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차량용 스티어링 컬럼(STEERING COLUMN FOR VEHICLE)

좌절하지말자 2018. 2. 11. 13:23

공개특허 특2002-0078863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B62D 1/19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특2002-0078863
2002년10월19일
(21) 출원번호 10-2001-0019027
(22) 출원일자 2001년04월10일
(71) 출원인 주식회사 만도
경기 평택시 포승면 만호리 343-1
(72) 발명자 이을휘
강원도원주시문막읍동화리만도사원아파트101-507
(74) 대리인 유동호
심사청구 : 있음
(54) 차량용 스티어링 컬럼
요약

본 발명은 차량용 스티어링 컬럼에 관한 것으로서, 그 목적은 스티어링 컬럼의 컬럼튜브를 일체로 마련하고 그 중간측
을 축방향으로 수축 가능하도록 마련하여 간단한 구조로 점진적인 충격흡수를 이룰 수 있는 차량용 스티어링 컬럼을 제
공하는 것이며, 회전력을 전달함과 동시에 축방향으로 수축 가능하도록 마련된 스티어링 샤프트(20)와, 상기 스티어링
샤프트(20)와 함께 축방향으로 수축 가능하도록 그 외부에 설치되는 중공의 컬럼튜브(30)를 구비한 차량용 스티어링
컬럼(10)에 있어서, 상기 컬럼튜브(30)는 일체로 형성되며 그 중간측에는 축방향으로 수축 가능하도록 반경방향 내외
측으로 접혀 일측이 타측의 내부로 삽입되는 충격흡수부(40)가 구비되는 구성이다.

대표도
도 3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스티어링 컬럼을 보인 측면도이다.
도 2는 종래 스티어링 컬럼을 보인 평면도이다.
- 1 -
공개특허 특2002-0078863

도 3은 본 발명에 따른 스티어링 컬럼을 보인 측면도이다.
도 4는 본 발명에 따른 스티어링 컬럼을 보인 평면도이다.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0:스티어링 컬럼 20:스티어링 샤프트
30:컬럼튜브 40:충격흡수부
50:메시 60:마운팅브라켓
70:어퍼브라켓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차량용 스티어링 컬럼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스티어링 컬럼의 튜브를 일체로 마련하고 그 중간
측에는 충격흡수구조를 마련하여 구조가 간단하면서 점진적인 충격흡수를 이룰 수 있는 차량용 스티어링 컬럼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스티어링 컬럼은 운전석에 배치되는 스티어링휠과, 차량의 구동휠에 연결된 기어박스의 사이에 고정되는 것
으로서, 특히 차량의 충돌시 완충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축방향으로 수축 가능하게 마련되어 운전자와 스티어링휠이
밀착될 때 그 충격으로 인해 운전자가 부상되는 정도를 약화시켜준다.
즉, 스티어링 컬럼은 운전자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충격흡수 기능이 구비되며,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두
개의 중공관으로 분리 구성되어, 이들을 서로 삽착하되 그 단면을 변형시킨다거나 표면에 홈을 형성하거나 특수한 부속
물을 설치함으로써 평소에는 조립된 상태를 지지하다가 충돌시 스티어링 컬럼의 길이방향으로 작용하는 마찰력에 의해
그 길이가 줄어 완충기능을 하는 것이다.
도 1과 도 2는 이러한 종래의 스티어링 컬럼을 보인 도면이다. 이에 도시된 바와 같이, 스티어링 컬럼(1)은 충격을 흡
수할 수 있도록 2개로 분리 형성된 컬럼튜브(3)를 연결 설치하는 것으로서, 그 내부에는 스티어링휠과 기어박스를 연
결하여 동력을 전달함과 동시에 축방향으로 수축 가능하도록 스티어링 샤프트(2)가 설치된다.
먼저, 컬럼튜브(3) 중에서 스티어링휠측으로 설치되는 아웃터튜브(4)는 스티어링 컬럼(1)의 수축시 차체와 분리가능
하도록 마운팅브라켓(6)을 통해 차체에 결합되며, 외주면에는 다수개의 걸림공(4a)이 마련된다.
다음, 기어박스측으로 설치되는 이너튜브(5)는 어퍼브라켓(7)을 통해 차체에 고정 설치되는 것으로서, 평상시의 연결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아웃터튜브(4)의 외주면에 형성된 걸림공(4a)에 걸쳐질 수 있도록 이에 대응되는 걸림돌기(5a)
가 다수개 마련되어 걸림공(4a)을 통해 외부로 돌출된다.
이와 같이 구성된 종래의 차량용 스티어링 컬럼은 아웃터튜브(4)에 마련된 걸림공(4a)에 이너튜브(5)의 걸림돌기(5
a)가 걸쳐져 아웃터튜브(4)의 내부에 이너튜브(5)가 고정되고, 외부의 충격이 스티어링 컬럼(1)에 전달될 때, 아웃터
튜브(4)의 내부로 이너튜브(5)가 보다 깊이 삽입됨과 동시에 걸림홈에 걸쳐진 걸림돌기(5a)가 파손되면서 충격을 흡
수하여 운전자를 보호하게 된다.
- 2 -
공개특허 특2002-0078863

