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축구 게임 장치(System for soccer game)

좌절하지말자 2018. 2. 6. 19:45

공개특허 10-2004-0010886
- 1 -
(19)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A63F 13/00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10-2004-0010886
2004년02월05일
(21) 출원번호 10-2002-0043917
(22) 출원일자 2002년07월25일
(71) 출원인 정윤복
서울 강동구 상일동 476번지 명일중앙하이츠아파트 1동 503호
김종부
서울특별시 노원구 중계본동 366번지 라이프중계동아파트 110동 602호
김준기
서울특별시 강동구 명일2동 한양아파트 6-903
유철호
서울특별시 강동구 성내1동 미주아파트 3-506
(72) 발명자 정윤복
서울 강동구 상일동 476번지 명일중앙하이츠아파트 1동 503호
김종부
서울특별시 노원구 중계본동 366번지 라이프중계동아파트 110동 602호
김준기
서울특별시 강동구 명일2동 한양아파트 6-903
유철호
서울특별시 강동구 성내1동 미주아파트 3-506
(74) 대리인 권오균
심사청구 : 있음
(54) 축구 게임 장치
요약
본 발명은 승부차기용 축구 게임 장치에 관한 것으로, 수직으로 설치되는 골대용의 플레이트(10)와, 축구공(30)을 특
정위치에 놓을 수 있도록 안내하며 축구공(30)을 슛팅했는지 여부를 검출하는 슛팅감지센서(24)가 설치된 패널(22)
과, 슛팅된 축구공(30)이 플레이트(10)의 어느지점과 만나는지를 검출하는 골위치감지부(40)와, 영상디스플레이수단
(50)과, 음성출력수단(60)과, 사용자가 각종 동작모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동작모드 선택수단(70)과, 상기 동작
모드 선택수단(70)과 슛팅감지센서(24) 및 골위치감지부(40)로부터 출력되는 신호에 따라 영상디스플레이수단(50)
과 음성출력수단(60)의 동작을 제어하되, 슛팅이 되면 축구공(30)의 플레이트(10) 도달지점을 판단하여 골키퍼의 공
을 막기 위한 동작을 보여주고 축구공(30)이 플레이트(10)에 닿은 지점이 골인위치일 경우에는 골인에 해당하는 음성
및 영상신호를 출력하고 골인이 아닐 경우에는 그에 해당하는 음성 및 영상신호를 출력하는 제어부(100)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축구 게임 장치를 제공함으로써, 게임참가자가 실제로 축구공(30)을 차면서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하여 게임의 사실감을 대폭 향상시킨 것이다.
대표도
공개특허 10-2004-0010886
- 2 -
도 1
색인어
축구, 슛팅, 골키퍼, 골인, 노골, 센서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축구 게임 장치의 전기적인 구성을 나타내는 블록도
도 2a내지 도 2c는 본 발명에 따른 축구 게임 장치의 골위치감지부의 실시예를 나타내는 도면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 :플레이트 23 : 패널
24 : 슛팅감지센서 30 : 축구공
40 : 골위치감지부 42 : 자이로센서
43 : 가속도센서 45 : 터치패드
47 : 포토센서 50 : 영상디스플레이수단
60 : 음성출력수단 70 : 동작모드 선택수단
80 : 메모리 100 : 제어부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축구 게임 장치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영상디스플레이 수단앞에 플레이트를 설치하고, 게임참가
자가 플레이트를 향하여 축구공을 차면 그 에 따른 축구공의 경로를 검출하여 경로에 따라 설정된 골을 막기 위한 골
키퍼의 동작을 영상디스플레이수단으로 출력함과 아울러 골인여부를 판단하여 그 결과를 영상과 음성으로 출력해줌
으로써, 게임의 사실감을 극대화시키는 축구 게임 장치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축구 게임은 영상디스플레이수단(예를들면 모니터, 컴퓨터 등)에 표시되는 영상을 보면서 조이스틱이나
키보드 또는 마우스등을 움직여서 모니터상에 디스플레이되는 선수를 이동시키고 골을 넣도록 하고 있는데, 이러한
게임은 실제로 공을 차는 것이 아니어서 사실감이 없으며, 운동량이 없을 뿐 아니라 연습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는 문
제점이 있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상기한 바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본 발명의 목적은 영상디스플레이 수단앞에 플레이트를 설치하고, 게임참
가자가 플레이트를 향하여 축구공을 차면 그에 따른 축구공의 경로를 검출하여 경로에 따라 설정된 골을 막기 위한
골키퍼의 동작을 영상디스플레이수단으로 출력함과 아울러 골인여부를 판단하여 그 결과를 영상디스플레이수단과
공개특허 10-2004-0010886
- 3 -
음성출력수단으로 각각 출력해주는 축구 게임 장치를 제공하는 데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의 실시예를 하기에서 살펴본다.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축구 게임 장치의 전기적인 구성을 나타내는 블록도이고, 도 2a내지 도 2c는 본 발명에 따른
축구 게임 장치의 골위치감지부의 실시예 를 나타내는 도면이다.
