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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의 루프패널구조(roof panel structure of bus)

좌절하지말자 2018. 2. 11. 13:22

공개특허 특2003-0018595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B62D 31/02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특2003-0018595
2003년03월06일
(21) 출원번호 10-2001-0052796
(22) 출원일자 2001년08월30일
(71)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서울 서초구 양재동 231
(72) 발명자 민병하
전라북도전주시덕진구호성동아파트212동402호
(74) 대리인 한양특허법인
심사청구 : 있음
(54) 버스의 루프패널구조
요약

본 발명은 버스의 루프패널구조에 관한 것으로, 관통구멍(12a)이 형성된 루프인너패널(12)의 선단에는 보강브라켓트
의 일단이 상기 관통구멍(12a)을 포함할 수 있도록 중첩되어 결합되고, 사이드패널(25)과 연결되는 캔트레일브라켓트
(21)에 상기 보강브라켓트의 타단이 중첩을 이루면서 결합되는 버스의 루프패널구조에 있어서, 상기 보강브라켓트(5
0)에는 차량의 도장작업시 루프인너패널(12)의 관통구멍(12a)을 통해 유입되는 전착액을 외부로 배출시키기 위한 전
착액배수로(51,52)가 주변부위와 다른 높이를 가지도록 형성되어져, 차량의 도장작업시 상기 루프인너패널(12)의 관
통구멍(12a)을 통해 보강브라켓트(50)로 유입되는 전착액이 상기 전착액배수로(51,52)를 통해 신속하고도 원활하게
외부로 배출되게 됨으로써, 도장작업이 종료된 차량의 외관미가 향상되게 되고, 아울러 상기 보강브라켓트(50)의 강성
이 향상되면서 상기 루프인너패널(12)과 캔트레일브라켓트(21)와의 결합강성이 증진되게 되며, 이로 인해 차량의 주
행중 노면으로부터 사이드패널(25)을 통해 진동이 전달되더라도 이 진동의 대부분이 상기 보강브라켓트(50)에 의해
효과적으로 흡수되게 됨으로써 전체적인 바디패널의 내구력이 향상되도록 된 것이다.

대표도
도 7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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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특2003-0018595

도 1은 일반적인 버스의 외관을 도시한 사시도,
도 2는 도 1의 Ⅰ-Ⅰ선 부분단면도,
도 3은 도 2의 평면도,
도 4 내지 도 6은 종래의 루프패널구조와 종래의 보강브라켓트를 설명하기 위한 종단면도 및 사시도,
도 7은 본 발명에 따른 보강브라켓트를 설명하기 위한 사시도,
도 8은 본 발명에 따른 루프패널구조를 설명하기 위한 개략적인 종단면도이다.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0 - 루프패널 11 - 루프아웃터패널
12 - 루프인너패널 12a - 관통구멍
21 - 캔트레일브라켓트 25 - 사이드패널
50 - 보강브라켓트 51,52 - 전착액배수로
53,54 - 접합부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버스의 루프패널구조에 관한 것으로, 특히 루프인너패널과 캔트레일브라켓트와의 결합강성을 향상시켜 전체
적인 바디패널의 내구력을 향상시키면서 아울러 차량의 주행중 노면으로부터 사이드패널을 통해 전달되는 진동을 최소
화시킬 수 있음은 물론, 도장작업시 전착액의 배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된 버스의 루프패널구조에 관한 것
이다.
일반적으로, 버스에 적용되는 루프패널(10)은 도 1 내지 도 3에 도시된 바와 같이 차량의 외측으로 위치되는 루프아웃
터패널(11)과 차량의 실내쪽으로 위치되는 루프인너패널(12)로 구성되며, 상기 루프아웃터패널(11)과 루프인너패널
(12)사이에는 다수개의 캔트레일브라켓트(21)가 일정간격으로 이격되면서 차체의 길이방향으로 설치되어 상기 루프
아웃터패널(11)과 루프인너패널(12)의 결합강성을 향상시키는 구조로 되어 있다.
이와 같은 루프패널(10)은 차체의 양측면에 위치되는 사이드패널(25)과 연결되어 일체의 바디패널을 이루게 되는데,
상기 루프패널(10)과 사이드패널(25)의 연결부위는 일정한 곡률을 가지면서 굴곡지게 형성되며, 이러한 굴곡부는 루
프보우부(30;roof bow part)라고 불리운다.
한편, 상기 루프보우부(30)의 루프아웃터패널(11)은 일정한 곡률을 이루면서 사이드패널(25)과 연결되는 캔트레일브
라켓트(21)의 바깥면에 일체로 결합되고, 상기 루프보우부(30)의 루프인너패널(12)은 소정형상의 보강브라켓트(40)
를 매개로 사이드패널(25)과 연결되는 캔트레일브라켓트(21)의 안쪽면에 결합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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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특2003-0018595

