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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블라인드의 정렬 승하강 구조(STANDING IN LINE UP AND DOWN STRUCTURE OFELECTROMOTION BLI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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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5-0008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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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E06B 9/322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10-2005-0008267
2005년01월21일
(21) 출원번호 10-2003-0048155
(22) 출원일자 2003년07월15일
(71) 출원인 송명호
경기 고양시 일산구 백석동 1172번지 4호
송영환
경기도 고양시 일산구 백석동 1172번지 4호
(72) 발명자 송명호
경기 고양시 일산구 백석동 1172번지 4호
송영환
경기도 고양시 일산구 백석동 1172번지 4호
(74) 대리인 연규철
심사청구 : 있음
(54) 전동블라인드의 정렬 승하강 구조
요약
본 발명은 전동블라인드의 정렬 승하강 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모터구동에 의해 승강동작되어지는 차광날개를 상승
시켜 적층상태를 이루었을때 양호한 정렬상태를 이루도록 하여 블라인드의 외관이 한층 개선되어지도록 하고, 이와
함께 가공홀의 갯수를 최소화 할 수 있게되어 차광날개의 제작시 가공공정 감소에 따른 제작단가를 감소시키며, 이와
함께 기존의 가공홀을 통하여 외부광이 입사되는 문제가 해결되어질 수 있도록 하기위한 것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본 발명의 전동블라인드는, 벽면에 고정 설치되어진 하우징(10) 내에서 구동모터로 부터 동력을
전달받아 정,역회동이 이루어지는 개폐 샤프트(11)과, 상기 개폐 샤프트(11)의 중단에서 지지하는 샤프트서포터(12)
에 나합되어진 권취휠(13)과, 상기 권취휠(13)에 승강로프(14)가 감기거나 풀려지면서 상하로 승강작동되어지는 복
수개의 차광날개(15)와, 상기 각 차광날개(15)를 일정간격을 유지시키는 가운데 각도조절이 가능하도록 쌍을 이루며
양측에서 지지하는 지지테이프(16)를 구비하고 있는 통상의 전동식 블라인드에 있어서: 상기 승강로프(14)는 차광날
개(15) 양측의 지지테이프(16)를 따라 사이드 승강로프(14a,14b)를 각각 구비하여 그 일단부가 권취휠(13)에 권취
가능하게 연결되어진것을 특징으로 한다.
대표도
도 3
색인어
전동, 블라인드, 정렬, 개폐, 승하강, 권취
명세서
공개특허 10-2005-0008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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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전동블라인드의 정렬상태를 나타낸 단면도.
도 2는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전동블라인드의 동작상태를 나타낸 것으로서,
2a는 초기 상승시의 요부절개 사시도.
2b는 중간 상승시의 요부절개 사시도.
도 3은 본 발명 전동블라인드의 상승시 상태를 나타낸 단면도.
도 4는 본 발명에 따른 승강로프의 배열상태를 나타낸 요부 확대도.
도 5는 본 발명의 다른 실시예에 따른 차광날개가 적용된 전동블라인드의 하강시 상태도.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 : 하우징 11 : 개폐샤프트
12 : 샤프트서포터 13 : 권취휠
14 : 승강로프 15 : 차광날개
16 : 지지테이프 16': 지지고리
17 : 가이드핀 18 : 지지프레임
19 : 각도조절링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전동블라인드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창문 등에 설치되어진 블라인드가 상승하여 접혀졌을때
각 차광날개가 비뚤어지지 않고 정렬된 상태가 유지되어질 수 있도록 하여 블라인드의 미관을 개선하기 위한 정렬 승
하강 구조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주택 및 사무실 등에는 사생활보호 또는 채광 또는 난방등의 문제로 인하여 커텐이나 블라인드를 설치하
여 필요에 따라 커텐이나 블라인드를 치거나 걷거나 하였으며, 이와 같은 용도로 사용되는 블라인드(Blind)는 수직개
폐형과 수평개폐형이 있는데, 이들은 모두 그 방향 즉, 각도를 조절함으로써 채광정도를 조절할 수 있게 형성되어 있
어 블라인드를 개폐하는 방향만 다를뿐 그 구성이 매우 유사하게 형성된다.