본 발명에 따른 축구 게임 장치는 수직으로 설치되는 골대용의 플레이트(10)와, 축구공(30)을 특정위치에 놓을 수 있
도록 안내하는 패널(22)과, 상기 패널(22)에 설치되어 게임참가자가 슛팅했는지 여부를 검출하는 슛팅감지센서(24)
와, 슛팅된 축구공(30)이 플레이트(10)의 어느지점과 만나는지를 검출하는 골위치감지부(40)와, 영상디스플레이수단
(50)과, 음성출력수단(스피커등; 60)과, 사용자가 축구 게임 장치의 각종 동작모드(예를 들면, 게임의 난이도 설정등)
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동작모드 선택수단(키패드, 마우스, 키보드 등; 70)과, 상기 동작모드 선택수단(70)과 슛팅
감지센서(24) 및 골위치감지부(40)로부터 출력되는 신호에 따라 영상디스플레이수단(50)과 음성출력수단(60)의 동
작을 제어하되, 슛팅이 되면 축구공(30)의 플레이트(10) 도달지점을 판단하여 자체 메모리(80)에 기록된 골키퍼의 공
을 막기 위한 동작을 보여주고 축구공(30)이 플레이트(10)에 닿은 지점이 골인위치일 경우에는 골인에 해당하는 음성
및 영상신호를 영상디스플레이수단(50)과 음성출력수단(60)으로 출력하고 골인이 아닐 경우에는 그에 해당하는 음성
및 영상신호를 출력하는 제어부(100)로 구성된다.
한편, 상기한 본 발명에서 슛팅감지센서(24)는 패널(22)에 포토센서를 부착하거나, 충격센서를 사용하는 등 해당업자
가 임의로 선택가능하며, 상기 영상디스플레이수단(50)은 CRT를 사용하거나 멀티비젼(3by4, 4by3등)을 사용하거나
프로젝션등의 공지된 수단들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상기 골위치감지부(40)의 실시예로는 첫번째로 축구공(30)의 내부에 자이로센서(42)와 가속도센서(43)를 내
장시켜 비행하는 축구공(30)의 속도와 변위되는 위상을 추적하여 그 비행정보를 무선 또는 유선으로 제어부(100)에
전송하도록 하는 것이고, 두번째로는 상기 플레이트(10)전방에 터치스크린 방식의 터치패드(45)를 부착하고 이를 그
리드(grid)화하여 터치패드(45)에 축구공이 닿으면 그 위치에 대한 신호를 제어부(100)로 출력하도록 한 것이며, 세
번째로는 상기 플레이트(10)의 후방 또는 전방에 패널(22)을 향하여 빛이 조사되는 포토센서(47)를 그리드화하여 부
착하고 상기 다수개의 포토센서(47)들로부터 출력되는 신호를 기준으로 제어부(100)에서 축구공(30)과 플레이트(10
)의 접촉위치를 검출하도록 한 것이다.
