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용 헤드 레스트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0N 2/48
(11) 공개번호 실1998-046789
(43) 공개일자 1998년09월25일
(21) 출원번호 실1996-059943
(22) 출원일자 1996년12월28일
(71) 출원인 현대자동차 주식회사 박병재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 140의 2번지
(72) 고안자 허준열
경기도 화성군 남양면 남양3리 산 141 현대아파트 102동 912호
(74) 대리인 허상훈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용 헤드 레스트
요약
본 고안은 자동차용 헤드 레스트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시트의 등받이 뒷판의 상부에는 ㄱ형의 가이드
홈이 형성되는 동시에 내부에는 수평의 가이드 봉이 브라켓으로 고정설치되며, 상기 가이드 봉상에는 헤
드 레스트의 지지대가 복원스프링을 가지고 탄력을 받으며 회전가능하도록 설치되어지므로서 상기 시트
의 전개시에 헤드 레스트가 등받이 뒤로 절첩될 수 있으므로, 시트가 전개되어진 상태에서도 뒷문의 개
폐가 자유로우며, 상기 헤드 레스트가 시트로부터 분리되지 않고 보관되어지므로 분실될 열려가 없도록
한 것이다.
대표도
도3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자동차용 시트의 헤드 레스트가 가지는 문제점을 설명하기 위한 설명도,
도 2는 본 고안에 따른 자동차용 헤드 레스트의 구성도,
도 3은 본 고안의 요부 상세도이다.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등받이2: 뒷판
3: 가이드 홈4: 가이드 봉
5: 브라켓6: 헤드 레스트
7: 지지대8: 복원스프링
9: 뒷문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자동차용 헤드 레스트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헤드 레스트가 등받이 상에서 가이드 홈과 가이
드 봉에 의하여 이동 및 회전되므로서 시트의 전개시에 상기 헤드 레스트를 등받이의 뒤쪽으로 절첩하고
이로 인하여 자동차의 뒷문에 대한 개폐가 자유롭도록 한 것이다.
종래의 자동차용 헤드 레스트는 시트의 등받이(1)로부터 분리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었으며, 또한, 웨건
등과 같이 3열로 설치되는 시트에 있어서는 뒷문(9)과 가까이에 설치되는 3번째 시트가 전개시에 상기
헤드 레스트(6)가 상기 뒷문(9)에 접촉되어지므로서 뒷문(9)의 개폐에 문제점이 있는 것이다.
즉, 3열시트 등에 있어서, 뒷문(9)과 근접되어져 있는 시트는 전개시에 상기 헤드 레스트(6)가 뒷문(9)
과 접촉되어지므로서 완전한 전개가 불가능하고, 따라서, 상기 헤드 레스트(6)를 등받이(1)로부터 탈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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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여 별도로 보관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며, 이러한 경우 상기 등받이(1)로부터 분리된 헤드 레스
트(6)가 분실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는 것이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따라서, 본 고안은 이와 같은 점을 감안하여 안출한 것으로서, 시트의 등받이 뒷판의 상부에는 ㄱ형의
가이드 홈이 형성되는 동시에 내부에는 수평의 가이드 봉이 브라켓으로 고정설치되며, 상기 가이드 봉상
에는 헤드 레스트의 지지대가 복원스프링을 가지고 탄력을 받으며 회전가능하도록 설치되어지므로서 상
기 시트의 전개시에 헤드 레스트가 등받이 뒤로 절첩될 수 있으므로, 시트가 전개되어진 상태에서도 뒷
문의 개폐가 자유로우며, 상기 헤드 레스트가 시트로부터 분리되지 않고 보관되어지므로 분실될 열려가
없도록 한 것이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이하, 첨부도면을 참조하여 본 고안을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본고안은 시트 등받이(1)의 뒷판(2)의 상부에는 ㄱ형의 가이드 홈(3)이 형성되는 동시에 내부에는 수평
의 가이드 봉(4)이 브라켓(5)으로 고정설치되며, 상기 가이드 봉(4)상에는 헤드 레스트(6)의 지지대(7)
가 복원스프링(8)을 가지고 탄력을 받으며 회전가능하도록 설치되어져서 이루어진 것이다.
또한, 상기 지지대(7)는 하단이 ㄱ형으로 절곡되어져 있다.
