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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의 유압 공급관(POWER STEERING SYSTEM OF OIL PRESSURE FEED TUBE)

좌절하지말자 2018. 2. 11. 13:25

공개특허 특2003-0004670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B62D 5/07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특2003-0004670
2003년01월15일
(21) 출원번호 10-2001-0040296
(22) 출원일자 2001년07월06일
(71) 출원인 주식회사 만도
경기도 평택시 포승면 만호리 343-1
(72) 발명자 전형훈
강원도원주시명륜2동청구아파트205동1305호
(74) 대리인 유동호
심사청구 : 없음
(54)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의 유압 공급관
요약

본 발명은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의 유압 공급관에 관한 것으로서, 그 목적은 유압이 이동되는 유압 공급관과 이와 연결
되는 결합관 사이에, 별도의 실링재 없이 오일의 누설을 방지하는 결합구조를 마련하여, 제작 및 조립이 용이하고 생산
비용이 절감되는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의 유압 공급관을 제공하는 것이며, 그 내부로 유압이 이동되도록 중공으로 마련
된 유압 공급관(40)과, 상기 유압 공급관(40)의 양단 외주측에 설치되며 외주면에는 수나사(51)가 형성된 체결관(5
0)과, 상기 체결관(50)이 삽입되어 체결될 수 있도록 내부면에는 암나사(61)가 형성되어 상기 유압 공급관(40)의 설
치위치에 고정되는 결합관(60)과, 상기 유압 공급관(40)의 양단측에 테이퍼지게 외주측으로 확장 형성되되 선단이 내
주측으로 절곡되어 그 사이가 소정간격 이격되는 두겹의 확관부(41)와, 상기 결합관(60)의 내부에 상기 확관부(41)의
내부로 삽입되어 밀착될 수 있도록 외주면이 테이퍼지게 형성된 결합부(62)와, 상기 체결관(50)에 상기 확관부(41)의
외측을 압박할 수 있도록 테이퍼 형성된 가압부(52)가 구비되는 구성이다.

대표도
도 3
색인어
유압제어밸브, 기어박스, 유압 공급관, 체결관, 결합관, 오링,
명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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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특2003-0004670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의 유압 공급관의 결합구조를 보인 단면도이다.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유압제어밸브와 기어박스를 보인 단면도이다.
도 3은 본 발명에 따른 유압 공급관의 결합구조를 보인 단면도이다.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기어박스 20:유압제어밸브
30:랙바 31:피스톤
40:유압 공급관 41:확관부
50:체결관 51:수나사
52:가압부 60:결합관
61:암나사 62:결합부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의 유압 공급관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유압이 이동되는 유압 공급관을 별
도의 실링재 없이 유압제어밸브와 기어박스 사이 설치할 수 있도록 그 결합구조를 개선하여 제작 및 조립이 용이하고
생산비용이 절감되는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의 유압 공급관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은 유압펌프로서 조향력을 배가시켜, 저속운행시에는 가볍고 편안한 조향감을 부여하
고, 고속운행시에는 무거운 조향감과 양호한 방향 안정성을 부여하며, 비상 상황에서는 급속한 조향이 이루어지도록 하
여 운전자에게 최적의 조향 조건을 제공하는 것이다.
한편, 이러한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은, 유압펌프에서 발생시킨 유압을 제어할 수 있도록 마련되는 유압제어밸브와, 이
유압제어밸브로부터 유압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마련되는 기어박스와, 이 기어박스의 내부에 축방향으로 이동될 수 있
도록 마련되며 양단에는 차량의 휠과 연결되는 랙바와, 이 랙바의 중간측에 마련되어 유압제어밸브에서 공급하는 유압
에 따라 랙바를 축방향으로 이동시켜 차량의 휠을 동작시키는 피스톤을 구비하여 마련된다.
도 1은 이러한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에서 유압제어밸브와 기어박스의 사이에서 설치되어 유압이 이동되는 유압 공급관
(1)과, 이 유압 공급관(1)과 체결되도록 유압제어밸브와 기어박스에 각각 설치되는 결합관(3)과, 이들을 체결시키도
록 체결관(2)의 결합상태를 보인 단면도이다.
이 유압 공급관(1)은 길게 형성되는 원통형의 중공 금속관으로서 유압제어밸브와 기어박스 사이의 거리 및 설치위치에
맞도록 절곡 형성되고, 양단이 유압제어밸브와 기어박스에 연결되어 그 내부와 연통된다.
그리고, 유압 공급관(1)의 양단측에는 반경방향으로 돌출 형성되는 플랜지(1a)가 마련되는데, 이 플랜지(1a)는 원통
형의 유압 공급관(1)을 축방향으로 압착시키는 방법으로 성형하여 선단과 인접한 위치에 유압 공급관(1)의 지름에 비
해 확장된 지름으로 마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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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특2003-0004670