상기한 구성에서 제어부(100)는 축구공(30)이 플레이트(10)와 닿는 위치를 검출하여 골인여부를 판단하는데, 이 과
정에서 상기 골위치감지부(40)가 자이로센서(42)와 가속도센서(43)를 사용하거나, 포토센서(47)를 사용할 경우 즉,
축구공(30)의 비행경로에 대한 신호를 받을 수 있을 경우에는 축구공(30)이 킥된 후 초기 비행기간동안 골위치감지부
(40)로부터 입력된 신호를 기준으로 가상의 축구공 도달지점을 연산하여 영상디스플레이수단(50)으로 해당 축구공
도달지점에 따른 골키퍼의 영상을 출력하고, 축구공(30)의 비행이 종료되는 시점의 골위치감지부(40)로부터 출력되
는 신호를 기준으로 가상의 도달지점과 실제 축구공의 도달지점을 비교하여 동일하면 노골로 인정하고 다르면 골인
으로 인정하여 그에 해당하는 영상 및 음성신호를 출력한다.
그리고, 상기 제어부(100)는 비행경로의 입력여부에 상관없이 축구공(30)이 플레이트(10)에 닿는 지점만으로 골인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데, 이는 터치패드(45)나 포토센서(47) 또는 플레이트(10)를 그리드화하여 제어부(100)가 임
의로 골인위치를 설정하고, 게임참가자가 찬 축구공(30)이 닿은 지점이 임의로 설정한 지점과 동일하면 골인에 대한
신호를 출력하고, 축구공(30)이 닿는 지점이 임의로 설정한 위치와 다를 경우에는 노골에 대한 신호를 출력하는데, 상
기 그리드의 조밀여부는 사용자가 동작모드 선택수단(70)을 통해서 그 단계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고 그 예로써 게임
참가자가 게임의 난이도를 영상디스플레이수단(50)에 표시되는 영상을 보면서 초급, 중급, 고급등의 단계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중 초급은 그리드가 넓게, 중급은 좀 조밀하게, 고급은 매우 조밀하게하는 것이다.
또한, 상기 제어부(100)는 축구공(30)이 패널(22)을 떠나서 플레이트(10)와 닿는 시간과 플레이트(10)와 패널(22)사
이의 거리로써 축구공(30)의 속도를 산출하여 영상디스플레이수단(50)에 표시하는데, 상기에서 축구공(30)이 패널(2
2)을 떠나서 플레이트(10)와 닿는 시간은 제어부(100)가 패널(22)에 위치된 슛팅감지센서(24)로부터 슛팅에 대한 신
호출력이 있으면 그때부터 축구공(30)이 플레이트(10)에 닿을 때까지의 시간을 카운트함으로써 얻을 수 있고, 플레이
트(10)와 패널(22)사이의 간격은 미리 설정한 것이므로 속도는 간단하게 산출될 수 있으며, 골위치감지부(40)로 자이
로센서(42)와 가속도센서(43)를 사용할 경우에는 가속도센서(43)로부터 출력되는 신호를 기준으로 속도를 간단하게
산출하여 표시할 수 있다.
상기 제어부(100)는 축구공(30)이 플레이트(10)에 닿는 지점에 따라 기 설정 된 해당 점수를 영상디스플레이수단(50
공개특허 10-2004-0010886
- 4 -
)으로 출력하여 게임의 흥미를 더할 수도 있다.
그리고, 상기한 구성에서 골키퍼는 실제인물의 녹화된 플레이 모습이나 프로그램된 아바타의 모습을 사용하는데, 게
임참가자가 상기 동작모드 선택수단(70) 및 영상디스플레이수단(50)을 통해서 다수의 골키퍼(실제인물 혹은 아바타)
중에서 자신이 희망하는 골키퍼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이 구성된 본 발명의 실시예를 하기에서 축구공의 비행경로를 기준으로 골인여부를 판단하는 경우와 축구공
이 닿는 위치만으로 골인여부를 판단하는 경우로 나누어서 살펴본다.
실시예 1
우선, 비행경로를 기준으로 골인여부를 판단하는 경우를 살펴보며, 이 경우 골위치감지부(40)를 자이로센서(42)와 가
속도센서(43)를 쓰거나 포토센서(47)를 사용한다.
상기 플레이트(10)는 투명한 것을 사용하여 영상디스플레이수단(50)의 전방에 설치하고, 이 플레이트(10)로부터 일
정거리 떨어진 위치에 축구공(30)을 놓는 위치를 지정하기 위한 패널(22)을 위치시킨다.
