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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작동베이스(BASE WHICH IS OPERATING UP AND DOWN)

좌절하지말자 2018. 2. 11. 13:24

공개특허 특2002-0066868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B65G 49/00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특2002-0066868
2002년08월21일
(21) 출원번호 10-2001-0007307
(22) 출원일자 2001년02월14일
(71) 출원인 한국훼스토 주식회사
서울 금천구 가산동 470-9
(72) 발명자 김정식
울산광역시남구삼산동1459-1삼산현대아파트106동403호
(74) 대리인 송한천
심사청구 : 있음
(54) 상하작동베이스
요약
본 발명은 운반장치에서 이송되는 이송부를 정지시키고자 할 때 이송부를 상향으로 이동시켜서 이송부의 이송이 감속
및 정지되도록 함으로써 운반장치에서 이송부의 이송속도를 크게 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아울러 이송부의 정지시
제품에 충격을 주지 않아 제품 품질의 저하를 방지하는 상하작동베이스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상하작동베이스는 하단이 고정부에 고정되는 것으로서 수평부(11)의 다수의 소정위치에 안내공(13a)이 형
성된 안내파이프(13)가 수평부(11)하부로 뻗도록 설치되어 있는 하부베이스(10), 상기 하부베이스(10)의 상부에 위
치하는 것으로서 측방에 에어공급컨넥터(26)가 설치되어 있으며, 상기 다수의 안내파이프(13)의 안내공(13a)에 각각
삽입되는 다수의 안내봉(24)이 밑면에 설치되어 있는 상부베이스(20), 상기 상부베이스(20)의 상부에 고정된 것으로
서 그 가장자리가 경사되어 있는 우레탄 플레이트(30), 그리고 상기 하부베이스(10)와 상부베이스(20) 사이에 길이방
향으로 설치되는 것으로서 일단이 상기 상부베이스(20)의 에어공급컨넥터(26)에 연결되어 있으며 타단이 폐쇄되어 있
는 튜브(40)로 구성되어 있다.

대표도
도 2
색인어
이송부, 상하작동, 베이스, 우레탄 플레이트, 충격완충기, 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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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특2002-0066868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운반장치의 구성을 나타내는 개념도,
도 2는 본 발명의 상하작동베이스의 구성을 나타내는 종단면도,
도 3은 본 발명의 상하작동베이스의 구성부품인 하부베이스의 사시도,
도 4는 본 발명의 상하작동베이스의 구성부품인 상부베이스의 사시도,
도 5는 본 발명의 상하작동베이스의 구성부품인 우레탄 플레이트의 평면도,
도 6은 본 발명의 상하작동베이스의 구성부품인 튜브의 종단면도,
도 7은 본 발명의 상부베이스의 안내봉과 하부베이스의 안내파이프의 결합상태를 나타내는 확대 단면도,
도 8a는 상부베이스 및 우레탄플레이트가 하부로 이동한 상태를 나타내는 본 발명의 상하작동베이스의 횡단면도,
도 8b는 상부베이스 및 우레탄플레이트가 상부로 이동한 상태를 나타내는 본 발명의 상하작동베이스의 횡단면도,
도 9는 본 발명의 상하작동베이스가 운반장치에 설치된 상태를 나타내는 개념도,
도 10은 본 발명의 상하작동베이스가 금형장치에 사용되는 상태를 나타내는 개념도s이다.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레일(rail) 2: 이송부
2a: 바퀴 2b: 모터
3: 충격완충기
10: 하부베이스 11: 수평부
11a: 개구부 12: 설치플레이트
13: 안내파이프 13a: 안내공
14: 리미터 14a: 감지센서
15: 브라켓트 16: 압축스프링
20: 상부베이스 21: 좌측플레이트
21a: 설치공 22: 우측플레이트
22a: 절곡부 23: 수평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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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특2002-0066868

23a: 볼트 체결공 24: 안내봉
25: 스톱퍼 26: 에어공급컨넥터
27: 스프링 씨이트 28: 너트
30: 우레탄 플레이트 31: 볼트 관통공
40: 튜브 41: 플러그
41a: 에어주입공 42: 고정링
43: 폐쇄플러그 44: 고정링
50: 고정상형 51: 이동하형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운반장치에서 이송되는 이송부를 정지시키는데 사용되는 상하작동베이스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운반장치에서 이송되는 이송부를 정지시키고자 할 때 이송부를 상향으로 이동시켜서 이송부의 이송이 감속 및 정지되
도록 함으로써 운반장치에서 이송부의 이송속도를 크게 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아울러 이송부의 정지시 제품에 충
격을 주지 않아 제품 품질의 저하를 방지하는 상하작동베이스에 관한 것이다.

