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차량의 전복억제장치(Large vehicle having overthrown restraint device)
공개특허 특2002-0080885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B62D 53/00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특2002-0080885
2002년10월26일
(21) 출원번호 10-2001-0020732
(22) 출원일자 2001년04월18일
(71)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서울 서초구 양재동 231
(72) 발명자 강석화
서울특별시강남구개포동189주공아파트445동502호
(74) 대리인 한양특허법인
심사청구 : 있음
(54) 대형차량의 전복억제장치
요약
본 발명은 대형차량의 전복억제장치에 관한 것으로, 트레일러의 좌·우 요동이나 차량의 선회 시 발생하는 롤링력을 흡
수하면서 감소시켜 트레일러의 거동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리볼트조인트(10)가 결합로드(13')를 구비한 결합부재(13)를 매개로
트레일러프레임(T)에 결합되는 제1힌지부재(11)와, 이 부재(11)에 90°방향을 이루면서 결합로드(14')를 구비한 결
합부재(14)를 매개로 차체프레임(F)에 결합되는 제2힌지부재(12)로 이루어지되, 상기 결합부재(13,14)의 결합로드
(13,14')에는 힌지부재(11,12)에 각각 장착되어 롤링력(R,R')을 감쇄하는 토오셔널댐퍼(20,20')가 각각 장착되어진
것을 특징으로 한다.
대표도
도 4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일반적으로 대형차량의 적재함을 장착하는 리볼트조인트부위의 부분 구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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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특2002-0080885
도 2는 도 1에 따른 리볼트조인트부위의 정면 구성도
도 3은 도 1에 따른 리볼트조인트부위의 측면 구성도
도 4는 본 발명에 따른 전복억제장치가 구비된 리볼트조인트부위의 정면 구성도
도 5는 본 발명에 따른 전복억제장치가 구비된 리볼트조인트부위의 측면 구성도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 : 리볼트조인트11,12 : 제1·2힌지부재
12,14 : 결합부재13',14' : 결합로드
20,20' : 토오셔널댐퍼21,21' : 매스
22,22' : 연결축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대형차량의 전복억제장치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에 차량의 선회 시 발생되는 롤링을 저감시키도록
된 대형차량의 전복억제장치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대형차량인 트레일러 차량의 경우 필요에 따라 트레일러를 분리·결합할 수 있도록 되는데 통상, 이와 같은
트레일러의 분리·결합은 도 1에 도시된 바와 같이 리볼트죠인트(10)를 매개로 이루어지게 된다.
이러한 리볼트조인트(10)는 도 2와 도 3에 도시된 바와 같이, 트레일러프레임(T)에 결합되는 제1힌지부재(11)와, 이
부재(11)에 90°방향을 이루면서 차체프레임(F)에 결합되는 제2힌지부재(12)로 이루어지되, 상기 힌지부재(11,12)
는 각각 결합로드(13',14')를 구비한 결합부재(13,14)를 매개로 결합되어진다.
이와 같이 리볼트조인트(10)를 매개로 트레일러가 장착되면 트레일러의 분리·결합이 용이한 반면, 차량의 선회 시 상
기 리볼트조인트(10)부위에 전·후·좌·우 방향의 회전력을 받는 경우나 차체의 롤링이나 또는 트레일러의 좌·우 요
동 또는 커브길과 차선 변경등의 경우 아무런 저항 없이 자연스럽게 상기 제1·2힌지부재(11,12)부위에 큰 롤링력(R,
R')이 작용하게된다.
