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럼브레이크의 슈우라이너어셈블리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F06D 65/08
(11) 공개번호 실1998-013039
(43) 공개일자 1998년06월05일
(21) 출원번호 실1996-026632
(22) 출원일자 1996년08월27일
(71) 출원인 대우기전공업주식회사 김욱한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면 북리 580-1번지
(72) 고안자 신종호
대구광역시 서구 중리동 26-1번지
(74) 대리인 최경수
심사청구 : 없음
(54) 드럼브레이크의 슈우라이너 어셈블리
요약
본 고안의 드럼브레이크의 슈우라이너 어셈블리에 관한 것으로서, 드럼 내방의 저면부에 장착되는 디스
크형상의 장착부재인 백킹플레이트(1) 상에는 힌지축핀(2)에 의하여 한쌍의 슈우가 힌지축고정되어 회동
자재롭게 축고정되고, 상기한 슈우(3)는 힌지축핀(2)이 관통하는 힌지공(5)을 가지는 슈우브라켓(6)과
측방에 용접되어 구성되는 라이너(7)를 구비하며, 라이너(7)상에는 마찰성의 패드(8)가 접착제로서 고착
되는 드럼브레이크의 슈우라이너 어셈블리에 있어서; 상기 라이너(7)의 외방접속면(10) 상에 개략 다각
형상의 접착돌출부(11)를 다수개 표면에 돌출배설하여 일체로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여; 본 고안의
드럼브레이크의 슈우라이너 어셈블리는 슈우의 라이너 표면에 다수개의 돌출한 접착돌출부 및 공극(G)을
부여함으로서 접착에 따른 박리의 문제점을 극소화하게 제동성 또한 증대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표도
5-1
공개실용신안실1998-013039
명세서
[고안의 명칭]
드럼브레이크의 슈우라이너 어셈블리
[도면의 간단한 설명]
제 1 도는 본 고안의 드럼브레이크의 슈우라이너 어셈블리가 적용되는 통상적인 드럼브레이크의 일부분
해사시도.
제 2 도는 본 고안의 드럼브레이크의 슈우라이너 어셈블리가 적용되는 슈우의 측면도 및 평면도.
제 3 도는 본 고안의 드럼브레이크의 슈우라이너 어셈블리에서의 슈우의 라이너부만을 평면도로서 도시
하는 전개평면도 및 그 정면 및 측면도이다.
*도면의 주요부분에 사용된 부호의 설명*
1 : 백킹플레이트
2 : 힌지축핀
3,3' : 슈우
5 : 힌지공
6 : 슈우브라켓
7 : 라이너
8 : 패드
11 : 접착돌출부
[고안의 상세한 설명]
본 고안은 드럼브레이크의 슈우라이너 어셈블리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히는 드럼과의 마찰접속성
및 라이너상에서의 부착성을 증대하기 위한 구성의 드럼브레이크에서의 슈우, 특히 라이너 어셈블리에
관한 것이다.
자동차의 드럼브레이크는 통상적으로 후륜에 적용되어 차륜과 함께 회전하는 드럼 내방에 각종 부재를
장착하기 위한 디스크형상의 판상부재인 백킹플레이트를 구비하고 이 백킹플래이트에는 한쌍의 힌지축에
회동자유롭게 축장착되는 작동부재인 역시 한쌍의 슈우를 구비한다.
슈우는 회동을 위한 힌지축공을 가지는 브라켓부와 드럼과의 접속을 위한 라이너를 구비하게 되고 라이
너의 외방에 마찰성의 패드가 접착됨으로서 구성된다.
