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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방 학습기(Song room learning machine)

좌절하지말자 2018. 2. 10. 15:05

(19)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G11B 31/02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10-2005-0019331
2005년03월03일
(21) 출원번호 10-2003-0056992
(22) 출원일자 2003년08월18일
(71) 출원인 고봉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구 백석동 1186 백송마을 212동 604호
(72) 발명자 고봉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구 백석동 1186 백송마을 212동 604호
(74) 대리인 홍성표
최병길
심사청구 : 있음
(54) 노래방 학습기
요약
본 발명은 흥미롭게 노래를 부르며 자연스럽게 학습 활동을 도와주도록 한 노래방 학습기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이를 위해 내부에 메인제어부(10)가 구비된 메인몸체(1); 상기 메인몸체의 상부 양측에서 선택적으로 착
탈되며, 위치맞춤창(26)과 센서(22)(22a)가 구비된 한쌍의 제1,2마우스본체(20)(20a); 상기 위치맞춤창과 일치되
게끔 인식마크(31)가 표시된 교제(30); 상기 위치맞춤창과 인식마크를 상호 일치되게 한 후 사용자의 코드클릭 선택
에 따라 원곡, 반주, 도전 기능이 동작되도록 구성된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본 발명은 마이컴과 음성편집 기술을 이용함은 물론 코드의 인식과 마이크의 기능을 하나에 두
어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한 것이고 또한 두개의 마이크를 사용하여 대화형태의 놀이나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
며, 이로 인해 제품의 품질과 신뢰성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대표도
도 1
색인어
메인몸체, 메인제어부, 제1,2마우스본체, 노래방 학습기.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 은 본 발명에 적용된 노래방 학습기의 정면도 및 마우스.
도 2 는 본 발명에 적용된 노래방 학습기의 배면도 및 마우스.
도 3 은 본 발명에 적용된 노래방 학습기의 구성도.
도 4 는 본 발명에 적용된 노래방 학습기의 동작 흐름도.
도 5 는 본 발명에 적용된 다양한 모양의 인식마크.
도 6 은 본 발명에 적용된 인식마크가 교재에 적용된 상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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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메인몸체 10: 메인제어부
11: 롬(ROM) 12: 중앙처리장치
13, 23, 23a: 원칩마이크로프로세서 15: 스피커
20, 20a: 제1,2마우스본체 21, 21a: 마이크
22, 22a: 센서 26: 위치맞춤창
30: 교재 31: 인식마크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흥미롭게 노래를 부르며 자연스럽게 학습 활동을 도와주도록 한 노래방 학습기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
세하게는 마이컴과 음성편집 기술을 이용함은 물론 코드의 인식과 마이크의 기능을 하나에 두어 사용하기 편리하도
록 한 것이고 또한 두개의 마이크를 사용하여 대화형태의 놀이나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며, 이로 인해 제품의
품질과 신뢰성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디지탈어학기,영어자막기,자동반복기,영어회화교재 등의 학습기기는 종래에도 다수 출원된바 있고
또한 현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상기한 종래의 학습기기는 단순히 반복과 암기에 의해 학습활동을 지원하는 것으로, 사용자의 흥미를 반감
하는 문제점이 발생되었다.
즉, 단순히 암기에 의한 반복적인 학습은 학습능력의 상실을 초래하게 되어 결국 성적저하는 물론 학습흥미의 반감
을 사는 문제점이 발생되었다.
또한 종래의 학습기기는 춤과 함께 노래(외국어)를 부르며 학습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고, 아이들이 반복 암기학
습에 의해 재미있고 신나는 시간을 갖을수 없을 뿐만 아니라 저절로 읽는 법도 배울 수 없다는 문제점도 발생되었
다.
