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반용 랙의 베이스구조(Base structure of moving rack)
(19)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
B65D 19/00 (2006.01)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10-2006-0081186
2006년07월12일
(21) 출원번호 10-2005-0001665
(22) 출원일자 2005년01월07일
(71) 출원인 한국신소재파렛트(주)
인천 남동구 고잔동 642-10
(72) 발명자 유용국
인천 부평구 일신동 주공아파트 101동 702호 21/1
(74) 대리인 이대선
심사청구 : 있음
(54) 운반용 랙의 베이스구조
요약
본 발명은 콘테이너나 트럭의 적재함에 랙을 적재할 때, 각각의 랙을 최대한 밀착시켜 적재할 수 있으며, 랙을 적재할 때
서로 부딪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된 운반용 랙의 베이스구조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베이스부재(15)의 상면에 결합축(25)이 상향 연장되어 구성되며, 상기 결합축(25)이 운반용 랙(2)의 코
너 부분 하단에 결합되어 장착되는 운반용 랙의 베이스구조에 있어서, 상기 결합축(25)은 상기 베이스부재(15)의 일측으
로 치우친 위치에 구비되어, 상기 결합축(25)을 상기 랙(2)의 코너 부분 하단에 결합하면, 상기 베이스부재(15)가 상기 랙
(2)의 외측면으로 돌출되지 않게 장착되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반용 랙의 베이스구조가 제공된다.
대표도
도 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의 실시예가 랙의 코너 부분 하단에 결합된 상태의 사시도
도 2는 도 1의 단면을 보여주는 랙의 정면도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5. 랙 15. 베이스부재
17. 평탄부 25. 결합축
공개특허 10-2006-0081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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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운반용 랙의 베이스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콘테이너나 트럭의 적재함에 랙을 적재할 때, 각각
의 랙을 최대한 밀착시켜 적재할 수 있으며, 랙을 적재할 때 서로 부딪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된 운반용 랙의
베이스구조에 관한 것이다.
운반용 랙은 공장이나 물류 창고 등에서 물건을 실어서 이동하는데 사용되는 것으로, 트럭이나 창고 등에 전후좌우 방향으
로 밀착되도록 배치함과 더불어 다단으로 적층하여 적재하기도 한다. 이러한 운반용 랙은 다수개의 수직지주와 종바아 및
횡바아가 대략 사각 함체 형상으로 연결되어 이루어진 것으로, 상기 수직지주와 종바아 및 횡바아가 만나는 코너 부분의
하단에는 베이스구조가 장착된다.
이러한 베이스구조는 컵 형상의 베이스부재의 상면에 결합축이 상향 돌출되어 구성된 것으로, 상기 결합축이 랙의 코너 부
분에 위치한 수직지주의 하단부에 결합되어 장착된다. 이러한 베이스구조는 운반용 랙을 지면과 이격시켜 지지하는 지지
발의 역할을 함은 물론, 랙을 다단으로 적재할 경우 하측에 위치된 랙의 수직지주의 상단부가 상기 베이스부재의 저면 오
목홈에 삽입되어 결합되도록 한다.
그런데, 종래 베이스구조는 랙의 외측으로 튀어나오기 때문에, 콘테이너나 트럭의 적재함 등에 랙을 적재할 때, 각각의 랙
의 측면부가 밀착되도록 적재할 수 없으므로, 적재 공간 활용도가 저하되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종래에는 랙을 다단으로
적재하거나 운반하는 경우 등에 서로 부딪히면서 깨질 수 있기 때문에, 상하 방향으로 적재된 랙이 정위치에서 이탈되어
무너지면서 랙이 손상될 수 있는 등의 문제점이 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전술한 바와 같은 문제점에 착안하여 제안된 것으로서, 본 발명은 콘테이너나 트럭의 적재함에 랙을 적재할 때,
각각의 랙을 최대한 밀착시켜 적재할 수 있기 때문에, 적재 공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랙을 적재할 때 서로 부딪혀 손상되
는 것을 방지하여 적재된 랙이 무너지는 등의 경우를 방지할 수 있도록 된 운반용 랙의 베이스구조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
으로 한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본 발명에 따르면, 베이스부재(15)의 상면에 결합축(25)이 상향 연장되어 구성되며, 상기 결합축(25)이 운반용 랙(2)의 코
너 부분 하단에 결합되어 장착되는 운반용 랙의 베이스구조에 있어서, 상기 결합축(25)은 상기 베이스부재(15)의 일측으
로 치우친 위치에 구비되어, 상기 결합축(25)을 상기 랙(2)의 코너 부분 하단에 결합하면, 상기 베이스부재(15)가 상기 랙
(2)의 외측면으로 돌출되지 않게 장착되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반용 랙의 베이스구조가 제공된다.
본 발명의 다른 특징에 따르면, 상기 베이스부재(15)의 결합축(25)이 치우쳐서 근접되는 둘레부는 평탄부(17)로 구성되어,
상기 평탄부(17)가 상기 운반용 랙(2)의 외측면을 향하도록 장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반용 랙의 베이스구조가 제공
된다.
이하,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첨부한 도면에 의거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1은 본 발명의 실시예가 랙의 코너
부분 하단에 결합된 상태의 사시도, 도 2는 도 1의 단면을 보여주는 랙의 정면도이다. 도시된 바와 같이, 본 발명은 베이스
부재(15)와, 이 베이스부재(15)의 상면에 돌출 형성되어 사각 함체 형상으로 이루어진 운반용 랙(2)의 수직지주(4)의 하단
부에 결합되는 결합축(25)으로 구성된 것은 종래와 동일하다.