따라서, 라이너의 형상과 패드의 접착상태는 마찰계수 및 제동성에 다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종래에는 상기의 곡면상의 라이너 외방면에 접착제로로서 마찰성의 패드를 강고하게 접착하여 구성함으
로서 단순한 평판상 접속에 의한 접착이 이루어짐으로서 접착강도가 약하고 일측에서의 패드의 라이닝으
로부터의 박리는 연속적인 박리를 유발하게 됨으로서 접착강도가 어떤 주행환경하에서는 패드가 라이닝
으로부터 분리되어 버려 제동이 불가능하게 되는 문제점이 유발된다.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감안하여 본 고안의 드럼브레이크의 슈우라이너 어셈블리에서는 초기박리를 일부
분에 국환시키고 연속적인 박리전파(薄利轉派)를 차단하게 하는 구성의 라이너를 제공하고 또한 마찰성
또한 증대하게 하는 구성의 드럼브레이크의 슈우라이너 어셈블리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기의 목적을 감안하여 안출된 본 고안의 드럼브레이크의 슈우라이너 어셈블리는; 드럼 내방 저면부에
장착되는 디스크형상의 장착부재인 백킹플레이트상에 힌지축핀에 의하여 한쌍의 슈우가 힌지축고정되어
회동자재롭게 축고정되고, 상기 슈우는 힌지축핀이 관통하는 힌지공을 가지는 슈우브라켓과 측방에 용접
되어 구성되는 라이너를 구비하며, 라이너상에는 마찰성의 패드가 접착제로서 고착되는 드럼브레이크의
슈우라이너 어셈블리에 있어서; 상기 라이너의 외방접속면상에 개략 다각형상의 접착돌출부를 다수개 표
면에 돌출배설하여 일체로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하의 부수된 도면과 함께 본 고안의 드럼브레이크의 슈우라이너 어셈블리를 종래의 드럼브레이크의 휠
실린더와 비교하여 더욱 상세하게 설명한다.
제 1 도는 본 고안의 드럼브레이크의 슈우라이너 어셈블리가 적용되는 통상적인 드럼브레이크의 일부분
해사시도, 제 2 도는 본 고안의 드럼브레이크의 슈우라이너 어셈블리가 적용되는 슈우의 측면도 및 평면
도, 제 3 도는 본 고안의 드럼브레이크의 슈우라이너 어셈블리에서의 슈우의 라이너부만을 평면도로서
도시하는 전개평면도 및 그 정면 및 측면도이다.
제 1 도 내지 2 도 및 제 3 도에 도시된 바와 같은 종래 구성 및 제 3 도의 본 고안의 드럼브레이크의
슈우라이너 어셈블리를 예로서 설명한다.
도시하지 아니한 드럼 내방의 저면부에 장착되는 디스크형상의 장착부재인 백킹플레이트(1)상에는 힌지
축핀(2)에 의하여 한쌍의 슈우(3,3')가 힌지축고정되어 회동자재롭게 축고정된다.
또한, 슈우(3,3')의 상단 사이에는 도시하지 아니하는 휠실린더가 개재되어 슈우(3,3')를 드럼내벽면측
으로 접속 또는 이탈시켜 제동을 수행하도록 구성된다.
5-2
공개실용신안실1998-013039
일측의 슈우만을 편의상 설명하면 상기한 슈우(3)는 힌지축핀(2)이 관통하는 힌지공(5)을 가지는 슈우브
라켓(6)과 측방에 용접되어 구성되는 라이너(7)를 구비하게 되고 라이너(7)상에는 마찰성의 패드(8)가
접착제로서 고착되어 구성된다.
이러한 슈우만을 도시한 것이 제 2 도이다.
상기의 종래 구성으로서 패드(8)와 라이너(7)를 접착제로서 고정하게 되면, 서로 상이한 재질의 패드(8)
와 라이너(7)의 접착은 접착제를 고착매개로 하는 접착방법만을 수행하게 되므로 시간이 경과하는 경우
주로 일단부(→)측으로부터 박리가 유발되고, 이 박리는 다음부분(→)으로 전도되어 일부 또는 전부가
박리된 상태에서 제동을 수행하게 되는 문제점이 있는 것이다.