그러나, 종래 수동식 블라인드의 경우 블라인드를 치고 걷거나 또는 각도 조절을 위해서는 사람이 직접 블라인드가
있는 곳까지 가서 커텐이나 블라인드에 부착된 줄을 조절하여야 하였으므로 사용에 있어서 불편이 있었다.
한편,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최근에는 리모콘 작동에 의해 전동식으로 작동되어지는 전동 블라인드가 제안된
바, 이러한 전동 블라인드는 하우징 내부에 모터와 동력 전달장치를 장착하여 모터 동작에 따라 차광날개를 자동으로
승강 시키거나 개폐시킬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그러나, 상승되어진 차광날개의 승강 동작시 상태를 보면 도 1에 나타내어진 바와같이 전동 블라인드의 특성상 사다
리형태의 테이프(4)에 의해 일정 간격으로 지지되는 다수의 차광날개(1)가 일정 경사각을 이룬 상태에서 승강로프(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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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상부 권취휠(미도시)에 감겨지거나 풀리면서 승강동작이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때 각 차광날개(1)의 적층상태가
도시된 바와같이 일정한 정렬상태를 이루지 못하여 미관을 해치게 되며, 이와함께 가공홀(2)과 승강로프(3)간의 접촉
에 의한 마모가 발생하게 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상기한 종래 전동 블라인드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제안된 것으로서, 블라인드의 상승 동작시 적층되어
진 각 차광날개의 정렬상태가 양호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으로서 블라인드의 전체적인 미관을 향상시키도록 하
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본 발명의 또다른 목적으로는 가공홀의 필요갯수를 최소화 함으로서 제작과정을 보다 단축시킴과 함께 가공홀
을 통한 외부광의 유입을 방지토록 하는데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 목적은, 벽면에 고정 설치되어진 하우징 내에서 구동모터로 부터 동력을 전달받아 정,역회동이 이루어지는 개폐
회전봉과, 상기 개폐 회전봉의 회동력에 의해 승강로프가 감기거나 풀려지면서 상하로 승강작동되어지는 복수개의
차광날개 와, 상기 각 차광날개를 일정간격을 유지시키는 가운데 각도조절이 가능하도록 쌍을 이루며 양측에서 지지
하는 테이프를 구비하고 있는 통상의 전동식 블라인드에 있어서: 상기 승강로프는 차광날개 양측의 테이프를 따라 각
각 설치되어진 상태에서 일단부가 개폐 회전봉에 권취 가능하게 연결되어진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블라인드의 정렬
승하강 구조를 통해 이룰 수 있게된다.
이하, 본 발명의 구제적인 실시예를 첨부된 도 2 내지 도 5를 참조하여 상세히 살펴보기로 한다.
도 2는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전동블라인드의 승강동작을 나타낸 상태도이고, 도 3은 상기 승강상태의 단면도이며
, 도 4는 승강로프의 연결상태를 나타내기 위한 부분 확대도이고, 도 5는 다른 실시예에 따른 전동블라인드의 하강시
상태도를 나타낸 것이다.
먼저, 본 실시예에 따른 전동 블라인드의 개략적인 구성을 살펴보면, 하우징(10) 내에는 일단에 설치된 구동모터(미
도시)의 동작에 의해 회동되어지는 개폐샤프트(11)가 설치되어지되, 상기 개폐샤프트(11)를 지지하기 위한 샤프트서
포터(12)가 복수의 개소에 구성되어져 있다. 상기 개폐샤프트(11)에는 승강로프(14)를 감거나 풀기위한 권취휠(13)
과 각도조절링(19)이 끼워져 있는데, 상기 권취휠(13)은 샤프트서포터(12)에 나합 설치되어져 있으며, 각도조절링(1
9)에는 지지테이프(16)가 감겨져 있다.
