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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동력 보트의 추진장치(Propulsion device for boat)

좌절하지말자 2018. 2. 11. 13:22

공개특허 특2002-0037950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B63H 16/18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특2002-0037950
2002년05월23일
(21) 출원번호 10-2000-0067955
(22) 출원일자 2000년11월16일
(71) 출원인 김세웅
서울 성동구 성수2가3동 301-27 17/2
(72) 발명자 김세웅
서울 성동구 성수2가3동 301-27 17/2
(74) 대리인 송한천
심사청구 : 있음
(54) 무동력 보트의 추진장치
요약
본 발명은 무동력 보트의 추진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페달 및 핸들을 선택적으로 또는 동시적으로 구
동시켜 추진되도록 함으로써 보다 적은 힘으로 보다 많은 추진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한 무동력 보트의 추진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페달(11)(11')을 구비한 페달축(12)에 대향 설치된 페달기어(13)(13'), 회전축(14)에 대향 설치된 일방
향기어(15)(15'), 일방향기어(15)(15')의 전방으로 축설되는 가이드기어(16), 양단이 각각 상기 페달기어(13)(13')
에 연결되어 일방향기어(15)(15')와 가이드기어(16)를 통해 감아지는 전동체인(17), 상기 회전축(14)에 대향 설치
되는 베벨기어(18)(18'), 상기 양 베벨기어(18)(18')에 선택적으로 치합되도록 일단에 베벨기어(19a)가 설치되고,
타단에 전동기어(19b)가 설치된 전동축(19)(19'), 상기 전동축(19')의 전동기어(19c)에 수직방향으로 설치되어 전
동체인(20)으로 연결되는 추진스크류(21)를 포함하는 페달구동장치; 상단에 손잡이(31)가 형성되어 수직으로 힌지(
32) 설치되는 양 핸들축(33)(33'), 페달축(12)에 대향 설치되는 공회전 풀리(34)(34'), 회전축(14)에 대향 설치되
는 일방향기어(35)(35'), 상기 풀리(34)(34') 및 일방향기어(35)(35')를 통해 감아져 양단이 핸들축(33)(33') 끝단
에 연결되는 전동와이어(36a) 및 전동체인(36b)을 포함하는 핸들구동장치; 선체 후미에 수직 설치되는 조향키(41),
조향키축(42) 상단에 설치되는 구동풀리(43), 핸들(44)을 구비하여 선체 전방으로 설치되는 원동풀리(45), 상기 구
동풀리(43)와 원동풀리(45)를 통해 감아지는 와이어(46)를 포함하는 조향장치; 및 키홈(14a)이 형성된 회전축(14),
회전축상에 대향 설치되는 베벨기어(18)(18'), 상기 회전축을 수평이동시키도록 회전축의 끝단에 힌지(51) 설치되는
전환레버(52)를 포함하는 전후진 전환장치;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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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특2002-0037950

대표도
도 1
색인어
보트, 선박, 배, 추진, 무동력, 페달, 핸들, 레저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의 정면 구성도,
도 2는 도 1의 평면 구성도,
도 3은 본 발명의 페달구동장치의 작동도,
도 4는 본 발명의 핸들구동 작동도,
도 5는 본 발명의 전후진 전환장치의 작동도이다.
< 도면의주요부분에대한부호의설명>
1: 선체 2: 의자
11,11': 페달 12: 페달축
13,13': 페달기어 14: 회전축
14a: 키홈 15,15',35,35': 일방향기어
16: 가이드기어 17,20: 전동체인
17a: 연결구 18,18': 베벨기어
19,19': 전동축 19a,19c: 베벨기어
19b: 전동기어 21: 추진스크류
31: 손잡이 32: 힌지
33,33': 핸들축 34,34': 풀리
36a: 전동와이어 36b: 전동체인
36c: 스프링 41: 조향키
42: 조향키축 43: 구동풀리
44: 핸들 45: 원동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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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와이어 51: 힌지
52: 전환레버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무동력 보트의 추진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페달 및 핸들을 선택적으로 또는 동시적으로 구
동시켜 추진되도록 함으로써 보다 적은 힘으로 보다 많은 추진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한 무동력 보트의 추진장치에 관한
것이다.