더 나아가서 종래의 학습기기는 반복 암기에 의해 학습함으로 인해 장시간 단어를 외울 수 없는 동시에 그 뜻을 쉽
게 알 수 없다는 문제점이 발생되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종래 기술의 제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안출한 것이다. 즉, 본 발명의 노래방 학습기는
마이컴과 음성편집 기술을 이용한 것으로 특히 흥미롭게 노래를 부르며 자연스럽게 학습 활동을 도와주도록 함을
제1목적으로 한 것이고, 제2목적은 코드의 인식과 마이크의 기능을 하나에 두어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한 것이며, 제
3목적은 두 개의 마이크를 사용하여 대화형태의 놀이나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고, 제4목적은 원곡, 반주, 도전
기능등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여 흥미롭게 노래하고 학습까지 가능하도록 한 것이며, 제5목적은 품질이 탁월한 칩
(chip)을 사용하여 원음에 가까운 음성으로 노래를 듣고 부를 수 있어서 아이들의 발음 교정에 도움이 되도록 한 것
이고, 제6목적은 이로 인해 제품의 품질과 신뢰성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하여 본 발명은 내부에 메인제어부가 구비된 메인몸체; 상기 메인몸체의 상부 양측에서 선택
적으로 착탈되며, 위치맞춤창과 센서가 구비된 한쌍의 제1,2마우스본체; 상기 위치맞춤창과 일치되게끔 인식마크
가 표시된 교제; 상기 위치맞춤창과 인식마크를 상호 일치되게 한 후 사용자의 코드클릭 선택에 따라 원곡, 반주, 도
전 기능이 동작되도록 함을 특징으로 하는 노래방 학습기를 제공한다.
이하에서는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한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첨부된 도면에 따라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
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본 발명에 적용된 노래방 학습기는 도 1 내지 도 6 에 도시된 바와 같이 구성되는 것이다.
하기에서 본 발명을 설명함에 있어, 관련된 공지 기능 또는 구성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본 발명의 요지를 불필요
하게 흐릴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그 상세한 설명은 생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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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후술되는 용어들은 본 발명에서의 기능을 고려하여 설정된 용어들로서 이는 생산자의 의도 또는 관례에 따
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그 정의는 본 명세서 전반에 걸친 내용을 토대로 내려져야 할 것이다.
먼저, 본 발명의 기술적 구성은 크게 내부에 메인제어부(10)가 구비된 메인몸체(1)와, 상기 메인몸체(1)의 상부 양
측에서 선택적으로 착탈되며, 위치맞춤창(26)과 센서(22)(22a)가 구비된 한쌍의 제1,2마우스본체(20)(20a)와, 상
기 위치맞춤창(26)과 일치되게끔 인식마크(31)가 표시된 교재(30)로 구성된다.
이를 보다 상세히 설명하면, 상기 메인제어부(10)는 데이터를 유지하는 메모리 종류의 롬(ROM:Read Only
Memory)과 각종 제어와 명령을 수행하는 중앙처리장치(CPU:Central Processing Unit) 그리고 원칩마이크로프로
세서(13)가 상호 연결 구비된다. 이때 상기 메인제어부(10)에 구성되는 각 부품은 도면상 미 도시된 PCB기판에 설
치됨은 물론이다.
또한 상기 메인몸체(1)는, 상부 양단에 제1,2마우스본체(20)(20a)가 끼워지게 형성되는 착탈공(10a)(10b)과, 상부
에 돌출 형성되는 파워버튼(14)과, 내부에 구비되는 스피커(15)와, 전방에 일정 간격으로 다수개 형성되는 구멍
(15a)과, 이 구멍(15a)에 외주면에 형성되는 레벨미터LED(17)와, 측면에 형성되는 볼륨조절기(16)와, 하부에 형성
되는 고휘도LED(18)가 구비된다. 그리고 상기 메인몸체(1)의 하부 양측에는 한쌍의 다리(10c)(10d)가 돌출 형성되
는 동시에 후면에는 손잡이(10e)와 아답터(ADAPTOR)를 연결하는 잭(10f)이 더 구비된다.