각종 제조공장에서 제품(제조중인 물품을 포함함)을 운반할 때 제품이 실리는 대차 또는 제품 그 자체 등 이송부를 운
반하는 운반장치는 여러 형태가 알려져 있다. 그 중에서 도 1에 도시되어 있는 바와 같이 랙크(rack)로 된 레일(1)위
를 피니언으로 된 바퀴(2a)가 설치되고 그 바퀴(2a)를 모터(2b)에 의하여 구동시키는 이송부(2)가 전진하도록 되어
있는 운반장치가 있다. 운반장치의 끝단에는 이송부(2)를 정지시키는 충격완충기(3)가 설치되어 있다. 충격완충기(3)
는 실린더내에 있는 유체압력 및 스프링에 의하여 이송부(2)의 충격을 완화하도록 되어 있다.

이와 같은 운반장치에서 일정한 질량을 가진 이송부(대차 또는 제품 그 자체)(2)가 규정속도로 움직이다가 적절하게
정지시키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이송부(2)의 정지시 충격을 줄이기 위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느린 속도로 진행시키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느
린 속도로 이송되기 때문에 그 만큼 생산속도가 느리다는 문제점이 있다.
둘째, 이송부(2)를 처음에는 빠르게 이송하다가 정지 지점의 일정구간 전부터 느리게 진행시키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
은 이송부(2)의 속도를 달리 하기 위하여 이송부(2)에 감속장치를 설치하는 등 그 장치가 구성이 복잡하고 고가이며,
또한 " 일정구간" 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생산속도를 느리지 않게 하는 효과가 그리 크지 않다는 문제점이 있다.
셋째, 이송부(2)를 처음부터 끝까지 빠르게 이송하는 대신에 정지 지점에 충격완충기(3)를 설치하여 이송부(2)가 충
격완충기(3)에 부닥쳐서 정지하도록 하여 충격을 줄이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지만 충격완충기(3)의 용량을 크게 하면 완충효과가 크지 않아 이송부(2)에 큰 충격을 주게 되고 충격완충기(3)의 용
량을 작게 하면 이송부(2)의 이송속도를 그다지 크게 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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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특2002-0066868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전술한 종래 기술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안출된 것으로서, 운반장치에 있어서 이송부를 처음부터 끝까
지 빠른 속도로 이송시키면서도 정지시에 충격을 적게 받게 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제품 품질의 저하를
방지하는 상하작동베이스를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발명의 다른 목적은 이송부의 이송도중 정지시켜야 하는 비상상태가 발생하는 경우에 이송부의 이송을 용이하게 정
지시킬 수 있는 상하작동베이스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발명의 또 다른 목적은 발포금형, 콘베이어 장치 등에서 금형 또는 이송부를 상하동작시킬 수 있는 상하작동베이스
를 제공하는데 있다.

상기 목적들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의 상하작동베이스는 하단이 고정부에 고정되는 것으로서 수평부의 다수의 소정
위치에 안내공이 형성된 안내파이프가 수평부 하부로 뻗도록 설치되어 있는 하부베이스, 상기 하부베이스의 상부에 위
치하는 것으로서 측방에 에어공급컨넥터가 설치되어 있으며, 상기 안내파이프의 안내공에 삽입되는 안내봉이 밑면에 설
치되어 있는 상부베이스, 상기 상부베이스의 상부에 고정되는 것으로서 그 가장자리가 경사되어 있는 우레탄 플레이트,
그리고 상기 하부베이스와 상부베이스 사이에 길이방향으로 설치되는 것으로서 일단이 상기 상부베이스의 에어공급컨
넥터에 연결되어 있으며 타단이 폐쇄되어 있는 튜브를 포함한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본 발명을 첨부도면을 참조하여 보다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2는 본 발명의 상하작동베이스의 구성을 나타내는 종단면도이고, 도 3은 본 발명의 상하작동베이스의 구성부품인 하
부베이스의 사시도이며, 도 4는 본 발명의 상하작동베이스의 구성부품인 상부베이스의 사시도이고, 도 5는 본 발명의
상하작동베이스의 구성부품인 우레탄 플레이트의 평면도이며, 도 6은 본 발명의 상하작동베이스의 구성부품인 튜브의
종단면도이고, 도 7은 본 발명의 상부베이스의 안내봉과 하부베이스의 안내파이프의 결합상태를 나타내는 확대 단면도
이다.


