(1)의 중앙부에는
하방에 수납되는 에어백 인플레이터의 팽창시에 절개되어 에어백을 운전석측으로 방출하기 위한
절개홈(4)을 가지는 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셈블리에 있어서; 고정용의 리테인플레이트(12)에는 커
버(10)의 상기 압입플랜지(40)의 전체 두께(T)보다 근소하게 큰 내경의 장착공(30)을 형성하고, 상기 압
입플랜지(40)는 스템(50) 하방으로 연장하여 외방으로 돌출하는 한쌍의 걸림돌기(51,52)를 가지며 걸림
돌기(51,52)의 중앙부에는 절개된 공간부로서 확대직경부(53')를 구비하는 핀삽입부(53)를 일체로 형성
하여,
상기 확대직경부(53')로의 삽입부재로서 핀형상체이며 상방에 확대직경의 두부(61)를 가지는
확대고정핀(60)의 두부(61)가 확대직경부(53')에 억지끼움됨으로서 강고한 고정을 도모하는 것을 특징으
로 하여;
본 고안의 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셈블리는 별도의 고정판 및 이 고정판의 취부없이도 커버의 압압
삽입 및 핀의 삽입만으로 강고한 기계적인 고정을 보장하여 줌으로서 에어백작동시에 커버의 강고한 파
지를 가능하게 하고 수리시에는 분해 또한 용이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표도
도2
명세서
[고안의 명칭]
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셈블리
[도면의 간단한 설명]
제1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셈블리가 적용되는 에어백커버를 도시하는 단면도.
제2도는 종래의 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셈블리가 장착되는 핸들내부의 일부를 도시하는 단면도.
제3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셈블리의 장착구성을 도시하는 일부측면도.
제4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셀블리의 장착구성부를 도시하는 일부파절 사시도이다.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 : 커버판부 4 : 절개홈
10 : 커버 12 : 리테인플레이트
30 : 장착공 40 : 압입플랜지
50 : (압입플랜지의) 스템 53 : 핀삽입부
60 : 확대고정핀
[고안의 상세한 설명]
본 고안은 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셈블리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히는 자동차운전석에 설치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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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에어백어셈블리를 구성함에 있어서 에어백커버의 장착구성을 개선한 것에 관한 것이다.
자동차의 운전석에 장착되는 에어백은 운전석의 핸들부에 에어백모듈이 수납되는 형상으로 구성되며, 질
소가스 등의 급속성 팽창기체를 배출하는 인플레이터(Inflator)를 수용하는 인플레이터플랜지를 조향핸
들 전방부에 부착한 뒤에 이들 수납부재를 덮어 씌우기 위한 부재로서 커버가 장착된다.
상기의 커버는 통상 합성수지체로 사출성형되는 부재이며 중앙부에 에어백의 팽창시에 파절되어 외방으
로 노출하기 위한 절개홈을 가지는 것이 일반적인 형상이다.
또한, 상기 커버는 하방의 핸들내부의 리테이너플레이트와 베이스플레이트를 복충으로 적충하여 그 사이
에 형성하는 장착홈에 삽입되는 한쌍의 하방으로 연장하는 압입고정용의 플랜지를 구비하여 하방 장착홈
에 삽입하여 끼움으로서 고정을 수행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종래의 일반적인 구성은 복수층의 고정용의 플레이트가 요구되어 불요한 부재가 많이 소요되고
상기의 커버의 고정플랜지에는 장착을 위한 돌출홈을 구비하지만 충격시에 이탈하는 등의 문제점을 가지
고 있었다.