최근 수상레저의 보급으로 낚시용이나 수상유희용 또는 엔진이나 모터에 의해 구동되는 보트 등이 제작되고 있다.
특히 동력을 사용하지 않는 보트로서 노를 사용하거나 페달구동 또는 크랭크핸들구동 방식의 보트 등이 있으나 노젖기
는 상당한 숙련을 요하고 노를 젖는 힘에 비하여 추진효율이 매우 불량하고, 페달구동 또는 크랭크핸들구동방식 역시
매우 많은 힘이 소요되고 조향이나 브레이크 작동이 예민하지 않게 되는 등의 폐단이 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상술한 종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목적은 페달 및 핸들을 선택적으로 또
는 동시적으로 구동시켜 추진되도록 함으로써 보다 적은 힘으로 보다 많은 추진력을 얻을 수 있고 조향과 브레이크 조
작이 매우 용이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무동력 보트의 추진장치를 제공하는 데 있다.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의 무동력 보트의 추진장치는 페달구동장치, 핸들구동장치, 조향장치, 및 전후진 전
환장치를 일체적으로 구성한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페달구동장치는 페달을 구비한 페달축에 대향 설치된 페달기어, 회전축에 대향 설치된 일방
향기어, 일방향기어의 전방으로 축설되는 가이드기어, 양단이 각각 상기 페달기어에 연결되어 일방향기어와 가이드기어
를 통해 감아지는 전동체인, 상기 회전축에 대향 설치되는 베벨기어, 상기 양 베벨기어에 선택적으로 치합되도록 일단
에 베벨기어가 설치되고, 타단에 기어가 설치된 전동축, 상기 전동축의 기어에 수직방향으로 설치되는 스크류기어 및
전동축기어와 스크류기어를 연결시키는 전동체인, 상기 스크류기어축에 설치되는 추진스크류를 포함하고; 핸들구동장
치는 상단에 손잡이가 형성되어 수직으로 힌지 설치되는 양 핸들축, 페달축에 대향 설치되는 공회전 풀리, 회전축에 대
향 설치되는 일방향기어, 상기 풀리 및 일방향기어를 통해 감아져 양단이 핸들축 끝단에 연결되는 전동와이어 및 체인
을 포함하며; 조향장치는 선체 후미에 수직 설치되는 조향키, 조향키축 상단에 설치되는 구동풀리, 핸들을 구비하여 선
체 전방으로 설치되는 원동풀리, 상기 전후 풀리를 통해 감아지는 와이어를 포함하며, 전후진 전환장치는 키홈이 형성
된 회전축, 상기 회전축을 이동시키는 전환레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실시예를 상술하면 다음과 같다.
도 1은 본 발명의 정면 구성도, 도 2는 도 1의 평면 구성도, 도 3은 본 발명의 페달구동장치의 작동도, 도 4는 본 발명
의 핸들구동 작동도, 도 5는 본 발명의 전후진 전환장치의 작동도이다.
도시된 바와 같이 본 발명의 무동력 보트의 추진장치는 페달구동장치, 핸들구동장치, 조향장치, 및 전후진 전환장치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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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달구동장치는 페달(11)(11')을 구비한 페달축(12)에 대향 설치된 페달기어(13)(13'), 회전축(14)에 대향 설치된
일방향기어(15)(15'), 일방향기어(15)(15')의 전방으로 축설되는 가이드기어(16), 양단이 각각 상기 페달기어(13)
(13')에 연결되어 일방향기어(15)(15')와 가이드기어(16)를 통해 감아지는 전동체인(17), 상기 회전축(14)에 대향
설치되는 베벨기어(18)(18'), 상기 양 베벨기어(18)(18')에 선택적으로 치합되도록 일단에 베벨기어(19a)가 설치되
고, 타단에 전동기어(19b)가 설치된 전동축(19)(19'), 상기 전동축(19')의 전동기어(19c)에 수직방향으로 설치되어
전동체인(20)으로 연결되는 추진스크류(21)를 포함한다.