즉, 상기 보강브라켓트(40)의 일단은 도 4에 도시된 바와 같이 루프인너패널(12)의 선단과 중첩되면서 용접에 의해
일체로 결합되고, 상기 보강브라켓트(40)의 타단은 캔트레일브라켓트(21)의 안쪽면과 용접에 의해 일체로 결합되며,
이에 따라 상기 루프인너패널(12)이 보강브라켓트(40)를 매개로 캔트레일브라켓트(21)와 연결되는 구조를 가지게 되
는 것이다.
여기서, 상기 보강브라켓트(40)의 전장은 도 2와 도 5에 도시된 바와 같이 상기 루프보우부(30)를 형성하는 루프아웃
터패널(11)과 대략적으로 동일한 곡률을 가질 수 있도록 굴곡 형성되게 된다.

그리고, 상기 루프보우부(30)쪽을 향하는 루프인너패널(12)에는 소정크기의 관통구멍(12a)이 형성되고, 상기 보강브
라켓트(40)에도 다수개의 관통구멍(41)이 형성되는데, 상기 루프인너패널(12)과 중첩되는 보강브라켓트(40)의 일단
은 각각의 관통구멍(12a,41)이 서로 밀폐되지 않도록 즉 상기 관통구멍(12a,4)이 서로 연결되도록 설치되면서, 이와
동시에 상기 보강브라켓트(40)에 형성된 나머지의 관통구멍(41)도 상기 캔트레일브라켓트(21)에 의해 밀폐되지 않도
록 설치되게 된다.

이와 같이, 상기 루프인너패널(12)에 형성된 관통구멍(12a)과 보강브라켓트(40)에 형성된 관통구멍(41)이 서로 밀
폐되지 않도록 하고 동시에 상기 보강브라켓트(40)의 나머지 관통구멍(41)도 캔트레일브라켓트(21)에 의해 밀폐되지
않도록 하는 이유는, 차량의 도장작업시 전착액이 원활하게 배출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상기 보강브라켓트(40)에 형성된 관통구멍(41)들의 크기는 보강브라켓트(40)의 전체크기 및 강성 때문에 많
은 제약을 받게 되어 일정이상의 크기로 형성시킬 수 없게 되며, 이로 인해 상기 보강브라켓트(40)의 설치시 도 6에 도
시된 바와 같이 상기 루프인너패널(12)에 형성된 관통구멍(12a)과 보강브라켓트(40)에 형성된 관통구멍(41)이 서로
밀폐되도록 설치되거나 또는 상기 보강브라켓트(40)의 나머지 관통구멍(41)이 캔트레일브라켓트(25)에 의해 밀폐되
도록 설치되는 현상이 종종 발생됨은 물론, 이에 따라 차량의 도장작업시 전착액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게 되어 도
장작업이 종료되더라도 외관미가 나빠지게 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상기 차량의 도장작업시 전착액의 원활한 배출을 위해 보강브라켓트(40)에 다수개의 관통구멍(41)을 형성시키
게 되면, 상기 보강브라켓트(40)의 강성이 약해지게 되고, 이에 따라 상기 루프인너패널(12)과 캔트레일브라켓트(21)
와의 결합강성이 약해지게 되며, 결과적으로 전체적인 바디패널의 내구력이 약해지게 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상기 보강브라켓트(40)에 다수개의 관통구멍(41)을 형성시키게 되면, 상기 보강브라켓트(40)가 자체적으로 지
닌 강성이 그만큼 약해지게 되고, 이로 인해 차량의 주행중 노면으로부터 사이드패널(25)을 통해 전달되는 진동을 효
과적으로 흡수하지 못하게 되어 바디패널의 내구력감소를 가중시키게 되는 문제점도 있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이에 본 발명은 상기한 같은 모든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해 안출된 것으로, 차량의 도장작업시 전착액의 배출을 위해
보강브라켓트에 관통구멍을 형성시키지 않고 주변부와 다른 높이를 가지는 전착액배수로를 일체로 형성시켜, 상기 전착
액배수로에 의해 전착액이 원활하게 배출되도록 하고, 상기 보강브라켓트의 강성을 향상시켜 루프인너패널과 캔트레일
브라켓트와의 결합강성을 증진시키며, 아울러 차량의 주행중 노면으로부터 사이드패널을 통해 전달되는 진동도 효과적
으로 흡수하여 바디패널의 내구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된 버스의 루프패널구조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관통구멍이 형성된 루프인너패널의 선단에는 보강브라켓트의 일단이 상
기 관통구멍을 포함할 수 있도록 중첩되어 결합되고, 사이드패널과 연결되는 캔트레일브라켓트에 상기 보강브라켓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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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특2003-0018595