그리고, 상기 지지테이프(16)는 사다리형태를 이루어 다수의 차광날개(15)가 각각 걸려져 지지되어지게 되는데, 각도
조절링(19)의 회동동작에 의해 차광날개(15)의 각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상기 권취휠(13)에 감겨지는 승강로프(14)는 차광날개(15) 중앙의 가공홀(15a)을 따라 삽입되어져 있는 중앙
승강로프(14c) 뿐만 아니라 양측 지지테이프(16)를 따라 사이드 승강로프(14a,14b)가 구비되어져 있어 차광날개(15)
를 보다 안정적으로 승강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상기 지지테이프(16)에는 도 4에 도시된 바와같은 형태의 지지고리(16')가 일정 간격으로 형성되어져 있어 상기 사이
드 승강로프(14a,14b)를 가이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도면중 미설명 부호 18은 하우징(10)을 벽면에 고정시키기 위한 지지프레임을 나타낸다.
이와같은 구성을 이루고 있는 본 발명 전동블라인드의 동작에 따른 작용효과를 살펴보기로 한다.
블라인드가 창문에 설치되어진 상태에서 리모컨 등을 이용하여 구동모터를 동작시켜 개폐샤프트(11)에 끼워져 있는
각도조절링(19)을 소정 각도범위내에서 회동시키면, 지지테이프(16)가 일측으로 당겨짐에 따라 차광날개(15)의 각도
를 조절하여 외부광의 실내 입사량을 조절할 수 있게됨은 통상적인 전동블라인드의 특징이다.
한편, 차광날개(15)를 상승시켜 걷어올리고자 하는 경우에는 구동모터를 동작시켜 개폐샤프트(11)를 정방향으로 계
속적으로 회동시키게 되면 각도조절링(19)과 권취휠(13)이 함께 회전되어지게 되고, 이에따라 승강로프(14)가 권취
휠(13)에 감겨지면서 승강로프(14)의 끝단이 연결 고정되어져 있는 최하단의 차광날개(15)로 부터 순차적으로 상승
되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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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같이 승강로프(14)가 당겨짐에 따라 차광날개(15)가 상승되어짐에 있어, 차광날개(15)의 중앙부 뿐만 아니라 양
측 사이드에서 3개의 승강로프(14a,14b,14c)에 의해 동시에 끌어올려짐에 따라 적층되어지는 차광날개(15)는 도 2
및 도 3에 나타내어진 바와같이 양호한 정렬상태를 이루면서 상승되어지게 되며, 이때 사이드 승강로프(14a,14b)는
테이프(16)의 지지고리(16')에 의해 가이드되어짐으로서 보다 안정적인 승강동작을 수행할 수 있게된다.
상기 승강로프(14)가 권취휠(13)에 감겨지는 과정에서 샤프트서포터(12)에 나합되어져 잇는 권취휠(13)은 1회전시
일방으로 소정길이(약 4mm)로 이동하게 됨으로서 3개의 승강로프(14a,14b,14c)가 엉기거나 겹쳐짐 없이 균일한 권
취가 이루어질 수 있게된다.
한편 상기 승강동작 과정에서 차광날개(15)는 각도조절링(19)의 회전동작에 의해 수평상태가 아닌 소정의 경사각을
이룬 상태에서 상승이 이루어지게 되며, 권취휠(13)은 샤프트서포터(12)에 나합 설치되어져 있으므로 회전동작 되어
짐에 따라 개폐샤프트(11)를 따라 일측방향으로 점차 이동되어짐으로서 승강로프(14)가 균일하게 감겨질 수 있게됨
을 알 수 있다.
도 5는 본 발명의 다른 실시예에 따라 차광날개(15)에 가공홀(15a)을 형성하지 않은 상태에서 차광날개(15)를 하강
시키는 동작을 나타낸 것이다.