핸들구동장치는 상단에 손잡이(31)가 형성되어 수직으로 힌지(32) 설치되는 양 핸들축(33)(33'), 페달축(12)에 대
향 설치되는 공회전 풀리(34)(34'), 회전축(14)에 대향 설치되는 일방향기어(35)(35'), 상기 풀리(34)(34') 및 일
방향기어(35)(35')를 통해 감아져 양단이 핸들축(33)(33') 끝단에 연결되는 전동와이어(36a) 및 전동체인(36b)을
포함한다.
조향장치는 선체 후미에 수직 설치되는 조향키(41), 조향키축(42) 상단에 설치되는 구동풀리(43), 핸들(44)을 구비
하여 선체 전방으로 설치되는 원동풀리(45), 상기 구동풀리(43)와 원동풀리(45)를 통해 감아지는 와이어(46)를 포함
한다.
전후진 전환장치는 키홈(14a)이 형성된 회전축(14), 회전축상에 대향 설치되는 베벨기어(18)(18'), 상기 회전축을
수평이동시키도록 회전축의 끝단에 힌지(51) 설치되는 전환레버(52)를 포함한다.
미설명 부호 1은 선체이고, 2는 의자이며, 17a는 전동체인의 방향을 바꾸는 연결구이며, 36c는 복귀스프링이다.
상기 구성으로 된 본 발명의 작용효과를 설명한다.
본 발명은 페달(11)(11')을 지그재그 방식으로 밟거나 핸들축(33)(33')을 전후 방향으로 회동시키거나 상기 페달 및
핸들축을 동시적으로 작동시켜 추진스크류(21)를 회전시키는 것에 의해 추진이 가능한 바, 먼저 페달(11)(11')을 사
용하여 추진되는 작동을 설명한다.
도 3에서와 같이 운전자가 의자(2)에 올라앉아 양 발을 페달(11)(11')상에 올려 놓고 양 손은 양 핸들축(33)(33')의
손잡이(31)를 움켜잡는다. 이 때 2인이 운전을 원할 경우 2개의 페달 및 2개의 손잡이를 각각 나누워 사용하게 된다.
이러한 상태에서 양측 페달(11)(11')을 교대로 ??게 되면 양 페달기어(13)(13')가 회전되고, 그 회전력은 전동체인(
17)을 통해 전해져 양 일방향기어(15)(15')를 회전시키게 되어 회전축(14)이 회전되며, 회전축의 회전력은 일측 베
벨기어(18)를 통해 전동축(19)(19')을 회전시키게 됨으로써 마침내 추진스크류(21)가 회전된다.
이 때 회전력은 기어비가 다른 전동축(19)(19')을 통해 증가된다.
한편 핸들구동장치로 선체를 추진시킬 경우에는 양 손으로 핸들축(33)의 손잡이(31)을 잡고 전후로 회동시키게 되면
상기 핸들축(33)은 힌지(32)를 중심으로 회동되어 그 끝단에 연결된 전동체인(36b) 및 전동와이어(36a)을 잡아당기
게 된다.
그러면 상기 전동체인(36b)에 걸린 일방향기어(35)(35')가 회전되는 것에 의해 전술한 바와 같이 그 회전력은 회전축
(14) 및 일측 베벨기어(18)를 통해 전동축(19)(19')을 회전시키게 됨으로써 마침내 추진스크류(21)가 회전된다.
그러나 페달(11)(11')과 핸들축(33)(33')을 동시적으로 작동시켜 추진시킬 수 있음도 물론이고, 이럴경우 보다 증가
된 추진력을 얻을 수 있다.