이를 좀더 상세히 설명하면, 첨부된 도 2내지 도 3은 본 고안의 구성도로서, 시트가 가지는 등받이(1)의
뒷판(2)상부에는 한 쌍의 가이드 홈(3)이 형성되어지되, 상기 가이드 홈(3)은 ㄱ자형으로 이루어져 있
다.
또한, 상기 뒷판(2)내측에는 가이드 봉(4)이 설치되어지되, 상기 가이드 봉(4)의 양단은 브라켓(5)에 의
하여 등받이(1)상에 고정되어져 있다.
또한, 상기 가이드 봉(4)상에는 헤드 레스트(6)의 지지대(7)하단이 복원스프링(8)을 가지고 회전가능하
도록 설치되되, 상기 지지대(7)는 ㄱ자 형으로 절곡되어져서 절첩시에 등받이(1)의 뒷판(2)에 밀착되도
록 되어 있다.
이때, 상기 복원스프링(8)은 상기 헤드 레스트(6)가 가이드 봉(4)을 중심으로 뒤쪽으로 절첩되어지려는
힘을 갖도록 설치되어져 있다.
한편, 상기와 같이 구성되어진 본 고안의 작용효과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헤드 레스트(6)가 정상적인 상태로 사용되어질 경우에는 상기 헤드 레스트(6)가 등받이(1)의 위에 위치
하도록 가이드 봉(4)으로부터 수직을 이루도록 세워져 있게 된다.
또한, 상기 등받이(1)가 뒤쪽으로 전개되어 펼쳐지는 상태에서는 상기 헤드 레스트(6)가 자동차의 뒷문
에 접촉되어지게 되는 바, 상기 헤드 레스트(6)를 지지대(7)와 함께 가이드 홈(3)과 가이드 봉(4)을 따
라 일측으로 밀어주면, 상기 헤드 레스트(6)는 복원스프링(8)의 탄성력에 의하여 ㄱ형으로 이루어진 가
이드 홈(3)을 따라 가이드 봉(4)을 중심으로 회전되게 되어 상기 뒷판(2)에 밀착되어지게 된다.
즉, 상기 헤드 레스트(6)를 등받이(1)로부터 탈거 하지 않은 상태에서 상기 뒷판(2)에 밀착되게 절첩 할
수 있으므로 시트를 전개 한 상태에서도 뒷문을 닫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상기 전개되어진 시트를 다시 절첩하여서 승객이 이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상기 헤드 레스트(6)를
가이드 홈(3)을 따라 뒷판(2)으로부터 들어 올려 세운후 일측으로 밀어주면 상기 헤드 레스트(6)는 지지
대(7)가 복원스프링(8)의 탄성지지력을 받는 상태에서 등받이(1)에 수직되게 세워지는 것이다.
따라서, 헤드 레스트(6)는 사용할 때나, 혹은 불사용시나 항상 등받이(1)에 설치되어진 상태로 있게 되
므로 전혀 분실의 우려가 없는 것이다.
고안의 효과
이상에서와 같이 본 고안은 시트의 등받이 뒷판의 상부에는 ㄱ형의 가이드 홈이 형성되는 동시에 내부에
는 수평의 가이드 봉이 브라켓으로 고정설치되며, 상기 가이드 봉상에는 헤드 레스트의 지지대가 복원스
프링을 가지고 탄력을 받으며 회전가능하도록 설치되어지므로서 상기 시트의 전개시에 헤드 레스트가 등
받이 뒤로 절첩될 수 있으므로, 시트가 전개되어진 상태에서도 뒷문의 개폐가 자유로우며, 상기 헤드 레
스트가 시트로부터 분리되지 않고 보관되어지므로 분실의 위험이 없는 장점이 있는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시트 등받이(1)의 뒷판(2)의 상부에는 ㄱ형의 가이드 홈(3)이 형성되는 동시에 내부에는 수평의 가이드
봉(4)이 브라켓(5)으로 고정설치되며, 상기 가이드 봉(4)상에는 헤드 레스트(6)의 지지대(7)가 복원스프
링(8)을 가지고 탄력을 받으며 회전가능하도록 설치되어져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헤
드 레스트.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지지대(7)는 하단이 ㄱ형으로 절곡되어져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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