상기 메인제어부(10)는 마이컴과 음성편집 기술을 이용함에 특징이 있고, 에러를 최소화한 센서(22)(22a)에 의해
교재(30)의 코드(32)를 인식하므로 교재(30)의 내용을 정확히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또한 상기 제1,2마우스본체(20)(20a)는, 내부에 센서(22)(22a)와 원칩마이크로프로세서(23)(23a)가 상호 연결 구
비되고, 정면에는 마이크(21)(21a)와 레드(READ)버튼(24)(24a)이 형성되며, 측면에는 온/오프스위치(25)(25a)가
돌출 형성되고, 위치맞춤창(26)에는 위치맞춤표시부(27)가 표시되어 구성된다.
이때 상기 센서(22)(22a)는 어느 하나의 센서로 국한되지 않고 감지할 수 있는 모든 센서가 사용될 수 있음은 물론
이다.
상기 본 발명에 적용된 원칩마이크로프로세서(13)(23)(23a)는 전체 28핀(Pin)과 I/O 20Pin ROM 2K로 구성되는
것으로, 센서(22)(22a)에서 흑과 백을 읽어 원칩마이크로프로세서(13)(23)(23a))를 통해 4800bps의 속도로 코드
를 전송하게 된다.
또한 본 발명 교재(30)에 적용된 상기 인식마크(31)에는 위치맞춤표시부(33)와 코드(32)가 표시되어 구성되는 것으
로, 상기 코드(32)는 원형, 다각형 중에서 선택된 어느 하나의 형상으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구성된다.
이때 상기 교재(30)의 구성은, CHANT BOOK, STORY MUSIC BOOK, GAME MUSIC BOOK, CHALLENGE
BOOK, 휴대용 노래 LIST로 구성된다.
즉, 상기 CHANT BOOK는 소절별 코드와 전체코드가 표시된다.
또한 상기 STORY MUSIC BOOK은 노래 가사에 맞는 그림을 이용하여 한 곡당 한 권의 책으로 구성한다. 그리고
각 페이지에 악보와 가사를 포함한다.
또한 상기 GAME MUSIC BOOK은 CHANT BOOK과 STORY MUSIC BOOK의 학습했던 내용들을 묶어서 중요한
단어나 문장 등을 감추어 놓고 반주에 맞추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감추어진 부분에 확인 코드를
두고 그것을 인식하면 감추어진 부분의 단어나 문장을 포함한 원곡을 들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상기 CHALLENGE BOOK은 종류별로 구분하여 CHALLENGE CODE를 둔다. 해당 CHALLENGE CODE 한
개당 네 곡의 반주 음이 RANDOM하게 출력된다.
또한 상기 휴대용 노래 LIST는 전 교재의 노래 코드를 한 권으로 구성한다. 그리고 각 코드와 노래 제목만으로 구성
된다.
상기 본 발명에 적용된 부품의 칩은 품질이 탁월한 칩을 사용하여 원음에 가까운 음성을 들을 수 있으므로 아이들의
발음 교정에 도움을 줄 수 있게 된다.
한편 본 발명은 상기의 구성부를 적용함에 있어 다양하게 변형될 수 있고 여러 가지 형태를 취할 수 있다.
그리고 본 발명은 상기의 상세한 설명에서 언급되는 특별한 형태로 한정되는 것이 아닌 것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오
히려 첨부된 청구범위에 의해 정의되는 본 발명의 정신과 범위 내에 있는 모든 변형물과 균등물 및 대체물을 포함하
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본 발명 노래방 학습기의 작용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본 발명에 적용된 노래방 학습기는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여 흥미롭고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원
곡기능, 반주기능, 도전기능 등을 수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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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상기 원곡기능은 원곡코드를 인식한 후 해당 노래의 원곡을 출력하게 되고, 상기 반주기능은 반주코드를 인식한
후 해당 노래의 반주를 출력하게 되며, 상기 도전기능은 도전코드를 인식한 후 4개의 반주 음이 RANDOM하게 출력
한다.
이하에서는 본 발명의 보다 구체적인 작용효과를 설명하기로 하겠다.