그러나, 이와 같은 종래의 차량용 스티어링 컬럼은, 별도로 제작되는 컬럼튜브의 아웃터튜브와 이너튜브에 걸림공과 걸
림돌기를 형성하고, 이를 조립해야하므로 그 제작 및 조립이 불편하였으며, 일시에 걸림돌기가 파손되어 충격을 흡수함
으로 인해 점진적인 충격흡수가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점이 있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이와 같은 종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목적은 스티어링 컬럼의 컬럼튜브를 일체로
마련하고 그 중간측을 축방향으로 수축 가능하도록 마련하여 간단한 구조로 점진적인 충격흡수를 이룰 수 있는 차량용
스티어링 컬럼을 제공하는 것이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 차량용 스티어링 컬럼은, 회전력을 전달함과 동시에 축방향으로 수축 가능하
도록 마련된 스티어링샤프트와, 상기 스티어링샤프트와 함께 축방향으로 수축 가능하도록 그 외부에 설치되는 중공의
컬럼튜브를 구비한 차량용 스티어링 컬럼에 있어서, 상기 컬럼튜브는 일체로 형성되며 그 중간측에는 축방향으로 수축
가능하도록 반경방향 내외측으로 접혀 일측이 타측의 내부로 삽입되는 충격흡수부가 구비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하에서는 첨부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에 따른 차량용 스티어링 컬럼의 구성과 작용효과를 상세히 설명한다.
도 3과 도 4는 본 발명에 따른 스티어링 컬럼을 보인 도면이다. 이에 도시된 바와 같이, 스티어링휠과 기어박스를 연결
하여 동력을 전달함과 동시에 축방향으로 수축 가능하도록 마련된 스티어링 샤프트(20)의 외부에는 이와 함께 축방향
으로 수축 가능하도록 컬럼튜브(30)가 설치된다.
한편, 본 발명의 컬럼튜브(30)는 하나의 중공관으로 마련되는 것으로서, 상측(스티어링휠측)으로는 스티어링 컬럼(1
0)의 수축시 차체와 분리가능하도록 마운팅브라켓(60)을 통해 차체에 결합되며, 하측(기어박스측)으로는 어퍼브라켓
(70)을 통해 차체에 고정 설치된다.
또한, 컬럼튜브(30)의 중간측에는 외부의 충격이 전달될 때 축방향으로 수축되어 그 길이가 줄어들 수 있도록 충격흡
수부(40)가 마련된다.
이 충격흡수부(40)는 하나의 중공관으로 마련된 컬럼튜브(30)를 반경방향 내외측으로 접히도록 하여 일측이 타측의
내부로 삽입됨으로써, 컬럼튜브(30)가 두겹으로 형성되는 것이다.
또, 충격흡수부(40)에는 보다 원활히 내,외측으로 접히고, 외부의 충격전달시 말릴 수 있도록 그 단면적을 줄인 메시(
MESH,50)를 형성한다.
즉, 외부의 충격전달시 타부위에 비해 축방향으로 변형이 쉽게 마련된 충격흡수부(40)에 충격력이 집중되어 이를 통해
컬럼튜브(30)의 수축이 발생되고, 보다 원활한 제작 및 충격력 흡수를 위해 충격흡수부(40)에 다수개의 천공홀을 가
지는 메시(50)를 형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컬럼튜브(30)는 철판재를 프레스로 가압하여 충격흡수부(40)의 위치에 메시(50)를 형성하고, 철판재의 양단
을 말아 이를 연결함으로써 원통형상의 컬럼튜브(30)로서 마련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컬럼튜브(30)의 메시(50)가 형성된 일측을 반경방향 내측으로 가압함과 동시에 축방향 양측에서 중간
측으로 컬럼튜브(30)를 가압하여, 메시(50) 일측을 타측의 내부로 접혀 들어가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구성된 본 발명의 차량용 스티어링 컬럼은 일체로 마련된 컬럼튜브(30)의 내측에 스티어링 샤프트(20)를
설치하고, 컬럼튜브(30)의 상측을 마운팅브라켓(60)을 통해 차체에 분리가능하게 고정하고, 하측을 어퍼브라켓(70)
을 통해 차체에 고정하게 된다.
- 3 -
공개특허 특2002-0078863

이로써 외부의 충격이 스티어링 컬럼(10)에 전달될 때 컬럼튜브(30)의 내부에 설치된 스티어링 샤프트(20)가 축방향
으로 수축됨과 동시에 컬럼튜브(30)의 충격흡수부(40)에서 충격을 흡수하여 축방향으로 수축하게 된다.
이때 충격흡수부(40)는 충격흡수부(40)의 일측이 타측의 내부로 보다 깊이 삽입되며 접힌 부위가 말리게 되어 충격력
을 흡수하게되는 것이다.
그리고 충격흡수부(40)는 다수번의 충격이 순차적으로 전달될 때 충격력에 따라 변형량이 점진적으로 변하게 된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 상세히 설명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차량용 스티어링 컬럼은 컬럼튜브를 일체로 마련하고 그 중간측에
간단한 구조의 충격흡수부를 마련함으로써, 그 제작 및 조립이 용이해짐으로 인해 생산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전달
되는 충격력에 따라 충격흡수부가 점진적으로 변형되어 보다 안전하게 운전자를 보호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회전력을 전달함과 동시에 축방향으로 수축 가능하도록 마련된 스티어링샤프트와, 상기 스티어링샤프트와 함께 축방향
으로 수축 가능하도록 그 외부에 설치되는 중공의 컬럼튜브를 구비한 차량용 스티어링 컬럼에 있어서,
상기 컬럼튜브(30)는 일체로 형성되며 그 중간측에는 축방향으로 수축 가능하도록 반경방향 내외측으로 접혀 일측이
타측의 내부로 삽입되는 충격흡수부(40)가 구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스티어링 컬럼.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충격흡수부(40)에는 단면적을 감소시켜 보다 원활하게 변형되도록 그 내,외측을 관통하는 다수개의 홀로 이루어
진 메시(50)가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스티어링 컬럼.
도면
도면 1
- 4 -
공개특허 특2002-0078863

도면 2
도면 3
도면 4
-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