상술한 문제점을 감안하여 안출된 본 고안의 드럼브레이크의 슈우라이너 어셈블리를 제 3 도에 설명한
다.
제 3 도의 도면은 설명의 편의를 위하여 돌출부재인 접착돌출부(11)를 과장되게 그려서 도시한 것이다.
본 고안의 드럼브레이크의 슈우라이너 어셈블리는 제 3 도에 도시한 바와 같이, 라이너(7)의
외방접속면(10)을 구성함에 있어서 개략 다각형상(도면에서는 사각형상)의 접착돌축부(11)를 다수개 표
면에 돌출배설하여 일체로 구성함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와 같이 라이너(7)의 외방접속면(10)에 다각형상의 접착돌출부(11)를 다수개 표면에 돌출배설함으로
서 얻게 되는 기술적인 유용성은 하기와 같다.
(1) 우선, 만일 접착불량으로 단부인 접착돌출부(11-a)에서 박리가 유발되더라도 다음 인접한 접착돌출
부(11-b) 사이의 공극(G)에서 이 박리는 단절되고 다음 접착돌출부(11-b)에서는 새로운 초기 박리력이
요구되므로 더 이상의 박리의 진전이 차단되는 것이다.
(2) 또한, 상기에 부가적으로 얻게 되는 유용성은 상기와 같이,
라이너(7)의 외방접속면(10)상의 다수개의 접착돌출부(11) 상에 패드(8)가 접착하게 됨으로서 접착돌출
부(11)사이의 공극(G)에서는 최초의 수회의 반복적인 마찰제동후에는 패드(8)가 극미량 공극(G)측으로
내려 앉게 됨으로서 패드(8)의 표면은 미시적으로 보아 평면이 아닌 굴곡이 있는 곡면상(곡률반경이 대
단히 큰 곡선면)으로 반복하여 구성됨으로서 평판상 접촉을 하는 드럼 내면과의 마찰시에 마찰력이 대단
히 증대하게 되어 제동성이 증대되는 효과를 가진다.
실험에 의하여 상기 접착돌출부(11)의 높이(H)는 0.5㎜, 간격(K)은 1.5㎜ 좌우폭(B)은 1.5㎜, 상단 돌출
부의 모서리는 0.2㎜ 정도의 라운딩 또는 챔퍼링을 주는 것이 상기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상과 같은 본 고안의 드럼브레이크의 슈우라이너 어셈블리는 슈우의 라이너 표면에 다수개의 돌출한
접착돌출부 및 공극(G)을 부여함으로서 접착에 따른 박리의 문제점을 극소화 하게 제동성 또한 증대하게
하는 유용성을 가지는 고안인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드럼 내방의 저면부에 장착되는 디스크형상의 장착부재인 백킹플레이트(1) 상에는 힌지축핀(2)에 의하여
한쌍의 슈우가 힌지축고정되어 회동자재롭게 축고정되고, 상기한 슈우(3)는 힌지축핀(2)이 관통하는 힌
지공(5)을 가지는 슈우브라켓(6)과 측방에 용접되어 구성되는 라이너(7)를 구비하며, 라이너(7)상에는
마찰성의 패드(8)가 접착제로서 고착되는 드럼브레이크의 슈우라이너 어셈블리에 있어서;
상기와 같이 라이너(7)의 외방접속면(10) 상에 개략 다각형상의 접착돌출부(11)를 다수개 표면에 돌출배
설하여 일체로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드럼브레이크의 슈우라이너 어셈블리.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다각형상의 접착돌출부(11)는 사각형상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드럼브레이크의 슈우라이너 어셈블
리.
청구항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접착돌출부(11)의 높이(H)는 0.5㎜, 간격(K)은 1.5㎜ 좌우폭(B)은 1.5㎜, 상단 돌출부의 모서리는
0.2㎜ 정도의 라운딩 또는 챔퍼링을 부여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드럼브레이크의 슈우라이너 어셈블리.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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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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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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