도시된 바와 같이, 본 발명의 상하작동베이스는 하단이 고정부에 고정되는 것으로서 수평부(11)의 다수의 소정위치에
안내공(13a)이 형성된 안내파이프(13)가 수평부(11)하부로 뻗도록 설치되어 있는 하부베이스(10), 상기 하부베이스
(10)의 상부에 위치하는 것으로서 측방에 에어공급컨넥터(26)가 설치되어 있으며, 상기 안내파이프(13)의 안내공(1
3a)에 삽입되는 안내봉(24)이 밑면에 설치되어 있는 상부베이스(20), 상기 상부베이스(20)의 상부에 고정된 것으로
서 그 가장자리가 경사되어 있는 우레탄 플레이트(30), 그리고 상기 하부베이스(10)와 상부베이스(20) 사이에 길이방
향으로 설치되는 것으로서 일단이 상기 상부베이스(20)의 에어공급컨넥터(26)에 연결되어 있으며 타단이 폐쇄되어 있
는 튜브(40)로 구성되어 있다.


상기 하부베이스(10)는 그 하단이 지면 또는 적절한 설치대(미도시)에 고정된다. 하부베이스(10)는 도3에 도시되어
있는 바와 같이 ?? 자형 형강을 절단하여 형성되며 좌우에 각각 수평부(11)의 양끝단 일부를 절곡하여 개구부(11a)를
갖도록 되어 있으며, 그 하단 양측에는 설치플레이트(12)가 용접되어 있다. 하부베이스(10)의 수평부(11)의 소정위치
에는 상부베이스(20)의 상하운동을 안내하기 위한 안내공(13a)이 형성된 안내파이프(13)를 설치하기 위한 설치공이
4개 형성되어 있으며 그 설치공에는 각각 안내파이프(13)가 수평부(11)의 하부로 뻗도록 설치되어 있다. 우측의 설치
플레이트(12)에는 상부베이스(20)의 상향이동거리를 감지하기 위한 리미터(14) 및 감지센서(14a)가 설치되는 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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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특2002-0066868

켓트(15)가 설치되어 있다.

상기 상부베이스(20)는 도 4에 도시되어 있는 바와 같이 ?? 자형 형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양측면에 좌측플레이트(
21)와 우측플레이트(22)가 용접되어 있다. 수평부(23)에는 다수의 볼트체결공(23a)이 형성되어 있으며, 수평부(23)
하면에는 도 2 및 도 7에 도시되어 있는 바와 같이 상기 하부베이스(10)의 안내파이프(13)의 안내공(13a)에 삽입되
는 안내봉(24)이 부착되어 있고 상부베이스(20)의 하향이동거리를 제한하기 위한 다수의 스톱퍼(25)가 부착되어 있
다.
그리고 상부베이스(20)의 좌측플레이트(21)에는 에어공급컨넥터(26)를 설치하기 위한 설치공(21a)이 형성되어 있으
며, 우측 플레이트(22)는 하부베이스(10)의 리미터(14)의 감지센서(14a)가 접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일부가 절
개되어 내측으로 경사지게 된 절곡부(22a)가 구성되어 있다.
우레탄 플레이트(30)는 도 2 및 도 5에 도시되어 있는 바와 같이 그 가장자리부가 경사져 있으며 상부베이스(20)와
결합되기 위하여 다수의 볼트 관통공(31)이 형성되어 있다. 볼트 관통공(31)은 볼트머리가 상면 내부로 삽입되도록
되어 있다. 우레탄 플레이트(30)는 다수의 볼트에 의하여 상부베이스(20)의 수평부(23)에 결합된다. 우레탄 플레이트
(30)의 재질은 우레탄으로 되어 있으므로 이송부(2)의 밑면과의 사이에서 양호한 마찰력을 얻을 수 있다.