본 고안의 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셈블리는 상술한 종래 구성의 문제점을 감안하여 커버의 조립시
에 조립용 핀을 사용함으로서 장착부의 구성이 대단히 간단하면서도 장착성 및 고정성이 증대되는 구성
의 에어백커버어셈블리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고안의 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셈블리는,
커버판부 및 연장한 한쌍의 고정용의 압입플랜지를 일체로 성형하고 상기 커버판부의 중앙부에는 하방에
수납되는 에어백 인플레이터의 팽창시에 절개되어 에어백을 운전석측으로 방출하기 위한 절개홈을 가지
는 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셈블리에 있어서;
고정용의 리테인플레이트에는 커버의 상기 압입플랜지의 전체 두께보다 근소하게 큰 내경의 장착공을 형
성하고, 상기 압입플랜지는 스템 하방으로 연장하여 외방으로 돌출하는 한쌍의 걸림돌기를 가지며 걸림
돌기의 중앙부에는 절개된 공간부로서 확대직경부를 구비하는 핀삽입부를 일체로 형성하여,
상기 확대직경부로의 삽입부재로서 핀형상체이며 상방에 확대직경의 두부를 가지는 확대고정핀의 두부가
확대직경부에 억지끼움됨으로서 강고한 고정을 도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하의 부수된 도면과 함께 본 고안의 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셈블리를 더욱 상세하게 설명한다.
제1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셈블리가 적용되는 에어백커버를 도시하는 단면도, 제2
도는 종래의 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셈블리가 장착되는 핸들내부의 일부를 도시하는 단면도, 제3도
는 본 고안의 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셈블리의 장착구성을 도시하는 일부측면도, 제4도는 본 고안
의 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셈블리의 장착구성부를 도시하는 일부파절사시도이다.
통상적인 운전석의 에어백어셈블리중의 커버(10)는 단면도로서 도시하는 바와 같이;
상방 커버판부(1)를 가지고 하방으로 연장한 한쌍의 고정용의 압입플랜지(2,2')를 일체로 성형하고 압입
플랜지(2,2')에는 내향측으로 향한 돌기(3,3')를 일체로 구비한다.
커버판부(1)의 중앙에는 하방에 수납되는 에어백 인플레이터의 팽창시에 절개되어 에어백을 운전석측으
로 방출하기 위한 절개홈(4)을 가진다.
제2도에 도시되는 종래의 커버(10)의 장착구성을 설명한다.
일부분만을 도시하는 단면도에서와 같이,
핸들내측의 고정되는 장착판인 금속성의 강고한 플랜지(11)에 커버(10)를 리테인하기 위하여 별도의 판
상부재인 리테인플레이트(12)를 볼트(15)로서 고정하되,
리테인플레이트(12)의 장착공(13)은 상기의 커버의 압입플랜지(2,2')의 돌기(3,3')가 삽입됨에 있어서
상당한 여유를 가지고 삽입되는 크기 및 형상을 구비하고,
리테인플레이트(12)상에서의 고정을 위하여 상기의 압입플랜지(2,2')를 양단부측으로 밀어서 돌기(3,3')
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베이스고정플레이트(20)를 역시 개방공(21)을 가지면서 볼트(15)로서 일체로
고정하고 있다.
상기의 구성에서는 장착공(13) 및 개방공(21)에 리테인되는 압입플랜지(2,2')를 베이스고정플레이트의
측방압입력으로 밀어붙여서 고정함으로서 고정력은 비교적 강고하지만 별도의 베이스고정플레이트가 필
요하고,
상기한 밀어붙임에 의한 조립은 조립공수가 다대히 요구되어 조립성을 저하하는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상기한 종래 구성의 문제점을 감안한 본 고안의 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셈블리를 더욱 상세하게 설
명한다.
본 고안의 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셈블리에서는 제3도 이하에 도시되는 바와같이;
리테인플레이트(12)에는 커버(10)의 압입플랜지(40)의 전체 두께(T)보다 근소하게 큰 내경의 장착공(30)
을 구성하고 이 장착공(30)에 삽입되는 압입플랜지(40)의 형상을 하기와 같이 구성한다.
압입플랜지(40)는 도시하는 바와 같이 스텝(50)을 가지고 커버(10)와 일체로 성형되고, 하단부에는 외향
으로 돌출하는 한쌍의 걸림돌기(51,52)를 가지며 걸림돌기(51,52)의 중앙부에는 절개된 핀삽입부(53)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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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성함으로서 양단의 걸림돌기(51,52)에 탄성을 부여하게 한다.