즉, 본 발명에서는 승강로프(14)가 차광날개(15)의 양측을 지지토록 하여 적 층배열상태를 양호하게 하기위한 것이므
로, 중앙 승강로프(14c)를 없애고 상기 다른 실시예에서와 같이 양측의 사이드 승강로프(14a,14b)만을 이용할 수도
있는 것으로서, 이러한 경우에도 역시 차광날개(15)의 양호한 적층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와같은 다른 실시예에 따른 구조에서는 차광날개(15)에 가공홀(15a)을 형성할 필요가 없으므로 제품의 제작공수
및 단가를 감소시킬 수 있게됨을 알 수 있다.
또한, 기존 가공홀(15a)을 통해 실내로 입사되는 외부광을 완전 차단할 수 있게 됨으로서 한층 개선된 블라인드효과
를 나타내는 이점이 있다.
그리고 상기에서 본 고안의 특정한 실시예가 설명 및 도시되었지만 본 고안의 블라인드 정렬 승하강구조가 당업자에
의해 다양하게 변형되어 실시되어질 수 있는것은 자명한 일이다.
예를들면, 상기 실시예에서는 2가지 실시예에 따른 구조가 설명 및 도시되었으나, 하나의 블라인드 제품에 필요에 따
라서 부분적으로 사이드 승강로프(14a,14b)만 구성하거나 선택적으로 3개의 승강로프(14a,14b,14c)가 함께 구성되
어질 수 있도록 설치할 수도 있게된다.
그러나, 이와 같은 변형된 실시예들은 본 고안의 기술적 사상이나 전망으로부터 개별적으로 이해되어져서는 안되며,
이와 같은 변형된 실시예들은 본 고안의 첨부된 특허청구범위 안에 속한다 해야 할 것이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같은 본 발명의 전동 블라인드는, 차광날개를 상승시켜 적층상태를 이루었을때 각각의 차광날
개들이 비뚤어지지 않고 양호한 정렬상태를 이루게 됨으로서 블라인드의 외관이 한층 개선되어지는 효과를 나타내게
됨을 알 수 있다.
또한, 가공홀의 갯수를 최소화 할 수 있게됨으로 기존의 가공홀을 통하여 외부광이 입사되는 문제가 해결되어질 수
있는 이점을 나타낸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벽면에 고정 설치되어진 하우징(10) 내에서 구동모터로 부터 동력을 전달받아 정,역회동이 이루어지는 개폐 샤프트(
11)과, 상기 개폐 샤프트(11)의 중단에서 지지하는 샤프트서포터(12)에 나합되어진 권취휠(13)과, 상기 권취휠(13)에
승강로프(14)가 감기거나 풀려지면서 상하로 승강작동되어지는 복수개의 차광날개(15)와, 상기 각 차광날개(15)를
일정간격을 유지시키는 가운데 각도조절이 가능하도록 쌍을 이루며 양측에서 지지하는 지지테이프(16)를 구비하고
있는 통상의 전동식 블라인드에 있어서:
공개특허 10-2005-0008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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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승강로프(14)는 차광날개(15) 양측의 지지테이프(16)를 따라 사이드 승강로프(14a,14b)를 각각 구비하여 그 일
단부가 권취휠(13)에 권취 가능하게 연결되어진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블라인드의 정렬 승하강 구조.
청구항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지지테이프(16)에는 승강로프(14a,14b)를 지지하기 위한 지지고리(16')가 길이를 따라 일정간격으로 형성되어
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블라인드의 정렬 승하강 구조.
청구항 3.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승강로프(14)는 양측의 지지테이프(16)를 따라 설치되어진 사이드 승강 로프(14a,14b)와, 차광날개(15) 중앙
가공홀(15a)을 따라 관통 설치되어진 중앙 승강로프(14c)로 3줄이 한조를 이루어 개폐 회전봉(11)의 권취휠(13)상에
권취되어지도록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블라인드의 정렬 승하강 구조.
도면
도면1
공개특허 10-2005-0008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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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a
공개특허 10-2005-0008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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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b
공개특허 10-2005-0008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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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도면4
공개특허 10-2005-0008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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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