이와 같은 설정이 종료되면 게임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동작모드 선택수단(70)을 통해서 게임을 실행시키고, 패널(22
)상에 축구공(30)을 놓은 후 플레이트(10)를 향해서 축구공(30)을 차면, 상기 제어부(100)는 슛팅감지센서(24)로부터
출력되는 신호에 따라 축구공(30)이 슛팅된 직후 일정기간동안 골위치감지부(40)로부터 출력되는 신호를 연산하여
축구공이 도달되는 위치를 연산하고, 그 위치에 따른 골키퍼의 영상신호를 영상디스플레이수단(50)으로 출력한다.
이에 따라, 게임참가자가 축구공(30)을 차면 영상디스플레이수단(50)상에는 골키퍼가 축구공(30)의 비행방향을 따라
서 움직이는 영상이 표시되고, 축구공(30)이 플레이트(10)에 닿으면 골위치감지부(40)로부터 출력되는 신호로 그 위
치를 산출하여, 가상의 타겟(골이 플레이트와 닿는 지점)과 실제 타겟이 동일하면 골키퍼가 축구공(30)을 잡은것이
되므로 영상디스플레이수단(50)과 음성출력수단(60)을 사용하여 노골에 해당하는 신호를 출력하고, 동일하지 않으면
골키퍼가 축구공(30)을 잡지 못한것이 되므로 골인에 대한 신호를 출력한다.
그리고, 이와 같은 골인과 노골의 표시과정에서 영상디스플레이수단(50)상에는 축구공(30)의 속도가 표시된다.
실시예 2
축구공(30)이 플레이트(10)에 닿은 위치만으로 골인여부를 판단하는 경우를 살펴보며, 이 경우 골위치감지부(40)로
는 자이로센서(42)와 가속도센서(43), 포토센서(47) 또는 터치패드(45)중에서 임의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상기 플레이트(10)는 투명한 것을 사용하여 영상디스플레이수단(50)의 전방에 설치하고, 이 플레이트(10)로부터 일
정거리 떨어진 위치에 축구공(30)을 놓는 위치를 지정하기 위한 패널(22)을 위치시킨다.
이와 같은 설정이 종료되면 게임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동작모드 선택수단(70)을 통해서 게임을 실행시킴과 아울러
게임의 난이도를 선택하게 되는 데, 이 난이도에 따라 제어부(100)는 골인지점을 다수개의 구역으로 세분화하되 난이
도가 높을수록 더 조밀하게 세분화하고 난이도가 낮을수록 구역을 넓게 세분화한 후, 임의로 한 지점을 골인지점으로
설정하며 이는 게임참여자는 알 수 없다.
그리고, 게임참가자가 패널(22)상에 축구공(30)을 놓은 후 플레이트(10)를 향해서 축구공(30)을 차면, 상기 제어부(1
00)는 슛팅감지센서(20)로부터 출력되는 신호와 골위치감지부(40)로부터 출력되는 신호를 기준으로 축구공(30)의
속도를 연산하여 영상디스플레이수단(50)으로 출력함과 아울러, 축구공(30)이 맞은 지점을 판단하여 그에 따른 골키
퍼의 영상을 순간적으로 영상디스플레이수단(50)으로 출력한 후 임의로 설정한 골인지점과 실제 축구공(30)이 닿은
지점이 동일한지를 판단하여, 임의로 설정한 골인지점과 실제 축구공(30)이 닿은 지점이 동일하면 골인에 대한 신호
를 표시하고, 임의로 설정한 골인지점과 실제 축구공(30)이 닿은 지점이 다르면 노골에 대한 신호를 영상디스플레이
수단(50)과 음성출력수단(60)으로 출력한다.
따라서, 게임참여자는 자신이 직접 공을 차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된다.
발명의 효과
이와 같이 구성된 본 발명에 의하면 게임참가자가 직접 축구공을 차면서 게임을 할 수 있으므로, 게임에 대한 만족도
가 향상될 뿐 아니라, 게임을 하면서 승부차기에 대한 연습도 겸할 수 있게 되는 효과가 있다.