상부베이스(20)와 하부베이스(10)사이에 위치하는 상기 튜브(40)는 통상적인 소방호스를 사용하며 도 6에 도시되어
있는 바와 같이 그 일단은 에어주입공(41a)이 형성되어 있는 플러그(41)에 끼워진 후 고정링(42)에 의하여 고정되며,
그 타단은 폐쇄플러그(43)에 끼워진 후 고정링(44)에 의하여 고정된다. 상기 플러그(41)는 상부베이스(20)의 좌측
플레이트(21)의 설치공(21a)에 설치된 에어공급컨넥터(26)와 결합한다. 따라서 에어공급컨넥터(26)로 에어를 주입
하면 에어는 에어주입공(41a)을 통하여 튜브(40)내로 공급되어 튜브(40)를 팽창시키고 상부베이스(20)를 상향으로
동작시키며 에어주입공(41a)을 통하여 에어를 배출하면 상부베이스(20)는 그 중량 및 압축스프링(16)의 탄성력에 의
하여 하향으로 이동한다.

도 7에 도시되어 있는 바와 같이 상부베이스(20) 하면에 고정된 각각의 안내봉(24)의 끝단부에는 스프링 씨이트(spr
ing seat)(27)가 너트(28)에 의하여 고정되어 있으며 상기 스프링 씨이트(27)와 하부베이스(10) 사이에는 압축스프
링(16)이 구성되어 있다. 압축스프링(16) 및 스프링 씨이트(27)가 구성되어 있는 이유는 상부베이스(20)가 튜브(4
0)의 팽창에 의하여 상향이동을 할 때 충격을 주지 않도록 하고 또한 상향이동거리를 제한하기 위한 것이다.
상기와 같은 본 발명의 상하작동베이스는 다음과 같이 작용한다.

튜브(40)에 에어를 주입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도 8a에 도시되어 있는 바와 같이 상부베이스(20) 및 우레탄 플레이트
(30)가 하부로 내려온 상태를 유지한다. 이 상태에서 에어공급컨넥터(26)를 통하여 에어를 튜브(40)에 주입하면 튜브
(40)가 팽창하여 그 팽창력에 의하여 상부베이스(20) 및 우레탄 플레이트(30)가 상향으로 이동한다. 이 때 다수의 안
내봉(24)이 하부베이스(10)의 안내파이프(12)의 안내공(13a)을 따라 상부로 이동하므로 상부베이스(20) 및 우레탄
플레이트(30)는 수평을 유지하면서 상향으로 이동하며, 그 상향이동거리는 안내봉(24)의 끝단부에 고정된 스프링 씨
이트(27)가 안내파이프(13)의 하단에 접촉함으로써 제한된다. 상부베이스(20) 및 우레탄 플레이트(30)가 상향으로
이동된 상태는 도 8b에 도시되어 있다.

그리고 상부베이스(20)의 우측 플레이트(22)의 절곡부(22a)에 접촉하고 있던 리미터(14)의 감지센서(14a)가 절곡
부(22a)의 상승으로 인하여 접촉상태가 해제되면 상부베이스(10) 및 우레탄 플레이트(30)가 최대한 상승하였다는 것
을 감지하여 에어공급컨넥터(26)를 통한 에어공급을 중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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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특2002-0066868

상부베이스(20) 및 우레탄 플레이트(30)를 하강시킬 경우에는 튜브(40)에 주입된 에어를 에어공급컨넥터(26)를 통
하여 배출하는데 에어가 배출되면 상부베이스(20) 및 우레탄 플레이트(30)는 자체의 중량 및 압축스프링(16)의 탄성
력에 의하여 하강하고 그 하향이동거리는 상부베이스(20)의 하면에 부착된 스톱퍼(25)가 하부베이스(10)의 상면에
접촉하므로써 제한된다. 상부베이스(20) 및 우레탄 플레이트(30)가 하강하는 경우에도 상부베이스(20)에 설치된 다
수의 안내봉(24)이 하부베이스(10)의 안내파이프(12)의 안내공(13a)을 따라 하부로 이동하므로 상부베이스(20) 및
우레탄 플레이트(30)는 수평을 유지하면서 하향으로 이동하게 된다.