또, 플랜지(1a) 선단측의 유압 공급관(1) 외부에는 오일의 누설을 방지할 수 있도록 고무재의 오링(4)이 설치되고, 이
와는 반대로 플랜지(1a)의 중간단측으로는 외주면에 수나사(2a)가 형성되며 렌치 등의 공구로 회전시킬 수 있도록 육
모형상의 머리를 갖는 중공의 체결관(2)이 설치된다.
아울러, 유압 공급관(1)의 선단과 플랜지(1a)가 삽입되는 결합관(3)의 내부에는 단턱(3b)이 형성되는데, 이 단턱(3
b)은 축방향으로 플랜지(1a)가 걸쳐지고, 반경방향으로 오링(4)이 밀착될 수 있도록 마련된다.
그리고, 결합관(3)의 입구측 내주면에는 체결관(2)의 외주에 형성된 수나사(2a)와 체결될 수 있도록 암나사(3a)가 형
성된다.
이로써, 단턱(3b)에 의해 플랜지(1a)가 고정되고, 단턱(3b)의 반경측 내부면과 유압 공급관(1)의 사이에는 오링(4)
이 압착되며, 결합관(3)의 암나사(3a)와 체결관(2)의 수나사(2a)가 나사결합된 후 체결관(2)의 선단이 플랜지(1a)
를 압박하여 유압 공급관(1)이 유압제어밸브와 기어박스에 결합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이 구성된 종래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의 유압 공급관은, 오일의 누설을 방지하도록 고무재의 오링을 금
속재로 마련된 유압 공급관과 결합관 사이에 설치하게되는데, 이때, 오링이 파손되거나, 조립시 누락되는 경우가 발생
되어 오일이 누설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오링이 장착됨으로 인해 부품수가 증가되어, 이를 제작하는 제작공정과 조립하는 조립공정이 추가되고, 이로 인
해 생산원가가 상승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이와 같은 종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목적은 유압이 이동되는 유압 공급관과 이와
연결되는 결합관 사이에, 별도의 실링재 없이 오일의 누설을 방지하는 결합구조를 마련하여, 제작 및 조립이 용이하고
생산비용이 절감되는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의 유압 공급관을 제공하는 것이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의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의 유압 공급관은, 그 내부로 유압이 이동되도록 중공
으로 마련된 유압 공급관과, 상기 유압 공급관의 양단 외주측에 설치되며 외주면에는 수나사가 형성된 체결관과, 상기
체결관이 삽입되어 체결될 수 있도록 내부면에는 암나사가 형성되어 상기 유압 공급관의 설치위치에 고정되는 결합관
을 구비한 파워스티어링 시스템의 유압 공급관에 있어서, 상기 유압 공급관의 양단측에는 테이퍼지게 외주측으로 확장
형성되되 선단이 내주측으로 절곡되어 그 사이가 소정간격 이격되는 두겹의 확관부가 마련되고, 상기 결합관의 내부에
는 상기 확관부의 내부로 삽입되어 밀착될 수 있도록 외주면이 테이퍼지게 형성된 결합부가 마련되며, 상기 체결관에는
상기 확관부의 외측을 압박할 수 있도록 테이퍼 형성된 가압부가 마련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하에서는 첨부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에 따른 바람직한 일실시예를 상세히 설명한다.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유압제어밸브와 기어박스를 보인 단면도이다. 이에 도시된 바와 같이, 유압제어밸브(20)는 길
게 형성된 중공의 기어박스(10)의 중간 일측에 이와 교차하는 방향으로 세워져 설치된다.
이 유압제어밸브(20)는 스티어링 휠에서 발생된 회전력으로 인해 유압펌프를 통해 공급되는 유압을 조절하여 기어박스
(10)에 공급한다.
그리고, 기어박스(10)는 중공으로 마련되며 그 내부에는 차량의 휠과 연결된 랙바(30)가 축방향으로 이동 가능하게
설치되고, 이 랙바(30)의 중간측에는 피스톤(31)이 설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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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유압제어밸브(20)와 기어박스(10)의 사이에는 유압이 이동될 수 있도록 두 개의 유압 공급관(40)이 설치되는데,
유압제어밸브(20)와 기어박스(10)에는 이 유압 공급관(40)의 양단이 결합될 수 있도록 결합관(60)이 각각 설치된다.
도 3은 본 발명에 따른 유압 공급관의 결합구조를 보인 단면도이다. 이에 도시된 바와 같이, 유압 공급관(40)은 유압제
어밸브(20)와 기어박스(10)에 연결되어 이들을 연통시킬 수 있도록 원통형의 중공 금속관으로 마련된다.
그리고, 유압 공급관(40)의 양단측은 테이퍼지게 외주측으로 확장 형성되어 중간측에 비해 큰 지름을 가지도록 확관부
(41)가 형성되며, 이 확관부(41)의 선단은 내주측으로 절곡된다.