먼저, 도 4 에 도시된 바와 같이 메인몸체(1)의 상부에 구비된 파워버튼(14)을 '온'하면(S100) 로그온송(LOG ON
SONG)이 자동으로 출력된다(S101). 이때 상기 파워버튼(14)을 '오프'하면 로그오프멘트(LOG OFF MENT)가 효과
음으로 출력된다.
이후 사용자가 착탈공(10a)(10b)에서 제1,2마우스본체(20)(20a)를 분리시킨 후 마이크로 사용하는 것으로, 이때
사용자는 제1,2마우스본체(20)(20a)중 어느 하나만을 사용할 수 있음은 물론 두 개의 마이크를 사용하여 대화형태
의 놀이나 학습을 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상기 제1,2마우스본체(20)(20a)를 분리시킨 후에는 사용자가 제1,2마우스본체(20)(20a)에 구비된 위치맞춤
창(26)(26a)을 교재(30)의 인식마크(31)에 일치시켜 센서(22)(22a)가 코드(32)를 인식하도록 한다(S102). 이때 위
치맞춤창(26)(26a)에 표시된 위치맞춤표시부(27)(27a)는 인식마크(31)의 위치맞춤표시부(33)에 상호 일치되게 하
여 센서(22)(22a)가 코드(32)를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보다 상세히 설명하면, 상기 센서(22)(22a)는 흑(코드:32)과 백(인식마크의 여백)을 읽어 원칩마이크로프로세
서(23)(23a)를 통해 4800bps의 속도로 코드(32)를 메인제어부(10)에 구비된 또 다른 원칩마이크로프로세서(13)에
전송한다. 그러면 중앙처리장치(12)가 롬(11)에 있는 수 많은 노래를 스피커(15)를 통해 외부로 발산하는 것으로,
이때 스피커(15)의 발산음은 메인몸체(1)의 구멍(15a)을 통해 외부로 발산된다.
한편 상기와 같이 센서(22)(22a)가 코드(32)를 인식한 후 코드를 클릭하게 되는 것으로(S103), 이때 사용자는 원곡
(S104)과 반주(S106) 그리고 도전(S109) 중에서 선택하게 된다.
사용자가 상기 원곡(S104)을 선택하면 원곡코드를 인식한 후 해당 노래의 원곡일 출력된다(S105). 즉, CHANT,
STORY MUSIC BOOK은 소절별 원곡코드와 전체 원곡코드가 있고, GAME MUSIC BOOK은 게임 원곡 코드와 확
인 코드가 있으며, 각 코드별 노래가 원곡으로 출력된다.
또한 사용자가 상기 반주(S106)를 선택하면 반주출력(S107)과 결과멘트 및 효과음이 출력된다(S108). 즉, 반주코
드 인식에 따라 해당 노래의 반주 음이 출력되는 것으로, CHANT, STORY MUSIC BOOK의 전체 반주 코드를 인식
하여 반주음에 맞추어 노래를 부르고, GAME MUSIC BOOK의 게임 반주 코드를 인식하면 반주음이 출력되고 확인
코드를 인식하면 해당 소절의 원곡(WAVE)이 출력되어 자신이 부른 가사가 맞는지 알 수 있도록 한다.
다음으로 사용자가 도전(S109)을 선택하면 4곤반주 렌덤(RANDOM)출력(S110)과 결과멘트 및 효과음이 출력된다
(S111). 즉, 도전에 해당되는 코드가 별도로 있어 도전코드중 원하는 코드를 인식하면 4곡의 반주음이 램덤하게 이
어서 출력된다. 또한 한 곡이 끝날 때마다 노래 점수가 효과음과 함께 출력된다.
한편 상기 로그온/오프 멘트 출력중 모드(MODE)전환 인터럽트(INTERRUPT)가 가능하다. 또한 노래 출력중 모드
전환 인터럽트가 가능하고, 노래 출력중 다른 코드는 인식 불가능하다. 그리고 코드를 잘못 인식하거너 눌렀을 때
에러 멘트 및 효과음이 출력된다.