물론, 상기 걸림돌기(51,52)는 리테인플레이트(12)의 장착공(30)에 압입됨으로서 핀삽입부(53)의 탄성에
의하여 극복되어 외방(하방)으로 인출되는 정도의 것이다.
상기의 핀삽입부(53)의 형상은 최대의 탄성을 부여하고 하방으로부터 삽입되는 확대고정핀(60)의
두부(61)를 수용하기에 적합한 형상 및 크기의 확대직경부(53')를 구비한다.
확대고정핀(60)은 도시하는 바와 같이 판상의 핀형상체로서 상방에 두부(61)를 가지고 이 두부(61)는 핀
삽입부(53)에 억지끼움되어 확대직경부(53')에 끼움됨으로서 강고한 고정을 도모한다. 확대고정핀(60)의
하단부에는 별도의 수공구로서 취출하기 위한 취출파지부(62)를 돌출한 부재로서 형성하는 것이 수리시
의 분해에 유용하다.
제4도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압입플랜지(40) 및 장착공(30)의 형상은 소정의 폭 방향의 길이를 가지는
판상의 부재로서 형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한 구성의 본 고안의 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셈블리의 작용효과를 설명한다.
우선, 리테인플레이트(12)의 장착공(30)에 커버(10)의 압입플랜지(40)를 억지끼움하여 밀어넣음으로서
압입플랜지(40)의 외향돌출한 한쌍의 걸림돌기(51,52)는 핀삽입부(53)측, 즉 내향측으로 탄성절곡되면서
장착공(30)를 통과하여 장착공(30)의 외단부에 걸림돌기(51,52)가 걸림되고,
이 상태에서 하방에서 확대고정핀(60)을 삽입하여 확대고정핀(60)의 두부(61)를 상기의 핀삽입부(53)에
억지끼움함으로서 커버(10)의 강고한 고정이 이루어진다.
상기와 같이 함으로서 장착공(30)을 통과하여 장착공(30)의 외단부에 걸림된 걸림돌기(51, 52)는 확대고
정핀(60)에 의하여 내방이 강고하게 지지됨으로서 그 이탈이 거의 불가능한 구성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구성의 본 고안의 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셈블리는 별도의 고정판 및 이 고정판의 취
부없이도 커버의 압압삽입 및 핀의 삽입만으로 강고한 기계적인 고정을 보장하여 줌으로서 에어백작동시
에 커버의 강고한 파지를 가능하게 하고 수리시에는 분해 또한 용이하게 하는 유용성을 가지는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커버판부(1) 및 연장한 한쌍의 고정용의 압입플랜지를 일체로 성형하고 상기 커버판부(1)의 중앙부에는
하방에 수납되는 에어백 인플레이터의 팽창시에 절개되어 에어백을 운전석측으로 방출하기 위한
절개홈(4)을 가지는 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셈블리에 있어서;
고정용의 리테인플레이트(12)에는 커버(10)의 상기 압입플랜지(40)의 전체 두께(T)보다 근소하게 큰 내
경의 장착공(30)을 형성하고,
상기 압입플랜지(40)는 스템(50) 하방으로 연장하여 외방으로 돌출하는 한쌍의 걸림돌기(51,52)를 가지
며 걸림돌기(51,52)의 중앙부에는 절개된 공간부로서 확대직경부(53')를 구비하는 핀삽입부(53)를 일체
로 형성하여,
상기 확대직경부(53')로의 삽입부재로서 핀형상체이며 상방에 확대직경의 두부(61)를 가지는
확대고정핀(60)의 두부(61)가 확대직경부(53')에 억지끼움됨으로서 강고한 고정을 도모하는 것을 특징으
로 하는 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셈블리.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확대고정핀(60)의 하단부에는 수공구로서 취출하기 위한 취출파지부(62)를 돌출한 부재로서 더 구
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셈블리.
청구항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압입플랜지(40)는 폭방향의 길이를 가지는 판상의 부재이며 장착공(30)은 이에 대응하는 개방공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운전석용 에어백커버어셈블리.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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