이로써 확관부(41)는 외주측과 내주측이 서로 마주하도록 두겹으로 마련되며, 그 사이는 소정간격 이격되도록 마련되
는 것이다.
한편, 유압 공급관(40) 양단의 외주측으로는 중공의 체결관(50)이 설치되는데, 이 체결관(50)의 내경은 유압 공급관
(40)의 중간단의 지름에 비해 조금 크게 마련되어 그 외부에서 회전 가능하게 설치되고, 확관부(41)에 비해서는 작게
마련되어 유압 공급관(40)의 외부로 이탈되는 것이 방지된다.
그리고, 체결관(50)의 외주면 일측에는 수나사(51)가 형성되고, 타측에는 렌치 등의 공구로 회전시킬 수 있도록 육모
형상의 머리가 마련되고, 나사가 형성된 일측의 내부에는 확관부(41)의 외주측을 축방향으로 압박할 수 있도록 이에
대응되는 형상으로 테이퍼진 가압부(52)가 마련된다.
또한, 유압제어밸브(20)와 기어박스(10)에 고정 설치된 결합관(60)은 그 내부에 체결관(50)이 삽입될 수 있도록 중
공으로 마련되며, 내주면에는 체결관(50)의 수나사(51)와 체결될 수 있도록 암나사(61)가 설치된다.
그리고, 중심측에는 확관부(41)의 내부로 삽입되어 그 내주측과 밀착될 수 있도록 이에 대응되는 형상으로 테이퍼진
결합부(62)가 마련된다.
즉, 이 결합부(62)의 외주면은 테이퍼 형성된 확관부(41)의 내부와 마주하도록 형성되어 확관부(41)를 축방향으로 이
동시킴에 따라 그 사이의 밀착력이 커지도록 형성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구성된 본 발명의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의 유압 공급관은, 유압 공급관(40)의 외주측에 두 개의 체결관(50)
을 설치한 상태에서 유압 공급관(40)의 양단을 가공하여 확관부(41)를 형성한다.
그리고, 내부에 결합부(62)가 가공된 결합관(60)을 유압제어밸브(20)와 기어박스(10)에 설치한 후 결합관(60)과 유
압 공급관(40)을 연결시키게 된다.
이때, 유압 공급관(40)의 양단에 마련된 확관부(41)의 내부에 결합관(60)의 결합부(62)가 삽입되도록 배치하고, 체
결관(50)과 결합관(60)을 나사결합하게 된다.
이로써, 체결관(50)을 회전시켜 그 일단에 형성된 가압부(52)로 확관부(41)의 외주측을 가압하여 확관부(41)의 내주
측을 결합부(62)의 외주면과 밀착시키게 된다.
즉, 두겹으로 형성되는 확관부(41)의 외주측이 가압부(52)에 의해 축방향으로 가압되어 내주측이 결합부(62)의 외주
면과 탄성적으로 밀착되어 그 사이로 오일이 누설되는 것을 방지하게되는 것이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 상세히 설명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의 유압 공급관은, 확관부와 결합부 및 가압부
를 마련함으로 인해 별도의 실링재 없이 유압 공급관을 유압제어밸브와 기어박스에 견고히 연결할 수 있어, 유압 공급
관의 설치를 위한 부품수와 제작공정 및 조립공정을 줄일 수 있고, 이로 인해 생산원가를 절감하는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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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그 내부로 유압이 이동되도록 중공으로 마련된 유압 공급관과, 상기 유압 공급관의 양단 외주측에 설치되며 외주면에는
수나사가 형성된 체결관과, 상기 체결관이 삽입되어 체결될 수 있도록 내부면에는 암나사가 형성되어 상기 유압 공급관
의 설치위치에 고정되는 결합관을 구비한 파워스티어링 시스템의 유압 공급관에 있어서,
상기 유압 공급관(40)의 양단측에는 테이퍼지게 외주측으로 확장 형성되되 선단이 내주측으로 절곡되어 그 사이가 소
정간격 이격되는 두겹의 확관부(41)가 마련되고, 상기 결합관(60)의 내부에는 상기 확관부(41)의 내부로 삽입되어 밀
착될 수 있도록 외주면이 테이퍼지게 형성된 결합부(62)가 마련되며, 상기 체결관(50)에는 상기 확관부(41)의 외측을
압박할 수 있도록 테이퍼 형성된 가압부(52)가 마련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의 유압 공급관.
도면
도면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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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특2003-0004670

도면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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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특2003-0004670

도면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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