상기와 같은 작동 후에 사용자가 파워버튼(14)을 눌러 파워오프(S112) 시키게 되면 종료하게 된다.
본 발명은 대략 만 4 ~ 13세를 위한 영어노래 배우기에 특징이 있고 또한 다양한 노래와 함께 어릴적 추억이 깃들인
영어노래를 배울 수 있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춤과 함께 노래를 부르게 됨으로 아이들이 재미있고 신나는 시간을
갖을 뿐만 아니라 저절로 읽는 법도 배울 수 있다. 더 나아가서 영어 노래방을 하다 보면 아이들은 노랬말 속의 단어
를 쉽게 읽고 그 뜻을 저절로 알게 됨은 물론이다.
발명의 효과
상기에서 상세히 살펴본 바와 같이 본 발명의 노래방 학습기는 마이컴과 음성편집 기술을 이용한 것으로 특히 흥미
롭게 노래를 부르며 자연스럽게 학습 활동을 도와주도록 한 것이고, 코드의 인식과 마이크의 기능을 하나에 두어 사
용하기 편리하도록 한 것이며, 두 개의 마이크를 사용하여 대화형태의 놀이나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고, 원곡,
반주, 도전 기능등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여 흥미롭게 노래하고 학습까지 가능하도록 한 것이며, 품질이 탁월한 칩
(chip)을 사용하여 원음에 가까운 음성으로 노래를 듣고 부를 수 있어서 아이들의 발음 교정에 도움이 되도록 한 것
이고, 이로 인해 제품의 품질과 신뢰성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 매우 융용한 발명인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내부에 메인제어부(10)가 구비된 메인몸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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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메인몸체의 상부 양측에서 선택적으로 착탈되며, 위치맞춤창(26)과 센서(22)(22a)가 구비된 한쌍의 제1,2마
우스본체(20)(20a);
상기 위치맞춤창과 일치되게끔 인식마크(31)가 표시된 교제(30);
상기 위치맞춤창과 인식마크를 상호 일치되게 한 후 사용자의 코드클릭 선택에 따라 원곡, 반주, 도전 기능이 동작
되도록 함을 특징으로 하는 노래방 학습기.
청구항 2.
제 1 청구항에 있어서,
상기 메인제어부(10)는, 롬(ROM)과 중앙처리장치(CPU) 그리고 원칩마이크로프로세서가 상호 연결 구비되고,
상기 메인몸체(1)는, 상부 양단에 제1,2마우스본체가 끼워지게 형성되는 착탈공과, 상부에 돌출 형성되는 파워버튼
과, 내부에 구비되는 스피커와, 전방에 일정 간격으로 다수개 형성되는 구멍과, 이 구멍에 외주면에 형성되는 레벨
미터LED와, 측면에 형성되는 볼륨조절기와, 하부에 형성되는 고휘도LED가 구비됨을 특징으로 하는 노래방 학습
기.
청구항 3.
제 2 청구항에 있어서,
상기 메인몸체(1)의 하부 양측에는 한쌍의 다리가 돌출 형성되는 동시에 후면에는 손잡이와 아답터(ADAPTOR)를
연결하는 잭이 더 구비됨을 특징으로 하는 노래방 학습기.
청구항 4.
제 1 청구항에 있어서,
상기 제1,2마우스본체(20)(20a)는, 내부에 센서와 원칩마이크로프로세서가 상호 연결 구비되고, 정면에는 마이크
와 레드(READ)버튼이 형성되며, 측면에는 온/오프스위치가 돌출 형성되고, 위치맞춤창에는 위치맞춤표시부가 표
시됨을 특징으로 하는 노래방 학습기.
청구항 5.
제 1 청구항에 있어서,
상기 인식마크(31)에는 위치맞춤표시부(33)와 코드(32)가 표시됨을 특징으로 하는 노래방 학습기.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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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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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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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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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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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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