추진중 방향을 전환시킬 경우에는 조향장치인 핸들(44)을 목적방향으로 돌리게 되면 그 원동풀리(45)의 회전에 의해
전동와이어(46)가 선체 후미의 구동풀리(43)를 회전시키게 되고 이에 따라 조향키(41)가 회전되는 것에 의해 가능하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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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후진이나 정지시킬 경우에는 전후진 전환장치인 전환레버(52)를 제키게 되면 전환레버는 힌지(51)를 중심으로
회동되는 것에 의해 그 끝단에 연결된 회전축(14)을 이동시키게 되고, 이에 따라 전진용 베벨기어(18)가 전동축(19)
의 베벨기어(19a)로 부터 치합해제됨과 동시에 후진용 베벨기어(18')가 상기 베벨기어(19a)에 치합되며, 이에 따라
회전방향이 전환되어져 추진스크류(21)가 역방향 회전되는 것에 의해 후진 또는 정지가 가능하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발명의 무동력 보트의 추진장치는 무동력 보트의 추진장치는 페달구동장치, 핸들구동장치,
조향장치, 및 전후진 전환장치를 일체적으로 구성한 것에 의해, 페달 및 핸들을 선택적으로 또는 동시적으로 구동시켜
추진시키는 것이 가능하고, 1인이나 2인용으로의 추진동작이 용이하며, 보다 적은 힘으로 보다 많은 추진력을 얻을 수
있으며, 조향과 브레이크 조작이 매우 용이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효과를 발휘한다.
본 발명은 기재된 구체예에 대해서만 상세히 설명되었지만 본 발명의 사상과 범위내에서 변형이나 변경할 수 있음은 본
발명이 속하는 분야의 당업자에게는 명백한 것이며, 그러한 변형이나 변경은 첨부한 특허청구범위에 속한다 할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보트의 추진장치에 있어서,

페달(11)(11')을 구비한 페달축(12)에 대향 설치된 페달기어(13)(13'), 회전축(14)에 대향 설치된 일방향기어(15)
(15'), 일방향기어(15)(15')의 전방으로 축설되는 가이드기어(16), 양단이 각각 상기 페달기어(13)(13')에 연결되
어 일방향기어(15)(15')와 가이드기어(16)를 통해 감아지는 전동체인(17), 상기 회전축(14)에 대향 설치되는 베벨
기어(18)(18'), 상기 양 베벨기어(18)(18')에 선택적으로 치합되도록 일단에 베벨기어(19a)가 설치되고, 타단에 전
동기어(19b)가 설치된 전동축(19)(19'), 상기 전동축(19')의 전동기어(19c)에 수직방향으로 설치되어 전동체인(20)
으로 연결되는 추진스크류(21)를 포함하는 페달구동장치;

상단에 손잡이(31)가 형성되어 수직으로 힌지(32) 설치되는 양 핸들축(33)(33'), 페달축(12)에 대향 설치되는 공회
전 풀리(34)(34'), 회전축(14)에 대향 설치되는 일방향기어(35)(35'), 상기 풀리(34)(34') 및 일방향기어(35)(35')
를 통해 감아져 양단이 핸들축(33)(33') 끝단에 연결되는 전동와이어(36a) 및 전동체인(36b)을 포함하는 핸들구동장
치;
선체 후미에 수직 설치되는 조향키(41), 조향키축(42) 상단에 설치되는 구동풀리(43), 핸들(44)을 구비하여 선체 전
방으로 설치되는 원동풀리(45), 상기 구동풀리(43)와 원동풀리(45)를 통해 감아지는 와이어(46)를 포함하는 조향장
치; 및
키홈(14a)이 형성된 회전축(14), 회전축상에 대향 설치되는 베벨기어(18)(18'), 상기 회전축을 수평이동시키도록 회
전축의 끝단에 힌지(51) 설치되는 전환레버(52)를 포함하는 전후진 전환장치;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동력
보트의 추진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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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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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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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4
도면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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