그러나, 이와 같이 상기 리볼트조인트(10)에 발생되는 롤링력(R,R')은 트레일러 자체의 무게나 트레일러에 적재된 화
물이 무거운 경우 트레일러를 전복시키려는 힘으로 작용하는 위험성이 있고 차속이 빠르고 선회 반경이 좁은 경우 전복
의 위험성이 있는 문제가 있게 된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이에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점을 감안하여 발명된 것으로, 트레일러의 좌·우 요동이나 차량의 선회 시 발생하는 롤링
력을 흡수하면서 감소시켜 트레일러의 거동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함에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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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특2002-0080885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리볼트조인트가 결합로드를 구비한 결합부재를 매개로 트레일러프레임에
결합되는 제1힌지부재와, 이 부재에 90°방향을 이루면서 결합로드를 구비한 결합부재를 매개로 차체프레임에 결합되
는 제2힌지부재로 이루어지되, 상기 결합부재의 결합로드에는 힌지부재에 각각 장착되어 롤링력을 감쇄하는 토오셔널
댐퍼가 각각 장착되어진 것을 특징으로 한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본 발명의 실시예를 첨부된 예시도면을 참조로 상세히 설명한다.
도 4와 5는 본 발명에 따른 전복억제장치가 구비된 리볼트조인트부위의 구성도를 도시한 것인바, 본 발명은 리볼트조인
트(10)가 결합로드(13')를 구비한 결합부재(13)를 매개로 트레일러프레임(T)에 결합되는 제1힌지부재(11)와, 이 부
재(11)에 90°방향을 이루면서 결합로드(14')를 구비한 결합부재(14)를 매개로 차체프레임(F)에 결합되는 제2힌지
부재(12)로 이루어지되, 상기 결합부재(13,14)의 결합로드(13,14')에는 힌지부재(11,12)에 각각 장착되어 롤링력(
R,R')을 감쇄하는 토오셔널댐퍼(20,20')가 각각 장착되어진다.
여기서, 상기 토오셔널댐퍼(20,20')는 상기 결합부재(13,14)의 결합로드(13,14')에 삽입·결합되는 연결축(22,22')
의 일 단에 소정 질량을 갖는 매스(21,21')가 구비된 형상으로 이루어진다.
이에 따라, 전술한 종래의 경우와 같이 리볼트조인트(10)를 매개로 트레일러가 장착되므로 트레일러의 분리·결합이
용이하면서도 차량의 선회 시 상기 리볼트조인트(10)부위에 전·후·좌·우 방향의 회전력을 받는 경우나 차체의 롤링
이나 또는 트레일러의 좌·우 요동 또는 커브길과 차선 변경등의 경우 상기 제1·2힌지부재(11,12)부위에 발생되는
롤링력(R,R')이 토오셔널댐퍼(20,20')에 의해 감쇄되어진다.
즉, 상기 리볼트조인트(10)의 제1·2힌지부재(11,12)부위에 발생되는 롤링력(R,R')은 결합부재(13,14)의 결합로드
(13,14')로 전달되어지게 되고 이에 따라, 상기 결합로드(13,14')에 고정된 토오셔널댐퍼(20,20')의 매스(21,21')로
전달되어 대부분의 롤링력(R,R')이 흡수되어 소멸되어지게 된다.
발명의 효과
이상 설명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의하면, 트레일러가 결합되는 리볼트조인트부위에 토오셔널댐퍼를 장착하여 선회시나
요동시 발생되는 롤링력을 감쇄시키므로 차속이 빠르고 선회 반경이 좁은 경우라도 트레일러 자체의 무게나 트레일러
에 적재된 화물의 무게에 의한 차량의 전복 위험성이 제거되는 효과가 있게 된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리볼트조인트(10)가 결합로드(13')를 구비한 결합부재(13)를 매개로 트레일러프레임(T)에 결합되는 제1힌지부재(1
1)와, 이 부재(11)에 90°방향을 이루면서 결합로드(14')를 구비한 결합부재(14)를 매개로 차체프레임(F)에 결합되
는 제2힌지부재(12)로 이루어지되, 상기 결합부재(13,14)의 결합로드(13,14')에는 힌지부재(11,12)에 각각 장착되
어 롤링력(R,R')을 감쇄하는 토오셔널댐퍼(20,20')가 각각 장착되어진 대형차량의 전복억제장치.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토오셔널댐퍼(20,20')는 상기 결합부재(13,14)의 결합로드(13,14')에 삽입·결합되는 연결축
(22,22')의 일 단에 소정 질량을 갖는 매스(21,21')가 구비된 형상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형차량의 전복
억제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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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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