타단이 중첩을 이루면서 결합되는 버스의 루프패널구조에 있어서, 상기 보강브라켓트에는 차량의 도장작업시 루프인너
패널의 관통구멍을 통해 유입되는 전착액을 외부로 배출시키기 위한 전착액배수로가 주변부위와 다른 높이를 가지도록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본 발명의 실시예를 첨부된 예시도면을 참조로 상세히 설명한다.
도 7은 본 발명에 따른 보강브라켓트를 설명하기 위한 사시도이고, 도 8은 본 발명에 따른 루프패널구조를 설명하기 위
한 개략적인 종단면도로서, 종래구조와 동일한 부위에는 동일한 참조부호를 붙이면서 설명하기로 한다.
본 발명에 따라 버스에 적용되는 루프패널(10)은 도 1과 도 2를 참조로 전술한 바와 같이, 차량의 외측으로 위치되는
루프아웃터패널(11)과 차량의 실내쪽으로 위치되는 루프인너패널(12)로 구성되며, 상기 루프아웃터패널(11)과 루프
인너패널(12)사이에는 다수개의 캔트레일브라켓트(21)가 일정간격으로 이격되면서 차체의 길이방향으로 설치되어 상
기 루프아웃터패널(11)과 루프인너패널(12)의 결합강성을 향상시키는 구조로 되어 있다.
이와 같은 루프패널(10)은 차체의 양측면에 위치되는 사이드패널(25)과 연결되어 일체의 바디패널을 이루게 되는데,
상기 루프패널(10)과 사이드패널(25)의 연결부위는 일정한 곡률을 가지면서 굴곡지게 형성되며, 이러한 굴곡부는 루
프보우부(30;roof bow part)라고 불리운다.
한편, 상기 루프보우부(30)의 루프아웃터패널(11)은 일정한 곡률을 이루면서 사이드패널(25)과 연결되는 캔트레일브
라켓트(21)의 바깥면에 일체로 결합되고, 상기 루프보우부(30)의 루프인너패널(12)은 소정형상의 보강브라켓트(50)
를 매개로 사이드패널(25)과 연결되는 캔트레일브라켓트(21)의 안쪽면에 결합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즉, 본 발명에 따른 상기 보강브라켓트(50)의 일단은 도 7과 도 8에 도시된 바와 같이 상기 루프인너패널(12)의 선단
과 중첩되면서 용접에 의해 일체로 결합되고, 상기 보강브라켓트(50)의 타단은 캔트레일브라켓트(21)의 안쪽면과 용
접에 의해 일체로 결합되며, 이에 따라 상기 루프인너패널(12)이 보강브라켓트(50)를 매개로 캔트레일브라켓트(21)
와 연결되는 구조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상기 보강브라켓트(50)의 전장은 도 7에 도시된 바와 같이 상기 루프보우부(30)를 형성하는 루프아웃터패널
(11)과 대략적으로 동일한 곡률을 가질 수 있도록 굴곡 형성되게 된다.
그리고, 상기 루프보우부(30)쪽을 향하는 루프인너패널(12)에는 소정크기의 관통구멍(12a)이 형성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한편, 본 발명에 따른 상기 보강브라켓트(50)에는 차량의 도장작업시 루프인너패널(12)의 관통구멍(12a)을 통해 유
입되는 전착액을 외부로 배출시키기 위한 전착액배수로(51,52)가 주변부위와 다른 높이를 가지도록 형성되게 된다.
그리고, 상기 전착액배수로(51,52)는 상기 루프인너패널(12)의 관통구멍(12a)과 연결되는 보강브라켓트(50)의 소정
부위 및 상기 캔트레일브라켓트(21)의 하측으로 위치되는 보강브라켓트(50)의 소정부위에서 상기 보강브라켓트(50)
의 길이방향을 따라 각각 형성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또한, 상기 전착액배수로(51,52)는, 상기 루프인너패널(12)과 결합되는 보강브라켓트(50)의 접합부(53) 및 상기 캔
트레일브라켓트(21)와 결합되는 보강브라켓트(50)의 접합부(54)보다 낮은 높이로 형성되게 된다.