본 발명의 상하작동베이스는 다음과 같이 사용된다.
도 9에 도시된 바와 같이 운반장치의 끝단부 레일(1) 하부에 본 발명의 상하작동베이스를 설치하여 놓고 이송부(2)가
정지 지점의 전방에 도달하였을 때 상하작동베이스의 상부베이스(20) 및 우레탄 플레이트(30)를 상승시키면 이송부(
2)의 밑면이 우레탄 플레이트(30)의 가장자리 경사면과 접촉하면서 우레탄 플레이트(3)의 위로 타고 올라가면서 크게
감속되며 최종적으로 충격완충기(3)에 접촉하여 정지하게 된다.
이 경우 이송부(2)가 본 발명의 상하작동베이스에 의하여 크게 감속된 후에 충격완충기(3)에 접촉하므로 이송부(2)의
이송속도를 처음부터 끝까지 크게 할 수 있고 그에 따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충격완충기(3)의 용량을 적게 하
여 이송부(2)가 받는 충격을 극히 적게 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이송부(2)에 실린 제품에 손상을 주지 않게 된다.
또한 본 발명의 상하작동베이스를 레일(1)의 중간에 설치하여 이송부(2)의 이송도중에 정지시킬 필요가 있는 비상시
에 상하작동베이스의 상부베이스(20)와 우레탄 플레이트(30)를 상부로 이동시키면 이송부(2)를 운반도중에 정지시킬
수 있다.
그리고 도 10에 도시된 바와 같이 금형작업시에 고정상형(50)을 고정하고 이동하형(51)을 본 발명의 상하작동베이스
에 고정하여 본 발명의 상하작동베이스를 동작시키면서 금형작업을 할 수도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상하작동베이스는 콘베이어 장치에서 이송부를 상하이동시키는 장치에 사용될 수도 있다.
발명의 효과
이와 같이 본 발명의 상하작동베이스는 운반장치에서 이송부를 처음부터 끝까지 빠른 속도로 이송시키면서도 정지시에
충격을 적게 받게 하므로 생산성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제품 품질의 저하를 방지하고, 이송부의 이송을 정지시켜야 하는
비상상태가 발생하는 경우에 운반도중에 이송부의 이송을 정지시킬 수 있으며, 발포금형, 콘베이어 장치 등에서 금형
또는 이송부를 상하동작시키는 데에 사용할 수 있는 효과를 발휘한다.
본 발명은 기재된 구체예에 대해서만 상세히 설명되었지만 본 발명의 사상과 범위내에서 다양하게 변경 또는 변형할 수
있음은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의 당업자에게는 명백한 것이며, 따라서 그러한 변경 또는 변형은 첨부된 특허청구의
범위에 속한다 해야 할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하단이 고정부에 고정되는 것으로서 수평부(11)의 다수의 소정위치에 안내공(13a)이 형성된 안내파이프(13)가 수평
부(11)하부로 뻗도록 설치되어 있는 하부베이스(10),
상기 하부베이스(10)의 상부에 위치하는 것으로서 측방에 에어공급컨넥터(26)가 설치되어 있으며, 상기 다수의 안내
파이프(13)의 안내공(13a)에 각각 삽입되는 다수의 안내봉(24)이 밑면에 설치되어 있는 상부베이스(20),
상기 상부베이스(20)의 상부에 고정된 것으로서 그 가장자리가 경사되어 있는 우레탄 플레이트(30),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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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특2002-0066868

상기 하부베이스(10)와 상부베이스(20) 사이에 길이방향으로 설치되는 것으로서 일단이 상기 상부베이스(20)의 에어
공급컨넥터(26)에 연결되어 있으며 타단이 폐쇄되어 있는 튜브(40)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하작동베
이스.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상부베이스(20) 하면에 고정된 각각의 안내봉(24)의 끝단부에는 스프링 씨이트(27)가 너트(2
8)에 의하여 고정되어 있으며 상기 스프링 씨이트(27)와 하부베이스(10) 사이에는 압축스프링(16)이 구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하작동베이스.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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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특2002-0066868

도면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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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특2002-0066868

도면 3
도면 4
도면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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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6
도면 7
도면 8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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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특2002-0066868

도면 8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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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특2002-0066868

도면 9
도면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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