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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트층의 세파레이션 발생을 방지한 공기입 타이어(A Pneumatic Tire for Preventing Separation Phenomenabetween belt layers)

좌절하지말자 2018. 2. 11. 13:25

공개특허 10-2004-00097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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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B60C 9/18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10-2004-0009782
2004년01월31일
(21) 출원번호 10-2002-0043840
(22) 출원일자 2002년07월25일
(71) 출원인 금호타이어 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종로구 신문로1가 57번지
(72) 발명자 김진영
서울특별시중구신당동67-2475/5
박복수
광주광역시광산구월계동금호아파트102동1406호
이명진
광주광역시광산구우산동하남주공202동1303호
김상현
광주광역시광산구신촌동금호사원아파트5동409호
(74) 대리인 특허법인 원전
심사청구 : 있음
(54) 벨트층의 세파레이션 발생을 방지한 공기입 타이어
요약
본 발명은 공기입 타이어에 관한 것이며, 그 목적은 벨트층 사이에서 발생되는 벨트 세퍼레이션 현상을 최소화하여
내구성을 향상시킨 공기입 타이어를 제공함에 있다.
상기 목적 달성을 위한 본 발명의 공기입 타이어는, 트레드(23)와 카카스(24) 사이에 벨트층(20)이 적층되고, 상기 벨
트층(20)의 끝단에는 제1 벨트(21)와 제2 벨트(22) 사이에 보강재(26)가 삽입되면서 상기 보강재(26)가 제1 벨트(21
)의 끝단을 덮도록 연장되며, 제2 벨트(22)와 상기 보강재(26) 위로 캡플라이(25)가 덧씌워져 있다.
대표도
도 2a
색인어
공기입 타이어, 벨트, 캡플라이, 나일론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공개특허 10-2004-00097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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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1은 종래의 공기입 타이어 단면 구조도이다.
도2는 본 발명에 따른 타이어 단면도로서,
(a)는 전체 단면도이고, (b)는 도2a의 'A'부 상세도이다.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0, 20 ..... 벨트층 13, 23 ..... 카카스
14, 24 ..... 트레드 15, 25 ..... 캡플라이
26 ........ 보강재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공기입 타이어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특수 보강재로 벨트층을 보강하여 벨트층의 세퍼레이션
발생을 방지하는 공기입 타이어에 관한 것이다.
통상의 공기입 타이어는 도1에 도시된 바와 같이, 트레드(13)와 카카스(14) 사이에 벨트층(10)이 적층되어 형성되어
있다. 타이어의 벨트층(10)은 외력에 대한 충격을 흡수 또는 차단시키는 보강층으로서, 타이어의 주행에 의해 계속적
인 굴신운동을 하게 된다. 이와 같은 굴신운동에 의하여 각 벨트(11)(12) 사이에는 마찰열과 전단응력이 발생되어 세
퍼레이션 현상(separation phenomena)이 유발된다. 벨트층 사이에 세퍼레이션이 유발되면, 타이어의 내구 수명을
단축시킨다.
이러한 세퍼레이션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종래에는 벨트 에지부(E)에 보강 벨트나 캡플라이(capply)(15)를 덧씌우
는 방법이 시도되었다. 구조역학상 반복적인 편향(deflection)과 팽창(inflation)을 하는 타이어는, 특히 벨트 에지부(
E)에서 재단상 발생되는 특이성, 즉 타이어 끝단이 칼날과 같이 날카롭게 재단이 되는 특성 때문에, 언제나 스트레스
가 집중되며, 그 결과 벨트 에지부에서 수축 및 팽창의 힌지 포인트(hinge point)가 되어 세퍼레이션 현상의 원인이
된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제2 벨트(12) 끝단의 세퍼레이션을 막는 데는 큰 역할을 하지만, 근본적으로 제1 벨트(1
1)와 제2 벨트(12) 사이에서 발생되는 세퍼레이션을 막지 못한다. 특히 제1 벨트(11) 끝단에서 발생되는 세퍼레이션
이 제1, 제2 벨트(11)(12) 사이로 진전되어, 결국은 타이어가 터질 수 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의 목적은 벨트층 사이에서 발생되는 벨트 세퍼레이션 현상을 최소화하여 내구성을 향상시킨 공기입 타이어
를 제공함에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 목적 달성을 위해, 본 발명의 공기입 타이어는, 트레드와 카카스 사이에 벨트층이 적층되고, 상기 벨트층의 끝단
에는 제1 벨트와 제2 벨트 사이에 보강 재가 삽입되면서 상기 보강재가 제1 벨트의 끝단을 덮도록 연장되며, 제2 벨
트와 상기 보강재 위로 캡플라이가 덧씌워져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하, 본 발명의 공기입 타이어를 도면을 통하여 상세히 설명한다.