공개특허 10-2004-0010886
- 5 -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승부차기용 축구 게임 장치에 있어서,
수직으로 설치되는 골대용의 플레이트(10)와,
축구공(30)을 특정위치에 놓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패널(22)과,
상기 패널(22)에 설치되며 게임참가자가 패널(22)상에 놓여진 축구공(30)을 슛팅했는지 여부를 검출하는 슛팅감지센
서(24)와,
슛팅된 축구공(30)이 플레이트(10)의 어느지점과 만나는지를 검출하는 골위치감지부(40)와,
영상디스플레이수단(50)과,
음성출력수단(60)과,
사용자가 게임의 난이도나 골키퍼의 선정등의 축구 게임 장치에 관련된 각종 동작모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동작
모드 선택수단(70)과,
상기 동작모드 선택수단(70)과 슛팅감지센서(24) 및 골위치감지부(40)로부터 출력되는 신호에 따라 영상디스플레이
수단(50)과 음성출력수단(60)의 동작을 제어하되, 슛팅이 되면 축구공(30)의 플레이트(10) 도달지점을 판단하여 자
체 메모리(80)에 기록된 골키퍼의 공을 막기 위한 동작을 보여주고 축구공(30)이 플레이트(10)에 닿은 지점이 골인위
치일 경우에는 골인에 해당하는 음성 및 영상신호를 영상디스플레이수단(50)과 음성출력수단(60)으로 출력하고 골인
이 아닐 경우에는 그에 해당하는 음성 및 영상신호를 출력하는 제어부(100)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 로 하는 축구 게
임 장치.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100)는 상기 골위치감지부(40)로부터 축구공(30)의 비행경로에 대한 신호를 받아서,
축구공(30)이 킥된 후 초기 비행기간동안 골위치감지부(40)로부터 입력된 신호를 기준으로 가상의 축구공 도달지점
을 연산하여 영상디스플레이수단(50)으로 해당 축구공 도달지점에 따른 골키퍼의 영상을 출력하고, 축구공(30)의 비
행이 종료되는 시점의 골위치감지부(40)로부터 출력되는 신호를 기준으로 가상의 도달지점과 실제 축구공의 도달지
점을 비교하여 동일하면 노골로 인정하고 다르면 골인으로 인정하여 그에 해당하는 영상 및 음성신호를 출력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축구 게임 장치.
청구항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100)는 축구공(30)이 닿는 지점을 그리드화하여 제어부(100)가 임의의 구역을 골인위
치를 설정하고, 게임참가자가 찬 축구공(30)이 닿은 지점이 임의로 설정한 지점과 동일하면 골인에 대한 신호를 출력
하고, 축구공(30)이 닿는 지점이 임의로 설정한 위치와 다를 경우에는 노골에 대한 신호를 출력하는데, 상기 그리드의
조밀여부는 사용자가 동작모드 선택수단(70)을 통해서 그 단계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축구 게
임 장치.
청구항 4.
제 1항 내지 제 3항중 어느 하나의 항에 있어서, 상기 골위치감지부(40)는 축구공(30)의 내부에 설치된 자이로센서(4
2)와 가속도센서(43)로 구성되는것을 특 징으로 하는 축구 게임 장치.
청구항 5.
제 1항 내지 제 3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있어서, 상기 골위치감지부(40)는 상기 플레이트(10)의 후방 또는 전방에 설
치되어 패널(22)을 향하여 빛이 조사되는 포토센서(47)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축구 게임 장치.
청구항 6.
제 1항 또는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골위치감지부(40)는 플레이트(10)전방에 설치된 터치스크린 방식의 터치패드(45
)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축구 게임 장치.
청구항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100)는 축구공(30)의 속도를 산출하여 영상디스플레이수단(50)에 표시하는 것을 특징
공개특허 10-2004-0010886
- 6 -
으로 하는 축구 게임 장치.
청구항 8.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100)는 축구공(30)이 플레이트(10)에 닿는 지점에 따라 기 설정된 해당 점수를 영상디
스플레이수단(50)으로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축구 게임 장치.
도면
도면1
도면2a
공개특허 10-2004-0010886
- 7 -
도면2b
도면2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