이와 같이, 본 발명에 따라 루프인너패널(12)과 캔트레일브라켓트(21)를 연결시키는 보강브라켓트(50)에 전착액을
배출시키기 위한 전착액배수로(51,52)가 형성되되, 상기 전착액배수로(51,52)가 루프인너패널(12)의 관통구멍(12a)
과 연결되는 부위 및 상기 캔트레일브라켓트(21)의 하측으로 위치되는 부위에 각각 형성되게 되면, 차량의 도장작업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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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루프인너패널(12)의 관통구멍(12a)을 통해 보강브라켓트(50)로 유입되는 전착액이 본 발명에 따른 전착액배수
로(51,52)를 통해 신속하고도 원활하게 외부로 배출되게 됨으로써, 도장작업이 종료된 차량의 외관미는 도 5를 참조로
전술한 바와 같이 전착액의 배출이 원활하지 못한 종래의 보강브라켓트(40)를 사용할 때보다 더욱더 향상되게 되며,
이로 인해 차량의 고급화를 이룩할 수 있게 되어 소비자의 선호도가 그만큼 향상되게 된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보강브라켓트(50)에는 전착액을 배출시키기 위한 관통구멍을 형성시키지 않게 됨으로써, 상기
보강브라켓트(50)의 강성이 그만큼 향상되게 되고, 이에 따라 상기 루프인너패널(12)과 캔트레일브라켓트(21)와의
결합강성도 향상되게 되며, 결과적으로 전체적인 바디패널의 내구력도 그만큼 증진시킬 수 있게 된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보강브라켓트(50)에 관통구멍이 형성되지 않게 되면, 상기 보강브라켓트(40)가 자체적으로 지
닌 강성도 그만큼 향상되게 되고, 이로 인해 차량의 주행중 노면으로부터 사이드패널(25)을 통해 진동이 전달되더라도
이 진동의 대부분이 본 발명에 따른 보강브라켓트(50)에 의해 효과적으로 흡수되거나 또는 주위의 부재들로 분산되게
됨으로써 전체적인 바디패널의 내구력도 그만큼 향상시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발명의 효과

이상 설명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의하면, 루프인너패널과 캔트레일브라켓트를 연결시키는 보강브라켓트에 전착액을 배
출시키기 위한 전착액배수로가 형성되어져, 차량의 도장작업시 상기 루프인너패널의 관통구멍을 통해 보강브라켓트로
유입되는 전착액이 상기 전착액배수로를 통해 신속하고도 원활하게 외부로 배출되게 됨으로써, 도장작업이 종료된 차량
의 외관미가 향상되게 되고, 아울러 상기 보강브라켓트의 강성이 향상되면서 상기 루프인너패널과 캔트레일브라켓트와
의 결합강성이 증진되게 되며, 이로 인해 차량의 주행중 노면으로부터 사이드패널을 통해 진동이 전달되더라도 이 진동
의 대부분이 상기 보강브라켓트에 의해 효과적으로 흡수되게 됨으로써 전체적인 바디패널의 내구력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게 된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관통구멍(12a)이 형성된 루프인너패널(12)의 선단에는 보강브라켓트의 일단이 상기 관통구멍(12a)을 포함할 수 있도
록 중첩되어 결합되고, 사이드패널(25)과 연결되는 캔트레일브라켓트(21)에 상기 보강브라켓트의 타단이 중첩을 이루
면서 결합되는 버스의 루프패널구조에 있어서,
상기 보강브라켓트(50)에는 차량의 도장작업시 루프인너패널(12)의 관통구멍(12a)을 통해 유입되는 전착액을 외부
로 배출시키기 위한 전착액배수로(51,52)가 주변부위와 다른 높이를 가지도록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의 루
프패널구조.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전착액배수로(51,52)가, 상기 루프인너패널(12)의 관통구멍(12a)과 연결되는 보강브라켓트(
50)의 소정부위 및 상기 캔트레일브라켓트(21)의 하측으로 위치되는 보강브라켓트(50)의 소정부위에서 상기 보강브
라켓트(50)의 길이방향을 따라 각각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의 루프패널구조.
청구항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전착액배수로(51,52)가, 상기 루프인너패널(12)과 결합되는 보강브라켓트(50)의 접합부(53)
및 상기 캔트레일브라켓트(21)와 결합되는 보강브라켓트(50)의 접합부(54)보다 낮은 높이로 형성되면서 전착액의 배
출이동을 안내하도록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의 루프패널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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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도면 1
도면 2
도면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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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4
도면 5
도면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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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7
도면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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