도2는 본 발명에 따른 타이어 단면도로서, 도2(a)는 전체 단면도이고, 도2(b)는 도2a의 'A'부 상세도를 나타낸다. 도2
에 도시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공기입 타이어(2)는, 트레드(23)와 카카스(24) 사이에 벨트층(20)이 적층되어
있다.
공개특허 10-2004-00097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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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벨트층(20)은 그 끝단에서 제1 벨트(21)와 제2 벨트(22) 사이에 보강재(26)가 삽입되어 있다. 상기 보강재(26)
는 벨트층의 에지부(E)가 세퍼레이션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캡플라이(edge capply)이며, 섬유질 사용하는 것이 바
람직하다. 예컨대 이 섬유질로서 나일론 재질을 들 수 있다. 상기 보강재(26)는 제1 벨트(21)의 끝단을 충분히 덮도록
연장되어 있는 것이 좋다.
이렇게 벨트층 사이에 보강재가 삽입된 본 발명의 타이어는, 각 벨트층의 끝단에서 발생되는 세퍼레이션을 방지할 뿐
만 아니라 제1 벨트와 제2 벨트 사이의 세퍼레이션의 전파를 막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즉, 통상 타이어에 사용되
는 벨트는 재단할 때, 벨트 부위의 끝단이 칼날과 같이 날카롭게 형성되며, 타이어가 하중에 의해 편향(deflection)과
팽창(inflation)이 반복 되면, 벨트 끝단이 힌지 포인트(hinge point)가 되어 벨트 끝단에서 세퍼레이션 현상이 발생된
다. 본 발명의 타이어에서는 각 벨트가 보강재(26)에 의해 감싸여 있으므로, 벨트가 직접 고무에 접촉을 하여 고무를
자르는 현상이 없게 되기 때문에 벨트 끝단에서 세퍼레이션 현 상이 없게 된다.
본 발명의 타이어는, 상기 보강재(26)와 제2 벨트(22) 위로 캡플라이(25)가 덧씌워져 있기 때문에 벨트층의 보호를
보다 더 확실하게 할 수 있다.
발명의 효과
상술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특수 보강재로 벨트층을 보강하여 벨트층의 세퍼레이션 발생을 방지하기 때문
에, 타이어의 내구 수명을 연장할 수 있고, 이에 따라 고속 주행 안정성 등을 향상할 수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공기입 타이어에 있어서,
트레드(23)와 카카스(24) 사이에 벨트층(20)이 적층되고,
상기 벨트층(20)의 끝단에는 제1 벨트(21)와 제2 벨트(22) 사이에 보강재(26)가 삽입되면서 상기 보강재(26)가 제1
벨트(21)의 끝단을 덮도록 연장되며, 제2 벨트(22)와 상기 보강재(26) 위로 캡플라이(25)가 덧씌워져 있는 것을 특징
으로 하는 벨트층의 세파레이션 발생을 방지한 공기입 타이어.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보강재(26)는 나일론 재질의 에지 캡플라이(edge capply)임을 특징으로 하는 공기입 타이어.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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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a
도면2b