그리고, 상기 베이스부재(15)는 그 일측면에 평평하게 절취된 형태의 평탄부(17)이 형성되어, 상측에서 보았을 때, 대략 반
달 형태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상기 베이스부재(15)의 저면에는 오목홈이 형성된다. 또한, 상기 결합축(25)은 상기 베이스
부재(15) 일측면의 평탄부(17) 방향으로 치우친 위치에 구비되기 때문에, 상기 결합축(25)의 중심부와 베이스부재(15)의
공개특허 10-2006-0081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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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탄부(17) 사이의 거리가 상기 결합축(25)의 중심부와 베이스부재(15)의 다른 측면부 사이의 거리보다 상대적으로 짧게
형성된다. 즉, 도 2에 도시된 바와 같이, 거리 d(즉, 베이스부재(15) 일측면의 평탄부(17)와 결합축(25)의 중심과의 거리)
가 거리 D(즉, 베이스부재(15)의 다른 측면과 결합축(25)의 중심과의 거리)보다 상대적으로 짧게 형성된다.
이에 따라, 베이스부재(15) 일측면의 평탄부(17)가 운반용 랙(2)의 측면 방향을 향하도록 상기 결합축(25)을 랙(2)의 수직
지주(4)의 하단에 결합하면, 상기 베이스부재(15)가 랙(2)의 양측면으로 돌출되지 않고 장착될 수 있다. 이때, 상기 베이스
부재(15)는 반달 형상으로 이루어지지만, 사각형이나 다각형으로 이루어져 상기 결합축(25)이 베이스부재(15)의 상면에
편심된 위치에 구비될 수도 있다.
설명 안된 부호 6과 8은 랙(2)의 수직지주(4)에 연결되는 가로부재(6)와 세로부재(8)이고, 부호 부호 11은 수직지주(4)와
가로부재(6) 및 세로부재(8)를 연결하는 브라켓(11)이다. 또한, 부호 19는 베이스부재(15) 저면의 오목홈에 구비된 가이드
부재로서, 이 가이드부재(19)는 랙(2)을 다단으로 적재할 때 상측 랙(2)의 베이스부재(15)의 저면 오목홈에 하측 랙(2)의
수직지주(4)의 상단부가 정위치에 결합되도록 가이드한다.
따라서, 본 발명은 운반용 랙(2)의 수직지주(4) 하단에 결합되는 결합축(25)이 베이스부재(15)의 상면에 일측면 방향으로
편심된 위치에 구비되어, 상기 운반용 랙(2)의 양측면 방향으로 튀어나오지 않기 때문에, 운반용 랙(2)을 콘테이너나 트럭
의 적재함에 적재할 때, 각각의 랙(2)의 양측면을 최대한 밀착시켜 적재할 수 있으므로, 적재 공간을 절약하여 공간 활용도
를 높일 수 있다. 이때, 운반용 랙(2)의 전후방에는 랙(2)을 연결하여 운반하기 위한 도시되지 않은 연결고리와 이음쇠가
각각 장착되어 상기 베이스부재(15)보다 더 튀어나오게 되므로, 상기 베이스부재(15)가 랙(2)의 전후방으로 튀어나와도
무방하다. 또한, 본 발명은 운반용 랙(2)의 양측면으로 돌출되지 않기 때문에, 랙(2)을 다단으로 적재할 때, 베이스부재
(15)가 서로 부딪히면서 깨지는 등의 손상을 방지한다.
이때, 상기 베이스부재(15)는 상기 랙(2)의 외측면을 향하는 면에 평탄부(17)가 형성되어 구성된다. 이에 따라, 콘테이너
등에 다수개의 랙(2)의 측면부가 서로 밀착되도록 적재할 때, 상기 베이스부재(15)의 평탄부(17)가 서로 이웃하므로, 상기
베이스부재(15)가 랙(2)의 측면부 방향으로 튀어나오지 않도록 하기 때문에, 랙(2)의 운반중이나 적재중에 상기 베이스부
재(15)가 서로 부딪치는 것을 확실하게 방지하게 된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와 같이 본 발명은 운반용 랙의 양측면 방향으로 돌출되지 않고 장착되기 때문에, 콘테이너나 트럭의 적재함에 랙
을 적재할 때, 각각의 랙의 측면부가 최대한 밀착되도록 적재할 수 있으므로, 적재 공간을 절약하여 공간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본 발명은 랙의 측방으로 튀어나오지 않아, 다수개의 랙을 다단으로 적재할 때, 서로 부딪히면서
깨지는 등의 손상을 방지하므로, 상하로 적재된 랙이 정위치에서 이탈되면서 무너지는 등의 사고를 방지하며, 나아가, 다
단 적재된 랙이 무너지면서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는 등의 장점이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베이스부재(15)의 상면에 결합축(25)이 상향 연장되어 구성되며, 상기 결합축(25)이 운반용 랙(2)의 코너 부분 하단에 결
합되어 장착되는 운반용 랙의 베이스구조에 있어서, 상기 결합축(25)은 상기 베이스부재(15)의 일측으로 치우친 위치에
구비되어, 상기 결합축(25)을 상기 랙(2)의 코너 부분 하단에 결합하면, 상기 베이스부재(15)가 상기 랙(2)의 외측면으로
돌출되지 않게 장착되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반용 랙의 베이스구조.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베이스부재(15)의 결합축(25)이 치우쳐서 근접되는 둘레부는 평탄부(17)로 구성되어, 상기 평탄부
(17)가 상기 운반용 랙(2)의 외측면을 향하도록 장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반용 랙의 베이스구조.
도면
공개특허 10-2006-0081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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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공개특허 10-2006-0081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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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공개특허 10-2006-0081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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